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립 카드 15장 공개
사용한 주문과 같은 비용의 하수인으로 필드를 가득? '상점 관리인 리나'
과거 카드의 리메이크, 중립 견제 카드 종이 시리즈 등


전설 카드 포함 중립 카드가 15장 공개됐다.

전설 하수인 [상점 관리인 리나]는 6마나 3/3이며 내가 주문을 시전할 때마다 같은 비용의 무작위 하수인으로 내 전장을 가득 채운다.

[상점 관리인 리나]에 더해 주문 한 장만 있으면 필드를 꽉 채울 수 있는 특이한 카드다. 빈 필드에 10마나를 가지고 있다면 리나에 더해 4마나 하수인을 6장 추가로 낼 수 있는 셈이다. 10마나 주문을 쓰면 10마나 하수인으로 필드를 꽉 채울 수도 있지만, 후반인 만큼 한 턴 산다는 가정은 힘들다.

무작위이긴 하나 주문 한 장으로 필드를 채운다는 점이 유니크한 만큼 특이한 콤보나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과거의 메커니즘을 되살린 카드, 과거에 이름을 날렸던 추억의 카드를 모티브로 리메이크한 카드도 소개됐다.

[추억의 광대]는 5마나 6/5 미니미 하수인이고, 전투의 함성으로 내 손에 있을 때보다 비용이 더 높은 카드를 냈으면 피해를 4 준다.

타락 키워드와 거의 같은 능력으로, 과거 확장팩의 키워드는 재활용하지 않기 때문에 텍스트로 풀어 적힌 것으로 보인다. 다만 타락과 다르게 카드 자체가 바뀌지는 않아 손으로 되돌리더라도 다시 비용이 높은 카드를 써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미니 하수인을 손에 넣고 다시 비용이 높은 카드를 사용해서 조건을 충족시킬 필요는 있다. 전투의 함성이니 전사 [심층광부 브란]을 낸 후 카드 한 장으로 최대 16의 피해를 넣을 수 있어 새로운 피니시로 쓰일 만하다.

[추억의 노움]은 4마나 4/4이고, 미니미 및 속공을 가졌다. 또한 내 턴에 이 하수인이 대상의 남은 생명력만큼 피해를 준 후에 카드를 뽑는 효과를 가졌다.

텍스트가 다소 복잡한데, '딱뎀'을 때리면 효과가 명예로운 일격 키워드와 같은 능력이다. 4마나 4/4 속공이면 명예로운 일격 조건을 발동시키기 어렵지 않은 편이다. 1마나 1/1인 미니 하수인도 중후반에 다른 방법으로 생명력을 1로 만든 하수인, 또는 상대의 미니 하수인을 가볍게 공격해 카드를 뽑을 수 있다.

[추억의 수습생]은 3마나 2/3 미니미 하수인이고, 내가 주문을 처음 시전할 때 +2/+2를 얻는다.

스칼로맨스 아카데미 확장팩의 [용감한 수습생]이 강화된 셈으로, 능력도 주문폭주 키워드를 풀어썼다. 원본은 1마나 1/2이며 주문폭주로 공격력을 +2 얻었는데, 비용이 늘어난 대신 능력치를 더 크게 얻고 미니 버전도 원본보다 약간 더 강하다.



[카드 감정사]는 3마나 2/4 나가이고, 전투의 함성으로 내 손에 있을 때 주문을 시전했으면 내 덱에서 카드를 발견한다.

가라앉은 도시로의 항해의 나가 메커니즘과 동일하며, 내 덱에서 주문을 발견할 수 있는 비교적 저렴한 하수인이므로 사제 등의 직업이 사용할 수 있다.

[럼블 애호가]는 3마나 2/5이며, 내가 내 손에서 가장 오른쪽 또는 왼쪽에 있는 카드를 낸 후에 무작위 적에게 피해를 1 준다.

[추방자 알트루이스]와 거의 같은 능력으로, 알트루이스는 모든 적에게 피해를 1 주었지만 [럼블 애호가]는 무작위 적에게 1 피해를 준다. 대신 자체 비용이 1마나 저렴한 3마나 하수인이면서 생명력이 5로 높은 편이라 초반에 던져둘 수도 있다.

[깔깔대는 장난감 제작자]는 4마나 2/1이고 죽음의 메아리로 도발과 천상의 보호막 능력이 있는 1/2 기계를 둘 소환한다.

폭심만만 프로젝트 확장팩의 [깔깔대는 발명가]의 리메이크인데, 비용이 2 저렴해진 대신 안녕로봇 소환 조건이 전투의 함성에서 죽음의 메아리로 바뀌었다. 원본에 비해 즉시 상대 하수인을 막을 수는 없어졌지만, 대신 더 빠른 타이밍에 꺼내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생겼다.



[종이 용]에 이어 다른 하수인의 능력치와 자신의 능력치를 교환하는 종이 하수인 시리즈도 둘 공개됐다.

[종이 학]은 4마나 4/1 야수이고, 도발 및 전투의 함성으로 다른 하수인과 생명력을 바꾼다. 상대 하수인의 생명력을 1로 만들면서 낼 수 있는 도발 하수인이므로 컨트롤 덱이 사용할 만한 카드다.

[종이 개구리]는 5마나 1/4 속공 야수 하수인이며 전투의 함성으로 다른 하수인과 공격력을 바꾼다. 속공으로 공격력을 빼앗고 바로 공격하므로 일종의 5마나 단일 제압기처럼 쓰일 수 있다.

이외에 이번 게임에서 내가 뽑은 카드 1장당 비용이 1씩 감소하는 20마나 8/8 기계 [장난감 거인], 내 턴이 끝날 때 이 하수인보다 공격력이 낮은 하수인을 처치하는 5마나 4/6 기계 [잊힌 동물 로봇], 내 영웅 능력이 2번 발동하는 2마나 1/4 기계 [노래방 친구] 등이 공개됐다.



현재까지 공개된 위즈뱅의 장난감 공방 확장팩 카드는 47장이며 해당 카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바로가기] 위즈뱅의 장난감 공방 카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