샷건은 고유한 매력이 있어 사랑을 받는 무기군입니다. 상대에게 접근한다는 리스크를 감수한 만큼 폭발적인 화력이라는 리턴을 받을 수 있어 스릴이 있지요. 일반적으로 샷건은 총기 반동에 비교적 덜 받는 경향도 있습니다.

역에 더 파이널스에서는 헤드샷 판정이 없어서 몸을 조준해야 하므로 조준이 오히려 편하다는 점과, 점프나 슬라이드 등 액션에도 탄퍼짐이 발생하지 않아 힙샷이 편한 점도 있습니다. 더 파이널스에는 각 체격마다 하나씩 샷건이 있는데, 하나씩 비교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소형 SH1900 - 근거리 암살
소형의 SH1900은 소드오프 더블배럴 샷건입니다. 펠릿당 10대미지이고, 한 발에 총 15개의 펠릿이 발사되어 150의 피해를 줍니다. 탄창에는 2발이 들어가며 재장전에는 2.5초가 걸립니다.

모든 펠릿이 적중한다면 한 발로 소형 체격을, 한 탄창이면 중형 체격을 처치할 수 있는 강력한 버스트 대미지를 가지고 있는 것이 장점인 샷건입니다.

▲ 펠릿이 비교적 균등하게 퍼져있어 거리가 벌어지면 새는 탄이 많습니다


다만 탄창이 2발밖에 안 되는 만큼 탄이 조금만 빗나가더라도 처치를 위한 시간이 상당히 길어져서, 체력이 적은 소형 체격에게는 치명적으로 위험하게 됩니다.

1.5.0 패치에서 펠릿 당 대미지가 12에서 10으로 감소해 한 탄창으로 대형 체격을 처치할 수 없게 되고, 펠릿 하나라도 빗나가면 소형 체격도 한 방에 처리할 수 없게 되어 에임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해당 너프 이후로 SH1900의 인기는 다소 줄어들긴 했는데, 주요한 활용법은 여전히 주특기로 은폐 장치를 사용하는 '은신덥배'입니다.

은폐를 통해 먼저 선공권을 잡아서 빠르게 암살하고, 만약 실패했다면 재은폐를 하며 재장전 시간을 버는 형태입니다. 다만 체력이 최대인 대형 체격은 한 탄창으로 빠르게 처치가 불가능한 만큼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기 충격기 가젯을 함께 사용하면 상대의 특수 능력과 가젯을 막고, 조준을 못 하게 할 수 있어 암살에 도움이 됩니다. 무기 사격은 가능하기에 자칫 역으로 당할 수 있지만, 화면이 어느 정도 가려져 상대의 사각으로 이동하면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 순간 버스트로 중형 체격까지 순식간에 처치할 수 있습니다


중형 Model 1887 - 중근거리 교전
중형의 Model 1887은 레버액션 샷건입니다. 펠릿 당 16 대미지를 입히고, 한 발에 8개의 펠릿을 쏴 총 128의 대미지를 입힙니다. 탄창에는 6발이 들어가며, 재장전 시간은 4.3초입니다.

다른 샷건에 비해 비교적 먼 거리에서도 탄이 덜 퍼지는 것이 특징인 샷건입니다. 스프레드 모양이 가운데로 몰려있어 중앙 부분의 사격은 어느 정도 멀어도 잘 들어갑니다.

▲ 탄이 잘 안퍼지고, 가운데에 펠릿이 몰려 거리가 벌어져도 잘 맞는 편


다만 발사 속도가 느려 DPS 자체는 다른 샷건에 비해 높지 않고, 탄을 다 쓰지 않은 상태에서 재장전을 시작하면 튀어나온 탄을 붙잡는 모션이 재생되어 조작감이 안 좋은 편입니다.

Model 1887을 사용하려면 중근거리 전투를 집중적으로 유도하는 편이 좋습니다. 수호 포탑, 가스/폭발 지뢰로 지역을 장악하면서 실내에서 싸우는 형태가 일반적입니다.

비록 조금 멀리 발사되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샷건인 만큼, 중원거리 교전을 한다면 FCAR를 드는 편이 낫고, 너무 근접한다면 다른 근접전 무기류에 비해 DPS가 모자르기에 거리 조절을 할 수 있는 교전 선택이 중요하게 됩니다. 때문에 에임이 어느 정도 필요하며, 오히려 샷건보다는 리볼버에 가까운 교전 감각을 보여줍니다.

▲ 샷건치고는 꽤 먼 거리에서도 화력이 유지됩니다

▲ 다만 장전 시 첫발에 들어간 모션 때문에 답답한 편


대형 SA1216 - 근거리 화력 투사
대형의 SA1216은 반자동 샷건입니다. 펠릿당 7대미지씩 한 발에 13개를 발사해 총 91대미지를 입힙니다. 탄창은 16발이 들어가고, 재장전 시간은 3초이며 4발마다 잠시 탄창을 돌리는 시간이 있습니다.

발사 속도가 빨라서 상당한 DPS를 보이는 것이 특징인 샷건이고, 탄창도 많아 교전 지속 능력도 뛰어납니다. 다만 탄퍼짐이 큰 편이라 거리가 조금만 멀어져도 대미지가 급격하게 감소합니다.

▲ 탄이 넓게 퍼져 거리가 멀어지면 대미지가 많이 감소합니다


더 파이널스 출시 직후 매우 강력한 무기였고, 1.4.0 업데이트에서 펠릿당 대미지가 8에서 7로 줄어드는 한편 탄이 더 퍼지게 되어 교전 거리가 짧아졌습니다.

이 너프 이후로 보다 범용적인 루이스나 M60 같은 기관총류를 더 많이 선택하게 되었으나, 여전히 가까운 거리에서는 상당한 대미지를 보여주는 편입니다. 다른 무기인 화염방사기, MGL32, 슬레지 해머는 더 한정적인 상황에서 유용하기에, SA1216은 비교적 무난하지요.

세팅은 일반적 로드아웃인 RPG-7, 돔형 방패, C4를 든 후 무기만 샷건으로 들면 됩니다. 개활지가 적어 교전 거리가 짧은 맵에서 채용을 고려할 만합니다.

▲ 대형 체격도 4발 안으로 처치할 수 있을 충분한 화력을 보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