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한 인터페이스와 낮은 가입(네이버) 장벽 덕분에 게이머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보이스챗 프로그램 '게임톡'이 서비스 종료를 선언했습니다. 기한은 오는 7월 25일, 게임톡은 접근성 덕분에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던 보이스챗인 만큼 사용자들도 많았는데요. 갑자기 서비스가 종료되는 만큼 게이머들 사이에서 혼란이 예상됩니다.

이런 답답한 마음을 풀어보고자 인벤에서는 현재 국내외에서 대중적으로 쓰이고 있는 보이스챗 프로그램 5종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보이스채팅 프로그램은 음성 통화를 할 수 있다는 기능적인 부분은 모두 같지만 인터페이스, 디자인, 편의성, 통화 품질 등 각 프로그램마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섣불리 추천하기 힘든 것이 사실인데요. 그래도 고르고 골라 5종을 꼽아봤습니다.



이름 : 스카이프(Skype)
업체: Skype Technologies
언어 : 한글/영어
다운로드: [공식 홈페이지]
설명: 인터넷을 통해 글로벌하게 음성 및 영상 통화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 뛰어난 음질이 장점이다.


장점: 일단 게임 보이스채팅 프로그램에서 필수라 할 수 있는 그룹 통화 기능은 스카이프 역시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카이프의 시작이 무료 통화 어플리케이션이어서 그런 걸까요? 역시 가장 큰 장점은 '통화 품질'입니다. 깨끗하게 들리는 음성은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스카이프가 분명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딜레이가 거의 없어 긴박한 상황이 자주 연출되는 게임 메신저로서도 합격점을 줄 만 합니다.

스카이프의 확실한 차별점은 해외 출시작들의 멀티플레이를 즐길 때 드러납니다. 세계적으로 2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어 인터넷이 연결된 PC와 헤드셋만 있으면 전 세계 어디에 있는 유저와도 무료 통화가 가능합니다. 가장 글로벌하게 쓰이는 메신저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겠죠.

음성 메세지를 주고받는 것 뿐 아니라 영상 통화 프로그램으로 사용해도 특별히 흠 잡을 부분이 없습니다. 또, 스마트폰을 PC에 연결하면 별도의 헤드셋이 없어도 대화가 가능하다는 점은 스카이프의 편의성을 더욱 높여주는 요소입니다.


단점: 게임 전용이 아닌 무료 통화 어플리케이션으로 시작했기에 일단 친구들을 일일히 등록해야 됩니다. 하나하나의 기능은 뛰어난 편이지만, 타 프로그램과 비교해 게임과의 연동성이 뛰어나다는 것은 아니라는 거죠. 또, 음질이 좋기는 하나, 상대편 마이크 상태에 따라 다소 품질이 저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서비스 상태에 따라 잡음이 섞이는 경우 역시 여타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스카이프 역시 존재합니다.

이 외 스카이프가 넘어야 할 산은 또 있습니다. 유저 수가 아직은 경쟁 보이스채팅 프로그램에 비해 부족하다는 겁니다. 이는 프로그램을 보는 유저들의 인식 문제이기도 하나, 게임 자체에 포커스를 둔 제품들과 비교해 섬세한 기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게임톡이 약 1달 후 서비스를 종료하기에 이 부분을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글_박태학 기자



[▲스카이프 인터페이스 이미지]



이름 : 레이드콜(RaidCall)
업체: 쿤룬 코리아
언어 : 한글/영어
다운로드: [공식 홈페이지]
설명: 무료, 저용량, 빠른 설치를 지향하는 음성채팅 프로그램. 클럽 관리 등 커뮤니티 기능도 지원한다.


장점: 레이드콜의 가장 큰 특징은 3~4MB 가량의 적은 용량으로 다운로드 및 설치가 매우 빠르다는 것. 또한 CPU와 메모리 사용량도 적어 쾌적한 음성채팅 환경을 갖추기에 유리합니다.

레이드콜에서는 메신저와 같이 친구를 등록해 사용하는 방식을 베이스로 하며, '클럽' 개념을 도입해 소셜 커뮤니티에서처럼 그룹을 만들고 회원들을 추가, 관리할 수 있습니다. 특정 회원을 관리자로 승격시켜 같은 권한을 부여할 수도 있어 간편하면서도 유연한 운영이 가능하죠.

만들어진 채팅방에서는 '자유발언', '차례로 발언', '관리자만 발언' 세 가지 발언 기능을 제공합니다. 자유발언은 말 그대로 아무나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어 실제 대화를 하듯 채팅할 수 있는 방식이며, 차례로 발언은 채팅에 참여한 인원들이 순서대로 돌아가며 말하는 방식으로 토론이나 회의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게이머의 입장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이는 방식은 관리자만 발언인데요. 해당 채팅방에서 관리자로 지정된 사람들만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MMORPG의 레이드 콘텐츠 등에서 유용한 방식입니다. 사용하기에 따라 어떤 장르의 게임에서든 적극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네요.

단점: 레이드콜의 단점이라면 가입이 불편하다는 것. 현재 레이드콜에서는 가입을 위한 본인인증방식으로 아이핀 인증만을 지원합니다. 아이핀은 기존에 사용하던 사람이 아니라면 새롭게 발급받아야 하는만큼, 휴대폰이나 공인인증서에 비하면 아무래도 불편한 것이 사실이죠.

또한, 소셜 커뮤니티처럼 운영이 가능하긴 하지만 국내 동향을 보면 음성채팅을 사용하는 경우가 제한적인 편이기 때문에 그룹 관리 등의 기능은 군더더기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아직 베타 버전이어서 그런지, 지원하는 기능이 그리 다양하지는 않은 것도 다소 아쉬운 부분이네요.

국내에서도 꽤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는 음성채팅 프로그램이지만, 한글버전이 주민등록번호 수집과 업데이트 지원 등의 문제를 안고 있기 때문에 주로 북미버전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글_이종훈 기자



[▲레이드콜 인터페이스 이미지]
※ 이미지 출처 : 레이드콜 홈페이지




이름 : 토크온(Talk ON)
업체: SK Communications
언어 : 한글/영어
다운로드: 공식 홈페이지
설명: 메신저 네이트온 유저풀을 바탕으로 성장한 보이스채팅. 최대 50명까지 동시대화가능, 벌점 제도에 따라 유저들을 관리하는 것이 특징이다.


장점: 유저 관리 제도로 대화 환경의 자정기능을 톡톡히 하고 있다는 점은 토크온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신고나 벌점제도를 도입해 악성코드 배포나 홍보, 욕설 등의 행위를 하는 유저들을 관리하고 이용에 제한을 두어 깨끗한 대화환경을 만들었습니다.

높은 접근성 또한 토크온의 큰 장점입니다. 대화방마다 고유 URL이 부여되어 여러 웹사이트에 이 링크를 공유할 수 있어 대화상대를 모으기 쉽습니다. 또한 메신저 '네이트온' 연동으로 클릭 한 두번만으로 대화방에 들어갈 수 있는 점도 높이 평가되는 점입니다. 친구끼리 쪽지를 주고받을 수도 있어 메신저의 기능도 일부 담당하는 등 소셜성이 탁월합니다.

단점: 현재 서비스 4년 째지만 베타버전에 머물러있는 토크온. 불편사항이 좀처럼 개선되지 않는다는 점은 유저들의 불만을 크게 얻고 있는 부분입니다.

그 중, 음질 문제가 가장 많이 제기되고 있는데요. 음질이 좋은 편이 아닌데다 마이크나 헤드셋, 주변 환경의 잡음과 이용자의 음성이 혼재되는 경우가 많아 보이스 채팅 본연의 기능엔 충실하지 못한 편입니다. 또한,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음질이 천차만별로 바뀌기 때문에 자칫 연결상태가 좋지 않은 유저가 마이크라도 잡는 날은 그야말로 지옥을 맛볼 수 있죠. 글_이은별 기자


[▲ 토크온의 인터페이스 이미지]




이름 : 벤트릴로(ventrilo)
업체 : Flagship Industries
언어 : 영어
다운로드 : [공식 홈페이지]
설명 : 해외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음성 채팅 프로그램. 월드사이버게임즈(WCG) 공식 보이스 프로그램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장점: 해외 FPS 게임과 WOW 공대에서 자주 사용되면서 한국에 조금씩 알려졌고, LOL 북미 서버에서 게임하던 당시 현지 유저들과 음성 채팅을 사용하기 위해 한층 더 유명해진 프로그램입니다.

벤트릴로를 처음 설치할 때 먼저 눈에 들어오는 점은 가볍다는 것입니다. 4메가 가량의 작은 파일로 어디서나 다운로드 및 설치가 가능합니다. 개인PC를 통해 간편하게 호스팅 서버를 만들고, 다른 유저들이 그 서버에 접속해 채팅을 나누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극소량의 리소스만 사용됩니다.

가장 큰 장점은 음질입니다. 벤트릴로의 음질 수준은 모든 음성 채팅 프로그램을 통틀어 최상급에 속하고, 주변 소음 없이 온전히 유저의 목소리만 깨끗하게 나오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사운드가 중요한 FPS 등의 장르에서는 게임의 효과음과 팀원의 목소리를 동시에 정확하게 듣기 위해 애용되고 있습니다.

회원 가입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설치 후 실행하면 자신의 닉네임을 자유롭게 입력하고 바로 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버 접속 설정을 끝내면, 그 후로는 실행 후 한 번의 클릭만으로 같은 서버에서 음성 채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 한글 버전이 없다는 것은 첫 진입 장벽에서 피곤함을 감수하게 됩니다. 벤트릴로는 초보자라도 아주 이용하기 쉽도록 구성되었지만, 대신 다양한 메뉴가 있기 때문에 영어에 약한 유저의 경우 처음에 혼란을 겪기 쉽습니다. 특히 벤트릴로에서 유일하게 까다롭다고 할 만한 것이 최초 설정이기 때문에 이 점이 더욱 아프게 다가옵니다.

아무리 쉽더라도 언어를 이해하는 데 직관적이지 못하면 주변에 추천하기 난감한 면이 있지요. 당장 국내에 널리 보급되지 못했기 때문에 모르는 사람과 처음 사용할 경우 쓰기에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개인 서버의 호스트를 담당한 유저가 접속을 종료할 경우 서버 자체가 닫힌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글_길용찬 기자


[▲벤트릴로 인터페이스 이미지]



이름 : 팀보이스(TeamVoice)
업체: huliv
언어 : 한글
다운로드: [공식 홈페이지]
설명: 스카이프에 뒤지지 않는 음질, 별도로 가입하지 않아도 가능한 음성대화와 최대 50인 대화, 커뮤니티 기능도 지원하는 역사가 오래된 음성 채팅 서비스.

장점: 팀보이스는 가벼우면서도 음성 대화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입니다. 음질은 기본으로, 여타 프로그램에 뒤지지 않으면서, P2P 기반의 VoIP 기술을 적용해 렉 발생을 최대한 없앤 것도 장점입니다. 즉, 온라인 게임을 즐기며 사용하기에 최적화되어 있다고 볼 수 있죠.

또한 사설 IP를 이용에도 제한을 두지 않았습니다. 이 말은 공유기를 이용해 한 IP를 다수의 유저가 사용한다고 해도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부가 기능 역시 필요한 것은 다 갖췄습니다. 음성 전용 채널 '패밀리'기능은 마음이 맞는 유저, 혹은 친구들끼리 가볍게 방을 만들어 대화를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무려 50여 명의 유저가 한 방에 들어가 채팅도 가능합니다. 많은 유저가 있어서 걱정도 되지만, 발생 트래픽이 평균 1Kb에 불과해 리소스 부족 현상을 방지하기도 했습니다.

팀보이스가 설치되지 않은 유저에게는 직접 URL를 전송해 설치부터 대화방 참여까지 한번에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해 편리합니다.

단점: 50명이나 되는 인원이 지원되지만, 다수의 인원이 동시에 음성채팅을 시도할 경우, 간혹 특정인원의 음성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음성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채널에 입장하고 음성 채팅방에 참여해야 하기 때문에, 새로운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대화방을 개설하거나 옮겨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핵심 기능인 패밀리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회원가입시 아이핀을 통해 반드시 본인 인증을 해야하기 때문에 약간은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글_양영석 기자


[▲ 팀보이스 인터페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