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풍이 어디 있어요?" "염라 지역 어떻게 가요?" "역청탄 어디서 캐는지 가르쳐주세요~"


태산성에 접속하면 가끔 외치기로 올라오는 질문이다. 3월 28일 업데이트로 채집과 채광이 추가되면서 올라오고 있는데 막상 바로 대답해주는 외치기는 보기 힘들다. 왜냐하면 사실 이 지역들은 20레벨이 되어 파벌을 정하지 않는 이상 갈 수 없는데, 제작스킬을 배울 때나 퀘스트를 받을 때 어디서 얻는지, 어떻게 가는지에 대한 설명은 찾기 힘들기 때문이다.


물론 GM TIP이나 관련 공지를 통해 업데이트 되었고, 어떤 것인지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은 있다. 하지만 과연 채집 채광을 왜 해야 해는지 부터 어떻게 하는지, 무엇이 있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인벤에서 직접 체험해보았다.


◆ 채집 채광, 왜 해야 하나?


이전까지의 제작은 일반 아이템만으로 상위 아이템 또는 강화 아이템을 만드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3월 28일 업데이트로 새로 추가된 몬스터 길들이기 등의 신규 제작이나, 상위 제작에 보조 아이템이 필요하게 바뀌었다.



[ 몬스터를 길들이는데 필요한 아이템, 근데 가죽을 어디서 얻지? ]



◆ 채집은 어디서? 채집/채광 지역.


그런데 일반 필드 어디를 가봐도 채집이나 채광이 가능해 보이는 것은 없었다. 그렇다고 몬스터를 잡아서 뭐 가죽을 벗긴다거나 할 수 있는 것도 아니었다. 과연 어디에서 하는가?



[ 혹시 너냐? ]



현재 공개된 채집/채광 전용 지역은 2곳, 영풍과 염라 지역이다. 이 두 곳은 태산성에서는 바로 갈 수 없고, 수호맹/사해맹 지역의 항구 관리인을 통해서만 갈 수 있다. 영풍은 20레벨 이상이면 누구나 입장이 가능하며, 염라는 40레벨 이상이어야 방문 가능하다. 이동시 영풍 지역은 1만냥을 내야 하며, 염라 지역은 2만냥을 내야 갈 수 있고 PvP가 가능하다. 그리고 20레벨 이전에는 태산성 지역 늑대동굴 안에 동일하게 채집이 가능한 아이템들이 생성된다.



[ 역시나 돈을 받고 이동시켜주는 날강도항구관리인. ]




[ 숲 속 같은 분위기의 영풍 지역 ]




[ 화산 지역을 방불케 하는 염라 지역 ]



각 지역별 지도에는 몬스터의 배치 뿐만 아니라 채집해야 하는 아이템 위치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위치는 대략적인 위치일 뿐, 표시된 위치에 넓게 퍼져 있기 때문에 찾으려면 조금 다리품을 팔아야 한다.



[ 어잇쿠 이제야 찾았네. ]



◆ 재료를 모으려면 퀘스트부터 받아야! 채집 채광 퀘스트


그러나 막상 채집/채광이 가능한 영풍 지역에 만냥이나 내고 가보니 바로 채집이 불가능했다. 40레벨 이상 지역인 염라 지역에 들러도 마찬가지였다.


그래서 혹시 약초를 캐려면 호미나 낫 같은걸 사고 광을 캐려면 곡괭이가 필요하려나? 하는 생각에 대장간에 방문해보았다. 그러나 파는 것은 변화 없는 일반 무기류, 혹시나 새로 추가된 바로 옆 NPC가 파는 것인가 했지만 그는 제작서를 팔고 있었다. 장신구나, 옷가게 역시 마찬가지. 이게 어떻게 된거지? 싶었다.


알고보니 채집과 채광은 퀘스트를 받아야만 그 지역에 가서 캘 수 있었다. 더불어 캐릭터 레벨이 아무리 높아도 일단 처음은 무조건 태산성에서 주는 가장 처음 채집 퀘스트만 주어졌다.



[ 그래서 캐 오라는 3가지 아이템, 캐 오면 보상으로 보조재료와 바꿔준다. ]




[ 채광 및 채집 협행 수락 NPC 목록 및 위치. ]



퀘스트를 받고 다시 영풍지역에 들어가 채집해야 하는 아이템에 마우스를 대니 손 모양으로 바뀌면서 채집이 가능해졌다. 따로 아이템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특정 배경 사물을 클릭해 퀘스트 아이템을 수집하는 것과 같은 방식이라고 보면 된다.



[ 클릭만 하면 채집 가능! ]



각 지역마다 채집 및 채광을 할 수 있는 아이템과 지역은 정해져 있으며 일부 채집 아이템은 인스턴스 던전에서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이 지역에는 채집과 채광 아이템 뿐 아니라 선공형 몬스터도 함께 분포되어 있고, PvP도 가능하므로 채집/채광 시 주의를 요한다.





◆ 그런데 가죽은 누가 줘? 아이템 녹이기


이렇게 퀘스트를 하여 보상으로 받는 것은 약초나 석탄 보석 등이다. 그런데 ‘가죽’도 필요하다는데 그건 어떻게 얻는 걸까? 그리고 20레벨이 되기 전까지는 아예 재료 아이템을 얻지 못하는 걸까?


정답은 녹이기. 자신이 쓰지 않고, 옵션도 그리 좋지 않아 거래가 되지 않는 아이템을 그 전까지는 헐값에 상점에 넘겼다면 이젠 대장장이 옆에 새로 추가된 NPC를 통해 “녹이기”를 할 수 있다.



[ 사해맹의 녹이기 담당 NPC 장호 ]






녹이기에는 무기와 방어구를 녹일 수 있다. 녹이면 아이템의 등급에 따라 낡은 주머니부터 화려한 상자까지 얻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상점제 가장 초반 레벨대 아이템을 녹이면 낡은 주머니가 나오고, 40레벨대 옵션이 붙은 4급 아이템을 녹이니 “잘 포장된 상자”가 나오는 식이다.





무기나 방어구 어느쪽을 녹여도 같은 등급의 아이템은 상자나 주머니의 이름과 모양은 동일하다. 하지만 무기를 녹이면 주로 석탄과 광물-철괴 등- 같은 금속류가 주로 나오고, 방어구를 녹이면 가죽과 보석류를 얻을 수 있다.그리고 상점 아이템을 바로 옆에서 산 후 녹이는 것도 가능하다.


새로 추가된 채집 채광, 녹이기를 통해 얻는 재료는 새로 등장한 장신구 및 상위 아이템을 제작하거나, 몬스터를 길들이는데 꼭 필요한 재료로 쓰인다.


다른 이들과 차별화 된 나만의 펫을 갖고 싶을때, 장신구나 등 새로 등장한 제작 아이템을 하나쯤 갖고싶을때, 오늘 한번 영풍 / 염라 지역에 방문해 약초를 뜯고, 금광을 캐 보는 것은 어떨까?


Inven EST (est@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