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나쁘지 않았는데.. 다소 아쉬웠던 밸런스 조정
눈요기 손님 사용하는 악마사냥꾼 급상승
악마사냥꾼 상대로 좋은 매치업 보여주는 전사, 죽음의 기사 등


눈요기 악마사냥꾼
확장팩 발매 후 첫 주간 매일매일 메타가 빠르게 순환되었고, 다양한 덱들이 맞물리며 다소 강력한 성기사 외에는 괜찮은 평가를 받던 와중 29.0.3 패치가 진행되었다. 이 패치로 성기사는 큰 타격을 입었고 전사와 사냥꾼, 주술사도 다소 성능이 줄었다.

패치 직전 본격적으로 떠오르던 악마사냥꾼의 경우 너프의 대상에서 벗어났었고, 밸런스 조정 이후에는 높은 점유율과 승률을 보여주며 원탑 덱으로 자리잡았다.

현재 가장 강력한 유형은 [눈요기 손님]을 핵심으로 사용하는 덱이다. 무기 [심판의 손아귀]를 3턴에 차고, 다음 턴에 죽음의 메아리로 [눈요기 손님]을 2마나 줄여 뽑은 후 악마를 발견하며 강한 템포로 밀어붙이는 덱이다. 무기를 뽑기 위해 [악기 수리원]을 사용하기도 한다.



악마 중에는 [미발매 마그테리돈]을 찾았을 때가 제일 강력하다. 필드와 명치에 광역으로 3피해씩 넣으며, 깨어나도 [레드 카드]로 다시 휴면시켜 계속 피해를 줄 수도 있다. 아니면 [일리다리 심문관]을 발견해 상대의 명치에 큰 피해를 입히는 것도 가능하다.

이외에는 부족한 피해를 채우거나 하수인을 처리하기 위해 [목마른 악당][혼돈의 일격][탈태] 같은 영웅 공격력 카드나 [불타는 심장][혼돈의 맛]과 같은 피해 주문을 채용 중이다.

악마 발견 풀이 넓지 않아 강력한 악마를 찾기 어렵지 않고, 템포가 빨라 대부분의 덱이 고전하고 있다. 메타가 악마사냥꾼 위주로 굴러가는 중이다.


※ 눈요기 악마사냥꾼 덱 코드

[인벤 덱 시뮬레이터 바로가기] kanaya 눈요기 악마사냥꾼


하이랜더 전사
[제1관리자 오딘]의 너프가 되고, 좋은 정리기 겸 [고통의 수행사제]와의 콤보로 드로우도 할 수 있던 [여진]이 너프되며 전사는 하이랜더 유형이 떠올랐다.

확장팩 첫 주에 관심을 모았던 촉수 유형도 괜찮은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지만, 상위권으로 올라갈수록 촉수보다는 발굴 패키지 및 [발명가 붐][폭발 우두머리 토그룬]을 사용하는 형태가 주목받고 있다.

[2단 합체 질리악스 3000]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완전체 모듈과 쌍둥이 모듈을 붙여 천상의 보호막, 도발, 생명력 흡수, 속공 및 전투의 함성으로 복사되어 소환하도록 하면 필드 싸움에서 상당히 든든하며 생명력을 보충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발명가 붐]으로 [굴착 드릴]과 함께 부활시켜 쓰고 있다.

[심층광부 브란]을 내어 전투의 함성을 2번 발동할 수 있게 된다면 [폭발 우두머리 토그룬]으로 T.N.T. 여섯을 섞어 넣거나, 발굴 보상 [아제라이트 황소]의 하수인 소환을 4회 하면서 마무리할 수 있고 [고독한 방랑자 리노][영원의 불꽃 이그니스]등의 카드로도 승리를 굳힐 수 있다.

하이랜더 전사는 눈요기 악마사냥꾼에게 괜찮은 승률을 보이면서, 죽음의 기사에게도 좋은 매치업을 가져가는 편이기에 사용되는 중이다.



※ 하이랜더 전사 덱 코드

[인벤 덱 시뮬레이터 바로가기] xxxxxhope 하이랜더 전사


무지개 죽음의 기사
1룬 카드 및 1+1룬 카드의 좋은 카드들만 모아 혈기, 냉기, 부정 룬을 각각 하나씩 사용하는 무지개 죽음의 기사가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강력한 3룬 카드가 대부분 야생으로 전환되어 무지개 유형이 힘을 받은 부분이 있다.

컨트롤 형태에 가까운 덱인데, 여러 매치업에 두루 나쁘지 않으며 특히 눈요기 악마사냥꾼 상대로 괜찮은 매치업을 보여주는 것이 장점이다.

다양한 필드 정리 수단을 가진 것이 특징으로, 언데드를 소환한 후 독성을 부여하는 [병든 오염걸음]과 함께 영웅 능력, [채광 사상자][윤작]의 언데드 토큰으로 큰 하수인도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또한 [절망의 실가닥][모독] 처럼 사용하거나 독성과 연계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냉기의 일격][혈기술사][어둠의 룬]으로 냉기 룬, 혈기 룬, 무기를 발견하면서 상황에 따라 필요한 카드를 보충할 수 있다.



생명력 흡수와 피해를 받은 캐릭터를 빙결시키는 무기 [규암 분쇄자]는 하수인 정리 용도로 유용하지만 악마사냥꾼 상대로 상당히 강력한 카드다. 빙결을 통해 [심판의 손아귀][눈요기 손님]을 찾아오는 템포를 늦출 수 있어 악마사냥꾼의 장점을 퇴색시킬 수 있다.

여기에 무지개 룬이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강력한 카드가 있다. [마우와 파우]는 비용대비 생명력이 높아 처리가 힘들고, 턴 끝 5시체 획득 및 턴 시작에 5시체 소모로 영웅 생명력 +5라 무지개가 가질 수 있는 버티기 수단 겸 시체 소모 수단이다.

[헬리아]는 끝나지 않는 역병으로 지속적으로 상대를 압박할 수 있고, 발견과 정리 및 버티기가 가능한 티탄 [시초자], 0마나 하수인 처리 겸 뺏어오기가 가능한 [구덩이 두목 레스카]도 사용한다. 마무리로는 충분히 시체를 소모한 [절정의 괴저 폭발]이 있다.


※ 무지개 죽음의 기사 덱 코드

[인벤 덱 시뮬레이터 바로가기] ちゃんこ 무지개 죽음의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