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MMOPRG에서 자신만의 캐릭터를 강하게 키우기 위해서 해야 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게임 내에 '적'이라고 명명 지어진 것과의 전투를 통한 레벨업일 것이다.
이를 위해서 유저는 보통, 마을 밖의 필드로 나가거나 혹은 던전으로 가는 등의
행위를 통해 '적'을 만나 전투를 해야 하고 경험치를 쌓아 올려 레벨업을 해야 한다.


그렇다면 SUN에서는?


SUN에서는 마을에서 바로 밖으로 나갈 수 있는 필드가 (아직까지는)없다.
대신 던전이 있잖겠냐고? 던전 또한 (아직까지는)존재하지 않는다.
자, 그러나 걱정은 하지 말자. SUN도 엄연히 MMORPG를 지향하고 있는 온라인 게임!
전투를 할 수 있는 곳이 있기 때문이다.


SUN에서 유일하게 전투가 가능한 곳, 배틀존에 대해서 알아보자.




SUN의 세계에 입장하면 '유배트(배틀존개설)' 이라는 이름을 머리에 띄우고 있는
한 아리따운 아가씨 NPC를 보게 될 것이다. 하얀 색의 고운 드레스를 차려입고
수줍은 듯 서 있는 그녀. 그러나 그녀는 자신의 임무에 너무나 충실한 탓인지
말을 걸자마자 화면에 창을 하나 띄운다.



이 창은 '배틀존'으로 들어가게 해 주는 기본 시스템을 담고 있는 창이며
유저들은 이 창을 통해 '배틀존'을 만들 수 있게 된다. 혼자 혹은 파티를 이루어
그 안으로 들어가 자유롭게 적들과 전투하거나 미션을 수행하거나 하여 캐릭터의
레벨업을 해나가게 되는 것이다.


유배트의 차가움에 낙심하지 말고 배틀존으로 들어갈 수 있는 창을 살펴보도록 하자.


혹시 또 아는가, 후에 고 레벨의 멋진 캐릭터가 되어 나타난다면 아는 척이라도
한번 하게 될지 말이다.




게임 로비 화면





1. 전체: 현재 생성된 전체 배틀 존의 리스트를 보여준다.

2. 미션 맵: 현재 생성된 미션 배틀 존의 리스트를 보여준다.

3. 헌팅 대기: 현재 대기 중인 헌팅 배틀 존의 리스트를 보여준다.

4. 헌팅 진행: 현재 진행 중인 헌팅 배틀 존의 리스트를 보여준다.




리스트 중 헌팅 맵을 선택하고, 해당 배틀 존에 바로 입장할 수 있다



5. 아이디 찾기: 유저가 원하는 특정 아이디의 플레이어를 검색할 수 있다.

6. 바로가기

- 미션 배틀 존: 클릭 시, 미션 배틀 존 생성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헌팅 배틀 존: 클릭 시, 헌팅 배틀 존 생성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이전 배틀 존: 클릭 시, 기존 배틀 존으로 이동합니다.

7. 배틀 존 입장 및 생성




방 생성 화면



1. 방 제목 - 생성된 배틀존 리스트의 이름을 표시한다.

2. 타입 - 어떤 형태(미션/헌팅)의 맵을 사용하는지 표시한다.

3. 제한 설정 - 배틀존의 참여 인원, 유저 레벨 및 클래스의 조건을 설정한다.




대기실 화면



1. 만들어진 맵에 대한 정보를 나타낸다.

2. 방장은 필드 종류, 난이도 및 보너스 아이템과 경험치의 수준을 결정한다.

3. 방에 참여했을 경우, Ready 버튼을 눌러야 전투 맵으로 이동할 준비가
되었음을 나타내어 방을 만든 유저가 '게임 시작' 버튼을 누른 후 전투를
시작할 수 있다.


방을 만들었을 경우에는 방에 있는 모든 유저들이 Ready 상태가 되어야만
'게임시작' 버튼이 활성화 되고,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배틀존으로 이동한다.



플레이 화면





들어가게 되면 같이 입장한 유저들과는 자동으로 파티가 맺어지게 된다.



화면의 구성과 배틀존으로 입장하는 방법을 살펴보았다.


그렇다면 단순히 배틀존에 입장하여 전투를 하는 것이 끝인 건가-라고 궁금해 하는
썬 인벤 가족들이여, 걱정하지 말기를. 배틀 존에서는 단순히 전투만 하는 것이
아니라 별도의 미션을 수행하는 것 또한 가능하기 때문이다.


별도의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배틀존에 입장하기 전, 방을 생성할 때에
별도로 설정을 해주어야 하며 '헌팅' 이 아닌 '미션' 버튼을 선택해야만
존이 만들어 지게 된다.

■ 주의할 점


단, 맵을 만들 때 인원제한을 걸지 않으면 플레이 도중 다른 유저가 입장할 수 있으므로
친구들이나 아는 사람들 끼리만의 플레이를 즐기고 싶다면 꼭 인원제한을 걸어두도록 하자.


또한, 해당 맵을 플레이 하는 사람의 수에 따라 나오는 몬스터의 체력이 늘어나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아지게 되므로 주의하자. 즉, 4명이 플레이를 하고 있을 때의 몬스터의 HP가
1000였고 플레이도중 한 사람이 더 입장하여 5명이 되었다면 몬스터의 HP는 1300으로
높아지는 식이다.


반대로 5명의 플레이 도중 한 사람이 빠져나가 4명이 되었다면 1300이었던 몬스터의HP는
1000으로 낮아지게 된다.



이렇게 배틀존에 입장하여 플레이할 수 있는 맵은, 크게 '헌팅맵'과 '미션맵'의
두 가지로 나뉘어 지며 각각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헌팅맵


레벨업을 위한 간단한 구조의 맵이다. 다양한 몬스터를 사냥하는 것을
주로하면서 경험치과 일반 아이템을 획득해 가는 것이다.


헌팅맵을 선택하여 배틀존을 만들고 입장하게 되면 파티장은 맵에 참여 가능한
인원, 레벨, 클래스, 난이도, 몬스터 타입을 직접 설정할 수 있으며 또한 얻는
아이템에 보너스를 받을 것인지, 경험치에 보너스를 받을 것인지를 설정할 수 있다.



[현재 헌팅맵 선택 시 갈 수 있는 곳과 제한 레벨]






미션맵


게임 내에서 제공하는 시나리오와 연계가 되며 특별히 퀘스트를 부여 받지 않아도
미션 진행상 자동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유저는 미션맵 내에서 오브젝트, 트랩,
장치문 등을 직접 조작하여 전략적인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미션을 클리어 하게 되면 그에 따른 보상이 주어지고 중복 클리어가 가능하다.
단, 캐릭터의 레벨이 10 이상이어야 하며 두 번째 부터는 보상이 포인트 형식으로
주어지게 된다.




[현재 미션맵 선택 시 갈 수 있는 곳과 제한 레벨]



지금까지 SUN에 존재하는 배틀존에 관한 대강의 정보를 훑어보았다.


아직은 클로즈베타 테스트 중이기 때문에 일부만 공개되었을 뿐이지만
앞으로 여러 차례의 클베 테스트와, 오베 테스트를 거치며 나타날 배틀존들을
기대 하기에는 충분해 보이므로 즐길 수 있을 만큼 즐겨 보도록 하자.


그러나 현재 구현된 배틀존 시스템은 추후에 적용될 시스템적인 변경이나
패치에 따라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음을 유의해 두길 바란다.




iNVEN - Hera (hera@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