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볼은 캐릭터의 기본 능력을 나타내는 능력치들이 다양하게 존재한다.


각각의 능력치는 그 수치에 따라 캐릭터에게 다른 영향을 주게 되는데
이는 종족별로 시작 능력치가 모두 달라 각 종족은 각자 다른 스탯을 지닌다.


그럼 드래곤볼의 캐릭터 능력치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해당 능력치는 어떻게 작용할까.






◆ 캐릭터의 능력치 ◆


캐릭터의 능력치는 방어구나 스카우터의 칩 등으로 어느정도는 보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직업간에 정해져있는 능력치의 틀에는 커다란 변동이 없으니
자신의 직업에서 더욱 효율이 좋은 능력치가 붙은 장비 등을 착용하도록 하자.



◆ 스테이터스 수치와 능력치의 관계 ◆


: 타격 공격력 상승 (주로 근접 공격을 하는 직업에게 유리)

민첩 : 회피율과 방어율 상승 (적으로부터 공격을 피하거나 피해를 최소화)

근성 : 캐릭터의 LP의 최대량과 LP 회복률 상승 (탱커의 역할을 하는 직업에게 유리)

기운 : 몬스터, 일반 유저로부터의 기공 공격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기합 : 기공 공격력 상승 (주로 기공 공격을 하는 직업에게 유리)

집중 : 명중률과 상태 이상의 성공 확률 상승





:
힘은 각종 근접 공격 스킬의 대미지와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몬스터들이 드랍하는 무기만을 보아도
무투가 계열이 사용하는 무기에는 힘이 붙어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는 주된 전투수단이 근접 공격을 펼치는 직업에게 얼마나 중요한 능력치인가를 강조하고 있다.


민첩 :
민첩은 일반적으로 회피율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기본 상식.
하지만 드래곤볼 온라인에서는 회피율을 높여주는 것만으로 그치지않고,
캐릭터의 방어율까지도 함께 높여주고 있어 후반으로 갈수록 민첩의 효율은 더욱 증가된다.
힘과 마찬가지로 근접 계열의 캐릭터에게 유용한 능력치.



근성 :
근성은 흔히 알고있는 바이탈과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
즉, 근성이 높을수록 최대 LP의 양과 회복율이 높아지므로
파티구성원의 중심인 탱커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치라 할 수 있다.


허나, 반드시 탱커 계열에게만 중요하다고 보기는 힘든 것이,
드래곤볼 온라인은 회복약을 복용했을 때에 매번 쿨타임이라는 것이 존재하기 때문에
솔로잉을 즐기는 유저라면 민첩과 함께 신경써줘야 할 것이 바로 근성이다.




기운 :
초반 사냥터에서 기공 공격을 사용하는 몬스터는 적은 편이지만,
레벨이 높아져 후반으로 갈수록 기공 공격을 사용하는 몬스터의 빈도는 높아져만 간다.
기공 공격 몬스터들이 그룹을 이루고 있는 곳에서는 이 능력치에 신경을 써야한다.
또한, PvP 등에서 원거리 공격을 주로 사용하는 기공사와 대적할 때 상당히 유용한 능력치이다.



기합 :
힘이 근접 공격력에 영향을 준다면, 기합은 원거리 공격인 기공 공격력에 영향을 준다.
즉, 기공 공격력이 올라가면 기공 공격력으로 주는 대미지도 올라가는 것.
기본 공격도 기공 공격으로 처리되는 계열에게는 무도가 계열의 힘 만큼이나 중요한 능력치.
당신이 기공 공격 직업을 선택했다면 무엇보다 신경써야 하는 것이 기합이라는 것을 잊지말자.



집중 :
일반적으로 집중은 물리 공격의 명중률에만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드볼온에서의 집중은 각종 디버프의 상태 이상 효과가 적용될 확률까지 올려주고 있다.
특히 드래곤볼 온라인에서 디버프가 차지하고 있는 위력이 상당하기 때문에,
디버프가 많은 마인이나 기공 계열은 디버프의 확률을 위해서라도 어느 정도 신경쓸 필요가 있다.


물론 근접에서 물리 공격을 담당하는 전사들의 경우
기본적인 장비만 맞추더라도 어느 정도 명중률이 커버되는 편이지만,
너무 공격력이 빗나가는 느낌이라면 현재 자신의 집중이 부족한 것은 아닌가 확인해 보자.




◆ 속성 ◆


드래곤볼에는 총 5가지의 속성이 존재한다. 아니, 무(無)속성까지 하면 6가지.


이는 플레이어가 착용하는 '상의'와 무장하는 '무기'에 해당하는 속성이 적용되는 것으로
각각의 속성에 대해 강하고 약한 상성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일반 몬스터를 사냥할 때에는 크게 신경을 써야할 수준은 아니지만,
일각을 다투는 보스급 몬스터를 상대할 때나 PvP 등에서는 어느 정도 신경을 써줘야 한다.





※ 전투 시의 대미지 양은 속성간의 궁합에 의해 위와 같은 비율로 보정된다.
  즉, '순수'는 '용맹'에 강하고, '기이'에는 약간 강하며, '고상'에 약하고, '유쾌'에 약간 약한 것.


※ 무속성은 무속성을 제외한 모든 속성에 대하여 공격과 방어에서 -5%의 효과를 가지며,
  같은 무속성 간에는 아무런 효과가 없음을 참고하도록 하자.



또한, HTB 스킬 사용시에도 공격자와 방어자가 사용한 RP의 개수가 같을 경우라면
공격자의 무기 속성, 방어자의 방어구 속성에 따라 승패가 결정난다.
단, 만약 두 대상의 속성이 같다면 HTB 스킬의 성공은 랜덤하게 결정됨을 참고하자.


이는 다음의 표를 참고하면 보다 이해가 쉬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