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은 그 중 하나로 현 상황을 고려해서 기존의 초보자가이드를 수정한 글입니다.
캐릭터 육성에 있어서 많은 논란이 되는 것이 스탯과 스킬로
이 두가지를 어떻게 투자하느냐에 따라서 캐릭터의 성장 방향이 결정되는데
그동안 썬을 플레이해 온 유저들이 추천하는 스킬들을 한자리에 모아 보았습니다.
물론 아래에 나열한 추천 스킬들이 반드시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으며,
유저 성향, 캐릭터 육성 방향에 따라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미리 밝혀둡니다.
기본적으로 캐릭터에게 주어지는 스킬들은 목록에서 제외하였고
별표(★ > ☆)는 유저들이 대부분 투자하는 스킬로 (10)은 마스터 추천,
(1~)은 해당 수치 이상은 선택 투자이며 수치가 없는 것은 개인적인 선택입니다.
* 현재는 혼합형 육성법이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아래의 각 계열별 추천 스킬은
자신의 계열에서 쓸만한 스킬이 어떤 것인지 참고하는 용도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버서커
▶ 디펜더
- 타운트 (1~) [☆] : 주변 적들 방어력 감소, 위협수준 증가 (추가효과 : 약체)
- 와일드스피릿 (10) [★] : 일정시간 체력 증가 (추가효과 : 체력강화)
- 그라운드쇼크 (10) [★] : 주변 적들 일정확률 다운, 이속/공속 감소 (추가효과 : 다운, 둔화, 족쇄)
- 웨폰브레이크 : 일정시간 적 공격력 감소 (추가효과 : 무기력)
- 바이탈앰플리파이 (10) [★] : 일정시간 HP 최대치 증가 (추가효과 : 격려)
- 점핑크러쉬 (10) [☆] : 전방 적에게 피해, 일정확률 다운 (추가효과 : 다운)
- 디펜더모드 : [전직전용] 일정시간 방어력/최대 HP 증가 (추가효과 : 방어, 마법방어, 격려)
- 투핸드소드마스터리 (10) [★] : 양손검 공격력 증가 (패시브)
- 하드스킨 (10) [★] : 물리방어력 증가 (패시브)
- 스피릿데미지 (10) [★] : SP 50% 이상일 때 추가공격력 발생 (패시브)
- 리미트포스 (10) [★] : HP 10% 이하일 때 방어력 상승 (패시브)
- 발터의디펜스 (10) [☆] : [양손검스타일] 양손검 사용시 공속/물방 증가 (스타일)
▶ 버서크
- SP리차지 (1~) [☆] : HP를 SP로 전환
- 태클 (10) [★] : 전방 적들 일정확률 스턴 (추가효과 : 다운)
- 버서크모드 (10) [★] : 일정시간 공격력 증가/방어력 감소 (추가효과 : 분노, 기세, 약체)
- 스피닝블로우 (7~) [★] : 주변 적들 일정확률 다운 (추가효과 : 다운)
- 버서크포스 (3~) [★] : 아군의 힘과 체력 상승 (추가효과 : 힘강화, 체력강화)
- 어퍼블로우 (4~) [★] : 적을 뒤로 날려 일정확률 다운 (추가효과 : 다운)
- 더블어택 (1~) [★] : 주변 적들 일정확률 다운 (추가효과 : 다운)
- 퓨리스트라이크 : 주변 적들 HP 피해
- 웨폰쓰로잉 : 적에게 도끼를 던져 피해
- 워크라이 : [전직전용] 전방 적들 넉백/스턴 (추가효과 : 스턴)
- 샤우트 : [전직전용] 근접 적들 다운 (추가효과 : 다운, 역류)
- 엑스마스터리 (10) [★] : 양손도끼 공격력 증가 (패시브)
- 하드스킨 (10) [★] : 물리방어력 증가 (패시브)
- 스피릿데미지 (10) [★] : SP 50% 이상일 때 추가공격력 발생 (패시브)
- 리커버인핸스 : HP회복량 증가 (패시브)
- 리미트포스 (10) [★] : HP 10% 이하일 때 방어력 상승 (패시브)
- 휴즈의브레이커 (10) [★] : [양손도끼스타일] 양손도끼 사용시 적 방어력 일정확률 무시 (스타일)
■ 드래곤나이트
▶ 컴뱃
- 디바인포스 (10) [★] : 아군의 크리티컬 공격력 상승 (추가효과 : 정밀)
- 소닉블레이드 (10) [☆] : 원거리 적에게 검기 피해 (추가효과 : 족쇄)
- 마크오브첸스 (10) [★] : 아군의 크리티컬 확률 상승 (추가효과 : 집중)
- 스피리쳐아이 (1~) : 적에게 심안을 심어 좌절 (추가효과 : 좌절)
- 데스디바이드 (10) [☆] : 전방의 적들에게 피해
- 아케인블레이드 : 적에게 피해, 공속 감소 (추가효과 : 둔화)
- 슬러터 (10) [☆] : 주변의 적들에게 피해, 일정확률 다운 (추가효과 : 다운)
- 블레이드퓨리 (10) [☆] : 적에게 피해, 일정확률 다운/무기력 (추가효과 : 다운, 무기력)
- 스피어마스터리 (10) [★] : 창 사용시 공격력 증가 (패시브)
- 블록트레이닝 (10) [★] : 회피 능력 증가 (패시브)
- 어택트레이닝 (10) [☆] : 공격성공률 증가 (패시브)
- 럭키힛트 (10) [★] : 크리티컬 확률 증가 (패시브)
- 에르메우스의넉백 (3~) [☆] : [창스타일] 창 사용시 다수 넉백 확률 증가 (스타일)
▶ 드래고닉
- 암드래곤트랜스폼 (10) [★] : [퀘스트스킬] 드래곤 변신
- 익스플로전어택 (10) [☆] : 적에게 관통 피해, 일정확률 다운 (추가효과 : 다운)
- 파이어블래스트 (10) [☆] : [변신전용] 불속성 피해, 마공/물공 저하 (추가효과 : 마법공격저하, 무기력)
- 디바인엠블렘 (10) [★] : 인장을 걸어 공격당 추가 피해 (추가효과 : 추가데미지, 족쇄)
- 아머브레이크 (10) [★] : 적의 방어력 감소 (추가효과 : 약체)
- 마크오브스피릿파워 (10)[★] : 아군의 정신력/지력 상승 (추가효과 : 정신력강화, 지력강화)
- 드래곤클러 (10)[☆] : [변신전용] 멀리 있는 적에게 피해 (추가효과 : 상처)
- 피스트오브파이어 (10) [☆] : [변신전용] 대상 주변 적들 일정확률 넉백
- 드래곤레이 : [전직/변신전용] 일직선상 적들에게 피해
- 스피어마스터리 (10) [★] : 창 사용시 공격력 증가 (패시브)
- 블록트레이닝 (10) [★] : 회피 능력 증가 (패시브)
- 어택트레이닝 (10) [☆] : 공격성공률 증가 (패시브)
- 럭키힛트 (10) [★] : 크리티컬 확률 증가 (패시브)
- 에르메우스의넉백 (3~) [☆] : [창스타일] 창 사용시 다수 넉백 확률 증가 (스타일)
■ 발키리
▶ 오펜시브 (듀얼석궁)
- 스나이핑 (1~) : 적을 정조준 공격
- 프로즌애로우 (1~) : 냉기 피해, 이속/공속 감소 (추가효과 : 족쇄, 둔화)
- 더블스핀킥 (1~) : 주변 적에게 피해, 일정확률 다운 (추가효과 : 다운)
- 블러드레인 (10) [☆] : [한손석궁전용] 주변의 적에게 피해
- 에어블로우 (1~) : [한손석궁전용] 적을 공중으로 띄워 올려 피해
- 헤비샷 (10)[★] : 강한 에너지 피해, 대상 주변 일정확률 넉백/다운 (추가효과 : 다운)
- 스피닝웨이브 (1~) : 360도 회전 공격
- 피어스애로우 (10) [☆] : 대상 피해, 일정확률 주변 추가 공격
- 마나드레인 (1~) : 대상 피해, 마나/이속 감소 (추가효과: 족쇄)
- 와일드샷 (10) [☆] : 160도 기준 범위 적들에게 피해, 일정확률 다운 (추가효과 : 다운)
- 듀얼석궁마스터리 (10) [★] : 듀얼석궁 사용시 공격력 증가 (패시브)
- 애큐러시트레이닝 (10) [★] : 명중률 상승 (패시브)
- 닷지트레이닝 (10) [★] : 물리 공격 회피율 증가 (패시브)
- 레인지 (10) [★] : 원거리 공격 사정거리 증가 (패시브)
▶ 오펜시브 (에테르웨폰)
- 스나이핑 (1~) : 적을 정조준 공격
- 프로즌애로우 (1~) : 냉기 피해, 이속/공속 감소 (추가효과 : 족쇄, 둔화)
- 에테르블레이즈 (10) [★] : [에테르웨폰전용] 대상과 주변 적들에 피해 (추가 효과 : 화상)
- 헤비샷 (10)[☆] : 강한 에너지 피해, 대상 주변 일정확률 넉백/다운 (추가효과 : 다운)
- 스피닝웨이브 (1~) : 360도 회전 공격
- 오버리미트 (10) [☆] : [에테르웨폰전용] 강한 에너지 공격
- 피어스애로우 (10) : 대상 피해, 일정확률 주변 추가 공격br>
- 마나드레인 (1~) : 대상 피해, 마나/이속 감소 (추가효과: 족쇄)
- 와일드샷 (10) : 160도 기준 범위 적들에게 피해, 일정확률 다운 (추가효과 : 다운)
- 에테르웨폰마스터리 (10) [★] : 에테르웨폰 사용시 공격력 증가 (패시브)
- 애큐러시트레이닝 (10) [★] : 명중률 상승 (패시브)
- 닷지트레이닝 (10) [★] : 물리 공격 회피율 증가 (패시브)
- 레인지 (10) [★] : 원거리 공격 사정거리 증가 (패시브)
▶ 서먼
- 언리미티드포스 (10) [★] : 일정시간 물리 공격력 상승 (추가효과 : 분노)
- 생명의정령 (1~) [★] : 10분동안 생명의정령 소환 (추가효과 : 소환)
- 페이션스 (10)[☆] : [생명의정령] 일정시간 방어력 증가 (추가효과 : 방어)
- 힐 : [생명의정령] 일정시간 아군의 HP 회복 (추가효과 : 활기)
- 레인지힐 (5~) [★] : [생명의정령] 주변 아군 HP 회복
- 리저렉션 (1~) [★] : [생명의정령] 죽은 캐릭터 부활
- 워배틀러 (1~) [☆] : 10분동안 워배틀러 소환 (추가효과 : 소환)
- 배틀베리어(1~) : [워배틀러] 주변 아군 쉴드로 보호 (추가효과 : 마법쉴드)
- 배틀러혼 : [워배틀러] 대상 주변 적들 일정확률로 다운 (추가효과 : 다운)
- 디스트로이어 (1~) [☆] : 10분동안 디스트로이어 소환 (추가효과 : 소환)
- 필오프 : [디스트로이어] 적에게 피해, 일정확률 스턴 (추가효과 : 스턴)
- 희생 : [디스트로이어] 생명력을 소모해 다수의 적에게 피해
- 듀얼석궁(또는 에테르웨폰)마스터리 (10) [★] : 듀얼석궁(또는 에테르웨폰) 사용시 공격력 증가 (패시브)
- 애큐러시트레이닝 (10) [★] : 명중률 상승 (패시브)
- 닷지트레이닝 (10) [★] : 물리 공격 회피율 증가 (패시브)
- 레인지 (10) [★] : 원거리 공격 사정거리 증가 (패시브)
- 서먼마스터리 : 모든 소환수의 능력치 상승 (패시브)
■ 엘리멘탈리스트
▶ 에테르 (대지 속성)
* 대지 속성 기준이며 다른 속성일 경우 투자하는 스킬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텔레포트 (3~) [☆] : 일정거리 순간이동
- 마이티스피릿 (10) [★] : 주변 아군의 물리공격력 상승 (추가효과 : 분노)
- 화이어스피어 (10) [☆] : 특정범위 파이어 피해, 일정확률 다운 (추가효과 : 다운)
- 쏘니바인 (10) [★] : 특정범위 적들 이동불가, 지속적인 어스 피해 (추가효과 : 홀딩)
- 화이어필라 (1~) : 특정범위 파이어 피해 (추가효과 : 화상)
- 마이티파워 (10) [★] : 주변 아군의 힘 상승 (추가효과 : 힘강화)
- 포이즌쏜 (10) [★] : 일정시간 지속적인 어스 피해 (추가효과 : 중독)
- 일렉트릭필드 (10) [☆] : 근방의 적들에게 피해, 지속적인 피해 (추가효과 : 레인지)
- 라이트닝웨이브 (10) [☆] : 지정영역에 뇌전 피해
- 락스톰 (10) [★] : 특정범위에 어스 피해, 방어력 감소/HP 피해 (추가효과 : 약체, 상처)
- 파워웨이브 (10) [☆] : 적들에게 피해
- 어스퀘이크 (10) [★] : 일정범위에 어스 피해, 일정확률 다운, 이속/공속 감소 (추가효과 : 다운, 족쇄, 둔화)
- 에테르스피릿 : [전직전용] 범위안의 적들에게 무속성 피해, 일정확률 다운 (추가효과 : 다운)
- 인어빌리티 : [전직전용] 일정확률로 무능력화 (추가효과 : 공격불능)
- 어스마스터리 (10) [★] : 대지 속성 공격력 상승 (패시브)
- 마나리제너레이션 (10) [★] : MP회복량 증가 (패시브)
▶ 서클
- 마나리차지 (1~) [☆] : 일정량의 HP를 MP로 전환
- 치유의손길 (10) [★] : 대상의 HP 회복
- 부활 (10) [★] : 죽은 캐릭터 부활 (추가효과 : 후유증)
- 치유마법진 (10) [★] : 일정시간 주변 아군의 HP 회복 (추가효과 : 활기)
- 신성한기운 (10) [★] : 대상의 HP 회복
- 포커스 (10) [★] : 아군의 공격 성공률 증가 (추가효과 : 투지)
- 매직쉴드 (10) [★] : 일정량의 피해를 쉴드로 전환 (추가효과 : 마법쉴드)
- 애큐러시스피릿 (10) [★] : 주변 아군들의 민첩 상승 (추가효과 : 민첩강화)
- 마나리커버리 (10) [★] : 일정시간 기본 MP회복량 상승 (추가효과 : 자극)
- 인크리즈스피드 (10) [★] : 주변 아군의 이속/공속 상승 (추가효과 : 질주, 기세)
- 리버스 (5~) [★] : 주변 아군 캐릭터 부활 (추가효과 : 후유증)
- 그룹힐 (10 [★]) : 주변 아군 HP 빠르게 회복
- 배틀힐 (10) [★] : 대상의 HP 회복
- 세인트에이드 : [전직전용] 대상에 걸린 디버프 치료/HP 모두 회복, 일정시간 면역 (추가효과 : 치료, 보호)
- 마나리제너레이션 (10) [★] : MP회복량 증가 (패시브)
■ 섀도우
▶ 커스
- 페인 (10) [★] : 적에게 일정시간 암흑 피해 (추가효과 : 고통)
- 다크파이어 : 적에게 일정시간 화염 피해 (추가효과 : 화상)
- 아머인크리즈 (10) [★] : 일정시간 물방/마방/암흑저항 상승 (추가효과 : 방어, 마법방어, 암흑속성저항력증가)
- 인첸트포이즌 (10) [★] : 무기에 독을 발라 일정확률로 중독 피해 (추가효과 : 인첸트포이즌, 중독)
- 커스인크리즈 (10) [★] : 다크파이어/인첸트포이즌 스킬 효과 증가 (추가효과 : 저주강화)
- 다크페인 (10) [★] : 적에게 일정시간 암흑 피해 (추가효과 : 암흑의고통)
- 버프캔슬 (10) [★] : 대상에 걸린 강화 마법 하나 제거 (추가효과 : 버프제거)
- 컨퓨즈 (10) [☆] : 대상 일정시간 스킬 시전 불가 (추가효과 : 혼란)
- 데몬 (10) [★] : 일정반경내 모든 적에게 암흑 피해
- 다크포스 (10) [★] : 특정범위 일정시간 피해 (추가효과 : 상처)
- 대거(또는 휩소드) 마스터리 (10) [★] : 대거(또는 휩소드) 사용시 공격력 상승 (패시브)
- 섀도우포스 (10)[★] : 암흑 속성 공격력 상승 (패시브)
- 크리티컬트레이닝 (10) [★] : 크리티컬 데미지 상승 (패시브)
- 다크트레이닝 (10) [★] : 스킬 공격력 상승 (패시브)
▶ 다크
- 다크스턴 (10) [★] : 적 앞으로 순간이동, 일정시간 일정확률로 스턴 (추가효과 : 다크스턴)
- 하이드 (10) [★] : 적이 볼 수 없는 상태 (추가효과 : 투명)
- 데스블로우 (10) [☆] : [대거전용] 기습, 하이드 상태일때 추가피해/일정확률 다운 (추가효과 : 추가피해, 다운)
- 켄슬레이션 (1~) [☆] : 아군에게 걸려있는 나쁜 기운 제거 (추가효과 : 디버프제거)
- 러쉬 (10) [★] : 일정시간 빠른속도로 전력질주 (추가효과 : 러쉬)
- 서든스트라이크 (10) [★] : 적의 약점 노린 치명타 (추가효과 : 추가피해)
- 패스트블로우 (10) [★] : 급소 가격 피해, 일정확률로 다운 (추가효과 : 다운)
- 다운슬래쉬 (10) [★] : 내려찍기 공격 (추가효과 : 추가피해)
- 다크브레이크 (10) [★] : 소량의 체력만 남기고 폭발 공격, 일정확률로 적 즉사
- 대거(또는 휩소드) 마스터리 (10) [★] : 대거(또는 휩소드) 사용시 공격력 상승 (패시브)
- 섀도우포스 (10)[★] : 암흑 속성 공격력 상승 (패시브)
- 크리티컬트레이닝 (10) [★] : 크리티컬 데미지 상승 (패시브)
- 다크트레이닝 (10) [★] : 스킬 공격력 상승 (패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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썬 인벤 - Kyum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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