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10일 반지의 제왕 북미 공식홈페이지를 통해서 차기 확장팩인 모리아 광산의 가장 큰 변경 사항 중 새로운 직업 룬키퍼에 대한 개발자 일기가 공개되었습니다. 베일에 쌓여있던 새로운 직업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메인힐러급의 치유능력과 강력한 파괴력의 대미지딜러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게 될 룬키퍼. 그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 번역에 많은 도움을 주신 인벤가족 whitewnd 님에게 감사드립니다.




▲ 모리아 광산과 함께 등장할 신규 직업 워든<좌>, 룬키퍼<우>





룬 키퍼 - 브라이언 "좀비 콜럼버스" 알로이시오


음유시인은 마력이 담긴 구절을 노래하고, 현자는 고대의 비밀로부터 마력을 찾아내지만, 이와는 다른 길도 있습니다. 중간계는 언어 자체가 마력을 지닌 곳이며, 이런 언어는 룬 문자로 구성됩니다. 그것들을 올바른 서열로 배열하는 것으로 세상은 미묘하게 혹은 광대한 규모로 바뀔 수 있습니다.


이런 언어의 기술을 특히 전문적으로 연구한 사람들은 룬 키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부류의 사람들은 달의 문자(Moon-letters;月文 - 아랍 문자의 일종)와 같은 신비함, 그리고 모리아로 향하는 서쪽 관문과 같은 놀라움을 손에 쥐고 있습니다. 이 어려운 시대에, 보통은 은둔 생활을 하는 이 언어학자들조차 적들과 싸우기 위해 나타났습니다.



직업 요약


  • 역할 : 힐러 혹은 데미지 딜러 (dps)
  • 장비 : 경갑, 룬스톤
  • 종족 : 엘프, 드워프
  • 스킬 레벨 : 고급


    룬 키퍼는 중간계의 자유민에 합류하여, 그들만의 독특한 능력으로 적들과의 전투를 돕습니다. 특별한 룬 스톤에 마력이 담긴 언어를 적는 것으로, 룬 키퍼는 적들을 공격하거나 아군을 지원합니다.


    드워프의 도움을 빌어, 키르스 문자를 사용하는 것은 중간계의 구성 요소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의 일부가 되어 룬 키퍼들이 적들과 싸우도록 해 줍니다. 요정들의 텡그와르 룬과 언어들은 일반적으로 동료들을 격려하고, 전투중 그들을 끊임없이 치유하도록 해 줍니다.


    룬 키퍼들은 심지어 자잘한 예언을 통해, 다음 번 전투에 벌어질 일들을 바꾸기도 합니다. 이런 기술들을 통해 그들은 “검날이 우리편을 상처입히지 않을 것이다” 라던가 “적군이 불길 속으로 떨어질 것이다“ 등의 예언으로 능력을 발휘합니다.






    이것이 마법인가?


    여러분 중 일부는 “룬 키퍼는 마법을 사용하는가?” 라고 물을 것이지만,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이야기입니다. 톨킨의 세계에서, 그리고 우리의 세계에서, ‘마법’은 잘 이해되지 않는 것들을 설명하기 위해 존재하는 단어입니다.


    이것의 가장 잘 들어맞는 예는, 샘이 갈라드리엘의 거울을 들여다 보는 것을 제안받았을 때입니다.

    ‘당신은요?’ 그녀가 샘에게 돌아서며 말했다. ‘이건 당신의 동료들이 마법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비록 그게 무슨 의미인지 완전히 알지는 못하지만 제 생각엔 그래요. 한편 적들이 쓰는 속임수에도 똑같은 단어를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당신이라면, 갈라드리엘의 마법이라고 부를 것입니다.’



    룬 키퍼들은 세상을 살짝 바꾸기 위해 글씨와 단어들의 힘을 사용합니다. 혹자는 이를 마법이라 부를 것이지만, 다른 사람들은 이것을 사물의 자연스러운 흐름이라고 부를 것입니다. 오직 엘프와 드워프들만이 이 힘을 타고났다는 사실은 중요합니다.


    어떤 인간이나 호빗도 룬의 마력을 이런 식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런 기술은 태생적으로 그들의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하지만 엘프라면, 숨을 쉬는 것 만큼이나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직업에 사용하는 도구


    언어학자인 직업상, 룬 키퍼들은 통상적인 무기나, 심지어 방어구 사용법조차 훈련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그들은 룬 스톤을 들고 다닙니다. 이 룬스톤엔 룬 키퍼들이 직업적인 일에 쓰는 글자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이 돌들은 가져온 곳의 원소들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화산에서 가져온 룬 스톤을 만지면 심하게 뜨거울 것입니다.)


    한편 룬 키퍼들은 재료들을 갖고 다니기 위해 룬 가방을 사용합니다. 이 재료에는 문자를 쓸 여러 가지 도구, 마력의 언어가 쓰여진 두루마리 그리고 여분의 룬 스톤이 해당됩니다. 이 모든 것들이 룬 키퍼가 능력을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직업 디자인


    게임 디자인은 한마디로 연속적인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몇몇 선택은 게임의 기본 설정에 의한 것이던 다른 사람들에 의한 것이던 여러분을 위해 이루어지고, 또 몇몇은 여러분 스스로 결정합니다. 디자인이 완료되기 전까지, 각각의 선택은 다음 선택에서 무엇을 고를 수 있는지 영향을 끼칩니다.


    저는 이미 결정된 다음과 같은 선택과 함께, 반지의 제왕 온라인의 새로운 클래스중 하나의 디자인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1. 새로운 직업의 이름은 “룬 키퍼” 이다.

    이 이름을 위해, 우리는 중간계의 신비한 면을 일깨워주는 몇 가지를 원했습니다. 룬 문자를 사용해 마력이 담긴 언어를 만드는 것은, 표현하는 단어가 다른 것을 제외하면 이런 표현을 쓰는 다른 클래스들과 잘 어울립니다. 룬 키퍼는 마력이 담긴 언어를 룬 스톤에 적고 사용할 수 있는 신비한 언어학자일 것입니다.


    2. 룬 키퍼는 메인 힐러의 능력을 지닌다.


    메인 힐러를 추가함으로써 동료들에게는 음유시인 이외의 선택을 할 수 있게 해줄 것이며, 힐을 즐기는 플레이어들에겐 다른 방식으로 플레이해볼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3. “유리 대포(glass-cannon)” 에 대한 열망에 답하다.


    많은 MMO에는 막강한 공격력을 지녔지만 방어력이 약한, 소위 “유리 대포(Glass cannon)”라는 직업이 있습니다. 반지의 제왕 온라인에는 그런 직업이 없었습니다. 사냥꾼은 평갑을 입으며, 현자나 음유시인은 공격적이지 않았습니다.


    이와 함께, 우리는 메인 데미지 딜러와 메인 힐러 모두 가능한 직업을 뒤에 남겨두었습니다. 이는 직업의 역할상 매우 강력한 결합이기 때문에 무척 신중하게 작업해야만 했습니다. 너무 강해지기 십상이겠죠. 간단하게 최고 수준의 힐과 공격 기술을 오가며 구사할 수 있다면 무척 강한 직업이 될 겁니다. 한편 두 역할을 너무 따로 떼어놓으면 좌절스러운 일이 되겠죠.


    만약 이를 바꾸기 위해 마을까지 돌아가 트레잇을 완전히 갈아 엎고 장비를 갈아 입어야 한다면, 왜 굳이 한 개의 직업으로 만들까요? 우리가 찾아낸 해답은 동조(Attunement) 시스템입니다.



    동조 (Attunement) 시스템


    동조 시스템은 룬 키퍼의 하이브리드적인(이중적인) 특성을 위한 해답입니다. 동조 시스템은 한쪽에 아홉 단계로 힐(네스타드;Nestad) 동조를 지니고 반대쪽에 아홉 단계의 전투(다고르;Dagor) 동조를 지니는 스펙트럼과 같습니다. 전투를 진행할 때 룬 키퍼는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스펙트럼상 자신의 위치를 옮겨다닐 수 있습니다. 한 쪽으로 치우칠 수록, 다른 한쪽은 덜 동조하게 됩니다.





    전투가 시작할 때 룬 키퍼는 기본적으로 중간(탈라스;Thalas) 동조 상태에 위치합니다.
    이는 (비록 모든 기술이 가능하지만) 자잘한 힐이나 공격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준비 단계입니다. 동조 지표의 중간에 ‘b'처럼 보이는 회색 룬은 텡그와의 탈라스를 의미하는 룬 문자의 첫 글자입니다.





    룬 키퍼가 적들에게 공격 기술을 사용하면, 동조 눈금은 전투 쪽을 향하여 움직일 것입니다. 눈금의 마지막에 도달하면, 새로운 공격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되고 특정 공격 기술은 추가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만, 치유 능력은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여기 f처럼 보이는 기호는 키로스의 다고르 (전투 성향으로 동조된 모든 기술) 를 의미하는 룬 문자의 첫 글자입니다.





    마찬가지로, 룬 키퍼가 치유 주문을 사용하면 동조 눈금은 치유 쪽으로 이동합니다. 끝에 다다르면 새로운 치유 주문을 사용할 수 있게 되고 몇몇 치유 주문은 추가적인 용기를 회복해줄 것이지만, 공격 기술은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여기 “m"처럼 보이는 녹색 기호는 텡그와의 네스타드를 의미하는 룬 문자의 첫 번째 글자입니다.


    룬 키퍼의 기술을 살펴보면 대략적인 모습을 설명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몇 가지 기술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점술가의 번개는 룬 키퍼의 기본적인 전투 기술입니다. 이는 대상에게 번개 속성의 피해를 주며, 전투 동조의 단계마다 4%의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이를 사용함으로써 동조 눈금은 전투 쪽으로 한단계 이동합니다.


    희망의 서곡은 치유 쪽으로 동조 미터를 이동시키는 기본적인 치유 기술입니다. 치유 동조 수준에 따라 치유량에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만약 룬 키퍼가 이 두 기술을 번갈아 쓸 경우에는, 동조 눈금이 정중앙에서 머무를 것입니다. 하지만, 점술가의 번개를 연속으로 9번 사용한다면, 최고 수준의 전투 동조 상태에 이를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전투 쪽의 기술 몇개가 새롭게 해방되고, 점술가의 번개 데미지가 36%나 증가하는 거죠!





    마지막으로, 치유나 전투와 관련 없는 다양한 유틸리티 기술이 있습니다.
    이런 기술들은 항상 동조 눈금을 중간으로 당기는 역할을 합니다.
    이 기술들의 장점은, 미리 동조 상태를 준비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읽어가면서 이 시스템이 약간 혼란스럽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게임 속에서 기술과 동조의 관계는 꽤 이해하기 쉽게 나와 있습니다. 이 시스템의 긍정적 효과는 룬 키퍼가 비록 시간이 걸리지만 전투 중에도 데미지에서 힐로 옮겨다닐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데미지 딜링을 하는 룬 키퍼가 바로 힐러로 변신할 거라고 기대하지 마세요!



    게임 플레이



    한참 동안, 우리는 새 직업의 배경적 측면, 고레벨에서의 디자인, 동조 시스템에 대해 다루어 보았습니다. 이제 또 보여드릴 것은 룬 키퍼의 기술군과, 이것들이 어떤 역할을 하냐에 대한 것입니다.


    첫째로, 데미지 기술군입니다. 이쪽의 모든 기술들은 동조 눈금을 전투 쪽으로 이동시키며, 몇몇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선 높은 수준의 전투 동조가 필요합니다.


    태풍의 분노 - 이 전격 피해 기술들은 대부분 이동하면서도 사용할 수 있는 빠른 기술입니다. 이것들은 태풍이 야기하는 것처럼, 예측하기 어려운 효과를 가집니다.


    불길의 분노 - 이쪽은 시간에 걸쳐 화염 속성 데미지(DoT)를 줍니다. 대부분의 기술들이 긴 시전 시간을 지닙니다. 불길이 계속 타오르도록 신경을 써 줘야 하지만, 무척 효율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겨울의 냉기 - 이 냉기 스킬들은 다른 기술군들보다는 작은 데미지를 줍니다. 하지만, 많은 기술들이 다수의 대상을 공격하거나 룬 키퍼의 적들에게 디버프를 안겨줍니다.



    다음은 치유 기술입니다.


    이쪽은 기술군이 하나뿐이지만, 훨씬 커다랗습니다. 이쪽의 모든 기술은 치유 동조가 필요합니다.


    은혜의 언어 - 룬 키퍼들의 치유 기술이 민스트럴과 다르게 작동하도록 작업해온 것들 중 하나입니다. 룬 키퍼의 힐은 대부분 지속적인 치유 효과 (HoT)를 지닙니다. 단일 대상을 지원하는 방식은, 여러 종류의 작은 힐을 동시에 넣는 것입니다. 그룹원을 지원하는 방식 또한 지속적인 치유로 이루어집니다.


    이는 룬 키퍼들로 하여금 높은 상태의 사기를 유지하도록 해주지만, 민스트럴이 할 수 있는 것처럼 갑작스러운 위기에 반응할 수는 없습니다. (비록, 룬 키퍼가 이 상황을 극복하도록 몇가지 기술을 갖고 있긴 하지만)



    마지막으로, 유틸리티 기술이 있습니다.

    이쪽 두 기술군은 모두 룬 키퍼를 눈금의 중간에 있는 중간 동조 상태로 이동시킵니다. 높은 동조 상태를 요하는 기술이 잠시동안 사용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이는 기술들을 선택할 때 흥미로운 전략을 만들어줄 것입니다.


    미래와 예언 - 룬 키퍼가 지닌 약간의 예지 능력은 거짓말 같은 일을 가능하게 합니다. (의역 : Visions and Foretellings - The small amount of prophecy the Rune-keeper is capable of lies here.) 이 재능 덕분에 룬 키퍼는 사건을 예측하고, 이것이 진짜로 일어나는지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룬 키퍼는 적들이 불길 속에서 최후를 맞이한다는 사실을 예언할 수 있습니다. 이는 후에 적들에게 가해진 화염 공격이 그들로 하여금 최후의 순간을 맞이하게 할 수 있다는 겁니다!


    중도의 길 - 이 기술군은 룬 키퍼의 모든 직업적인 잔기술을 다룹니다. 공격도 아니고 치유도 아니지만, 이 기술들은 룬 키퍼가 원활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적들로부터 탈출한다거나, 일시적으로 행동불능으로 만드는 기술이 있죠. 혹은 적들과 마주쳤을 때 적들이 당신을 공격하지 않도록 도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룬 키퍼가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 구경하면서 즐거운 시간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새 직업을 이미 존재하는 직업군 안에 추가하는 것은, 도전적이고 보람찬 일입니다. 이 직업을 플레이하는 모두가 즐길 만한 것을 찾으셨으면 합니다!



    ☞『 북미 공식홈페이지 Developer Diary: The Rune-keeper 원문 』 바로가기 [클릭!!]




    Inven Lust
    (Lust@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