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테스트 서버 임시 점검을 통해 적용된 월드 에디션. 가장 크게 바뀐 부분은 퀘스트와 AC 시스템이었고 발키리 캐릭터에도 변화가 있었다. 과연 그외에도 어떤 부분이 어떻게, 얼만큼 바뀌었는지 한번 살펴보자.



  • 퀘스트 시스템 변경 사항
    전 지역의 퀘스트가 리뉴얼 되면서 크게 메인과 서브 퀘스트로 나뉘어졌다. 이전에 완료한 퀘스트들이 모두 초기화(?) 되었는데 어찌보면 퀘스트 공략을 재미로 하는 유저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

    AC 시스템에서 퀘스트 파트가 빠지면서 퀘스트 자체가 주는 영향이 없어졌다고는 하지만, 시간을 투자한 것들이 한순간에 사라졌다는 것에 좀 아쉽다. 물론 본 서버에 업데이트 될 때에는 어떻게 적용될지 아직 확신할 수 없다.

    퀘스트 리뉴얼에 맞춰서 퀘스트창(L)도 리뉴얼 되어 메인과 서브 퀘스트 탭은 전체, 진행, 완료, 종료 항목으로 세분화해서 퀘스트를 살펴볼 수 있도록 바뀌었다.

    또한 퀘스트와 관련해서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추가 되었는데, 퀘스트 수락 후 퀘스트 리스트 창에 네비게이션이 활성화 되어 있으면 미니맵, 지역맵, 전체맵에 해당 퀘스트의 완료 NPC, 목표 몬스터 등이 표시되어 퀘스트 진행이 좀 더 수월해졌다.



    ▲ 이 부분을 체크해서 네비게이션을 활성화 시키면..



    ▲ 맵을 통해 관련 NPC나 몬스터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 지도 시스템 변경 사항
    썬의 모든 지역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대륙 지도(B)가 추가 되었고 기존의 지역 지도(M)도 리뉴얼 되었다. 이와 함께 지역 지도를 연 상태에서 지도 단축키(M)를 한번 더 누르면 투명 지도 상태로 전환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되었다.



    ▲ 대륙 지도(B)를 열면 현재 썬에 구현된 모든 지역을 확인할 수 있다.



    ▲ 지역 지도(M)도 새롭게 바뀌었다.



    ▲ 지역 지도(M)를 연 상태에서 한번 더 M키를 누르면 투명 지도가!



  • AC 시스템 변경 사항
    AC 시스템이 전면 리뉴얼 되면서 브라키온대륙 전 지역의 달성률을 최대 108%까지 달성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



    ▲ 간단해진(?) AC 시스템창(J)


    또한 각 지역의 AC 달성률 100%가 되면 아래와 같은 각 지역의 AC 몬스터 펫을 보상으로 받게 된다.

  • 야수의 숲 : 킹슬라임
    - 기본옵션 : HP흡수 +20
    - 추가옵션1(60%) : HP회복량 +13
    - 추가옵션2(100%) : HP회복량 +27, 럭키데미지 +1

  • 에텔레인 지하수로 : 오염된 거미
    - 기본옵션 : 다중공격확률 +6%
    - 추가옵션1(60%) : 공격속도 +2
    - 추가옵션2(100%) : 공격속도 +3, 럭키데미지 +1

  • 얼어붙은 궁전 : 아이스퀸
    - 기본옵션 : 최대HP증가 +130
    - 추가옵션1(60%) : 물리방어력추가 +13
    - 추가옵션2(100%) : 물리방어력추가+27, 럭키데미지 +1

  • 용족의 계곡 : 황금버찌드래곤
    - 기본옵션 : 스킬효과무시확률 +10%
    - 추가옵션1(60%) : 데미지반사 +5%
    - 추가옵션2(100%) : 방어력무시 +5%, 럭키데미지 +1

  • 아이올트 공동묘지 : 핌불베트르
    - 기본옵션 : 하임증가 +3%
    - 추가옵션1(60%) : 공격받은 데미지감소 +2%
    - 추가옵션2(100%) : 공격받은 데미지감소 +3%, 럭키데미지 +1


    이번 리뉴얼에서는 퀘스트 파트가 빠졌고 보상 부분의 인터페이스가 변경되서 달성률이 일정 단계에 이르렀을 때 보상 버튼이 활성화 되도록 바뀌었다.



  • 발키리 아이템 변경 사항
    발키리의 민첩>체력 장비가 힘<민첩 장비로 변경되어 이제 게임 내에는 민체 발키리의 모습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의 변화로 기본적인 노멀형 발키리는 기존에 있던 민>힘 발키리와 함께 힘>민 발키리 2가지 구도로 바뀌게 된다.



    ▲ 민>체 스탯이 힘>민 스탯으로 바뀌었다.


    기존에 착용하고 있던 아이템들이 바뀌면서 스탯의 재분배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는데 게임사에서 스탯 재분배에 대한 문제를 어떻게 처리해 줄 것인지가 해결 과제로 남는다.


    * 23일 현재, 개발팀장의 답변에 의하면 민>체 발키리 그대로 유지될 예정이라고 함



  • 툴팁 관련 변경 사항
    이번 패치로 조합 재료 아이템의 툴팁에 조합과 관련된 문구가 출력되어 버려할 아이템인지 모아놓아야 할 아이템인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바뀌었다.



    ▲ 이 문구를 확인해서 창고에 잘 보관하자.


    또한, 각 직업 별 스킬이 체인지업 전용 스킬일 경우 툴팁에 '필요조건 : 체인지업 퀘스트 완료' 항목이 출력되면서 체인지업이 필요한 스킬인지 쉽게 알 수 있게 되었다.



    ▲ 이 항목이 있다면 체인지업 전용 스킬이다!


    그 밖에 '벨트헨 암탉', '벨트헨 수탉'이 '벨트헨 암닭', '벨트헨 수닭'으로 표기 되던 오타가 수정되었다.



    ▲ 이제 본 모습(?)을 찾은 암탉과 수탉



  • 캐릭터 생성 변경 사항
    캐릭터 생성 화면에서 출력되는 각 캐릭터별 설명이 변경되었고,




    신규 캐릭터를 생성해서 게임 내에 접속할 때 지급되는 기본 아이템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다.

    - 해방군의의지 1개(7일), 군신의반지 1개(7일), 성역의반지 1개(7일), 치타의비약 20개, 매의비약 20개, 해방군의 포고문 10개, 여신의 은혜 5개



  • 기타 변경 사항
    잡화상인이 저주받은 탑에 상시 입장 가능할 수 있는 비스바덴의 열쇠와 루이렌의 열쇠를 판매함으로써 레벨이 낮은 유저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다.



    ▲ 대지, 물 탑 이제 맘놓고(?) 가자!


    기존 피로도가 표시되던 위치에 현재 시간을 알 수 있는 시계가 표시되고,




    화면 우측 하단에 출력되는 도움말 알림메시지의 이그니스 이미지가 수정되었다.



    ▲ 이그니스도 장비 업그레이드를 했다!


    또한, 웨이포인트에 레벨 제한이 추가되었으나 인터페이스 상으로는 현재 제한 레벨을 확인할 수 없는 상태다.






    * 빠른 시일 내에 변경된 각 시스템의 세부 리뷰도 보실 수 있도록 준비 하겠습니다.





    썬 인벤 - KyumZ
    (kyumz@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