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볼 온라인의 세계에 들어가기 위한 첫걸음.
손오공의 후예가 될 것인가, 아니면 나메크인인 피콜로나 마인 부우의 후손이 될 것인가.
(사실 인간 종족은 손오공보다는 크리링과 천진반, 부르마의 후예겠지만...-_-;)


드래곤볼 온라인에서는 최초 캐릭터를 생성할 때 인간, 나메크인, 마인의 3개 종족을 선택할 수 있으며,
각 종족마다 2개의 직업이 존재하고 차후 레벨업을 거쳐 30레벨이 되면 다시 2개의 전직을 선택하게 된다.


즉 현재 드래곤볼 온라인의 세계에는 3 종족마다 4개씩, 총 12개의 직업이 존재하고 있다.






여타의 MMORPG처럼 전사, 마법사, 사제의 단순한 분류라면 얼마나 좋겠느냐마는!
드래곤볼의 세계관에 충실한 드래곤볼 온라인에서는 학선사, 덴덴도사, 플라즈마 등
도무지 그냥 이름만 들어서는 무슨 직업인지 갈피를 잡을 수 없는 직업이 대부분이다.


물론 기본적인 직업의 능력이야 캐릭터를 생성할 때 설명으로 보이지만,
단순한 설명만 봐서는 나중에 이 직업이 어떻게 성장하게 되는지 제대로 알 수 없다는 뜻.


아무거나 마음가는대로 선택하자니 성격에도 안 맞는 직업을 선택하면 얼마나 고생할 것인가!


그래서 인벤에서 준비한 드래곤볼 온라인의 기초 직업 선택 가이드!
드래곤볼 온라인에 등장하는 종족과 직업이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차분하게 알아보자.



인간 : 격투와 기공, 양쪽 모두 강력한 공격력을 보유한 전투적인 종족




인간 종족은 드래곤볼 온라인의 세계에서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는 공격을 담당하고 있다.
인간 종족이 최초 선택하는 직업은 무도가와 기공사인데, 둘 다 강력한 공격 스킬이 주가 된다.


무도가가 근거리에서 무기를 활용한 직접적인 타격을 위주로 싸운다면
기공사는 타격보다는 기공 능력으로 원거리에서의 공격을 담당한다.


공격적인 능력은 좋은 편이지만 상대적으로 방어력과 체력, 기력 모두 뛰어난 편은 아니기 때문에
사냥을 할 때에는 보통 몬스터를 빨리 처리하고 쉬는 형태로 전투를 이어가게 된다.



1차 직업: 무도가





무도가는 체력과 기력이 딱히 많거나 하지는 않으며 모든 종족 중에서는 중간 수준인 편이다.


스킬 트리의 경우 물리 대미지를 주는 낭아풍풍권이나 가위바위보권법, 모아치기 등의 스킬과
기공 대미지를 주는 연속 에너지탄, 수도베기, 집중 기공파 등의 스킬까지 함께 갖추고 있다.


즉 스킬을 어떻게 투자하느냐에 따라 물리 대미지와 기공 대미지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이외에 공격력이나 명중률 등 주로 공격과 관련된 버프와 디버프를 갖고 있지만,
대부분 적 1인 대상이나 자기 자신에게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제한이 있다.


결국 무도가는 육성법에 따라 물리와 기공 양쪽의 피해를 모두 줄 수 있는 공격 특화 직업이지만,
대부분의 스킬이 1대1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높은 공격에 비해 범위 공격력이나 지원 능력은 약하다.









◆ 격투가


격투가는 빠른 공격 속도와 높은 회피율을 갖추고 있으며, PvP에 뛰어난 직업이다.


무도가 시절에 배울 수 있는 2개의 기절기와 격투가의 태양권까지 총 3개의 기절기가 있어서
상대방이 스킬을 사용할 때 쉽게 끊어줄 수 있으며, RP를 모으는 속도가 빠른 편이다.


즉 상대방의 스킬은 방해하면서 격투가는 빠르게 모은 RP로 다양한 어빌리티를 활용할 수 있는 셈.
파티에서는 몬스터가 사용하는 기술들을 적절하게 끊어서 탱커의 생존을 돕는 역할도 맡아야 한다.


다만 범위형 스킬이 부족한 편이고, 스킬들도 물리 타격 위주로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다수의 적들과 상대하는 전투에서는 상대적으로 약할 수 있다.






◆ 검술가


검술가는 격투가보다 공격속도는 약간 느리지만 높은 명중률과 치명타로 한방 한방이 강력하다.
보조무기로 검을 사용하며 적의 뒤에서 공격해야 최상급의 위력이 나온다는 제한이 있다.


다만 적의 뒤를 잡지 않아도 기본적인 공격력은 다른 종족보다 뛰어날 정도로 공격 특화 직업이며,
적을 다운시키거나 가드를 깨버리는 스킬 어빌리티가 많아서 PvP에 굉장히 유리하다.


이동속도를 올리는 버프가 있기 때문에 치고 빠지기 형태의 전투에 유리하며,
대부분의 스킬이 공격 중심인데다 상대방의 배후에 있으면 1.5배의 위력이 나오기 때문에
적의 전면에 서기보다는 배후에서 치명타로 강력한 한방을 보여주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


격투가는 그나마 범위 스킬이라도 있지만, 검술가는 아예 범위형태의 스킬이 없는 일대일 특화 직업.
파티나 PvP에서 체력이 별로 남지 않은 몹들을 하나씩 일점사로 처리해주는 해결사라고 할 수 있다.







1차 직업: 기공사





기공사는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원거리에서 기공 능력으로 피해를 주는 직업이다.


기공사는 적에게 직접적으로 피해를 주는 기공 스킬도 강력하지만,
복통과 출혈, 독 등 시간에 따라 대미지를 주는 DoT 형태의 공격에도 특화되어 있다.


이외에도 공격력이나 방어력 등 전투에 관여하는 능력을 하락시키는 디버프도 보유하고 있으며,
기공 원기 변환술을 통해 언제라도 자신의 체력을 기력으로 변환시킬 수 있어서 기력 관리가 쉽다.


지속 대미지 스킬의 특징 상 시간이 지날수록 직접적인 공격보다 훨씬 많은 피해를 줄 수 있으며
짧은 시간보다는 전투가 길어지는 정예 이상의 규모급 전투에서 최고의 위력을 보여줄 수 있는 직업.










◆ 학선사


학선사는 기공사의 지속 대미지 능력을 범위 공격으로 특화시킨 직업이다.


학선사가 갖고 있는 다양한 범위 공격 스킬은 출혈 대미지를 동반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범위 공격만 사용해도 시간이 지나면 지속적으로 꾸준한 피해를 입힐 수 있다.


게다가 기공포나 학선류 충격파와 같이 출혈 효과가 없지만 강력한 범위 공격도 보유하고 있어서,
전투에서는 다수의 적들에게 출혈 상태를 유지하면서 범위 공격을 사용하는 형태로 싸우게 된다.


디버프로 적들의 체력과 기력 최대치를 감소시키고, 스킬의 재사용 시간까지 늘려버리기 때문에
규모가 큰 PvP에 참가한다면 빨리 처치해야 하는 요주의 직업. 오래 남아있을수록 골치아파진다.






◆ 거북선사


거북선사는 지속 대미지에 특화된 학선사와 달리 강력한 범위 공격에 특화되어 있는 직업이다.


거북선사는 대부분의 스킬이 기공 형태인데다 범위 공격이기 때문에 1대1의 전투보다는
많은 적들이 모이는 다수의 전투에서 짧은 시간에 많은 피해를 줄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특히 거북선사의 최강 스킬인 초 거북선류 폭풍파의 경우 강력한 기공 피해를 주면서
이동 속도까지 느려지게 만들기 때문에 거북선사를 더욱 안전하게 만들어준다.


다만 기공사 계열은 체력과 기력이 많은 편이 아니라서 공격중에도 꾸준히 관리해주어야 한다.


거북선사는 강력한 범위 공격때문에 다수의 몬스터에게 포위될 수 있는데,
위급한 순간을 회피할 수 있는 광범위 마비 스킬을 갖고 있어서 스스로의 생존력도 높은 편.


만약 위험한 상황이라고 생각되면 부담없이 범위 마비 스킬을 날리고 도망치자.



나메크 : 든든한 체력과 방어력, 회복의 전문가가 함께하는 파티 중심의 종족




나메크 종족은 공격보다는 방어와 파티 지원에 특화된 종족으로
일반적인 MMORPG에서라면 탱커와 힐러가 함께 존재하는 종족이다.


나메크 종족은 캐릭터를 생성할 때 전사와 용족을 선택할 수 있는데,
전사는 도발과 높은 체력, 방어력을 가진 직업이고 용족은 다양한 회복기술을 갖고 있다.


다른 종족에 비해서 전체적인 공격력은 약한 종족이라는 점에 주의.
원작인 드래곤볼의 세계관대로 나메크 종족은 여성 캐릭터가 없다는 것도 특징이다.



1차 직업: 나메크 전사





메크인 전사가 다른 종족에 비해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바로 우월한 체력과 방어력.
동일한 레벨일 경우 마인이나 인간에 비해서 약 1.5 ~ 2배의 체력을 갖고 있다.


공격력은 다소 부족한 편이지만 체력과 방어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여러 마리의 몬스터가 몰려도 안정적인 전투를 수행할 수 있고 기공과 물리 양쪽이 균형있는 편.


멀리있는 적들을 끌어당기거나 반대로 전사가 달려드는 이동 형태의 공격도 갖고 있으며,
최대 체력 및 방어력, 상태 이상 저항력을 올려주는 방어 버프도 갖고 있다.


그야말로 방어에 특화된 직업인 셈. 안정적인 전투가 가능해서 솔로잉도 뛰어난 편이다.
도발을 갖고 있기 때문에 파티의 중심인 든든한 몸빵, 탱커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직업이다.









◆ 마계전사



클로라 불리는 손톱을 주무기로 사용하며 광역 도발을 갖고 있는 방어 특화 직업이다.
공격보다는 체력과 방어력에 특화된, 파티의 탱커를 담당하는 직업이다.


스스로의 기공과 물리 방어력을 크게 강화시켜주는 방어 버프를 배울 수 있고,
전면에 있는 모든 적의 체력을 흡수하는 마조의 징벌로 체력도 회복할 수 있다.


다만 모든 공격 스킬이 단일 형태이기 때문에 여러 마리의 몬스터를 붙잡아야 한다면
정신없이 바쁜 상태가 될 확률이 높으니, 광역 도발을 꾸준히 사용해주어야 한다.


파티의 전면에서 쏟아지는 모든 공격을 몸으로 막아내면서 힐러의 지원을 받는 탱커.










◆ 마도전사



도끼를 사용하며, 전사 시절의 높은 체력과 방어력에 기공 공격을 더한 보조 탱커 직업.


상대방의 체력을 지속적으로 흡수하기도 하고 광역 공격 스킬도 보유하고 있으며
공포로 적들을 흩어 놓거나 몬스터의 회피와 방어를 감소시키는 디버프 능력도 갖고 있다.


마계전사보다 방어가 안정적이진 못해도 보조 탱커의 역할에는 충분하며
기공 능력이 보완되었기 때문에 공격의 역할도 담당할 수 있다.


자신의 체력을 소모해 근처의 모든 적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주는 폭렬마파로
범위 공격에 집중할 경우 경우 기공사에 못지않은 범위 공격을 보여줄 수 있다.


다만 폭렬 마파는 체력을 급격히 소모하니 제대로 쓰려면 힐러의 주의가 필요하다.







1차 직업: 나메크 용족





지팡이를 사용하며 공격 스킬과 능력은 모든 종족 중에서 최하위를 달리지만
신의 희망, 신의 축복, 신의 가호 등 듣기만 해도 마음이 따뜻해지는 스킬들을 갖고 있다.


아군의 체력을 회복하고 상태 이상을 제거하고 보호막을 쳐주는 전문 힐러 직업.
당연스럽게도 공격 스킬은 부족한 편이며 회복 능력때문에 솔로잉은 안전하지만 느리다.


쓰러진 아군을 되살리는 구원을 갖고 있기 때문에 파티라면 당연히 필수 직업.
부족한 외모와 나메크인이라는 특징때문에 유저가 적을게 분명하니 반드시 친해지자.




◆ 덴덴도사


광범위 부활과 광범위 회복을 갖춘 드래곤볼 온라인 최고의 힐러 직업이다.
물론 뛰어난 회복능력을 갖추었으니 공격 스킬은 기대하지 말자.


직접적인 회복에 더해서 체력과 기력의 최대치와 회복속도를 올려주고
용족 시절보다 훨씬 강력한 치유 스킬을 배울 수 있게 된다.


보조 무기로 두루마리를 사용하며, 순간 이동을 할 수 있어서 위기 탈출도 쉽다.
파티라면 어디에서건 환영받을 수 밖에 없는 전문 힐러 담당 직업.






◆ 포코도사


전문 힐러라 할 수 있는 덴덴도사보다 회복 능력은 약간 떨어지지만
신의 속공으로 아군의 공격 속도를 크게 올려주고 (15%) 비호로 대미지를 막아준다.


회복 능력에 특화된 덴덴도사보다 공격적인 면이 강하고 범위 스킬도 갖고 있어서
공격과 보조를 함께 담당할 수 있고 파티에서는 보조 힐러로도 활약할 수 있다.


마석을 보조무기로 사용하며 범위 공격 스킬의 위력은 상당히 강력한 편.
모든 직업 중 유일하게 포코 가를란과 포코 봉고라는 마신룡을 소환할 수 있다.


힐러와 원거리 딜러, 보조 버프 등 파티에서 여러 역할을 담당하는 독특한 직업.


△ 용신까지는 아니지만 마신룡을 소환하는 포코도사




마인 : 공격과 보조 양쪽 모두 균형잡힌 능력을 가진 즐겁고 유쾌한 종족




드래곤볼 온라인에서 가장 특이한 종족을 꼽는다면 바로 마인.


대마인은 물리 타격 공격, 의마인은 기공 공격에 특화되어 있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공격과 보조가 한꺼번에 뒤섞인 듯한 스킬 구성을 갖고 있다.


어떤 스킬을 선택하고 어떻게 육성하느냐에 따라 가장 많은 변화를 보여주는 종족.
요리와 음악, 가면 등 대부분의 마인 스킬들은 재미있는 스킬명과 모션을 갖고 있다.



1차 직업: 대마인





위력은 용족에 비해 약하지만 체력짱짱 브레스라는 치유 주문을 갖고 있으며,
방어, 공격, 저항 등 거의 모든 능력치를 올려줄 수 있는 다양한 버프들을 갖고 있다.


회복과 버프때문에 보조 직업인 듯 하지만 메롱메롱이라는 도발 스킬도 갖고 있으며,
단일 대상의 다양한 공격 스킬을 보유해서 일대일 전투라면 공격력도 뛰어난 편.


다양한 버프와 공격 스킬들을 활용한다면 솔로잉이 어려운 편은 아니지만
워낙 버프 스킬이 많기 때문에 일일이 버프 관리하는 것이 상당히 어려운 직업.


공격과 보조 버프, 치유와 해제 등 모든 부분의 능력을 조금씩 갖추고 있지만
어느 한쪽에 특화되어 있다고 보기는 어려운 하이브리드 형태의 직업이다.






◆ 얼티마



악기를 주무기로 사용하는 마인 직업으로 공격보다는 보조에 전문화된 직업이다.
혼자일 때 보다 파티원이 많아질수록 더욱 강해지는 파티 지원의 특화 직업.


범위 내의 아군들에게 체력과 기력의 회복 속도를 올려주는 버프를 갖고 있으며,
기운과 근성 능력치나 속성 저항력을 올려주는 방어 쪽의 버프에 특화되어 있다.


공격 스킬은 약한 편은 아니지만 모두 단일 스킬이기 때문에 범위 공격 능력은 없다.
같은 대마인이긴 해도 그랜마에 비해 공격쪽의 능력은 다소 약한 편이다.




◆ 그랜마


요리와 관련된 스킬이 특징인 마인 직업으로 역시 보조에 특화되어 있는 직업이다.
얼티마가 방어 버프라면, 그랜마는 힘과 기합이나 명중 등 공격쪽의 능력을 올려준다.


단일 공격만 갖고 있어 범위 공격력이 부족한 얼티마와 달리
그랜마는 동키 슬래시라는 범위 공격 스킬도 갖고 있으며 위력은 적당한 편.


얼티마보다 다양한 파티 지원 능력은 약간 부족하지만 효율이 좋은 버프들을 갖고있다.
게다가 기공 공격은 없지만 타격 능력이 얼티마보다 강력한 것도 장점.



1차 직업: 의마인





방어적인 측면이 강한 대마인과 달리 의마인은 공격을 선택한 직업.
범위 기공 공격을 갖고 있고 자신의 기력과 RP를 즉시 회복하는 스킬과 죽은척 하기가 있다.


몬스터를 공격하는 범위나 단일 스킬뿐만 아니라 독독 다크빔, 약해약해 다크빔 등
몬스터의 능력을 약화시키는 다양한 디버프와 혼란, 석화 등의 상태이상을 주기도 한다.


여기에 더해 최대로 투자하면 몹의 공격 속도를 절반 정도까지 내려버리는 굼떠굼떠 다크빔 등
몬스터를 약화시키는 디버프와 공격 스킬을 함께 보유한 공격형 보조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자신에게만 사용할 수 있지만, 쉬엄쉬엄 기가차네라는 지속 회복 스킬이 굉장히 유용하다.
솔로잉에서 사냥 속도만 약간 조절하면 거의 무한으로 쉬지않고 사냥할 수 있는 유용한 스킬.






◆ 플라즈마


플라즈마는 북을 무기로 사용하며, 의마인의 능력에 범위 공격 스킬이 더욱 강화된 직업이다.
기본적인 위력은 기공사보다 약하지만 치명타가 상당히 높아서 파티의 범위 공격수로 손색이 없다.


범위 공격력이 강력하기 때문에 근처 모든 적의 이동 속도를 느리게 만드는 스킬을 갖고 있으며,
생존을 위해 광범위 혼란 스킬까지 보유하고 있는 범위 공격 특화의 직업.


RP를 즉시 1개 회복하는 스킬도 갖고 있어서 다양한 어빌리티를 활용해 적을 괴롭힐 수 있다.






◆ 카르마


카르마는 다소 특이한 직업인데, 일단 전면이 아닌 배후에서 공격할 때 최고의 위력을 보여준다.
후방 공격시 대미지 1.5배의 옵션을 갖고 있어서 공격수로서의 능력이 뛰어난 편.


게다가 이동 속도와 공격속도, 상태 이상 공격 성공률과 기공 크리티컬까지
공격쪽에 관계된 버프를 갖고 있기 때문에 파티원의 보조 능력도 상당히 좋은 편이다.


카르마가 파티에 있다면 상태 이상의 확률이 크게 늘어난다는 것 자체가 장점이며,
전투에서는 몬스터의 뒤쪽에서 아군을 지원하고 공격을 담당하는 딜러 이자 보조 직업.


적의 위치에 따라 공격력이 달라지기 때문에 끊임없이 자리를 찾아 다녀야 하지만
버프 능력과 뛰어난 공격 스킬로 직업 자체의 공격 능력은 상당히 뛰어난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