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젠의 장수 온라인 게임 'R2'가 지난여름 단행한 대규모 업데이트 R2loaded Part1: NEW DAWN의 후속 업데이트 Part2: CONTINUE 소식을 전했습니다. 'R2'를 처음 시작했을 때의 재미와 감동을 다시 전하겠다는걸 목표로한 리로디드(R2loaded) 업데이트. 그 포문을 알렸던 Part1: NEW DAWN에서는 'R2'의 알파이자 오메가라고 할 수 있는 전투와 관련된 시스템의 개선을 통해 '새로운 시작'을 예고하며, 박진감 넘치는 전투의 귀환을 예고했습니다.

그로부터 반년이 지나 Part2: CONTINUE로 돌아온 'R2'입니다. 에픽 등급 서번트 추가를 시작으로 에픽 서번트 포스, 데모자르의 섬 탐색 시스템 업데이트, 그리고 룬 시스템 개선에 이르기까지, 지난 리로디드 업데이트를 잇는 Part2: CONTINUE에 대한 자세한 얘기를 웹젠의 김영중 PM과 김현철 PM으로부터 들어봤습니다.

▲ 웹젠 김영중 PM(좌), 김현철 PM(우)


Q. 지난여름에 업데이트된 R2loaded Part1: NEW DAWN에 이어 Part2: CONTINUE로 돌아왔습니다. NEW DAWN이 새로운 시작을 표방했다면, CONTINUE는 어떤 의미를 담고 있나요.

The R2loaded Part1: NEW DAWN 업데이트 때 말씀드린 것처럼 R2의 서비스 기간이 오래되다 보니 트렌드에 맞는 콘텐츠 개선과 변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CONTUNUE 또한 NEW DAWN 업데이트에 이어서 변화를 지속적으로 이어 나가고자 하는 의미를 담아 MMORPG의 고유의 재미, 즉 성장과 전투의 재미라는 기본을 지키면서도 새로운 변화를 접목하는 시도를 계속해 나갈 계획입니다.


Q. 다양한 콘텐츠들이 준비됐을 것 같은데, 업데이트에 대한 간단한 설명 부탁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Part1에 이어 Part2에서도 MMORPG의 기본을 지키면서 트렌드에 맞는 변화를 맞춰 가기 위해서 '성장'과 '전투' 두 측면의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첫째로, 에픽 서번트의 추가로 인해서 이용자분들이 캐릭터를 한 단계 더 성장할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었고 기존 보유하던 레어 서번트의 합성을 통해 3종의 레어 서번트를 얻을 수 있도록 하여 많은 이용자분들이 접근하실 수 있도록 업데이트했습니다.

또한, 이용자분들의 PvP 대전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데모자르의 섬'에서 더욱 적극적인 전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탐색' 시스템을 추가하여 전투의 재미와 함께 편의성 개선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더불어 이용자분들께서 의견 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다수의 콘텐츠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 새로 추가된 에픽 등급 서번트


Q. 리부트 서버에 한 달 정도 앞서서 적용된 만큼, 여러 피드백이 있었을 것 같습니다.

리부트 서버에 업데이트 적용 이후 다양한 피드백들이 있었는데요. 새로운 콘텐츠가 추가된 만큼 사소한 오류들에 대한 수정 의견이 가장 많았던 것 같습니다. 해당 의견들을 수렴하여 수정 작업이 이루어졌고, 본 서버에 안정적으로 업데이트를 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밸런스와 관련된 의견들도 많이 주셨습니다. 해당 의견들은 지속적으로 수렴하여 앞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Q. 아무래도 기존의 레어 서번트를 뛰어넘는 새로운 등급의 에픽 서번트가 추가된 게 가장 눈길이 가는데 새롭게 에픽 등급을 추가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서번트는 'R2'를 대표하는 성장 콘텐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RPG 본연의 재미인 캐릭터의 성장을 지원하는 한편 서번트 변신을 통해서 직접적으로 다양한 전투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많은 이용자분들께서 서번트의 획득과 성장에 많은 공을 들이셨는데요. 이번에 에픽 서번트를 통해서 그동안 이용자분들이 오랜 시간 투자했던 서번트를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고 서번트와 서번트 변신, 그리고 새로운 포스 스킬을 통해 성장과 전투의 재미라는 두 가지 효과를 모두 얻을 수 있으실 것으로 기대합니다.



Q. 서번트 합성에 대해서 너무 복잡해졌다는 얘기도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레어 서번트 합성 조합이 복잡하다는 이용자분들의 의견이 있었는데요. 그래서 세부 가이드 및 GM노트를 통해 최대한 자세히 조합 방법을 안내드리기도 했습니다. 에픽 서번트도 합성에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을 최대한 줄이고자 미리 GM노트로 방법을 상세히 안내를 드렸습니다.

앞으로도 최대한 게임 정보를 자세히 안내드려 이용자분들의 불편을 줄이고, 개선 의견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수렴하여 해결 방안을 고민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에픽 서번트 포스가 추가된 점 역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에픽 서번트 유무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에도 변화가 생겼을 것 같은데 이런 부분의 밸런스는 어떻게 조절했나요.

레어 서번트 업데이트 이후 현재까지 레어 서번트 포스가 발생하는 시간과 상황에 대한 데이터들을 장기간 수집해 왔습니다.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번트 포스를 사용하는 상황에서 에픽 서번트의 유무가 가치를 가질 수 있는 항목과 수치를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신경 썼습니다.


Q. 데모자르의 섬에 탐색 시스템이 새롭게 도입됐습니다. 아무래도 유저간 경쟁 등을 더 활성화하고자 한 것 같은데 그런 의도가 맞는 건지, 그리고 리부트 서버에서는 의도한 대로 흘러갔는지 궁금합니다.

리부트 서버에는 12월 21일(목)에 업데이트되었지만 이용자가 많은 오픈 리부트 서버는 리부팅(초기화)으로 '데모자르의 섬'에는 아직 입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분들께서 본격적으로 탐색 시스템을 체감할 수 있는 시기는 리부팅 3주차 '데모자르의 섬'이 오픈한 이후입니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리부트를 제외한 대부분의 서버에서 바로 업데이트된 탐색 시스템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마도 예전보다 긴장감 넘치는 플레이가 될 것으로 생각되어 저희도 이용자분들의 반응이 매우 기대됩니다. 데모자르의 섬 오픈 후 이용자분들께서 직접 이용해 보시고 많은 의견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데모자르의 섬에 추가된 탐색 시스템


Q. 룬 합성 시스템이 추가되는 등 룬 시스템과 관련해서 여러 부분이 개선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식으로 개선됐는지 간단한 설명 부탁합니다.

룬은 무기나 방어구 등에 장착하는 방식으로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콘텐츠로 획득과 장착이라는 점에서 약간의 난이도가 있는 콘텐츠였습니다. 보다 많은 이용자분들이 룬을 통한 성장의 경험을 얻으실 수 있도록 장착의 난이도 낮추었습니다. 또한 기존에 많이 보유하고 있지만 사용하지 않는 룬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룬 합성 시스템을 추가했습니다. 예전보다 더 많은 이용자분들이 룬을 이용해서 성장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Q. 일부 룬 상자는 이제 카오스 포인트 상인을 통해 교환할 수 없도록 바뀌었는데 이렇게 한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룬 합성 시스템이 추가되면 중급 룬 상자에 대한 활용성이 떨어지게 될 것이기에 중급 룬 상자는 카오스 포인트 상인 NPC를 통해 더 이상 교환할 수 없도록 변경하였고, 판매 중인 룬 상자들도 대폭 개선하여 전반적으로 룬 아이템 사용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활용성을 높였습니다.


Q. 오랫동안 서비스한 게임들을 보면 편의성과 관련된 고질병을 앓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R2' 역시 무관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Part1에 이어 이번 Part2에서도 편의성과 관련해서 많은 부분을 개선했는데 이번 편의성 개선의 핵심은 뭐라고 할 수 있나요.

핵심은 크게 전투에 보다 집중할 수 있게 본인 캐릭터의 상태 이상 적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상태 이상 위젯 추가와 R2+ 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투나 몬스터 사냥 시 상태 이상 효과가 본인이 모르는 사이 사라져 손해를 보는 상황이 많았는데요. 별도 위젯으로 이용자가 설정한 상태 이상이 적용 중인지 체크하는 기능을 추가하여 게임에 대한 피로도를 낮추고자 했습니다.

R2+는 지속적으로 편의성이 개선되고 있는데요. R2+ 사용 가능 아이템을 확장하여 좀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그 밖에 다양한 편의성 개선 업데이트가 되었으니, 자세한 내용은 The R2Loaded Part2: CONTINUE MAJOR UPDATE 안내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Q. 편의성은 밸런스만큼이나 건드리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기존의 방식에 익숙한 유저들에게는 오히려 개선이라는 이름의 변화가 오히려 벽으로 다가올 수도 있는데 개선 작업에 앞서서 보통 어떤 식으로 개선할 걸 선별하나요.

편의성 개선은 이용자분들의 의견 수렴과 플레이 패턴 분석 등을 통해 가장 많이 불편하게 느껴지는 부분을 우선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용자분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니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Q. CONTINUE라고 하니 뭔가 앞으로 더 이어질 것 같은 느낌인데, 혹시 Part3도 준비 중인 건가요. 그렇다면 어떤 식이 될지, Part3의 방향성은 뭐가 될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준비 중인 Part3의 방향성은 '새로운 경험'과 '불편함 감소'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아직 세부내용을 공개하기에는 이르나 기존 콘텐츠들의 개선과 신규 콘텐츠 추가를 가장 중요한 방향성으로 두고 개발 중에 있으니 많은 기대와 응원 부탁드립니다.


Q. 끝으로 오래도록 'R2'를 사랑해 주는 유저들을 위해서 한마디 부탁합니다.

17주년을 지나 벌써 18주년을 달려가고 있는 'R2'가 되었습니다. 항상 많은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시는 'R2' 회원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언제나 이용자분들 의견을 경청하고 불편사항을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점 잊지 말아 주시기 바라며, 새해에도 아낌없는 조언과 말씀 부탁드립니다. 갑진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2024년에도 더욱 즐거운 'R2'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