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트 마일, 중거리를 주력으로 삼는 우마무스메 원더 어큐트가 등장했습니다. 색소가 옅은듯한 디자인에 할머니 같은 말투와 취향으로 꽤 독특한 캐릭터성을 자랑하는데요, 위닝 라이브에서 굉장히 독특한 노랫소리로 화제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고령의 할머니 같은 말투를 쓰는 캐릭터성은 원본마가 남들은 은퇴하고도 남을 10세까지 현역으로 뛰었다는 점과 최고령 G1 획득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생겨났습니다.

동기들이 은퇴하던 시기에 데뷔한 애들이 다시 은퇴할때까지 현역으로 있던, 2세대를 아우르는 엄청나게 긴 현역을 보냈기에 가능한 설정이죠. 게임에서는 애늙은이같은 속성이라기보다는 정말 노인같은 마인드를 보여주기도 하는데요, 아직도 폴더폰을 사용하고, 작중 이벤트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교체하지만 적응을 못하는 모습입니다.굉장히 매서운 주먹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성능면에서는 무난하게 쓸 수 있는 선행/선입 우마무스메입니다. 다만 워낙 더트 전용 스킬을 많이 소지하고 있다보니 더트 외에서의 활약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 스탯 성장치가 나쁘고 범용성도 떨어지나, 못 쓸 레벨은 아니다


성장 보정 및 기본 스탯


■ 추천 거리 : 마일
이론상 단거리부터 장거리까지 모두 뛸 수 있으나, 고유 스킬 및 여장부 스킬 등을 이유로 마일이 주력이라 평가 받습니다.

■ 추천 각질 : 선행, 선입
기본적으로는 선행이지만, 조금만 개조해줘도 선입으로 충분히 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선행 각질의 빈틈을 파고드는 용도로 쓰는 등 대회에서 선입 어큐트의 수요가 꽤 있었습니다.

■ 스탯 성장치 : 나쁨
향후 등장할 시나리오까지 고려해봐도 근성 + 지능 조합은 굉장히 나쁜 성장치입니다. 근성 서포트를 사용하던 클라이맥스 시절에도 근성이 주 성장 스탯인 우마무스메는 좋은 평가를 받기 힘들었는데, 심지어 현재 그랜드 라이브 및 그랜드 마스터즈에서도 좋은 취급을 받기 힘듭니다.


보유 스킬


■ 고유 스킬 : Never Say Never
발동 조건 1. : 남은 거리 299m 이상, 301m 이하 / 순위 비율 20% 이상, 40% 이하 (챔피언스 미팅 : 2~4위 / 팀 경기장 : 2~5위 / 풀 게이트 : 4~7위) / 선두와의 거리 차이 5m 이하 / 더트

발동 조건 2. : 남은 거리 299m 이상, 301m 이하 / 순위 비율 20% 이상, 40% 이하 (챔피언스 미팅 : 2~4위 / 팀 경기장 : 2~5위 / 풀 게이트 : 4~7위)

발동 조건이 2개가 있는데 하나는 주행 속도 상승 옵션이 붙어 있어 굉장히 강력한 스킬이지만, 발동 조건 2는 일반 스킬급의 나쁜 성능입니다. 사실상 발동 조건 1로 쓰는 것이 아니면 밥값을 못하는 스킬인데, 해당 조건을 맞추기가 쉽지 않습니다.

더트 마장인 것은 어렵지 않으나 선두와의 거리 차이가 5m 이내라는 것은 생각보다 운을 많이 타는 요소입니다. 무엇보다 본인이 선두인 경우에는 아예 발동조차 하질 않으니 속 시원하게 도주로 달리게 해줄수도 없죠. 300m 지점에서 도주를 따라 붙으려면 가속기도 무작정 터트릴 수는 없는 법이고, 여러모로 계산이 서기 힘든 조건입니다.

대회에서의 평가도 비슷한데, 고유 스킬이 발동한 경우에는 상당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제대로 주행 속도 상승 조건으로 발동되는 것은 10번 시도해서 1~2번 터질까 말까하는 수준입니다.

계승기로의 가치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며, 낮은 발동 확률덕에 원더 어큐트의 평가를 깎아먹은 주범입니다.


■ 소지 스킬
우아한 모래 샤워와 능숙한 파고들기 등 더트 전용 스킬을 소지하고 있으며, 여장부 기질과 마일 직선 등 마일 특화 스킬로 인해 더트 마일 위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추후 업데이트 되는 진화 스킬이 생기더라도 마일/더트 조건은 변하지 않으니 범용성은 상당히 낮죠.

이제는 남들은 하나씩 내장하는 식으로 달고 나오는 가속기가 없다는 것도 뼈아픕니다. 고유기로 어느 정도 메울수는 있지만 그래도 흰스킬이나마 자체 가속기가 있느냐 없느냐는 차이가 큽니다.

두 레어 스킬인 여장부 기질과 우아한 모래 샤워의 발동 타이밍도 나쁜 편입니다. 둘 다 초반에 터질 확률이 상당히 높기에 후반 본격적인 스퍼트에 도움이 되거나, 중반 포지션 킵을 부수고 뛰쳐나갈 저력도 부족합니다. 여러모로 아쉬운 스킬 구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히든 이벤트
특별히 따로 경기를 나가서 챙길 히든 이벤트는 없습니다.


■ 고유 칭호 획득 조건

◆ 견인불발의 숨은 실력자

획득 조건 1. : 도쿄 대상전(클래식급), 카시와 기념, 제왕상, JBC 클래식(시니어급)에서 우승

획득 조건 2. : 근성 스테이터스를 1200 이상으로 만든다

조건이 걸린 레이스는 전부 육성 목표에 포함되어 있으니 근성 스탯만 1200 달성해주면 되는 그리 어렵지 않은 칭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