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현실에서 자신을 괴롭히는 사람이 있다면 어떻게 대처하는가? 이 질문에 대해서 현실세계에서 이런 일을 당했을 때 중립적인 사람이라면 그 자리를 피할 것이고, 평범한 시민이라면 경찰이나 국가의 도움을 받을 것이고, 만약 자신의 신변의 위험까지 느끼게 되는 상황이라면 정당방위의 행동이 나올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자신이 그 괴롭힘을 가하는 상대보다 힘(?)으로 강력하다면 그 자리에서 해결을 지을지도 모른다.


게임에서 이런 일들이 벌어졌을 때 유저들이 대응하는 방법도 현실세계와 크게 다르지는 않은데, 각 게임의 시스템적인 차이와 '괴롭힘'에 대한 대응 방침의 차이가 있겠지만 프테2에서 상대방의 '괴롭힘'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


자리사냥이 존재하는 프테2에서 한 유저가 암묵적인 룰에 의해 자리를 잡고 사냥하고 있는데, 다른 유저가 와서 아무런 대꾸도 없이 사냥터에서 몹 스틸을 한다고 가정해보자.

이 상황의 대한 게임 내에서 당신의 대처는?

중립적 : 아무리 자리라고 소리 질러도 말이 안통하므로 다른 사냥터로 이동한다.
(만약 다른 곳도 풀이라면? 억울할텐데...)


평범한시민 : 운영자에게 1:1 요청이나 해결을 위한 건의를 한다.
(하지만 암묵적인 룰이기에 처벌 할 수 있는 어떠한 이유도 없다.)


정당방위 & 힘으로 제압 : 아쉽게도 프테2는 PvP가 구현되어 있지 않다.


어제 기자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었다. (이 이야기는 가해자, 피해자 모두 익명처리 하였으므로 모자이크처리가 심한부분에 대한 양해를 부탁드린다.)



[ 익명의 제보가 들어왔다. ]



몇 일 전 미갈서버의 한 유저가 미갈서버 전체 유저를 상대로 도발적인 멘트를 날렸다고 한다.
40레벨 중반인 그 유저는 "나 혼자서 미갈서버 전 유저와 싸우겠다"고 말하고 다녔으며, 당연히 유저들은 이상하게 생각하고 무시하였다고 한다.



[ 혼자서 미갈서버 전체와 싸우겠다고? ]



이 유저는 혼자였음에도 불구하고 미갈서버의 한 거대 클랜을 시작으로 싸움을 시작하였으며 그 싸움의 내용은 욕설과 함께 해당클랜이 보이는 족족 몬스터 스틸을 했던 것.


그 유저는 거기서 멈추지 않고 더 나아가 수 많은 미갈서버의 거대 클랜들을 상대로 도발을 하였으며, 자신이 적으로 적한 모든 클랜에 대해 욕설과 함께 묻지마 스틸을 시도하였다고 한다.


이렇게 몬스터 스틸이 심각해지자 저 레벨의 클랜원들이 사냥이 힘들다면서 클랜을 탈퇴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였고, 수 많은 건의를 넣어 보았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자, 클랜들이 한 곳에 모여 회의를 하기에 이르렀다. 결국 두 가지의 해결 방법을 모색하였다고 한다. 회의에서 생각한 안건으로는 다음과 같다.


1. 운영자를 불러 내겠다는 목적으로 저레벨 지역에서 클랜원들이 몬스터 스틸을 하자.

2. 필드에서 그 악덕 유저에게 도움을 주거나 파티를 하면 똑같이 대하겠다.



처음 안건은 클랜의 이미지를 하락 시키고, 저레벨 구역에서 저렙을 방해한다고 과연 운영자가 모습을 드러낼지 모르는 상황이기에 유보되었고 두번째 안건으로 계획을 실행하였는데...



[ 한 사람 때문에 거대클랜이 연합회의를? ]



결국 연합 클랜원들이 그 유저를 24시간 감시하면서 사냥을 방해하고 욕을 할 때마다 운영자에게 신고를 하는 방법을 취해 어느 정도 문제가 해결되는 듯 보였다.


하지만 몇 일 후 그는 엄청난 이동속도와 공격속도를 가지고 다시 돌아 왔으며, 또 다시 위와 같은 상황을 반복했다고. 핵 사용 유저로 신고를 한 후에야 그 유저의 모습이 사라지게 되었다고 한다.



[ 핵사용으로 결국 블럭을 먹었다고 한다. ]



물론 지금까지의 이야기는 어느 한 유저의 입을 통해 전해 들은 것이지만 자신의 클랜원들과 연합이였던 클랜원들의 이름까지 거론하고 30분이 넘게 이야기를 해준 것으로 보아 거짓으로 보이지 않는 가십거리였다. 1명의 불량한 유저를 막기위해 얼마나 많은 유저들이 힘들게 고생해야 하는지 단편적으로 알려주는 예라고 할 수 있겠다.


유저들이 PvP의 업데이트를 울부짖는 이유도 어쩌면 이런 부분을 나름대로 깔끔하게 해결할 수 있기에 그런 것이 아닐까 싶기도... 이 이야기를 듣던 중 이야기의 불량한 유저와 동일인으로 보이는 유저가 클랜원을 모집한다고 도배하는 스크린샷을 마지막으로 이야기를 마치고자 한다.


설마 대규모 악당 클랜의 창설이 준비되고 있는 것인가?!



[ 많은 유저들이 지금 도배를 하고 있는 유저가 동일인이라고 한다. ]



Inven - Z-白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