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썬인벤의 기존 가이드와 기사들을 수정하는 작업이 순차적으로 진행중에 있으며,
본문은 그 중 하나로 현 상황을 고려해서 기존의 초보자가이드를 수정한 글입니다.





캐릭터 육성에 있어서 많은 논란이 되는 것이 스탯과 스킬로
이 두가지를 어떻게 투자하느냐에 따라서 캐릭터의 성장 방향이 결정되는데
그동안 썬을 플레이해 온 유저들이 추천하는 스킬들을 한자리에 모아 보았습니다.


물론 아래에 나열한 추천 스킬들이 반드시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으며,
유저 성향, 캐릭터 육성 방향에 따라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미리 밝혀둡니다.


기본적으로 캐릭터에게 주어지는 스킬들은 목록에서 제외하였고
별표(★ > ☆)는 유저들이 대부분 투자하는 스킬로 (10)은 마스터 추천,
(1~)은 해당 수치 이상은 선택 투자이며 수치가 없는 것은 개인적인 선택입니다.


* 현재는 혼합형 육성법이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아래의 각 계열별 추천 스킬은
자신의 계열에서 쓸만한 스킬이 어떤 것인지 참고하는 용도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버서커


▶ 디펜더

- 타운트 (1~) [☆] : 주변 적들 방어력 감소, 위협수준 증가 (추가효과 : 약체)

- 와일드스피릿 (10) [★] : 일정시간 체력 증가 (추가효과 : 체력강화)

- 그라운드쇼크 (10) [★] : 주변 적들 일정확률 다운, 이속/공속 감소 (추가효과 : 다운, 둔화, 족쇄)

- 웨폰브레이크 : 일정시간 적 공격력 감소 (추가효과 : 무기력)

- 바이탈앰플리파이 (10) [★] : 일정시간 HP 최대치 증가 (추가효과 : 격려)

- 점핑크러쉬 (10) [☆] : 전방 적에게 피해, 일정확률 다운 (추가효과 : 다운)

- 디펜더모드 : [전직전용] 일정시간 방어력/최대 HP 증가 (추가효과 : 방어, 마법방어, 격려)


- 투핸드소드마스터리 (10) [★] : 양손검 공격력 증가 (패시브)

- 하드스킨 (10) [★] : 물리방어력 증가 (패시브)

- 스피릿데미지 (10) [★] : SP 50% 이상일 때 추가공격력 발생 (패시브)

- 리미트포스 (10) [★] : HP 10% 이하일 때 방어력 상승 (패시브)


- 발터의디펜스 (10) [☆] : [양손검스타일] 양손검 사용시 공속/물방 증가 (스타일)



▶ 버서크

- SP리차지 (1~) [☆] : HP를 SP로 전환

- 태클 (10) [★] : 전방 적들 일정확률 스턴 (추가효과 : 다운)

- 버서크모드 (10) [★] : 일정시간 공격력 증가/방어력 감소 (추가효과 : 분노, 기세, 약체)

- 스피닝블로우 (7~) [★] : 주변 적들 일정확률 다운 (추가효과 : 다운)

- 버서크포스 (3~) [★] : 아군의 힘과 체력 상승 (추가효과 : 힘강화, 체력강화)

- 어퍼블로우 (4~) [★] : 적을 뒤로 날려 일정확률 다운 (추가효과 : 다운)

- 더블어택 (1~) [★] : 주변 적들 일정확률 다운 (추가효과 : 다운)

- 퓨리스트라이크 : 주변 적들 HP 피해

- 웨폰쓰로잉 : 적에게 도끼를 던져 피해

- 워크라이 : [전직전용] 전방 적들 넉백/스턴 (추가효과 : 스턴)

- 샤우트 : [전직전용] 근접 적들 다운 (추가효과 : 다운, 역류)


- 엑스마스터리 (10) [★] : 양손도끼 공격력 증가 (패시브)

- 하드스킨 (10) [★] : 물리방어력 증가 (패시브)

- 스피릿데미지 (10) [★] : SP 50% 이상일 때 추가공격력 발생 (패시브)

- 리커버인핸스 : HP회복량 증가 (패시브)

- 리미트포스 (10) [★] : HP 10% 이하일 때 방어력 상승 (패시브)


- 휴즈의브레이커 (10) [★] : [양손도끼스타일] 양손도끼 사용시 적 방어력 일정확률 무시 (스타일)








■ 드래곤나이트


▶ 컴뱃

- 디바인포스 (10) [★] : 아군의 크리티컬 공격력 상승 (추가효과 : 정밀)

- 소닉블레이드 (10) [☆] : 원거리 적에게 검기 피해 (추가효과 : 족쇄)

- 마크오브첸스 (10) [★] : 아군의 크리티컬 확률 상승 (추가효과 : 집중)

- 스피리쳐아이 (1~) : 적에게 심안을 심어 좌절 (추가효과 : 좌절)

- 데스디바이드 (10) [☆] : 전방의 적들에게 피해

- 아케인블레이드 : 적에게 피해, 공속 감소 (추가효과 : 둔화)

- 슬러터 (10) [☆] : 주변의 적들에게 피해, 일정확률 다운 (추가효과 : 다운)

- 블레이드퓨리 (10) [☆] : 적에게 피해, 일정확률 다운/무기력 (추가효과 : 다운, 무기력)


- 스피어마스터리 (10) [★] : 창 사용시 공격력 증가 (패시브)

- 블록트레이닝 (10) [★] : 회피 능력 증가 (패시브)

- 어택트레이닝 (10) [☆] : 공격성공률 증가 (패시브)

- 럭키힛트 (10) [★] : 크리티컬 확률 증가 (패시브)


- 에르메우스의넉백 (3~) [☆] : [창스타일] 창 사용시 다수 넉백 확률 증가 (스타일)



▶ 드래고닉

- 암드래곤트랜스폼 (10) [★] : [퀘스트스킬] 드래곤 변신

- 익스플로전어택 (10) [☆] : 적에게 관통 피해, 일정확률 다운 (추가효과 : 다운)

- 파이어블래스트 (10) [☆] : [변신전용] 불속성 피해, 마공/물공 저하 (추가효과 : 마법공격저하, 무기력)

- 디바인엠블렘 (10) [★] : 인장을 걸어 공격당 추가 피해 (추가효과 : 추가데미지, 족쇄)

- 아머브레이크 (10) [★] : 적의 방어력 감소 (추가효과 : 약체)

- 마크오브스피릿파워 (10)[★] : 아군의 정신력/지력 상승 (추가효과 : 정신력강화, 지력강화)

- 드래곤클러 (10)[☆] : [변신전용] 멀리 있는 적에게 피해 (추가효과 : 상처)

- 피스트오브파이어 (10) [☆] : [변신전용] 대상 주변 적들 일정확률 넉백

- 드래곤레이 : [전직/변신전용] 일직선상 적들에게 피해


- 스피어마스터리 (10) [★] : 창 사용시 공격력 증가 (패시브)

- 블록트레이닝 (10) [★] : 회피 능력 증가 (패시브)

- 어택트레이닝 (10) [☆] : 공격성공률 증가 (패시브)

- 럭키힛트 (10) [★] : 크리티컬 확률 증가 (패시브)


- 에르메우스의넉백 (3~) [☆] : [창스타일] 창 사용시 다수 넉백 확률 증가 (스타일)








■ 발키리


▶ 오펜시브 (듀얼석궁)

- 스나이핑 (1~) : 적을 정조준 공격

- 프로즌애로우 (1~) : 냉기 피해, 이속/공속 감소 (추가효과 : 족쇄, 둔화)

- 더블스핀킥 (1~) : 주변 적에게 피해, 일정확률 다운 (추가효과 : 다운)

- 블러드레인 (10) [☆] : [한손석궁전용] 주변의 적에게 피해

- 에어블로우 (1~) : [한손석궁전용] 적을 공중으로 띄워 올려 피해

- 헤비샷 (10)[★] : 강한 에너지 피해, 대상 주변 일정확률 넉백/다운 (추가효과 : 다운)

- 스피닝웨이브 (1~) : 360도 회전 공격

- 피어스애로우 (10) [☆] : 대상 피해, 일정확률 주변 추가 공격

- 마나드레인 (1~) : 대상 피해, 마나/이속 감소 (추가효과: 족쇄)

- 와일드샷 (10) [☆] : 160도 기준 범위 적들에게 피해, 일정확률 다운 (추가효과 : 다운)


- 듀얼석궁마스터리 (10) [★] : 듀얼석궁 사용시 공격력 증가 (패시브)

- 애큐러시트레이닝 (10) [★] : 명중률 상승 (패시브)

- 닷지트레이닝 (10) [★] : 물리 공격 회피율 증가 (패시브)

- 레인지 (10) [★] : 원거리 공격 사정거리 증가 (패시브)



▶ 오펜시브 (에테르웨폰)

- 스나이핑 (1~) : 적을 정조준 공격

- 프로즌애로우 (1~) : 냉기 피해, 이속/공속 감소 (추가효과 : 족쇄, 둔화)

- 에테르블레이즈 (10) [★] : [에테르웨폰전용] 대상과 주변 적들에 피해 (추가 효과 : 화상)

- 헤비샷 (10)[☆] : 강한 에너지 피해, 대상 주변 일정확률 넉백/다운 (추가효과 : 다운)

- 스피닝웨이브 (1~) : 360도 회전 공격

- 오버리미트 (10) [☆] : [에테르웨폰전용] 강한 에너지 공격

- 피어스애로우 (10) : 대상 피해, 일정확률 주변 추가 공격br>

- 마나드레인 (1~) : 대상 피해, 마나/이속 감소 (추가효과: 족쇄)

- 와일드샷 (10) : 160도 기준 범위 적들에게 피해, 일정확률 다운 (추가효과 : 다운)


- 에테르웨폰마스터리 (10) [★] : 에테르웨폰 사용시 공격력 증가 (패시브)

- 애큐러시트레이닝 (10) [★] : 명중률 상승 (패시브)

- 닷지트레이닝 (10) [★] : 물리 공격 회피율 증가 (패시브)

- 레인지 (10) [★] : 원거리 공격 사정거리 증가 (패시브)



▶ 서먼

- 언리미티드포스 (10) [★] : 일정시간 물리 공격력 상승 (추가효과 : 분노)

- 생명의정령 (1~) [★] : 10분동안 생명의정령 소환 (추가효과 : 소환)

- 페이션스 (10)[☆] : [생명의정령] 일정시간 방어력 증가 (추가효과 : 방어)

- 힐 : [생명의정령] 일정시간 아군의 HP 회복 (추가효과 : 활기)

- 레인지힐 (5~) [★] : [생명의정령] 주변 아군 HP 회복

- 리저렉션 (1~) [★] : [생명의정령] 죽은 캐릭터 부활

- 워배틀러 (1~) [☆] : 10분동안 워배틀러 소환 (추가효과 : 소환)

- 배틀베리어(1~) : [워배틀러] 주변 아군 쉴드로 보호 (추가효과 : 마법쉴드)

- 배틀러혼 : [워배틀러] 대상 주변 적들 일정확률로 다운 (추가효과 : 다운)

- 디스트로이어 (1~) [☆] : 10분동안 디스트로이어 소환 (추가효과 : 소환)

- 필오프 : [디스트로이어] 적에게 피해, 일정확률 스턴 (추가효과 : 스턴)

- 희생 : [디스트로이어] 생명력을 소모해 다수의 적에게 피해


- 듀얼석궁(또는 에테르웨폰)마스터리 (10) [★] : 듀얼석궁(또는 에테르웨폰) 사용시 공격력 증가 (패시브)

- 애큐러시트레이닝 (10) [★] : 명중률 상승 (패시브)

- 닷지트레이닝 (10) [★] : 물리 공격 회피율 증가 (패시브)

- 레인지 (10) [★] : 원거리 공격 사정거리 증가 (패시브)

- 서먼마스터리 : 모든 소환수의 능력치 상승 (패시브)








■ 엘리멘탈리스트


▶ 에테르 (대지 속성)

* 대지 속성 기준이며 다른 속성일 경우 투자하는 스킬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텔레포트 (3~) [☆] : 일정거리 순간이동

- 마이티스피릿 (10) [★] : 주변 아군의 물리공격력 상승 (추가효과 : 분노)

- 화이어스피어 (10) [☆] : 특정범위 파이어 피해, 일정확률 다운 (추가효과 : 다운)

- 쏘니바인 (10) [★] : 특정범위 적들 이동불가, 지속적인 어스 피해 (추가효과 : 홀딩)

- 화이어필라 (1~) : 특정범위 파이어 피해 (추가효과 : 화상)

- 마이티파워 (10) [★] : 주변 아군의 힘 상승 (추가효과 : 힘강화)

- 포이즌쏜 (10) [★] : 일정시간 지속적인 어스 피해 (추가효과 : 중독)

- 일렉트릭필드 (10) [☆] : 근방의 적들에게 피해, 지속적인 피해 (추가효과 : 레인지)

- 라이트닝웨이브 (10) [☆] : 지정영역에 뇌전 피해

- 락스톰 (10) [★] : 특정범위에 어스 피해, 방어력 감소/HP 피해 (추가효과 : 약체, 상처)

- 파워웨이브 (10) [☆] : 적들에게 피해

- 어스퀘이크 (10) [★] : 일정범위에 어스 피해, 일정확률 다운, 이속/공속 감소 (추가효과 : 다운, 족쇄, 둔화)

- 에테르스피릿 : [전직전용] 범위안의 적들에게 무속성 피해, 일정확률 다운 (추가효과 : 다운)

- 인어빌리티 : [전직전용] 일정확률로 무능력화 (추가효과 : 공격불능)


- 어스마스터리 (10) [★] : 대지 속성 공격력 상승 (패시브)

- 마나리제너레이션 (10) [★] : MP회복량 증가 (패시브)



▶ 서클

- 마나리차지 (1~) [☆] : 일정량의 HP를 MP로 전환

- 치유의손길 (10) [★] : 대상의 HP 회복

- 부활 (10) [★] : 죽은 캐릭터 부활 (추가효과 : 후유증)

- 치유마법진 (10) [★] : 일정시간 주변 아군의 HP 회복 (추가효과 : 활기)

- 신성한기운 (10) [★] : 대상의 HP 회복

- 포커스 (10) [★] : 아군의 공격 성공률 증가 (추가효과 : 투지)

- 매직쉴드 (10) [★] : 일정량의 피해를 쉴드로 전환 (추가효과 : 마법쉴드)

- 애큐러시스피릿 (10) [★] : 주변 아군들의 민첩 상승 (추가효과 : 민첩강화)

- 마나리커버리 (10) [★] : 일정시간 기본 MP회복량 상승 (추가효과 : 자극)

- 인크리즈스피드 (10) [★] : 주변 아군의 이속/공속 상승 (추가효과 : 질주, 기세)

- 리버스 (5~) [★] : 주변 아군 캐릭터 부활 (추가효과 : 후유증)

- 그룹힐 (10 [★]) : 주변 아군 HP 빠르게 회복

- 배틀힐 (10) [★] : 대상의 HP 회복

- 세인트에이드 : [전직전용] 대상에 걸린 디버프 치료/HP 모두 회복, 일정시간 면역 (추가효과 : 치료, 보호)


- 마나리제너레이션 (10) [★] : MP회복량 증가 (패시브)








■ 섀도우


▶ 커스

- 페인 (10) [★] : 적에게 일정시간 암흑 피해 (추가효과 : 고통)

- 다크파이어 : 적에게 일정시간 화염 피해 (추가효과 : 화상)

- 아머인크리즈 (10) [★] : 일정시간 물방/마방/암흑저항 상승 (추가효과 : 방어, 마법방어, 암흑속성저항력증가)

- 인첸트포이즌 (10) [★] : 무기에 독을 발라 일정확률로 중독 피해 (추가효과 : 인첸트포이즌, 중독)

- 커스인크리즈 (10) [★] : 다크파이어/인첸트포이즌 스킬 효과 증가 (추가효과 : 저주강화)

- 다크페인 (10) [★] : 적에게 일정시간 암흑 피해 (추가효과 : 암흑의고통)

- 버프캔슬 (10) [★] : 대상에 걸린 강화 마법 하나 제거 (추가효과 : 버프제거)

- 컨퓨즈 (10) [☆] : 대상 일정시간 스킬 시전 불가 (추가효과 : 혼란)

- 데몬 (10) [★] : 일정반경내 모든 적에게 암흑 피해

- 다크포스 (10) [★] : 특정범위 일정시간 피해 (추가효과 : 상처)


- 대거(또는 휩소드) 마스터리 (10) [★] : 대거(또는 휩소드) 사용시 공격력 상승 (패시브)

- 섀도우포스 (10)[★] : 암흑 속성 공격력 상승 (패시브)

- 크리티컬트레이닝 (10) [★] : 크리티컬 데미지 상승 (패시브)

- 다크트레이닝 (10) [★] : 스킬 공격력 상승 (패시브)



▶ 다크

- 다크스턴 (10) [★] : 적 앞으로 순간이동, 일정시간 일정확률로 스턴 (추가효과 : 다크스턴)

- 하이드 (10) [★] : 적이 볼 수 없는 상태 (추가효과 : 투명)

- 데스블로우 (10) [☆] : [대거전용] 기습, 하이드 상태일때 추가피해/일정확률 다운 (추가효과 : 추가피해, 다운)

- 켄슬레이션 (1~) [☆] : 아군에게 걸려있는 나쁜 기운 제거 (추가효과 : 디버프제거)

- 러쉬 (10) [★] : 일정시간 빠른속도로 전력질주 (추가효과 : 러쉬)

- 서든스트라이크 (10) [★] : 적의 약점 노린 치명타 (추가효과 : 추가피해)

- 패스트블로우 (10) [★] : 급소 가격 피해, 일정확률로 다운 (추가효과 : 다운)

- 다운슬래쉬 (10) [★] : 내려찍기 공격 (추가효과 : 추가피해)

- 다크브레이크 (10) [★] : 소량의 체력만 남기고 폭발 공격, 일정확률로 적 즉사


- 대거(또는 휩소드) 마스터리 (10) [★] : 대거(또는 휩소드) 사용시 공격력 상승 (패시브)

- 섀도우포스 (10)[★] : 암흑 속성 공격력 상승 (패시브)

- 크리티컬트레이닝 (10) [★] : 크리티컬 데미지 상승 (패시브)

- 다크트레이닝 (10) [★] : 스킬 공격력 상승 (패시브)








* 현재의 썬: 월드에디션 업데이트에 맞는 각 직업별 육성법은 준비중에 있으며,
육성과 관련된 질문이나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업데이트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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