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RED 기자간담회]

넥슨은 26일 서울 임페리얼 팰리스 호텔에서 미디어 쇼케이스를 갖고 자사의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MapleStory)'의 서비스 10주년을 되돌아 보고 향후 개발 방향의 비전이 될 대규모 업데이트 'RED(Revolution, Evolution, Delight)콘텐츠의 세부 내용을 공개했다. 이 날 미디어 쇼케이스는 XTM 공서영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곰TV와 아프리카TV, 메이플스토리 홈페이지 등을 통해 생중계됐다.

10년이라는 시간 동안 서비스되며, 많은 유저들이 보여준 열정에 보답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RED 업데이트'를 통해 넥슨은 유저들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한 다양한 신규 콘텐츠와 함께 누구나 쉽고 가볍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게임 내 유료화 시스템을 전면 개편할 계획이다.

메이플스토리를 담당하고 있는 오한별 프로듀서는 본격적인 행사에 앞서 "많은 분들이 10년 동안 메이플스토리를 사랑해주셔서 지금까지 올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도 몸 담은지 8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다"며, "유저들이 다 함께 만들어가는 게임이라 생각하고 많은 의견을 수렴해서 업데이트를 실시하고 있으며, 그 결과물이 RED이다. 기념비적인 업데이트인만큼 많은 성원 부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대규모 여름 업데이트인 RED는 헌정의 의미를 담은 업데이트이며, 유저들과 함께 만드는 업데이트가 될 것이라고 한다. 총 세 번에 걸쳐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그간 많은 유저들이 원하던 모험가 직군의 개편을 비롯해 독특한 방식의 신규 캐릭터와 대륙, 큐브의 제작 시스템 도입 등 한층 진화한 콘텐츠가 대거 추가된다.

[▲메이플스토리 'RED' 업데이트 영상]


고세준 디렉터는 무대에 올라 7월 4일에 진행되는 첫 번째 ‘퍼스트 임팩트(1st Impact)’ 업데이트에 대해 발표했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메이플스토리 내 가장 오래된 직업군인 ‘모험가’의 전면적인 개편을 실시하는 것. 신규 캐릭터에 비해 스펙이 떨어진다는 유저들의 피드백이 많았으며, 이에 13개의 직업이 리메이크 되었다. 그는 120개의 스킬이 변경되고 밸런스 대폭 상향, 스킬북과 마스터리 북 제거를 하는 등 기존 시스템을 개편하여 캐릭터 육성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했다고 언급했다.


[▲전면적인 직업 리뉴얼이 실시된다]


모험가 개편으로 새로운 스토리 라인 추가와 ‘전사’, ‘법사’, ‘궁수’ 등 12종에 달하는 방대한 직업의 외형 변경, 수많은 스킬의 추가와 재조정이 이뤄지며, 이를 통해 모험가를 육성하고 있는 유저들뿐만 아니라 새롭게 모험가를 육성하게 될 유저들 모두에게 새로운 재미를 제공할 계획이다.

'메이플스토리'에서 추구하는 바는 과금 없이 많은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이에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게임에서의 노력 만으로 강해질 수 있는 시스텡을 도입했다고 한다.

그 일환의 첫 번째로 제작 시스템이 개편된다. 신종 큐브 2종이 등장하며, 게임 내에서의 플레이를 통해 얻을 수 있다. 새로 등장한 큐브는 기존 큐브와는 다르게 등급 하락이 없어져 유저들은 등급이 하락될 걱정을 할 필요가 없어졌다. 또한, 언리미티드 무기 이후에 추가 옵션을 적용할 수 있는 환생의 불꽃 역시 제작을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나아가 넥슨 캐시를 구매할 때마다 마일리지가 적립된다. 보스를 잡거나 특정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마일리지가 지급되며, 이를 이용하여 캐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새로운 마일리지 시스템 도입을 기념한 이벤트로 모든 유저에게 최대 50000마일리지를 지급할 예정이다.






2차 업데이트 '신의 아이'는 7월 18일에 적용된다. 해당 발표는 '신의 아이' 개발에 직접 참여한 조성은 팀장이 진행했다. 해당 2차 업데이트는 여름 한정으로 즐길 수 있는 한정 콘텐츠로 제공된다.

'신의 아이' 업데이트는 개발진들의 바램을 모아 만든 첫 번째 외전 콘텐츠이다. '신의 아이'에서는 거울세계 속에서 진짜 메이플 월드로 신의 아이들이 나오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모든 이야기가 챕터 식으로 진행되며, 퀘스트 보상으로 주어지는 코인을 통해 유용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기존 메이플 월드가 아닌 새로운 공간 ‘거울세계’에서 플레이 가능한 ‘신의 아이’는 ‘제로-알파’와 ‘제로-베타’라는 두 명의 캐릭터로 구성돼 있으며, 캐릭터 생성 시 100레벨부터 시작 가능하다.

[▲신의아이 일러스트 이미지]


특히 두 캐릭터 간 협력과 연계가 가능한 ‘듀얼 캐릭터 시스템’과 캐릭터와 함께 성장하는 전용 무기 등은 ‘신의 아이’의 가장 큰 특징이며, 이를 통해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전혀 새로운 방식의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두 명의 캐릭터로 진행되기 때문에 캐릭터를 위한 모든 것이 한 쌍으로 존재한다. 무기 역시 두개 장착이 가능한 것. 다만, 캐시 장비의 경우 하나만 구매해도 두 명에게 적용할 수 있다.






'신의아이'와 더불어 '메이플 옥션'이라 명명된 경매장 시스템이 2차 업데이트와 동시에 패치된다. 기본 이용은 무료이며 고급검색 지원과 흥정 시스템 등을 통해 진정한 쇼핑을 즐길 수 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8월 1일에는 신규 대륙과 다양한 콘텐츠가 도입되는 3차 업데이트 ‘크리티아스’ 가 진행된다. 최고 레벨대의 유저들이 입장 가능한 흑마법의 왕국 ‘크리티아스’는 강력한 몬스터들과 흥미진진한 스토리를 바탕으로 개발됐으며, 메이플 역사상 최초로 월드 통합 지역으로 크리티아스가 구현된다.

대규모 유저가 모일 수 있기 때문에 1대 100 보스전이 업데이트 된다. 함께 추가되는 초대형 보스 ‘헤카톤’은 유저 100명이 힘을 합쳐 전투를 펼치는 대규모 콘텐츠로, 초대형보스의 부분별로 유저들이 나뉘어 공략을 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진행된다. 중레벨 유저들에게도 각자의 역할이 주어지기 때문에 고레벨 유저가 아니더라도 전투에 함께 참여하여 즐길 수 있다.

특정 시간 및 조건이 되면 군단장들이 침공해오며 이를 막아내면 보상을 받아내는 PVE ‘군단장 침공 시스템’도 추가된다. 전시상황이 되면 맵 자체도 변화가 된다. 나아가 보스플레이 PVP ‘보스 아레나’가 추가되며, 이는 메이플에서 핵심 콘텐츠. 유저가 보스가 되어 다른 유저를 상대하는 식의 색다른 방식의 콘텐츠이다.








3가지 업데이트 세부 내용 발표 후 27일부터 실시되는 '행복재기 프로젝트'가 공개되었다. 해킹으로 피해를 받은 유저들을 위한 프로젝트로, 피해를 입은 유저들에게 풀옵션 장비, 메이플 포인트 등을 제공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해킹을 당한 유저들은 3일 이내에 완벽 복구되며, 해당 프로젝트가 연 최대 5회 이용할 수 있다. 해당 프로젝트는 27일부터 정식 서비스에 포함된다.

또한, 올해 여름 내에 메이플스토리와 관련하여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메이플 핸즈 앱'이 출시될 예정이다.





간담회 이후 신규 캐릭터 ‘신의 아이’ 코스프레쇼가 진행되었으며, 간단한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다. 아래는 이 날 간담회에서 진행된 질의응답 전문이다.

신의 아이가 여름 한정인데, 여름이 끝나면 신규 캐릭터가 사용 불가능한 것인가?

여름 한정 콘텐츠이긴 하나, 생성이 여름 한정인 것이다. 그래서 여름이 지나도 이미 생성하신 분들은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무료화 정책을 발표했는데, 수익적인 문제가 걱정될 듯 하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유저들과 함께 롱런하는 점을 우선적으로 생각했다. 과금 정책에 대해서도 다양한 정책을 도입하여 유저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방향을 구현하고자 했으며, 이를 통해 유저들과 함께 가는 메이플스토리를 이루고 싶다.


62만 동접 발표했는데, 최근은 이용자가 빠져나간 것으로 알고 있다. 현재 동접자수는 얼마인가?

동접자 수는 현재 공개하기는 어렵다. 10년을 거쳐오면서 다사다난 했다. 트렌드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달랐다. 다시 62만을 찍느냐가 중요한가가 아니라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앞으로의 10년을 유저들에게 더 보여줄 수 있느냐 없느냐가 중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RED 업데이트의 의미를 찾고 싶다.


신규 캐릭터 '제로'가 상당히 세보이는데, 밸런스 문제가 있지 않을까?

그래서 1차 업데이트에서 모험가를 개편한 것이다. 특수한 포지션이나 시스템이 들어가기는 하나 유저들이 OP캐릭터라고 느끼지 않도록 끊임없이 밸런스 조절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