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이드, 성기사, 주술사, 흑마법사 카드 35장 공개
주문 공격력 드루이드? 새로운 콘셉트 지원
리뉴얼 두억시니 추가된 주술사, 오라 성기사, 악마 흑마법사 등 선보여


직업 카드 공개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한 직업씩 콘셉트가 밝혀지고 있다. 먼저 드루이드는 주문 공격력 콘셉트 카드가 공개됐다.

[올빼미우스]는 7마나 6/6이며 주문공격력 +1 및 내 주문들이 주문 공격력의 효과를 2배로 받는다. 이러한 카드는 OTK 형태의 덱을 권장하는 카드인데, 드루이드에게 주문 공격력은 생소한 키워드다. 이에 따라 함께 다른 지원 카드도 공개됐다.



1마나 3내구도 장소 [마법 인형의 집]은 이번 턴에만 주문 공격력 +1을 얻는 효과를 가졌다. 저렴한 장소이므로 초반에 내 둔 후 시너지 카드를 사용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다.

[무한한 장난감 보관함] 은 2마나 비전 주문이고 내 덱에서 카드를 발견하는데, 내 주문 공격력이 증가한 상태면 그 카드를 복사한다. 주문 공격력을 올렸을 때 피니셔로 사용하기 위한 딜 주문을 복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카드다.

[삼림지의 신비]는 5마나 주문이고 도발 능력이 있는 1/5 딱정벌레를 둘 소환하는데 내 주문 공격력이 증가한 상태면 비용이 3 감소한다. 장소와 함께라면 2턴에도 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주문 공격력을 활용할 딜 주문으로는 [반짝이는 약병]이 공개됐다. 3마나 비전 주문이고 피해를 2 준 후 그만큼 이번 턴에 내는 내 다음 카드의 비용이 감소하는 효과를 가졌다. [올빼미우스]를 낸 후 [반짝이는 약병]과 함께 딜 주문을 한 번 더 낼 수 있는 카드로, 콤보의 첫 파츠가 될 전망이다.



이외에는 전설 하수인 [하늘의 어머니 아비아나]가 있었다. 6마나 5/5이고, 전투의 함성으로 무작위 전설 하수인 열을 내 덱에 섞어넣고, 그 하수인들의 비용이 1이 되는 능력을 가졌다. 원본 아비아나는 내 하수인들의 비용이 1이 되어 콤보용 카드였지만, 이번 카드는 뒷심 카드로 리뉴얼됐다.

3마나 주문 [줄이기]는 내 덱에 있는 하수인들의 비용과 공격력이 1 감소하는 주문이다. 공격력이 감소하긴 하지만, 덱에 있는 하수인의 비용을 다 줄이므로 공격력에 큰 의미를 두지 않는 콤보 덱이라면 유용한 카드다. 또한 [하늘의 어머니 아비아나]로 넣은 전설 카드의 비용을 0으로 만들 수도 있다.

[태엽 묘목]은 2마나 교환성 2/1 하수인이고, 전투의 함성으로 마나 수정을 1개 회복하며 교환하면 강화된다. 마찬가지로 콤보에 쓰일 카드인데, [올빼미우스]를 필두로 한 OTK 덱을 짠다면 한 번에 마나를 많이 써야 하는 만큼 꾸준히 교환해 둔 [태엽 묘목]을 파츠로 쓸 만하다.

그리고 비취가 다시 부활했다. [비취 등신대]는 1마나 1/1이고 죽음의 메아리로 이번 게임 동안 내 비취 등신대들에게 +1/+1 부여한 후 비취 등신대 둘을 내 덱에 섞어 넣는다. 과거 인기 있던 콘셉트인 비취지만, 지원 카드가 한 장뿐이라 실제로 덱 유형이 성립하지는 않을 듯하다.




성기사는 오라, 천상의 보호막, 핸드 버프 등 전통의 콘셉트가 강화됐다.

전설 하수인 [핍시 페인트후프]는 7마나 4/4이며 죽음의 메아리로 내 덱에서 무작위 천상의 보호막, 속공, 도발 하수인을 소환한다. 자체 스탯은 비용 대비 낮고 죽음의 메아리라 템포를 손해보긴 하지만, 죽음의 메아리가 발동했다면 하수인 셋을 필드에 전개할 수 있어 강력하다.



[깜짝 할인]은 천상의 보호막과 도발 능력이 있는 1/2 기계를 소환하고 내 하수인들에게 +1/+2를 부여하는 4마나 주문이다. 단독으로는 다소 아쉽지만, 필드 전체 버프가 가능하므로 필드를 유지하고 있을 때 한층 유리해질 수 있는 카드다.

1마나 주문 [호화로운 포장]은 천상의 보호막을 가진 하수인에게 +2/+3을 부여한다. 한국어 텍스트상으로는 천상의 보호막과 +2/+3을 부여한다고 있으나 오역이다. [호화로운 포장]은 비용 대비 강력한 버프를 가졌으므로 천상의 보호막 하수인을 많이 채용한다면 고려할 만하다.

[화가의 미덕]은 4마나 2/3 무기이고 생명력 흡수 및 내 영웅이 공격한 후 내 손에 있는 하수인들에게 +1/+1 부여한다. 생명력 흡수에 핸드 버프도 있고, 자체 스탯도 무난해 사용하기 좋은 무기다.



[태엽 집행자]는 6마나 교환성 3/5 하수인이고 전투의 함성으로 이 하수인을 1장 복사해 소환하는데, 교환하면 강화된다. 이런 카드는 많이 교환해야 이득을 보는데, 서치나 드로우가 쉽지 않아 실제로 잘 쓰일 지는 미지수다.

[장신구 예술가]는 3마나 2/3이고 전투의 함성으로 천상의 보호막 하수인과 오라를 뽑는다. 3마나로 2장 서치하는 하수인이라 훌륭하며, 오라도 하나 새로 추가되어 가치가 높다.

오라는 7마나 [공예가의 오라]가 추가됐다. 내 턴이 끝날 때 비용이 6인 무작위 하수인을 소환하고, 3턴 지속된다. 소모하는 마나 대비 밸류는 높지만, 7마나로 비용이 꽤 높은데 비해 턴 끝에 무작위 6마나 하수인을 소환하므로 플레이가 크게 강해지지는 않는다.

4마나 4/4 [골판지 골렘]은 전투의 함성으로 내 손, 덱, 전장에 있는 오라들의 지속 시간이 1턴 증가하는 능력을 가졌다. 각종 오라의 효율을 크게 증대시켜 주는 만큼, 오라를 적극 채용하는 덱이 연구될 수 있다.




주술사는 전투의 함성 콘셉트가 리메이크된 두억시니와 함께 돌아왔다.

[블록시니]는 6마나 5/5 미니미 하수인이고, 전투의 함성으로 내 다음 전투의 함성 능력이 3번 발동하지만 적 영웅에게 피해를 줄 수 없게 된다.

과거 두억시니에 비해서는 능력이 약화되었다. 횟수도 제한되는 데다 적 명치를 공격하는 것이 불가능한 페널티가 있지만, 개발자가 언급한 바에 따르면 이 페널티를 우회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한다.

예를 들어 [블록시니][소리치는 요들러]의 전투의 함성을 3번 격발, [기뢰]의 죽음의 메아리를 3번 격발한다면 대미지를 주는 주체가 [기뢰]이므로 정상적으로 적 명치에 피해가 들어간다. 즉 한 단계 경유한다면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콤보가 충분히 발견될 듯하다.



[우화 속 하가사]는 5마나 4/4이며 전투의 함성으로 비용이 5 이상인 주문을 둘 뽑고, 그 주문들을 각 주문을 시전하는 수액괴물로 변신시킨다.

공개된 바에 따르면 수액괴물은 뽑은 주문과 동일한 비용 및 능력치를 가진 하수인이고, 전투의 함성으로 해당 주문을 시전하는 능력을 가졌다. 즉 주문이 전투의 함성으로 바뀌므로 [블록시니]와 같이 사용 가능해진다.

[동화 숲]은 3마나 2내구도 장소이며 전투의 함성 하수인을 뽑고 그 하수인의 비용이 1 감소하는 능력을 가졌다. 3마나로 2장을 서치할 수 있고, 서치 대상이 전투의 함성 하수인이므로 [블록시니]를 사용하는 덱에서 운영을 보다 안정적으로 가져갈 수 있게 한다.

[색모래 정령]은 4마나 4/4 미니미 정령 하수인이고 전투의 함성으로 내 영웅에게 공격력 +1과 질풍을 부여한다. 영웅 공격력을 올리는 것은 피해를 직접 주는 것이 아니므로, [블록시니]와 같이 쓸 때 가장 좋은 카드로 보인다. 또한 미니도 있어 다음에는 더 저렴한 비용으로 질풍을 받을 수 있다.



[광택 파수꾼]은 7마나 3/7이며 도발, 모면 및 전투의 함성으로 이 하수인을 복사하여 소환한다. 무난한 버티기 카드인데, 주문이나 영능의 타겟이 되지 않는 모면이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비용 대비 강력한 편은 아니다.

[베이킹 소다 화산]은 생명력 흡수 및 모든 하수인에게 10의 피해를 무작위로 나누어 입히는 4마나 1과부하 화염 주문이다. 피해도 높고, 생명력 흡수까지 붙은 광역기다. 내 하수인에게도 들어가지만 컨트롤 형태의 덱이라면 큰 페널티는 아니므로 유용히 사용뢷 듯하다.

이외에 초반에 쓰기 좋은 1마나 피해 2 및 도발 0/1 둘 소환 주문 [입체 책], 비용이 3인 무작위 야수, 용족, 정령, 멀록을 소환하는 6마나 자연 주문 [옛날 옛적에..], 내 손, 덱, 전장에 있는 모든 하수인에게 +2/+3을 부여하는 7마나 주문 [별에게 소원을]이 공개됐다.




흑마법사는 악마와 암흑 주문 콘셉트를 지원받았다.

[그랜드마스터 넴지]는 5마나 3/6이며 전투의 함성으로 악마를 뽑고, 죽음의 메아리로 그 악마와 자리를 바꾼다. 빅 악마가 있다면 사용할 만한 수단으로, 죽더라도 핸드로 돌아와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만 [파괴자 살게라스]와의 궁합은 좋지 못한 편이다.



같이 나온 악마 [흉측한 여왕]은 8마나 4/4이며 도발 및 죽음의 메아리로 도발 능력이 있는 4/6 하수인을 둘 소환한다. 첫 능력치는 낮지만 능력치 총합은 비교적 높아 상대의 공격을 여러 번 막을 수 있다.

또한 같이 공개된 3마나 암흑 주문 [저주 서린 캠페인]의 능력이 아군 하수인에게 이 하수인을 2턴 동안 휴면 상태인 하수인으로 둘 복사하여 소환하는 죽음의 메아리를 부여하므로, 이상적으로는 [그랜드마스터 넴지]로 꺼낸 후 [흉측한 여왕][저주 서린 캠페인]을 사용해 지속적으로 강력한 웨이브를 만들 수 있다. 다만 [고독한 방랑자 리노]의 능력으로 한 번에 정리당할 수 있는 건 주의해야 한다.

3마나 악마 [재앙의 룩]은 5/6이라는 높은 능력치를 가졌지만 전투의 함성으로 내 영웅을 공격한다. 자신에게 주는 피해가 많이 높으므로 [그랜드마스터 넴지]나 기타 다른 수단으로 꺼내는 편이 권장되는 악마다.



악마 보조 카드인 4마나 [역할놀이 참가자]는 4/3 미니미 하수인이고 전투의 함성으로 이번 턴에 아군 악마에게 공격력 +2와 면역을 부여한다. 본체는 살짝 비싸지만 미니 버전은 1마나로 버프를 부여할 수 있다.

악마 소환 관련으로는 내 덱에서 악마를 복사해 둘 소환하는 9마나 주문 [인형 뽑기]와 마지막으로 죽은 내 악마를 부활시키는 신규 암흑 주문 [막판]이 추가됐다.

이외에 모든 적에게 피해를 3 주는데, 내 손에 있는 다른 카드 1장당 비용이 1씩 감소하는 10마나 주문 [판 엎기], 전투의 함성으로 암흑 주문을 뽑고 이번 턴에만 복사해서 얻는 3마나 3/3 하수인 [스케치 예술가]가 공개됐다.




현재까지 공개된 위즈뱅의 장난감 공방 확장팩 카드는 90장이며 해당 카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바로가기] 위즈뱅의 장난감 공방 카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