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은 그 중 하나로 현 상황을 고려해서 기존의 초보자가이드를 수정한 글입니다.
처음 썬을 접한 유저들이 궁금해 하는 것들 중 하나는 자신의 캐릭터가
레벨 업을 했을 때 스탯과 스킬을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가이다.
'극'이라는 접두사를 붙인 특정 숙련에 보너스 포인트를 집중적으로 투자하여
고레벨의 스킬을 일찍 배우는 육성법, 아이템의 요구 수치에 맞춰 착실하게 스탯을 찍는 육성법,
각 계열의 장점을 모은 혼형형 육성법 등 여러가지 다양한 육성법으로 캐릭터들이 성장하고 있다.
그런 다양한 육성법들 중에서 금일 소개하고자 하는 것은 현재 공개되어 있는
아이템들을 기준으로 각 직업의 계열에 따라 스탯을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다.
물론 자신이 원하는 방향을 정해놓고 육성하는 유저들에게는 아래에 열거한 방법들이
필요 없을 수도 있지만 처음 썬을 접한 유저들에게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 아래의 스탯 투자법은 해당 계열 아이템의 요구치와 동일한 증가값을 갖기 때문에
아래의 스탯 투자법대로 투자할 경우 적정 레벨에 아이템을 착용할 수 있게 됩니다.
(레벨에 따른 아이템 착용에 우선을 둔 스탯 투자법이므로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버서커
▶ 힘+체력 버서커
1레벨씩 오를 때마다 보너스 포인트를 힘 4, 체력 1로 투자한다.
: 패시브 스킬과 스타일을 제외하면 스킬에 포인트를 투자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 공격 위주로 사냥을 하지만 힘으로 인한 대미지 상승을 노릴 수 있다.
▶ 체력+힘 버서커
1레벨씩 오를 때마다 보너스 포인트를 체력 4, 힘 1로 투자한다.
: 패시브 스킬과 스타일을 제외하면 스킬에 포인트를 투자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 공격 위주로 사냥을 하지만 체력으로 인한 HP/방어력 상승을 노릴 수 있다.
▶ 디펜더 버서커
1레벨씩 오를 때마다 보너스 포인트를 힘 3, 디펜더 2로 투자하며,
4의 배수 레벨(4, 8, 12, ..)이 될 때에는 힘 4, 디펜더 1로 투자한다.
: 디펜더 숙련 투자로 방어형 스킬로 구성된 디펜더 계열의 스킬을 배울 수 있으며,
힘으로 인한 약간의 대미지 상승도 함께 노릴 수 있다.
▶ 버서크 버서커
1레벨씩 오를 때마다 보너스 포인트를 힘 3 버서크 2로 투자하며,
4의 배수 레벨(4, 8, 12, ..)이 될 때에는 힘 4, 버서크 1로 투자한다.
: 버서크 숙련 투자로 공격형 스킬로 구성된 버서크 계열의 스킬을 배울 수 있으며,
힘으로 인한 약간의 대미지 상승도 함께 노릴 수 있다.
■ 드래곤나이트
▶ 힘+민첩 드래곤나이트
레벨 업을 통해 홀수 레벨(1, 3, 5, ..)이 될 때에는 힘 3, 민첩 2로 투자하며,
짝수 레벨(2, 4, 6, ..)이 될 때에는 힘 4, 민첩 1로 투자한다.
: 패시브 스킬과 스타일을 제외하면 스킬에 포인트를 투자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 공격 위주로 사냥을 하지만 힘으로 인한 대미지 상승을 노릴 수 있다.
▶ 민첩+힘 드래곤나이트
레벨 업을 통해 홀수 레벨(1, 3, 5, ..)이 될 때에는 민첩 3, 힘 2로 투자하며,
짝수 레벨(2, 4, 6, ..)이 될 때에는 민첩 4, 힘 1로 투자한다.
: 패시브 스킬과 스타일을 제외하면 스킬에 포인트를 투자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 공격 위주로
사냥을 하지만 민첩으로 인한 크리티컬 능력치와 명중/회피 능력치 상승을 노릴 수 있다.
▶ 컴뱃 드래곤나이트
1레벨씩 오를 때마다 보너스 포인트를 힘 3, 컴뱃 2로 투자하며,
4의 배수 레벨(4, 8, 12, ..)이 될 때에는 힘 2, 컴뱃 3으로 투자한다.
: 컴뱃 숙련 투자로 공격형 스킬로 구성된 컴뱃 계열의 스킬을 배울 수 있으며,
힘으로 인한 약간의 대미지 상승도 함께 노릴 수 있다.
▶ 드래고닉 드래곤나이트
1레벨씩 오를 때마다 보너스 포인트를 힘 3, 드래고닉 2로 투자하며,
무기에 스탯을 맞출 경우 4의 배수 레벨(4, 8, 12, ..)이 될 때 힘 2, 드래고닉 3으로,
방어구에 스탯을 맞출 경우 14의 배수 레벨(14, 28, 42, ..)이 될 때 힘 4, 드래고닉 1로 투자한다.
: 드래고닉 숙련 투자로 저주형 스킬로 구성된 드래고닉 계열의
스킬을 배울 수 있으며, 힘으로 인한 약간의 대미지 상승도 함께 노릴 수 있고
무기와 방어구 중 기준을 두는 장비에 따라 스탯 투자법이 약간 다르다.
■ 발키리
▶ 민첩+힘 발키리
1레벨씩 오를 때마다 보너스 포인트를 민첩 4, 힘 1로 투자한다.
: 기본 스킬과 패시브를 제외하면 스킬에 포인트를 투자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 공격 위주로 사냥을 하지만 민첩으로 인한 크리티컬 능력치와
명중/회피 능력치, 힘으로 인한 대미지 상승을 노릴 수 있다.
▶ 민첩+체력 발키리
1레벨씩 오를 때마다 보너스 포인트를 민첩 4, 체력 1로 투자한다.
: 기본 스킬과 패시브를 제외하면 스킬에 포인트를 투자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 공격 위주로 사냥을 하지만 민첩으로 인한 크리티컬 능력치와
명중/회피 능력치, 체력으로 인한 HP/방어력 상승을 노릴 수 있다.
▶ 오펜시브 발키리
1레벨씩 오를 때마다 보너스 포인트를 민첩 3, 오펜시브 2로 투자하며
4의 배수 레벨(4, 8, 12, ..)이 될 때에는 민첩 2, 오펜시브 3으로 투자한다.
: 오펜시브 숙련 투자로 공격형 스킬로 구성된 오펜시브 계열의 스킬을
배울 수 있으며 민첩으로 인한 크리티컬과 명중/회피 능력치 상승을 노릴 수 있다.
▶ 서먼 발키리
레벨 업을 통해 홀수 레벨(1, 3, 5, ..)이 될 때에는 민첩 1, 서먼 4로 투자하며
짝수 레벨(2, 4, 6, ..)이 될 때에는 민첩 2, 서먼 3으로 투자한다.
: 서먼 숙련 투자로 소환수형 스킬로 구성된 서먼 계열의 스킬을 배울 수 있으며
민첩으로 인한 약간의 크리티컬과 명중/회피 능력치 상승을 노릴 수 있다.
■ 엘리멘탈리스트
▶ 지력+정신력 엘리멘탈리스트
1레벨씩 오를 때마다 보너스 포인트를 지력 3, 정신력 2로 투자하며,
3의 배수 레벨(3, 6, 9, ..)이 될 때에는 지력 4, 정신력 1로 투자한다.
: 기본 스킬과 패시브를 제외하면 스킬에 포인트를 투자하지 않기 때문에
기본 마법이외에는 사용 가능한 마법이 없지만 높은 지력과 정신력을 통해
대미지 상승과 약간의 마나회복 관련 능력 상승을 노릴 수 있다.
1레벨씩 오를 때마다 보너스 포인트를 지력 2, 정신력 1로 투자하며,
남은 보너스 포인트 2는 에테르와 서클 중 선택하여 투자한다.
: 장비 착용 우선의 변형적인 방식으로 장비를 늦게 착용하는 대신
에테르나 서클 숙련에 포인트를 투자함으로써 해당 계열의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데
계열을 선택할 때에는 에테르, 서클 중 한가지 숙련을 선택해서 투자하는 것이 좋다.
▶ 정신력+지력 엘리멘탈리스트
1레벨씩 오를 때마다 보너스 포인트를 정신력 3, 지력 2로 투자하며,
3의 배수 레벨(3, 6, 9, ..)이 될 때에는 정신력 4, 지력 1로 투자한다.
: 기본 스킬과 패시브를 제외하면 스킬에 포인트를 투자하지 않기 때문에
기본 마법이외에는 사용 가능한 마법이 없지만 높은 지력과 정신력을 통해
마나회복 관련 능력 상승과 약간의 대미지 상승을 노릴 수 있다.
1레벨씩 오를 때마다 보너스 포인트를 정신력 2, 지력 1로 투자하며,
남은 보너스 포인트 2는 에테르와 서클 중 선택하여 투자한다.
: 장비 착용 우선의 변형적인 방식으로 장비를 늦게 착용하는 대신
에테르나 서클 숙련에 포인트를 투자함으로써 해당 계열의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데
계열을 선택할 때에는 에테르, 서클 중 한가지 숙련을 선택해서 투자하는 것이 좋다.
▶ 에테르 엘리멘탈리스트
레벨 업을 통해 홀수 레벨(1, 3, 5, ..)이 될 때에는 지력 3, 에테르 2로 투자하며,
짝수 레벨(2, 4, 6, ..)이 될 때에는 지력 4, 에테르 1로 투자한다.
: 에테르 숙련 투자로 공격형 마법으로 구성된 에테르 계열의 스킬을
배울 수 있으며 지력으로 인한 마법 대미지 상승 효과를 노릴 수 있다.
▶ 서클 엘리멘탈리스트
레벨 업을 통해 홀수 레벨(1, 3, 5, ..)이 될 때에는 지력 1, 서클 4로 투자하며,
짝수 레벨(2, 4, 6, ..)이 될 때에는 지력 2, 서클 3으로 투자한다.
: 서클 숙련 투자로 치유/보조형 스킬로 구성된 서클 계열의 스킬을 배울 수 있다.
■ 섀도우
▶ 힘+지력 섀도우
1레벨씩 오를 때마다 보너스 포인트를 힘 3, 지력 2로 투자하며,
4의 배수 레벨(4, 8, 12, ..)이 될 때에는 힘 4, 지력 1로 투자한다.
: 패시브 스킬과 스타일을 제외하면 스킬에 포인트를 투자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 공격 위주로 사냥을 하지만 힘으로 인한 대미지 상승을 노릴 수 있다.
1레벨씩 오를 때마다 보너스 포인트를 힘 2, 지력 1로 투자하며,
남은 보너스 포인트 2는 커스와 다크 중 선택하여 투자한다.
: 장비 착용 우선의 변형적인 방식으로 장비를 늦게 착용하는 대신
커스나 다크 숙련에 포인트를 투자함으로써 해당 계열의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데
계열을 선택할 때에는 커스, 다크 중 한가지 숙련을 선택해서 투자하는 것이 좋다.
힘의 비중이 큰 만큼 힘으로 인한 약간의 물리 대미지 상승을 함께 노릴 수 있다.
▶ 지력+힘 섀도우
1레벨씩 오를 때마다 보너스 포인트를 지력 3, 힘 2로 투자하며,
4의 배수 레벨(4, 8, 12, ..)이 될 때에는 지력 4, 힘 1로 투자한다.
: 패시브 스킬을 제외하면 스킬에 포인트를 투자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 공격 위주로
사냥을 하지만 지력으로 인한 크리티컬 능력치와 명중/회피 능력치 상승을 노릴 수 있다.
1레벨씩 오를 때마다 보너스 포인트를 지력 2, 힘 1로 투자하며,
남은 보너스 포인트 2는 커스와 다크 중 선택하여 투자한다.
: 장비 착용 우선의 변형적인 방식으로 장비를 늦게 착용하는 대신
커스나 다크 숙련에 포인트를 투자함으로써 해당 계열의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데
계열을 선택할 때에는 커스, 다크 중 한가지 숙련을 선택해서 투자하는 것이 좋다.
지력의 비중이 큰 만큼 지력으로 인한 약간의 마법 대미지 상승을 함께 노릴 수 있다.
▶ 커스 섀도우
1레벨씩 오를 때마다 보너스 포인트를 힘 3, 커스 2로 투자하며,
무기에 스탯을 맞출 경우 4의 배수 레벨(4, 8, 12, ..)이 될 때 힘 2, 커스 3으로,
방어구에 스탯을 맞출 경우 14의 배수 레벨(14, 28, 42, ..)이 될 때 힘 4, 커스 1로 투자한다.
: 커스 숙련 투자로 저주형 스킬로 구성된 커스 계열의 스킬을 배울 수 있으며,
힘으로 인한 약간의 대미지 상승도 함께 노릴 수 있다.
무기와 방어구 중 기준을 두는 장비에 따라 스탯 투자법이 약간 다르다.
▶ 다크 섀도우
1레벨씩 오를 때마다 보너스 포인트를 힘 3, 다크 2로 투자하며,
무기에 스탯을 맞출 경우 4의 배수 레벨(4, 8, 12, ..)이 될 때 힘 2, 다크 3으로,
방어구에 스탯을 맞출 경우 14의 배수 레벨(14, 28, 42, ..)이 될 때 힘 4, 다크 1로 투자한다.
: 다크 숙련 투자로 공격형 스킬로 구성된 다크 계열의 스킬을 배울 수 있으며,
힘으로 인한 약간의 대미지 상승도 함께 노릴 수 있다.
무기와 방어구 중 기준을 두는 장비에 따라 스탯 투자법이 약간 다르다.
* 현재의 썬: 월드에디션 업데이트에 맞는 각 직업별 육성법은 준비중에 있으며,
육성과 관련된 질문이나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업데이트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썬 인벤 - KyumZ
(kyumz@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