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첫 아키에이지 아미고를 통해 신년 로드맵에서 언급했던 Phase 1.(3월) 업데이트에 대한 세부 내용을 공개했다.

가장 먼저 모든 세력이 협력해 이프니르 산을 침공하는 나차쉬 세력에 대항하는 콘셉트로 기획된 [나차쉬 침공전]의 경우 개발 의도와 다르게 장비 해제 후 일부러 나차쉬 세력에게 사망하는 등의 행위로 상대 세력의 성장을 방해하는 수단으로 악용되었다.

해당 활동은 콘텐츠 일부 수정만으로는 개선이 어렵다고 판단해 전체적인 개편으로 세력간 협동과 경쟁을 함께 즐기는 형태로 조정된다.

대표적으로 진행 방식 자체는 그대로 유지되지만, 플레이 시간 단축과 난이도 조정을 통해 나차쉬 세력에 맞서는 부담이 감소하며, 경쟁전 종료 후 상위 나차쉬가 히르노르에 나타난다. 유저가 속한 세력의 승패에 따라 후속으로 등장하는 레이드 몬스터는 달라지는데, 만일 승리한 경우 출현하는 몬스터 에게선 '이프니쉬의 장신구' 등 더 좋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기존 침공전 패배 시 월드 레이드 몬스터의 능력을 강화시키던 불안정한 차원의 힘도 제거되어, 이후 레이드 진행에도 영향을 주지 않도록 개선될 예정이다.



다음으로 아키에이지는 대표 RvR 게임으로 세력별 불균형 문제에 계속 부딪혀왔으며, 이를 시스템적으로 보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개선해 왔으나 역부족이었다.

세력의 우세나 열세를 판단하여 열세 세력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도입되었던 세력 점수는 큰 도움이 되지 않았고, 망명 시스템 역시 세력 불균형을 오히려 가속시킨다고 판단. 3월 업데이트를 통해 시스템적인 세력 제한 방식을 축소하고, 유저들의 자유 의지에 따라 세력을 선택할 수 있는 형태로 개선한다.

세부적으로 현재 세력들의 활동을 판정하는 세력 점수가 제거되며, 망명 인원 제한 설정도 사라진다. 대신 자유도에 출현하게 되는 [망명 중개인] NPC를 통해 주간 1회 한정으로 명예점수로 세력 이전 주문서를 구매하여 망명을 할 수 있는데, 우선 누이아 연합과 하리하라 연합으로의 이동만 가능하며, 무법자 세력으로의 망명은 추후 별도로 안내할 예정이다.



유저들의 정체된 수집 업적 콘텐츠에 대한 목적성과 재미를 보강하기 위해 2차 수집 업적 도입도 이뤄진다.

해당 업적 최종 달성 시 '철혈의 파괴자 슈티즈'를 각성시킬 수 있는 아이템을 획득하게 되며, 각성 시 기본 성능 증가와 함께 응축된 전류를 일시에 방출하는 신규 기술을 사용하는 [철혈의 지배자 슈티즈]를 얻게된다.

전리품 보상도 강화될 예정으로 히라마의 차원 군열 몬스터나 델피나드의 유령선 처치 시 이프니쉬 장신구나 델피나드 장비 등의 획득 확률을 추가, 인스턴스 팀 모집 기능 개편으로 진행 인원 모집을 사전에 준비할 수 있다.

여기에 인스턴스 내 자리 비움 관련 추방 기능이 개선되고, 원정대 공헌도 수급을 추가로 할 수 있는 개인 임무도 만날 수 있다.



그리고 현재 제작 장비는 명인 장비를 시작으로 대가 > 에페리움 > 델피나드 > 에아나드 > 이프니르 > 깨어난 이프니르> 해방된 이프니르 > 정련된 이프니르 순으로 많은 단계를 거치며 성장하는 구조로, 상위 장비 획득에 대한 비용 부담이 매우 큰 상태다.

따라서 제작 장비를 활용하여 지금보다 더 강력해질 수 있도록 하위 단계인 명인과 대가 장비를 제거하고 에페리움 장비부터 획득하여 성장시킬 수 있도록 난이도가 조정된다.

이에 따라 에페리움 장비를 무기/방어구 상인에게 구입할 수 있게되며, 보유하고 있던 명인/대가 장비의 사용은 유지되나 신기루 섬 '마력 갈무리 기계'를 통해 상위 장비 각성 재료를 만들어 각성시킬 수 있다. 또한 델피나드 유령선 처치 시 전리품으로 제작 장비와 각성 재료를 획득할 수 있게 되면서 전반적으로 제작 장비 획득이나 성장 난이도가 완화된 것을 체감할 수 있을 예정이다.

이 외에도 많은 유저들이 기다리던 상위 레이드 장비가 추가되는데, 동일 종류의 하위 단계 장비를 각성하여 획득할 수 있는 상위 장비는 기본 성능과 함께 합성 효과 개수도 1개 증가한다.

3월 21일(목)에는 이프니르 서버에 4차 콘텐츠 오픈을 통해 해상 레이드 몬스터 [크라켄]이 주1회, 매주 토요일 20시 30분에 등장하며 일정 체력마다 심연의 억압 기술을 사용하고 용오름을 소환하는 새로운 패턴이 추가, 처치 시 전리품을 100% 확률로 드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