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M 넷마블이 서비스하고 반다이코리아가 기획, 소프트맥스에서 개발한 액션대전 게임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이하 SD건담)'가 탄생 5주년을 맞아 기체 500개를 돌파하고, 지난 5년간의 누적된 데이터를 통해 SD건담 분석자료를 공개했다.

이 달 5주년을 맞은 'SD건담'은 뜻 깊게도 공개 유닛 500개를 돌파하며, 그 동안 꾸준하게 신규 컨텐츠를 선보인 노력들을 결실로 맺었다. 이와 더불어 그 동안 공개된 500개 유닛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재미있는 결과들을 공개했다.

먼저, 5년간 이용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게임 내 유닛은 보유대수 기준으로 ▲S랭크 ‘프리덤 건담’ ▲A랭크 ‘스트라이크 건담’ ▲B랭크 ‘시구’ ▲C랭크 ‘M1어스트레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연도별 가장 인기 있었던 유닛(S랭크)으로는 2011년 ‘크샤트리야’, 2010년 ‘스트라이크 프리덤건담’, 2009년 ‘뉴 건담’, 2008년 ‘프리덤 건담’이 차지했다.

특히, 눈 여겨 볼 것은'SD건담'에서 가장 많은 대전에 참여한 유닛으로 2009년도에 선보인 B랭크 ‘어스트레이 레드프레임’이 꼽혔으며, 이에 반해 가장 많이 승리한 유닛으로는 2008에 공개된 AS랭크 ‘제타 건담(빔 사벨)’이 최다 승자로 선정됐다.

최다 승자로 꼽힌 ‘제타 건담(빔 사벨)’은 제타 건담에서 업그레이드된 기체로 기본 성능은 물론 격투전에서 특화된 공격 필살기를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외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즐기는 맵으로는 건담 파이트, AEU 군사연습장, 분지요새Ⅱ 순으로 나타났다.

넷마블 지종민 본부장은 “SD건담이 지난 5년 동안 500개의 유닛을 공개할 수 있도록 많은 성원을 보내주신 이용자들께 감사 드린다”며, “이와 함께 오늘 공개한 5년간의 데이터 분석 자료들이 SD건담을 아껴주신 분들에게 또 하나의 재미있는 뉴스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SD건담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가장 아끼는 유닛으로 ‘스트라이크 프리덤 건담’이, 올해 가장 기대되는 유닛으로 ‘나이팅 게일’이, 가장 좋아하는 건담 애니메이션으로는 ‘기동전사 건담 더블오’가 꼽혔다. 이번 설문은 5일간 2만 2천명이 참여하며 기대이상의 참여율을 기록했다.

한편, 'SD건담'이 서비스 5주년을 맞아 진행하는 빅 파이브 이벤트에서는 3월 9일까지 접속한 모든 이용자에게 S랭크 유닛을 지급하고, 3월 11일까지 5천 개의 편의점 상품교환이벤트와 나이키 루나 등 110개의 운동화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SD건담' 홈페이지(http://gundam.netmarble.net)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