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리타 브라이언은 우마무스메에서 심볼리 루돌프에 이어 두 번째로 등장한 클래식 삼관마입니다. 먼저 등장했던 오리지널 의상의 나리브는 클래식 삼관마(사츠키상, 일본 더비, 국화상 우승)라는 기대에 걸맞게 출중한 성능일 것으로 기대를 모았고, 초창기에는 이런 기대치에 걸맞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스킬셋으로만 보면 당시 좋다는 스킬은 다 우겨넣고, 고유 스킬조차 발동률이 상당히 좋았기 때문이죠. 다만 연구가 어느 정도 이뤄지면서 한줄기 질풍이나, 전심전력은 발동 타이밍이나 지속 시간이 짧다는 것이 밝혀졌고, 고유기도 발동 타이밍 문제로 효과를 온전히 받기 힘들다는 것 때문에 OP라는 초기 평가가 무색하게 가라앉고 말았습니다.

1주년 패치 이후로 고유 스킬이 버프되면서 계승기로 다시 각광받게 되었지만, 본체 자체는 여전히 챔미 등에서 보기 힘든 캐릭터였는데요, 이번에 등장할 아랑 브라이언은 삼관마의 위업을 제대로 보여줄 기회가 없었던 팬들의 답답함을 일거에 해소시켜줄 성능입니다.




▲ 이번에는 정말 성능픽이다!



성장 보정 및 기본 스탯


■ 추천 거리 : 장거리
적성으로는 마일부터 중거리, 장거리까지 전부 소화할 수 있지만, 고유 스킬이 장거리에 어드밴티지가 있는 관계로 장거리, 그것도 선행으로 고정됩니다.

■ 추천 각질 : 선행
고유기의 발동 순위가 1~4위인 관계로 선입이나 후방 각질보다 앞쪽 각질을 추천합니다. 사실상 장거리 - 선행 포지션이 고정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 스탯 성장치 : 좋음
스피드 성장치가 있다는 것부터 중간은 간다는 의미고, 거기에 장거리 육성에 필수인 스태미나 성장치도 갖추고 있습니다. 근성 성장치는 현 시나리오 단계에서 조금 애매한 위치지만, 다음 시나리오까지 포함한다면 상당히 좋은 성장치라 할 수 있습니다.


보유 스킬


■ 고유 스킬 : 회색 임계점
발동 조건 1. : 장거리 / 레이스 종반 및 이후 / 최종 코너의 후반 / 순위 비율 40% 이하 (챔피언스 미팅 : 1~4위 / 팀 경기장 : 1~5위 / 풀 게이트 : 1~7위) / 레이스 중반에 옆쪽 가로막힘 2초 이상

발동 조건 2. : 레이스 종반 및 이후 / 최종 코너의 후반 / 순위 비율 40% 이하 (챔피언스 미팅 : 1~4위 / 팀 경기장 : 1~5위 / 풀 게이트 : 1~7위)

해당 고유기는 우마무스메 최초 속도 상승 0.55를 자랑하는 상징적인 스킬입니다. 다만 장거리가 아니거나, 중반 경합이 없으면 추가 속도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자체 가속기인 괴물을 통해 가속하고, 종반 후반에 고유기를 발동 시켜 폭발적인 각력으로 뛰쳐나가는 모습은 그야말로 삼관마의 모습을 보는 느낌입니다.

주의할점으로는 계승시에는 해당 추가 효과가 발생하지 않으니, 인자작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물론 추가 효과만 없을뿐 일반 계승기와 성능은 동일하니 무난하게 사용해도 상관없습니다.


■ 소지 스킬
소지 스킬도 고성능입니다. 괴물은 아랑 나리브밖에 소지한 스킬이라 거의 전용 고유기를 하나 더 달고 있는 격입니다. 추후 오페라 오 서포트를 통해 획득 루트가 열리지만, 진화까지 가능한 나리브에 비해 효율은 좋지 않습니다.

맹추격 역시 스킬 자체만으로는 조금 미묘한 느낌이지만, 진화 스킬로 사용될 경우 약점이었던 지속 시간이 4초로 늘어나 최강급 스킬로 바뀝니다.

스킬 구성상의 맹점이라면 너무 종반 스킬에만 몰려 있기 때문에 중반력이 좋지 않다는건데요, 아랑 나리브를 챔피언스 미팅용으로 육성할 유저라면 종반 스킬은 충분하니 중반용 스킬을 어떻게 구성할지가 숙제가 됩니다.


히든 이벤트 및 고유 칭호
■ 히든 이벤트

◆ 기로

획득 조건 : 클래식 3관 달성(사츠키상, 도쿄 더비, 국화상) 또는 시니어급 (3년) 이전까지 G1 레이스에서 5승

획득 보상 :
ㄴ이후 선택지에서 강호들의 싸움을 바라니까 『출석한다』 - 하드 난이도 개방
ㄴ하드 난이도 선택 시 레이스 추가 보상(올스탯, 스킬 힌트 등)


◆ 타카라즈카 기념 후에 재능

획득 조건 : 타카라즈카 기념(클래식급)에서 비와 하야히데에게 승리

획득 보상 :
ㄴ1개의 랜덤 능력치 +10
ㄴ스킬 Pt +45


■ 고유 칭호 획득 조건

◆ 그림자도 두려워하지 않는 괴물

획득 조건 1 : 사츠키상을 3.5마신 이상 차이로 우승

획득 조건 2 : 일본 더비를 5마신 이상 차이로 우승

획득 조건 3 : 국화상을 7마신 이상 차이로 우승

획득 조건 4 : 아리마 기념 2연패


히든 이벤트 및 고유 칭호는 오리지널 의상과 동일합니다.

오리지널 의상때부터 이어져 온 하드모드가 아랑 의상에서도 존재하며, 이 경우 상당히 높은 난이도를 자랑합니다. 훈련이 조금이라도 꼬이면 레이스에서 우승이 불발될 가능성이 있기에 눈치껏 유효 스킬들을 배워가며 육성해야 합니다.

물론 가지고 있는 서포트 카드풀이 충분하다면 단순 훈련만으로도 대부분 해결되는 문제고, URA 시나리오와 비교해서 전체적으로 스펙이 높아진 상황이기 때문에 무난한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