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다이와 스칼렛(이하 클스카)은 기존의 오리지널 의상과 비교하여 꽤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B였던 장거리 적성이 A로 변경되고, 마일 적성은 A에서 B로 교체되었습니다. 스킬셋도 선행에서 도주에 걸맞게 바뀌었죠.

특히 현재 시점에서는 획득 방법이 클스카 밖에 없는 '밟을 수 없는 그림자'는 상승치만 놓고 보면 제 2의 고유기라 불러도 과언이 아닌 성능을 자랑합니다.

나머지 스킬도 회복과 장거리 직선/코너를 모조리 챙기고 있어 초반 가속과 종반 가속 스킬만 챙겨주면 완벽한 세팅이 가능합니다.

단점은 고유 스킬과 밟을 수 없는 그림자 둘 다 발동 조건이 1등(고유기는 2등인 경우 페널티)이라는 점, 그리고 도주에게 가장 중요한 초반 스킬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평소 인자작을 열심히 해뒀거나, 혹은 서포트 카드 풀이 풍족한 유저가 아니라면 상관없겠지만, 맨땅에서 섣불리 육성할 우마무스메는 아닙니다.

무엇보다 잘 키운 대도주를 만나면 손을 쓸 방법도 없이 침몰하게 되기에 해당 부분에서도 약점이 크게 드러납니다. 그림자 역시 체급이 크게 차이나면 아예 발동을 안하고, 발동하더라도 폭발적인 스피드를 내는 선입이나 추입 상대로는 그대로 역전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이상적인 레이스를 펼친다면 필승이지만, 여러모로 조건과 상성을 많이 타는 캐릭터입니다.




▲ 육성을 얼마나 잘하냐에 따라 성적이 그대로 반영되는 클스카


성장 보정 및 기본 스탯


■ 추천 거리 : 장거리
마일부터 장거리까지 모두 소화할 수는 있지만, 노력의 결과, 장거리 직선/코너 스킬을 살리기 위해서라도 장거리를 추천합니다.

■ 추천 각질 : 도주
고유기와 소지 스킬이 도주용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도주가 아닌 다른 각질을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 스탯 성장치 : 우수
우마무스메에서 가장 선호되는 스피드 + 지능 조합의 성장치입니다. 스피드 성장치가 무려 20%나 되기 때문에 스피드 서포트 2장만 구성해도 한도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장거리 대회에 주로 나가는 입장이다보니 스피드 성장치를 조금 낮추고 스태미나쪽에 성장치가 붙었으면 어땠을까 싶지만, 충분히 최상급 스탯입니다.


보유 스킬


■ 고유 스킬 : Queen's Lumination
발동 조건 1. : 진행거리 비율 50% 이상 / 직선 / 선두 / 후방과의 차이 1마신 이내

발동 조건 2. : 진행거리 비율 50% 이상 / 직선 / 순위 2 이하 (1~2위)

발동 조건의 차이는 1위냐 아니냐의 차이입니다. 사실상 1위가 아니라면 미묘한 성능이기 때문에 중반 스킬에 많은 투자를 하는 것이 스칼렛의 체급을 높이는 길입니다. 심플하게 지속시간이 긴 스킬인데, 장거리에서는 코스 길이에 따라 지속 시간 대비 유지 시간이 늘어나기에 우수한 고유기입니다.

계승기로는 효과가 낮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 소지 스킬
스칼렛을 통해 최초로 나온 밟을 수 없는 그림자가 인상적입니다. 오구리와 맞먹는 속도 상승치로 발동되기만 하면 필승을 자랑할 정도로 강력하지만, 후방과 1마신 이하여야 한다는 까다로운 조건 때문에 좀처럼 보기가 힘든 스킬입니다.

나머지 스킬 구성도 탄탄한데, 선호도가 높은 장거리 직선/코너 스킬을 자체 소지하고 있고, 장거리 코스에 대비한 내장 금회복 스킬도 달려 있습니다.

선수필승이나 터다지기를 비롯한 초반 가속용 스킬이 숙제지만, 회복과 속도에서 믿을만한 스킬들이 있다는 것은 여러모로 상급의 스킬 구성입니다.


■ 히든 이벤트

◆ 1등과 멋짐

획득 조건 : 보드카가 출주하는 모든 G1 레이스에서 우승

관련 레이스 :한신 쥬버나일 필리스, 벚꽃상, 도쿄 우준(일본 더비), 타카라즈카 기념(클래식급), 추화상, 엘리자베스 여왕배(클래식급), 재팬컵(클래식급), 오사카배, 텐노상(가을), 재팬컵(시니어급)

획득 보상 :
ㄴ모든 스탯+15
ㄴ스킬 Pt+50
ㄴ「오기」의 힌트 Lv+2
ㄴ「정면 승부」의 힌트 Lv+2
ㄴ「뒤처지기 방지」의 힌트 Lv+1

보상은 좋지만, 모든 대회를 나가야한다는 점이 어렵습니다. 사실상 인자작 등의 특이한 경우가 아니라면 딱히 현실성이 없는 이벤트입니다.


■ 고유 칭호 획득 조건

◆ 미스 퍼펙트

획득 조건 1. : 사츠키상에서 승리한 우마무스메(부모)에게서 마음을 계승

획득 조건 2. : 모든 레이스에서 2등 이내로 입상

획득 조건 3. : 벚꽃상, 추화상, 엘리자베스 여왕배를 포함해 중상(G1, G2, G3)에서 10회 우승

조건이 걸린 레이스는 전부 육성 목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승 횟수만 채워주면 어렵지 않게 획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