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 게임즈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서포터, 게임 시스템에 이어 세 번째 프리시즌 변화 중 하나인 정글에 대한 변경 사항을 공개했다.

공지에 따르면 시즌3에서의 정글 사냥꾼은 게임 초반에는 강력하지만, 중반 이후부터 보조적인 역할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추가로 골드 획득하는 데 있어 어려움이 많았던 만큼 이를 개선해 게임 후반에도 팀에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개편한다는 것.

이와 관련해 시즌4에서는 정글러가 좀 더 유연한 전략을 펼칠 수 있는 여지를 주기 위해 다양한 사냥 루트를 제공할 예정이며, '사냥 중심의 성장형 정글러'와 '기습 중심의 서포터형 정글러' 양쪽 모두가 효과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각각의 장단점을 추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시즌4 정글 개편 목표와 함께 프리시즌에 적용되는 정글과 관련된 변경 사항도 공개했다.

우선 고대 골렘 및 늑대 외에 추가로 새로운 중립 몬스터를 추가해 더 다양한 정글 사냥 루트를 계획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더 많은 골드를 얻을 수 있게 변경된다.

더불어 게임이 지속되는 동안 변화가 없었던 중립 몬스터의 경우 게임 내 챔피언들의 평균 레벨에 따라 오르도록 변화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챔피언이 자신보다 더 높은 레벨의 몬스터 사냥 시 추가 경험치 획득이 가능해져 다른 챔피언에 비해 상대적으로 레벨링이 느릴 수 있는 정글러에게 좀 더 효과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외에도 정글러가 더 많은 골드를 획득할 방법을 모색. 강타가 아닌 정글러를 위한 아이템에 추가 골드 획득 효과를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 밝혀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다음은 리그오브레전드 공식홈페이지에서 공개한 프리시즌 '정글' 관련 공지 전문이다.


소환사 여러분,

이번 프리시즌에선 정글에도 큰 변화가 있을 예정입니다. 모든 유형의 정글 사냥꾼에게 더 많은 선택지와 가능성을 열어주는 것이 이번 정글 변경의 가장 큰 목적입니다. 이는,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어떤 역할군을 어떤 포지션으로 플레이하든 게임 내내 강력하게 성장하고 게임 결과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하겠다는 프리시즌의 큰 목표에도 부합하는 것입니다.

그럼 이제 변경 사항을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시즌3 정글 사냥꾼은 어땠나요?

• 정글 사냥꾼은 게임 초반에는 매우 강력하지만, 게임 중반부터는 보조적인 역할로 밀려났습니다.
• 공격로에 서는 다른 팀원들이 중립 몬스터들을 사냥하기 때문에, 정글 사냥꾼이 사냥할 몬스터가 부족한 현상이 자주 나타났습니다.
• 다른 어떤 유형보다 게임 초반 급습이 가능한 정글 사냥꾼들이 지나치게 선호되었습니다.
• 정글 사냥꾼이 초반에 뒤쳐지면 게임 흐름을 뒤따라 잡기가 굉장히 어려워졌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날까요?

• 중립 몬스터 처치 시 획득 보상이 시간에 따라 증가하지 않습니다.

게임 초반에는 중립 몬스터가 미니언에 비해 더 많은 골드와 경험치를 제공하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미니언만큼 그 양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게임 후반을 지향하는 성장형 정글 사냥꾼은 중립 몬스터 사냥만으론 제대로 성장해 게임에 영향력을 미칠 수 없게 됩니다. 공격로에 가서 미니언을 사냥하거나 기습을 여러 번 성공해야만 공격로에 서는 팀원들만큼의 골드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공격로 기습과 몬스터 사냥 간의 기회비용 균형이 맞지 않습니다.

정글에서 사냥하는 것보다 게임 초반 기습을 성공시킴으로써 얻을 수 있는 보상이 훨씬 큽니다. 더불어, 일부 챔피언은 중립 몬스터를 사냥하면서도 공격로의 적들에게 기습 위협을 꾸준히 가할 수 있어 챔피언 사이의 밸런스가 맞지 않습니다.


• 골드를 원거리 딜러나 마법사에게 몰아주는 편이 유리합니다.

시즌3 전략 추세를 보면, 포지션에 상관 없이 거의 언제나 원거리 딜러나 마법사에게 골드를 몰아주는 것이
더 효율적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글의 중립 몬스터 야영지가 다른 팀원들의 사냥터로 바뀌었고,
정글 사냥꾼은 원거리 딜러나 마법사에 비해 골드를 획득하기 어려웠습니다.


시즌4 정글 개편의 목표

• 유연한 전략을 펼칠 여지

정글 사냥꾼으로 더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을 즐기면서도 팀 승리에 공헌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다양한 정글 사냥 루트를 선택할 수 있고, 챔피언에 따라 최적의 사냥 루트를 다르게 가져갈 수 있을 것입니다.


• 더 풍부한 자원 획득

정글 사냥꾼이 몬스터 사냥에 중점을 두고 플레이할 경우, 혼자 공격로에 서는 다른 팀원들과 비슷한 수준의 골드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몬스터 사냥에 집중하느라 맵 압박 및 공격로 지원을 보다 많이 하지 못하더라도, 챔피언 성장을 통해 팀에 공헌하여 이를 상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냥 중심의 성장형 정글 사냥꾼’과 ‘기습 중심의 서포터형 정글 사냥꾼’ 양쪽 모두가 효과적인 플레이 스타일이 되어 각기 다른 장단점을 가지게 됩니다.


• 부진을 만회할 수 있는 여지 확대

상대 팀의 정글 몬스터를 사냥하는 전략은 여전히 팀 승리에 기여할 수 있는 전략으로 남을 것입니다. 그러나, 성장 면에서 뒤쳐진 정글 사냥꾼이 부족한 성장을 따라잡아 부진을 만회할 수 있는 여지를 확대할 것입니다.



프리시즌 정글 변경 사항 (일부)

저희가 계획하고 있는 변화 중 몇 가지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고대 골렘 및 늑대 야영지 근처에 새로운 중립 몬스터 야영지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신규 중립 몬스터 야영지가 추가되면, 플레이어는 더 다양한 정글 사냥 루트를 계획할 수 있고 더 풍부한 자원을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야영지가 추가됨으로써 정글의 몬스터를 전부 사냥하기가 어려워지므로 중립 몬스터를 사냥할지, 공격로를 기습할지 좀 더 신중하게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새로 추가되는 몬스터를 활용해, 광역 피해를 입히는 정글 사냥꾼과 단일 대상에게 피해를 주는 정글 사냥꾼 간의 밸런스를 좀 더 잘 맞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새 야영지가 추가되면 맵의 북쪽과 남쪽의 중립 몬스터 야영지 수가 동일해지고, 이에 따라 파랑 팀과 보라 팀 사이의 밸런스가 더욱 개선될 것입니다.


• 중립 몬스터가 챔피언 레벨에 따라 성장하게 할 계획입니다.

중립 몬스터에게도 레벨이 도입되어, 몬스터가 새로 생성될 때마다 레벨이 결정됩니다. 중립 몬스터의 레벨은 게임 내 챔피언들의 평균 레벨에 따라 오릅니다. 챔피언이 자신보다 더 높은 레벨의 몬스터를 사냥하면, 추가 경험치가 주어집니다.

중립 몬스터가 유동적으로 성장하고 보상이 챔피언 레벨에 따라 다르게 주어지도록 함으로써, 몬스터 사냥에 집중하는 전략이 유효한 플레이 스타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몬스터 처치 보상이 레벨에 따라 다르게 주어지면, 뒤쳐지는 플레이어가 만회할 수 있는 기회가 될 뿐만 아니라, 팀원들이 레벨이 낮은 플레이어를 위해 몬스터를 남겨둘 이유도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중립 몬스터가 추가되면 공격로에서 플레이하는 팀원들이 정글 몬스터를 사냥하더라도 정글 사냥꾼이 피해를 덜 입게 될 것입니다. 또한, 공격로 플레이어가 뒤쳐지는 경우에도 이를 통해 상대를 따라잡을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정글 사냥꾼이 더 여러 가지 방식으로 골드를 획득할 수 있게 할 계획입니다.

아직 구체적인 변경 사항을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정글 사냥꾼이 더 많은 골드를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중이며, 강타가 아니라 정글 사냥꾼을 위한 아이템에 추가 골드 획득 효과를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또한,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중립 몬스터들로 인해 정글 사냥꾼이 골드를 더욱 원활하게 획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한 번 말씀 드리지만 이는 저희가 고려하고 있는 정글 관련 변경 사항 중 일부입니다.
소환사 여러분이 달라진 정글에 어떤 새로운 전략으로 적응하실지, 또 시즌4에서 정글 사냥꾼 포지션이 어떤 모습으로 진화하게 될지 저희도 크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정의의 전장에서 승리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