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7일 업데이트를 통해 URA 시나리오가 리뉴얼 되었습니다. 다들 알다시피 URA의 경우 게임 서비스 오픈과 함께했던 유구한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시나리오로 기타 시스템 없이 오직 육성과 레이스로만 성장하는 초보자 추천 시나리오입니다.

아오하루 - 클라이맥스 - 그랜드 라이브를 거치면서 점차 추가 시스템과 함께 스탯 성장치도 늘어나버리는 바람에 현재 시점에서는 빠르게 일퀘를 끝내고자 하는 경우가 아니면 아무도 찾지 않는 시나리오기도 하죠.

하지만 이번 리뉴얼을 통해 비록 챔피언스 미팅용 주자를 깎는다거나 팀 레이스 주자를 만드는 진심 육성용은 아니지만, 인자작용으로 고려해볼만한 선택지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정말 하드코어하게 즐기는 유저라면 여전히 클라이맥스 시나리오가 인자작용이라 생각하겠지만, 다소 라이트하게 즐기거나, 새롭게 뽑은 우마무스메의 스토리를 즐기면서 적당히 인자작도 겸하고 싶은 유저에게 추천하고 싶은 장소입니다.


▲ 게임 시작을 함께 했던 시나리오인 URA가 새롭게 리뉴얼!


해피 미쿠와의 훈련 추가
가장 큰 변경점이라면 단순히 시나리오 내의 라이벌로 짧게 등장했던 해피 미쿠가 트레이닝 훈련에도 등장한다는 점입니다.

해피 미쿠가 등장한 훈련에 참여하면 대결을 펼치게 되고, 대결에서 승리하면 스탯과 스탯 상한치, 스킬 Pt, 레이스의 진수 스킬 힌트를 얻게 됩니다.

미쿠와의 대결이 생기면서 서포트와의 훈련 외에 추가 스탯을 올릴 방법이 전무했던 URA 시나리오에서 고점이 확실히 높아졌다 할 수 있죠. 사실상 우정 훈련 외에도 꽤 높은 스탯과 스킬 Pt를 벌 수 있는 수단이 생긴 것이기 때문에 육성 안정성이 늘어났습니다.

추가로 받는 스탯이 있는만큼 스탯 상한 해제도 스탯별로 200씩 풀려 최대 1400(추가 포인트 제외)까지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해피 미쿠가 훈련에 등장하는 시기는 게임 시작 5턴 후입니다.


▲ 스탯 상한 해제는 1400까지 그리고 해피 미쿠가 훈련에 참여하게 되었다


해피 미쿠와의 대결은 기본 스탯으로 승부!
해피 미쿠와의 대결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해당 대결을 펼칠 스탯이 높아야 합니다. 승리할 확률은 선택지에서 예상치로 보여주는데, X - △ - ○ - ◎ 순서로 성공율이 높습니다.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까지는 해피 미쿠가 이길 확률이 높고, ○부터는 육성 중인 우마무스메가 이길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까지도 확률이기 때문에 확실하게 승리 보상을 받고 싶다면 쌍원인 것만 고르면 됩니다.

참고로 해피 미쿠와의 대결 레벨이 상승할수록 승리하기 위해 필요한 스탯 요구치도 점점 올라갑니다. 1레벨일때는 200정도면 승리할 수 있지만, 2레벨은 300 / 3레벨은 400 이상 등 대결 항목의 스탯을 충분히 확보해야 합니다.

물론 난이도가 점점 상승하는만큼 보상치도 늘어나는데, 최종적으로 5레벨 대결에 승리할 경우 해당 대결 스탯 +25 / 스킬 Pt 30을 얻게 됩니다. 덕분에 우정 훈련과 대결이 동시에 떠 있는 경우 엄청난 스탯 펌핑이 가능하죠.

만약 애매하게 우정 훈련이 하나씩 분산되어 있는 경우라면 과감하게 해피 미쿠와의 대결을 고르는쪽이 스탯 성장면에서 이득일 수 있습니다. 스탯적인 부분은 몰라도 스킬 Pt 확보면에서는 확실히 압도적이라 할 수 있죠.


▲ ○ 대결은 절반보다 약간 더 높은 승률로 해피 미쿠가 이길 수도 있다


▲ 애매하게 하나씩 분산된 우정 훈련보다 미쿠와의 대결이 더 좋을 수도 있다



레이스의 진수 스킬 획득
해피 미쿠와의 대결에서 중요한 것으로 스탯 및 스킬 Pt 확보도 있지만, 레이스의 진수 스킬의 힌트를 얻는다는 점도 중요합니다. 레이스의 진수 스킬은 속 / 체 / 역 / 근 / 지 / 심 총 6종류가 있으며, 패시브 스킬인 심을 제외하면 대부분 종반~최종반에 발동하는 후반용 스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레이스의 진수 스킬 대부분 조건을 타기 때문에 포인트 대비 강한 성능은 아니라서 챔피언스 미팅에서 필수 스킬로 거론된 적은 없습니다. 즉, 진심 육성 등에서는 무리하게 배울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패시브인 레이스의 진수 심은 모든 우마무스메에게 유용하다 할 수 있기에 최우선적으로 배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인자작용으로 육성중이라면 성능과 상관없이 일단 육성 완료 후 모든 스킬을 배워서 인자를 띄워야 합니다.

참고로 해피 미쿠와의 대결에서 속도 승부 = 속 / 파워 승부 = 역 / 스태미나 승부 = 체 / 근성 승부 = 근 / 지능 승부 = 현 / 체력 승부 = 심 스킬에 대한 힌트를 얻습니다. 이미 획득한 항목을 반복 대결하면 스킬 힌트 레벨이 상승합니다.


▲ 레이스 진수 심 스킬은 리키 육성에 필수 스킬이 된다


▲ 스피드 대결 선택지를 눌러 속 스킬 힌트를 얻은 모습


파워업 된 해피 미쿠와의 승부
해피 미쿠와의 대결이 MAX 레벨에 도달하면 URA 파이널스에 파워업 한 해피 미쿠가 라이벌로 등장합니다. 메인 시나리오서 봤던 그라스 원더나 스페셜 위크처럼 몸에 푸른 오라를 두르고 있어 위압감이 상당합니다.

물론 대략 A+ 정도의 육성 스탯이 갖춰졌다면 그리 어렵지 않게 승리할 수 있습니다. 파워업 한 해피 미쿠와의 대결에서 승리하면 한계 저 너머로(하위스킬 : 앞만 바라보며)에 대한 힌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스킬은 클라이맥스 시절의 샛별이나 그랜드 라이브의 너와 함께 이기고 싶어 스킬처럼 범용성 있게 쓸 수 있는 스킬입니다. 가장 비슷한 성질을 지닌 스킬로는 전심전력(뒷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추가 특징으로는 육성 스탯 중 가장 높은 스탯이 1100을 넘긴 경우 효과량이 1.2배가 된다는 점인데, 어지간히 망한 육성이 아니라면 대부분 최대 효과로 발동되니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 위압감이 상당하지만 A+ 정도의 육성 상태면 무난하게 이길 수 있다


▲ 파워 업 해피 미쿠에게 이기면 한계 저 너머로 스킬 힌트를 획득한다



추가 이벤트(여름 합숙 회복)
리뉴얼 되면서 여름 합숙 시즌에 이사장이 아이스크림을 사와 격려한다는 이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이벤트는 클래식 / 시니어 여름 합숙 두 번 모두 고정으로 발생하며, 체력을 30 회복시켜 줍니다.

예전에 여름 합숙에서 체력이 부족하여 도박을 걸거나 눈물을 삼키며 휴식 버튼을 눌렀던 점을 생각하면, 역시 스탯 펌핑에 큰 도움을 주는 이벤트라 할 수 있습니다.


▲ 이사장님 충성! 충성!


인자작 할 때 필요할까요?
시스템 자체는 기존 URA 육성법에서 해피 미쿠와의 대결이 추가되어 선택지 및 추가 스탯과 스킬이 생겼다는 것이 전부입니다. URA 시나리오를 겪어봤거나, 아예 모르는 사람이 플레이 하더라도 큰 막힘없이 육성할 수 있습니다.

다만 스탯 상한이 올랐고, 해피 미쿠와의 대결로 추가 보너스도 받지만 챔미용 육성 주자를 깎는 시나리오는 절대 아니니 그 부분은 주의해주세요.

가장 궁금해 할 부분은 인자작 장소로서 중요한지에 대한 부분일텐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필수는 아닙니다. 레이스의 진수 스킬은 앞서 설명한대로 조건을 타는 점이 많아 특정 레이스장을 노리고 설계하기는 힘들고, 심지어 다른 스킬이 대체할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한계 저 너머로 스킬 역시 좀 더 우수한 전심전력 느낌으로 챔피언스 미팅 등에서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준의 스킬은 아닙니다.

대신 유일한 패시브 스킬인 레이스의 진수 심은 사실상 발동 조건이 없이 무조건 발동되는 것에 가깝기에 가치가 높은 스킬로 평가받으며, 코파노 리키 등의 육성에 주요 인자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꼭 리키가 아니더라도 스태미나 / 근성 / 지능이 고르게 40씩 오르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습니다.

본격적인 인자작이나 시나리오 스킬의 가치는 아오하루 또는 클라이맥스가 여전히 더 높지만, URA의 경우 조금 라이트하게 인자작을 진행하면서 겸사겸사 레이스의 진수 인자도 챙기는 시나리오라 보면 됩니다.

빠르게 돌리는 경우 15~20분이면 충분히 육성 1사이클이 끝나기 때문에 패시브 인자작 등에서는 꽤 인기가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피곤할 때 빠르게 일퀘를 돌리면서 혹시 모르는 인자작도 겸할 때 자주 찾은 시나리오입니다.

참고로 레이스의 진수 인자는 2종류가 발생하는데, +로 발현되는 경우 인자 계승 시 추가 스탯 및 힌트 레벨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라이트하게 인자작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는 호평할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