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드를 무시하는 공격 방법, 잡기

- 잡기는 상대의 가드를 무시하고 공격할 수 있어, 일종의 가드 불능 기술로 봐도 무방
- 모든 캐릭터는 AL/AR로 기본 왼/오른 잡기를 사용할 수 있고, 캐릭터마다 양손 잡기도 최소 하나씩은 있음
- 발동이 11~12프레임 정도로 빠른 데다, 35 이상의 피해를 줄 수 있는 만큼 중요한 공격 수단


■ 잡기에 대한 대응

- 대부분의 잡기는 상단이며, 앉아서 피할 수 있음
- 잡혔을 경우에는 잡기별로 할당된 버튼을 눌러 잡기를 풀고 피해를 받지 않을 수 있음
- 대부분의 잡기는 잡기를 시도했을 때 앞으로 나온 손에 맞는 손 버튼을 눌러 풀 수 있으나 쉽지는 않음
- 기본 잡기는 손 버튼 둘 중 하나를 아무거나 누르면 풀 수 있음

▲ 쉽진 않지만 대부분의 잡기는 손을 보는 것으로 대처가 가능하다


■ 캐릭터의 측면에서 잡는 잡기

- 캐릭터의 측면에서 잡으면 옆잡기로 변경되고, 이는 손 형태가 아닌 캐릭터의 방향을 보고 풀어야 함
- 왼쪽 측면에서 잡히면 왼손, 오른쪽 측면에서 잡히면 오른손이며 이를 풀기는 상당히 어려운 편
- 캐릭터의 뒤에서 잡으면 뒤잡기로 변경되고, 이는 풀 수 없음


■ 커맨드 잡기

- 기본 잡기가 아닌, 정확히 특정 버튼을 입력해 풀 것을 요구하는 잡기를 커맨드 잡기라 함
- 또한 잡기 모션은 비슷하나, 레이나 등 캐릭터에 따라 풀 수 없는 잡기가 일부 있음
- 킹, 잭, 아수세나와 같은 캐릭터의 경우엔 앉은 상태를 잡을 수 있는 중단 잡기를 보유했고 풀 수 없음
- 킹과 같은 캐릭터는 누워있는 상태를 잡는 다운 잡기가 있으며 보고 풀 수는 없고 찍어야 함
- 킹, 니나와 같은 캐릭터는 잡기에서 잡기로 이어지는 연속 잡기가 있음
- 연속 잡기는 맨 처음 부분을 제외하면 보고 풀 수 없고 찍어야 함
- 벽에 박힌 상대를 잡는 벽 잡기, 공중에 뜬 상대를 잡는 공중 잡기는 콤보 파츠이며 풀기 불가능

▲ 측면에서의 잡기는 캐릭터가 잡힌 방향을 봐야 해 풀기 한층 어렵다

▲ 일부 캐릭터는 앉은 자세를 잡는 중단 잡기를 보유


■ 잡기를 자주 써야 하는 이유

- 잡기는 발동이 빠르고 가드를 무시하므로 풀리지만 않는다면 아주 효율적인 공격 수단
- 고수끼리의 싸움이 되어도 잡기에 대해 신경 쓰도록 할 수 있어 버려지는 수단은 아님
- 또한 철권8의 개선 사항으로, 잡기를 풀지 못하거나 풀기 어려워지는 상황이 다수 추가
- 풀기 불가 : 파워 크러시 도중, 파워 크러시 후딜레이 중, 레이지 아츠 후딜레이 중, 패링 혹은 반격기 중
- 풀기 어려움 : 기술을 내미는 도중 카운터로 잡혔을 때. 고수도 보고 풀기 거의 불가능해짐
- 또한 잡기가 횡이동을 추적하도록 되어 호밍기 대용으로도 사용 가능

▲ 풀기 불가로 잡을 경우 강렬한 이펙트로 확인할 수 있다

▲ 카운터 잡기 상황 역시 번쩍하는 카운터 이펙트가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