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한국게임개발자협회]

오는 11월 7일부터 9일까지, 대구전시컨벤션센터(EXCO)에서 개최되는 KGC2011(한국국제게임컨퍼런스 Korea Games Conference 2011, 이하 KGC2011)에 글로벌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KGC2011은 (사)한국게임개발자협회와 (재)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이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대구시가 후원하는 아시아 최대의 게임 전문 컨퍼런스로서 올해 11회를 맞이하였다.

올해 KGC2011에서는 Havok, AutoDesk, GREE와 함께 15개의 기업이 스폰서로 참가를 선언했으며, 특히 Havok은 TRINIGY의 인수 이후 첫 참가로, 국내시장 진출에 의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 매년 지속적으로 KGC에 참여하고 있는 에픽, 엔비디아, 넷텐션, 내츄럴모션, 마이크로소프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등이 올해에도 참가할 예정이다.


■ 게임 기업들의 KGC2011 참여

- 최강 물리엔진의 국내 진출
블리자드의 ‘스타크래프트2’, 엔씨소프트의 ‘길드워2’ 등에 사용된 강력한 게임엔진을 보유하고 있는 하복(Havok)은, 다양한 제품군의 소개와 실제 사용 사례를 예정이며, 단순한 기술소개뿐만이 아니라 게임 개발에 적용과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기술적인 이슈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준비하고 있다. 더불어 게임엔진 기술에 관한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는 전시도 진행할 예정이다.

- 게임 개발에 없으면 안되는 회사
이미 게임 개발에 필수적 사용되는 3D 프로그램의 선두주자인 Autodesk에서는 게임 제작의 전반적인 workflow에 최적화 되어있는 Software / Middleware와 국내 개발 환경에 맞는 Full pipeline 솔루션 소개로 게임 개발
과정에 대한 지원에 대해 얘기할 것이다.

- 또 다른 소셜 플랫폼
전세계에 1억4천만명의 유저를 보유한 소셜 플랫폼을 운영중인 일본의 GREE에서는 세 가지 강연을 준비하고 있다. 먼저, 2007년부터 모바일 소셜 게임을 개발한 경험을 통해 ‘대히트 소셜 게임을 계획, 개발하기 위한 팁’이라는 제목의 하이라이트 강연과, 두 번째 강연으로 ‘일본 글로벌 시장에서의 모바일 소셜 게임의 가능성’이라는 제목으로 현재 일본의 모바일 시장 진단을, 세 번째로 GREE 플랫폼 영업부문 아시아지역 담당매니저와 GREE 게임디렉터가 소셜 게임의 기획, 개발과 ‘GREE’및 ‘GREE Platform’을 소개하고, 해외전략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 명불허전의 게임엔진
에픽게임스코리아(EPIC GAMES Korea)에서는 기어즈 오브 워3의 Wyeth Johnson 리드 아티스트가 강연하는 ‘Destroyed Beauty: Art process and production on Gears of War 3’를 시작으로 ‘UDK를 이용한 iOS 게임 개발’, ‘‘Professional-quality 툴 개발 : 언리얼 엔진3 Editor Customize’등의 언리얼 엔진 강연이 준비되어 있다.

또 지오매릭스(Geomerics)에서는 언리얼 엔진3에 통합된, 차세대 하드웨어에 맞춰진 게임 라이팅 솔루션을 소개하고, 내츄럴모션(NaturalMotion)에서는 ‘The Future of Procedural Animation & How To Use It’이라는 제목으로 Morpheme에서 제공하는 애니메이션 기술들의 통합 작업과 euphoria에 대해 소개하고 morpheme 3.5의 새로운 기능과 euphoria의 관계에 관한 강연을 준비하고 있다.

- 범용 엔진으로 가는 길
국내 많은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게임브리오 엔진의 게임베이스(Gamebase)에서는 이번 KGC2011에서 처음으로 기존의 workflow를 개선한 새로운 엔진 버젼에 대해 발표하고, 이와 연동되는 AI 엔진을 소개할 예정이다.

- TEGRA2의 등장과 신기술
그리고 매년 KGC에 참여하여 게임 그래픽 트렌드와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엔비디아(NVIDIA)에서는 신형 칩셋인 TEGRA2의 소개와 받는 이를 활용한 ‘모바일 디바이스’ 에서의 개발에 관련된 강연과 CUDA, PhsX, APEX에 대한 소개를 준비하고 있으며, 넷텐션(Nettention)에서는 이전의 강연과는 달리 직접적으로 ‘프라우드넷’을 활용해 MMORPG를 단 몇 시간 만에 완전히 작동하게 하는 과정에 대해 세부적인 강연을 펼친다.

- OPEN GL과 함께 하는 미래
KHRONOS Group은 닐 트레빗 회장과 전문가들이 주축으로 강의로 구성된 KHRONOS DevU 형식의 강연을 준비하고 있다. 강연은 ‘다양한 응용이 주도하는 차세대 단말에 대한 요구 사항’, ‘그래픽스와 모바일 게임분야에서 기술 혁신과 표준화를 통해 새롭게 열리는 기회’, 그리고 ‘멀티미디어 단말 분야에서의 기술의 진보’라는 주제로 이루어진다.

- 게임 업계의 새로운 활력소
끝으로, 최근에 강력한 범용성으로 주목받고 있는 유니티 엔진에는 ‘Unity 3D Engine Demonstration’라는 제목으로 유니티 엔진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몇가지 데모와 함께 선보일 계획이며, 많은 사람들이 유니티 엔진을 사용하는 이유와 게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게임 엔진 기술의 동향에 대해서도 함께 발표할 예정이다.


■ KGC2011 조기 참가등록 진행 중

다채로운 강연과 전시가 준비된 이번 KGC2011의 참가자들에게 보다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고자 ‘사전 참가등록’보다 더 큰 혜택의 ‘조기 참가등록’도 성황리에 진행되고 있다. 10월 16일까지 연장되어 진행되는 조기 참가등록에서는 사전 참가등록기간보다도 약 30% 할인된(K-PASS 기준) 가격으로 PASS 구매가 가능하며, 예년과는 달리 대구에서 진행되는 만큼 참관객의 편의를 위하여 조기접수자 선착순 200명에게는 숙박 혜택을 제공한다(숙박신청 별도 진행). 또한 단체 등록 시에는 최대 약 40%의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오는 17일부터는 사전 참가등록이 시작될 예정이며, 사전 참가등록시 왕복KTX 승차권 30% 할인 및 PASS 할인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더불어 조기 등록과 마찬가지로 5인 이상의 단체에게 특별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홈페이지(www.kgconf.com)에서는 참가자들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숙박 및 교통, 관광 등의 정보를 안내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