에이스톰이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하는 모바일게임 '빌딩앤파이터'가 12월 21일 업데이트를 통해 에픽 미션 챕터 20를 추가했다. 챕터 20에서는 오케스트라의 옛 동료인 일렉트로를 찾아서 제주도로 떠나는 스토리가 전개된다.

신규 챕터 추가에 맞춰 신규 콘텐츠인 '캐릭터 각성'도 함께 추가됐다. 이름 그대로 캐릭터를 각성시켜 이전보다 더 강하게 성장시킬 수 있는 콘텐츠로 5등급을 달성한 캐릭터만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신규 부하 2종 '비광'과 '음벰베' 추가, 신규 재화 '사파이어' 추가, 여러 방면에서 편의성 개선이 이루어졌다.



에픽 미션 챕터 20 및 캐릭터 각성 추가
이번 업데이트로 에픽 미션 챕터 20 '전류의 제국'이 추가됐다. 해당 챕터를 모두 클리어하면 신규 콘텐츠 '캐릭터 각성'이 개방된다.

캐릭터 각성은 5등급을 달성한 캐릭터의 등급을 최대 두 단계까지 더 높일 수 있는 콘텐츠다. 캐릭터를 각성시키면 스킬 최대 레벨과 함께 캐릭터의 능력치가 증가하고, 각성한 이후에만 사용할 수 있는 액티브/패시브 각성 스킬 2종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다.

▲ 5등급을 달성한 캐릭터를 각성시키면 스킬 최대 레벨과 능력치가 증가한다

▲ 각성 시 사용할 수 있는 액티브/패시브 각성 스킬 2종이 추가된다


캐릭터를 각성시키기 위해 필요한 깨달음의 파편/조각은 캐릭터 각성 의뢰에서 획득할 수 있다. 각성 의뢰는 작전 콘텐츠와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우선 5회까지는 무료로 입장 가능하며, 6회부터는 1회당 다이아 50개씩을 소모해 하루 최대 10회까지 입장할 수 있다.

전투 방식은 5연속으로 등장하는 보스들을 일정 시간 안에 처치하는 보스 러쉬 방식이다. 파워 드링크와 부활 코인도 사용 가능하지만, 부활 코인은 1회 사용 제한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이후 처치한 보스의 수에 따라 깨달음 파편/조각이 주어진다.

노말 난이도를 클리어하면 하드 난이도로 변경해서 도전할 수 있고, 하드 난이도에서는 각성 2단계에 필요한 깨달음의 조각도 획득할 수 있다. 다만, 권장 전투력이 노말의 두 배 이상이므로 캐릭터를 충분히 성장시킨 이후에 도전하는 것이 좋다.

▲ 작전 콘텐츠와 비슷한 방식으로 시작하는 캐릭터 각성 의뢰

▲ 하루에 최대 10회까지 도전 가능

▲ 부활 코인은 한 전투에 1개만 사용할 수 있으니 주의

▲ 처치한 보스의 수에 따라 각성 재료를 획득

▲ 노말 난이도를 클리어하면 하드 난이도로 변경할 수 있지만, 권장 전투력이 매우 높다


신규 부하 2종 추가
○ 비광
'비광'은 중립 팩션에 소속된 에픽 등급 부하로 설치형 다속성 버스터로 분류된다. '엑자일드' 태그에 맞게 치명타 피해가 높지만, 지속피해와 오라에 취약하다.

특이하게도 하나의 속성으로만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속성으로 공격하는 '복합속성' 태그를 지니고 있다. 자신의 무기인 화투패로 적을 공격하면 일정 확률에 따라 화염, 전기, 냉기, 독 속성 피해가 발생한다. 또한, 궁극기 사용 시 공격 속성에 따라 화상, 감전, 빙결, 중독 등의 상태이상도 부여할 수 있어 기존의 부하와는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준다.

▲ 설치형 다속성 버스터 포지션으로 분류되는 신규 에픽 등급 부하 '비광'

▲ 비광이라는 이름답게 화투패로 적을 공격한다

▲ 궁극기 사용 시 화투패 종류에 따라 다양한 속성의 상태이상을 부여한다


○ 음벰베
'음벰베'는 베드로 팩션에 소속된 유니크 등급 부하로 표준형 중거리 딜러로 분류된다. 종족 태그가 '악어'이기 때문에 칼날 타입의 공격에는 강하지만, 냉기 속성 공격에는 취약하다.

'표준형 중거리 딜러'라는 포지션에 맞게 중거리를 유지할 때 강하다. 패시브 스킬부터 중거리 피해량을 증가시키고, 공격 스킬에는 적을 밀어내는 효과가 있어 다가오는 적들을 상대로 거리를 유지할 때 유용하다. 다만, 멀리서 공격하는 원거리 적들을 상대로는 할 수 있는 것이 없으니 조합 구성 시 주의가 필요할 것이다.

▲ 표준형 중거리 딜러 포지션으로 분류되는 신규 유니크 등급 부하 '음벰베'

▲ 중거리에서 공격할 때 더 강력하다

▲ 공격 스킬과 궁극기로 적을 공격함과 동시에 밀어내 거리를 유지한다


신규 재화 사파이어 추가
신규 재화인 '사파이어'가 추가됐다. 사파이어는 가판대에서 사용하는 전용 재화이며, 앞으로 가판대에서 거래하는 아이템은 사파이어를 사용해야 한다. 사파이어는 상점에서 같은 양의 유료 다이아로 교환할 수 있고, 반대로 사파이어를 같은 양의 무료 다이아로 교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 가판대에서 사용하는 전용 재화인 사파이어가 추가됐다

▲ 상점에 있는 고급 - 사파이어 탭에서 사파이어를 구매할 수 있다


빌딩 공성/수성 개선
업데이트 이후부터는 레벨과 무관하게 전설 빌딩 3개까지는 AI와 매칭되도록 변경됐다. 특정 전설 빌딩의 소유 인원이 50명이라도 자신이 보유한 전설 빌딩이 3개 미만이라면 공성 시 AI와 싸운다는 뜻이다.

또한, 업데이트 이전에는 빌딩 수성 실패 시 즉시 해당 빌딩의 소유권을 잃었지만, 이제는 수성 실패 시 빌딩의 내구도가 일정량 감소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공성에 성공한 유저는 해당 빌딩의 소유권을 얻지만, 수성에 실패한 유저는 내구도만 감소하므로 제때 수리만 한다면 빌딩의 소유권을 계속 유지할 수 있다. 다만, 수리 타이밍을 놓쳐 내구도가 0이 되면 소유권을 잃으니 주의해야 한다.

빌딩 내구도에 따라 달라지던 빌딩 코어의 효율도 이제는 항상 100%로 유지된다. 덕분에 빌딩의 소유권만 잘 유지한다면 자신의 전투력이 갑자기 변하는 일은 사라졌다.

▲ 빌딩 수성에 실패해도 수리만 잘하면 소유권 유지가 가능하다 보니 제한 인원을 초과하기도 한다

▲ 이제 빌딩 코어 효율은 내구도에 관계 없이 100%를 유지한다


영토 확장 개선
영토 확장 난이도에 따라 획득하는 영토가 상향됐다. 보통은 3칸에서 5칸으로, 어려움은 4칸에서 7칸으로, 매우 어려움은 5칸에서 9칸으로 늘어났다. 또한, 영토 획득 시 나타나는 연출 시간과 스킵 연출 시간 역시 단축되어 이전과 비교하면 더욱 빠르게 영토를 확장할 수 있다.

▲ 영토 확장 시 한 번에 획득하는 영토의 크기가 상향됐다


코어 찾기 개선
코어 찾기 기능은 여러모로 유용한 기능이었지만,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는 범위가 작은 편이었고, 시간도 오래 걸렸다. 그러나 업데이트 이후에는 검색 범위가 기존의 10배로 확장됐고, 검색 속도 역시 빨라졌다. 또한, 자신이 보유하지 않은 캐릭터/부하의 코어 검색 가능, 이전 검색 필터 저장 기능까지 추가되어 상당히 쾌적해졌다.

▲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졌다

▲ 자신이 보유하지 않은 캐릭터/부하의 코어도 검색할 수 있다


요새 개선
요새에서 획득할 수 있는 마석은 캐릭터/부하의 장비 파밍에 필요한 재화다. 그러나 요새라는 콘텐츠가 마석의 획득량이나 맵 구성 면에서 랜덤성이 강한 편이라 스트레스를 유발하기도 했다.

이번 업데이트 이후부터는 12층 클리어를 기준으로 최소 28개의 순도 높은 마석 획득을 보장할 수 있도록 개성됐고, 맵의 구성 역시 이전과 비교하면 상당히 짧아졌다. 게다가 효과가 애매했던 일부 버프의 성능도 상향됐다. 그 덕분에 마석의 평균 획득량은 이전보다 늘어났고, 플레이 자체는 더 쾌적해져 요새로 인한 스트레스가 크게 줄어들었다.

▲ 다음 층으로 이동하는 루트가 상당히 짧아졌다

▲ 업데이트 이전보다 마석의 평균 획득량이 늘어났다


레이드 개선
기존의 레이드는 자신이 소속된 클랜이나 지역에만 SOS 요청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SOS 요청 전용 채팅창을 통해 요청이 가능하다. SOS 요청 전용 채팅창은 거리에 상관없이 모든 유저가 볼 수 있기 때문에 사람이 부족해서 레이드에 실패하는 일이 거의 없어졌다. 다만, 모든 유저가 이용할 수 있는 채팅창이기 때문에 레이드 참가 경쟁 자체는 더 치열해졌다.

또한, 이제 에픽 미션 익스트림에서는 미러 스토커의 완제가 나오는 대신 '미러 스토커 교환권'이 나오도록 변경됐다. 이 교환권은 상점에 있는 레이드 - 미러 엠블렘 탭에서 미러 스토커 상자를 구매할 때 사용할 수 있다.

▲ 모든 유저가 이용할 수 있는 레이드 요청 전용 채팅창이 추가됐다

▲ 에픽 미션 익스트림 난이도에서는 이제 미러 스토커 교환권이 나온다

▲ 교환권은 상점에서 미러 스토커 상자를 구매할 때 필요하다


캐릭터/부하 일괄 최적화 기능 추가
캐릭터와 부하가 늘어날수록 장비와 코어를 관리하는 것이 매우 까다롭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일괄 최적화' 기능이 추가됐다. 일괄 최적화 기능은 캐릭터와 부하 모두 가능하며,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도 모든 캐릭터/부하의 장비와 코어를 최적화할 수 있다. 게다가 잠금 기능을 이용하면 일괄 최적화 대상에서 제외할 수도 있어 더 효율적인 캐릭터/부하 관리가 가능하다.

▲ 캐릭터 선택 화면 오른쪽 위

▲ 부하 선택 화면 오른쪽 위에 일괄 최적화 버튼이 추가됐다

▲ 잠금 기능을 이용하면 일괄 최적화 대상에서 제외할 수도 있다

▲ 장비의 경우 밀봉을 해제할 것인지도 체크 가능


강자의 증명서 추가
캐릭터나 부하가 최대 레벨인 40레벨이 된 이후에는 경험치를 획득할 수 없었다. 그래서 40레벨 캐릭터나 부하로 콘텐츠를 수행하다 보면 경험치 면에서 손해를 봐야 했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 이후부터는 40레벨 캐릭터/부하의 경우 초과한 경험치에 따라 '강자의 증명서'라는 재화를 획득할 수 있다. 강자의 증명서는 초과한 경험치 1,000당 30개 비율로 변경된다. 이렇게 획득한 강자의 증명서는 상점에서 일반 - 강자의 증명서 탭에서 캐릭터/부하 경험치 칩과 달러로 교환할 수 있다.

물론, 교환 비율을 따져보면 최대 레벨의 캐릭터/부하로 콘텐츠를 수행하는 것이 여전히 손해지만, 이전처럼 경험치를 완전히 날리는 일은 사라졌다는 점에서 상당히 유용하다.

▲ 캐릭터나 부하가 초과로 획득한 경험치에 따라 자동 교환되는 강자의 증명서

▲ 강자의 증명서는 상점에서 경험치 칩과 달러로 교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