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명 : 건담 카드 컬렉션

제작사: 반다이남코

유통사: 다음모바게

장르: 카드배틀

추천이유 : 건담

총 평점 ★★★(★: 1점, ☆: 0.5점)

모바일로 즐기는 건담 카드배틀! 약간 불편한 UI에 적응하기가 힘들지도?

☞ [구글플레이] 건담 카드 컬렉션 다운로드 바로가기
☞ [애플앱스토어] 건담 카드 컬렉션 다운로드 바로가기



'로봇'은 오래전부터 흔히 모든 남성들의 로망 중 하나로 불리곤 했습니다. 기자도 어렸을 적 '태권 V'나 TV에서 방영해주던 다양한 로봇 애니메이션을 보고 즐거워하기도 했죠. 게다가 '트랜스포머'시리즈나 '퍼시림픽'같은 로봇에 관한 영화도 꾸준히 나오는 것을 보면, 여전히 로봇은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다는것은 틀림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로봇의 인기에 지대한 공헌을 한 것이 바로 '건담'입니다. 건담은 처음에는 일본 애니메이션 '기동전사 건담'에 등장하는 단순한 메카닉의 이름이였습니다. 하지만 '기동전사 건담' 애니메이션이 점차 큰 인기를 거두기 시작하면서, 건담이라는 단어는 전세계적으로 로봇으로 유명한 건담시리즈 애니메이션을 일컫는 말이 되었습니다.

'기동전사 건담Z', '역습의 샤아', '건담 Seed Destiny'등 다양한 건담 시리즈의 애니메이션이 출품되기도 하면서 건담은 아주 많은 사랑을 받게됩니다. 할리우드에서 건담을 소재로 한 영화를 직접 제작하기도 했었죠.(비록 흑역사로 남았지만) 그 인기에 힘입어, 건담 시리즈는 수많은 게임 작품으로도 출시됩니다.

일본 뿐 아니라 한국에서도 건담의 인기는 꽤 좋은 편입니다. 혹시나 여러분도 주위를 조금만 살펴보시면 미처 눈치채지 못한 건담 매니아들이 제법 있을지도 모릅니다. 국내에도 건담팬이 아주 많지만, 아쉽게도 대부분의 건담 관련 게임은 한글판으로 번역되지 않은 채 국내에 발매되었으며 그 수도 아주 적은편이죠.

건담게임에 목마른 분들께 새로운 건담 게임을 하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오늘 기자가 소개할 게임은 다음모바게에서 서비스할 예정인 '건담 카드 컬렉션'입니다. 건담 카드 컬렉션은 SD건담을 카드화 시킨 TCG게임으로, 기체와 조종수, 아이템으로 덱을 구성해 전투를 벌이는 오리지널 건담 카드 게임입니다.

샤아를 만나면서 시작하는데, 다짜고짜 덤벼서 지더니 아군으로 들어온다...너 이녀석...



팬들이라면 친숙한 건담!

건담 카드 컬렉션에는 정말 다양한 건담들이 존재합니다. 흔히 '퍼스트 건담'이라고 불리는 '기동전사 건담'시리즈에서 볼 수 있는 기체들도 등장합니다. 또, 신건담 시리즈로 분류되는 더블오 시리즈에 등장하는 기체와 시드 데스티니에 등장했던 기체까지 아주 다양한 시리즈를 섭렵하고 있습니다.

기체가 있다면 그 파일럿도 있기 마련! 건담시리즈의 주인공인 '아무로 레이'나 '카미유 비단'부터, 건담을 잘 모르는 사람들도 '역습의 샤아'는 들어봤다고 할 정도로 유명한 '샤아 아즈나블'까지. 다양한 파일럿들도 빠지지 않고 등장합니다.

건담을 모르는 잘 모르는 분들이라도 다양한 기체들과 파일럿들을 모아보면서 건담에 대해 알아가고, 그 매력을 느껴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여담이지만, 샤아의 팬이라면 절대 놓칠 수 없는 붉은 혜성 최후의 기체인 '나이팅게일'도 등장한답니다!


다른 게임과 소설에서만 등장했던 나이팅 게일!!

시리즈별로 원하는 월드를 탐색해서 다양한 보스를 만날수 있다.



기체와 파일럿, 모두를 성장시켜 강력한 전투력을 얻자!

'건담 카드 컬렉션'에 등장하는 기체와 파일럿은 다른 카드배틀게임과는 조금 다른 능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기체를 살펴보면 격투와 사격, 기동이라는 3가지 능력치가 있죠. 격투 능력치는 근거리 전투력을 나타내는 지표이며 사격은 원거리 공격력, 기동은 기체의 속도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이 세가지 능력치를 합산한 것이 기체의 HP가 됩니다. 이 능력치에 따라서 전투덱과 사격덱, 그리고 기동덱을 구성하는 편이 전투에 더 좋은 효율을 발휘합니다. 다른 카드배틀게임과 마찬가지로 각 기체 카드는 카드합성을 통해 레벨을 상승시키면 더 높은 능력치를 발휘하게 됩니다.

캐릭터 카드도 기체와 같은 격투와 사격, 기동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캐릭터 카드들은 파일럿의 능력치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실질적으로 기체의 능력치를 올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기체를 성장시키는 것 못지 않게 파일럿의 성장도 중요하죠.



나..난 샤아의 팬이니까 겔구그를 강화하겠어!



나만의 건담전대로 전략적인 덱을 구성해보자!

사람은 누구나 자신에게 잘 맞는 도구가 있는 것처럼, 건담 카드 컬렉션의 캐릭터도 자신이 선호하는 기체나 전용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샤아'가 자신의 전용기인 겔구그에 탑승하면 "붉은 혜성" 스킬이 발동하여 더 높은 능력치를 가질 수 있죠.

그리고 특정 캐릭터가 카드덱에 편성되어 전투에 참여하면 새로운 능력이 발휘될 수 있습니다. 능력에는 초기능력과 전투능력이 있는데, 특정 이벤트가 발생하거나 덱에 특정 캐릭터카드의 유무에 따라서 발동됩니다.

이처럼 건담 카드 컬렉션은 다양한 건담시리즈가 등장하지만 각 시리즈와 연관이 있는 캐릭터나 기체에 보너스효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좀 더 높은 전투력을 얻기 위해서는 카드들의 설명을 유심히 볼 필요가 있습니다.

선호기체와 앙상블을 생각하는게 중요하다.

구성한 기체들로 친구와 로봇대전도 할 수 있다.



건담은 멋지지만...

다양한 건담시리즈의 캐릭터와 기체가 모두 등장하는 건담 카드 컬렉션. 건담들을 연구하고 덱을 편성하며 전략을 짜는 재미는 다른 카드배틀게임 못지 않게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건담을 좋아해서 다양한 기체들과 인물들을 알고 있지 않다면 약간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힘들 수도 있습니다. 덱을 구성하는 부분과 카드나 기체를 확인하기에는 약간 불편한 인터페이스 때문에 초보유저들이 진입하기에는 약간 어려운 부분일 수도 있죠.

건담 카드 컬렉션은 이미 일본에서 많은 인기를 끌었긴 했지만, 당시 사용하면 웹기반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가져왔기에 상당히 불편함을 느끼실수도 있습니다. 또, 덱의 자동편성이 사용했을 때 파일럿의 전용기나 선호 기체를 고려하지 않고 오로지 능력치에 따라서 배치된다는 점은 많이 아쉽습니다.

그래도 유저들간의 거래 기능도 있어서 자신이 원하는 건담을 모으기도 수월한 편입니다. 또, 필요없는 캐릭터나 기체카드를 획득했을 때는 자신이 지정한 건담이나 캐릭터에 자동으로 합성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카드관리에 큰 부담이 없습니다.

건담의 풀사이즈도 아주 멋있지만,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SD 건담도 나름 멋있다고 생각합니다. 건담을 좋아하는 팬분들이라면, '건담 카드 컬렉션'으로 스마트폰에서 자신의 멋진 건담을 한 번 모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건담시리즈에서 여성 파일럿은 정말 귀한편이죠. 사라가 나왔습니다!


기체와 파일럿에 큰 성장을 줄 수 있는 아이템도 있습니다.

탐색도중 간혹 보너스게임도 할 수 있고, 비중낮은 캐릭터의 대사도 볼 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