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마인의 스킬은 크게 단일 공격, 광역 공격, 버프, 이상 상태 스킬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단일 공격 스킬과 버프 스킬이 꽤 유용한 편이며
광역 공격 스킬의 경우에는 차후 전직 후 나오는 스킬들을 투자하는 편이,
이상 상태 스킬의 경우 PvP를 염두에 둘 경우 투자하는 편이 좋은 정도로 구분할 수 있다.


물론 전직 후에 얻을 수 있는 스킬들이 보다 강력한 것은 두 말할 것 없으나
그 전의 스킬에도 어느 정도의 포인트를 투자할 것을 추천하며
그 중 30레벨 이전까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정도로 다음과 같은 평가를 매겨보았으니 참고하자.



※ 주의 : 아래의 평점을 보기 전에...
전직을 하게 되면 이후 새롭게 배울 수 있는 스킬들이 보다 많아지므로
사전에 어느정도 스킬 포인트에 여유분을 마련해 두는 것이 좋다.
다음은 전직 전까지 사용되는 스킬의 유용도를 기준으로 매겨진 평점이므로
스킬에 대한 투자는 개개인의 취향과 PvP 전략에 따라 매우 다양할 수 있음을 염두에 두기 바란다.



찌릿찌릿 볼 : ★★★

30레벨 전까지 사용하는 단 두 개의 대미지 공격 스킬 중 하나.
한 방에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는 스킬이나 RP를 소모하며 주는 대미지 차이는 체감하기 힘들다.


추천 어빌리티 - 파워업 / 가드 크래시
스킬이 2레벨로 업그레이 되면 가드 크래시 어빌리티를 추가로 선택할 수 있다.
가드 크래시의 경우 몬스터는 전혀 사용하지 않으므로 PvP용 어빌리티라 할 수 있는데
PvP시 대상이 가드를 사용하는 경우를 잘 포착할 수만 있다면 가드 크래시도 좋은 선택.





연속 호밍샷 : ★★★

30레벨 전까지 사용하는 두 개의 대미지 공격 스킬 중 두 번째.
한 번에 작은 대미지를 여러차례 주는 스킬로 이팩트가 좋고 타격감이 시원하다.
평타와 큰 차이는 없어보일 수 있으나 같은 시간 대에 주는 대미지 량은 꽤 많은 편.
사용 시 상대방이 뒤로 밀린다.


추천 어빌리티 - 파워업 / 가드 크래시
스킬이 2레벨로 업그레이 되면 가드 크래시 어빌리티를 추가로 선택할 수 있다.
가드 크래시의 경우 몬스터는 전혀 사용하지 않으므로 PvP용 어빌리티라 할 수 있는데
PvP시 대상이 가드를 사용하는 경우를 잘 포착할 수만 있다면 가드 크래시도 좋은 선택이다.
30레벨 전까지 주된 공격 스킬로 사용하며 전직 후에도 두고두고 사용할 만한 스킬.





베니싱 볼 : ★

30레벨 이전에 사용할 수 있는 광역 공격 스킬 두 가지중 가장 처음에 배울 수 있는 스킬.
타겟이 된 대상을 중심으로 그 주위 일정 범위 안의 대상에게 모두 대미지가 들어가는데
대미지 자체가 그리 쎈 편은 아니지만 범위 반경이 예상보다는 꽤 큰편이다.


솔로 플레잉시 몬스터가 모였을 경우 사용하면 좋으며
스킬의 특성상 솔로 플레잉시 보다는 파티 플레잉시에 맘 놓고 사용할 수 있는 스킬.
하지만 플라즈마로 전직하든 카르마로 전직하든 30레벨 이후 동일한 형태의 킬이 존재하므로
전 레벨을 통털어 광역 공격 스킬로 사용하기 위해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기엔 아까운 편이다.


만약 플라즈마의 전직을 생각하고 있거나 광역 공격 캐릭터로의 육성을 꾀하고 있다면
다음 단계의 스킬을 배우기 위해 1레벨로 배워두는 정도만 감안해 두는 것이 좋다.


추천 어빌리티 - 1레벨 : 파워 업 / 2레벨 이상 : 소모 EP 감소
스킬이 2레벨 이상이 되면 추가적으로 소모 EP를 감소시키는 어빌리티를 사용할 수 있다.
몬스터 사냥 시 다 개체의 몬스터가 몰렸을 경우 해당 스킬을 사용할 것이므로
이 때 EP가 부족해 스킬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를 대비해서라로 EP감소 어빌리티가 좋다.





에네르기파 따라하기 : ★★

30레벨 이전에 사용할 수 있는 광역 공격 스킬 두 가지중 두 번째로 배울 수 있는 스킬.


대미지 자체는 강한 편이지만 스킬 자체가 일직선 상의 몬스터에게 대미지가 들어가므로
광역 스킬로서의 면모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캐릭터가 이리저리 위치를 옮겨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몬스터 사냥시만 따진다면, 몬스터가 캐릭터를 따라 움직이는 솔로 플레잉시보다
탱커 역할을 하는 사람이 있어 몬스터가 고정되는 파티 플레잉시 사용하기 편한 스킬.
하지만 꼭 일직선이 아니더라도 몬스터가 어느정도 한 점을 기준으로
옹기종이 모여있다 싶을때 사용하면 기준의 좌우에 근접한 대상에게 대미지가 들어가긴 한다.


하지만 PvP시에는 다른 면모를 보일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스킬.
30레벨이 되어 3레벨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어빌리티로 '넉 다운'을 선택할 수 있다.


플라즈마의 경우 42레벨이 되면 1레벨로 넉다운을 시킬 수 있는 스킬이 등장하고
카르마의 경우 32레벨이 되면 1레벨로 넉다운 어빌리티를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등장한다.
따라서 플라즈마로 전직할 것이라면 미리 이 스킬에 투자해도 좋겠지만
카르마의 경우에는 해당 스킬에 굳이 3포인트를 먼저 투자할 필요는 크게 없는 셈이다.


플라즈마로 전직하든 카르마로 전직하든 동일한 형태의 광역 공격 스킬이 존재하므로
만약 광역 공격 스킬 자체로만 사용할 것이라면 여기에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지는 말자.


추천 어빌리티 - 복합
몬스터 사냥시에는 한 방의 대미지가 강한 스킬인 만큼 대미지를 증가시키는 파워업을,
PvP시에는, 강한 대미지가 가드에 막히지 않고 그대로 들어갈 수 있도록 가드 크래시를,
PvP를 염두에 두고 3레벨 이상 포인트를 투자한 경우에는 무조건 넉백 스킬 어빌리티를 선택하자.





파워업 으쌰으쌰 : ★★★(★)

캐릭터의 기공 공격력을 상승시키는 버프 스킬.
안올려도 사냥에 큰 지장은 없다. 하지만 PvP를 생각한다면 필수로 꼭(!) 찍어야 하는 스킬.
하지만 다음 스킬인 '쉬엄쉬엄 기가차네' 스킬을 배우기 위해 최소 2레벨로 올려둬야 한다



쉬엄쉬엄 기가차네 : ★★(★)

일정 지속시간 동안 2초마다 일직량의 LP를 채워주는 버프 스킬로
오픈 베타 서비스 이후 없는 것 보다는 나은 스킬로 평가 받고 있는 상태.
사냥하다가 갖는 LP탐 중에 차는 LP양은 다른 직업보다 조금 더 낫다.

어차피 다음 스킬인 '화가나도 으쌰으쌰 스킬'을 찍기 위해서
선행 1포인트가 필요하니 1포인트는 찍을 수 밖에 없는 스킬.
더 많은 포인트의 투자 여부는 일단 써본 후로 미루어도 괜찮다.



추천 어빌리티 - 소모 EP 감소




화가나도 으쌰으쌰 : ★★★

LP를 소모하여 RP와 EP를 회복시키는 스킬.
스킬을 사용하면 RP도 일정량 회복되나 그 것 보다는 EP의 회복에 더 유용하다.
포인트를 투자하면 LP소모량은 많아지나 회복량이 많아지고 쿨타임이 줄어든다.

솔로 플레잉시에는 닳는 LP에 비해 EP가 다는 양이 별로라 필요성을 못 느끼지만
자신 대신 몸빵할 캐릭터가 있는 파티 플레잉시에는 EP 소모가 심함을 느끼게 될 것.
파티 플레이가 잦은 필드 퀘스트나 인던 플레이를 감안한다면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죽은척 하기 : ★★★★★

(당연하겠지만)PvP시에는 전혀 소용이 없다. 몬스터 사냥시 매우 유용한 스킬.
몬스터 몰렸을 때, 뛰어 가는데 몬스터가 애드 됐을 때, 사냥하기 귀찮을 때 등
써주면 캐릭터가 죽은 척을 하면서 들러 붙은 모든 몬스터를 떼어 버릴 수 있다.
죽은척 하고 있는 순간에도 LP와 EP가 사용하므로 급박한 순간에도 사용하면 좋다.


쿨타임도 30초로 짧은 만큼 매우 유용한 스킬.
더 이상 스킬 포인트를 투자할 필요가 없는 1단계 스킬로 끝 이라는 것이 더욱 매력적인 스킬이다.


추천 어빌리티 - 소모 EP 감소




튕겨튕겨 으쌰으쌰 : ★★★

기공 방어력을 높이고 대미지를 반사하는 버프 스킬.
단, 기공 대미지에만 해당하며 타격 대미지에는 전혀 영향을 못 주므로
해당 스킬에 포인트를 투자 하느냐의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양날의 검과 같다.


추천 어빌리티 - 지속시간 증가 (2레벨 이상 투자시)




약해약해 다크빔 : ★★★

대상의 기공 방어력을 저하 시키는 스킬로 몬스터 사냥시에는 보스 몬스터를 제외하고는
거의 쓸 일이 없는 스킬, 최초 스킬을 배웠을 때의 1포인트로 울트라급도 커버 가능하다.
대신 PvP를 염두에 둔다면 반드시 투자해야할 스킬.

추천 어빌리티 - 지속시간 증가 (3레벨 이상 투자시)




독독 다크빔 : ★★★

일정 시간동안 독 대미지가 도트 대미지로 들어가는 공격 스킬
해당 스킬을 걸어놓고 평타로 처치하며 EP를 아끼기엔 몬스터가 죽는 속도가 다소 늦다.
특히 레벨이 높아질 수록 몬스터의 체력도 높아지므로 평타를 주 공격으로 하기엔 힘들다.
하지만 보스몹 사냥시와 PvP시 조금이라도 더 대미지를 주기 위해서 사용하게 되는 스킬.


추천 어빌리티 - 복합
몬스터 사냥시에는 파워업 어빌리티를 사용 하게 되겠지만
PvP시에는 가드에 막혀 스킬이 무력화 되지 않도록 가드 크래시를,
3레벨 이상 투자하여 지속 시간 증가 어빌리티가 추가되면 몬스터 사냥시만 사용하도록 한다.





좋지않아 다크 빔 : ★★★

대상의 버프를 날려 버리는 스킬, 스킬 레벨이 높아지면 없애는 성공 확률이 증가하는데
몬스터와의 전투에서는 거의 쓸일이 없으며 딱 봐도 알 수 있듯 PvP용 스킬이다.
PvP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언젠가는 꼭 찍는 것이 좋은 스킬.
다만 시전 시간이 있으므로 상대방을 스턴 시키는 메즈 스킬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추천 어빌리티 - 소모 EP 감소 (2레벨 이상 투자시)
3레벨이 되면 재사용 시간 감소 어빌리티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데,
해당 스킬은 PvP시 사용되는 빈도가 많은 만큼 PvP의 대상이 되는 클래스를 주목하도록 한다.
자체 버프 스킬이 많은 마인 캐릭터라면 재사용 시간 감소 어빌리티로
전투에 돌입하자마자 가능한 빠르게 틈나는 대로 버프를 제거해 주는 것이 좋고
그 외의 경우라면 EP 감소 어빌리티가 유리하다.




돌돌 다크 빔 : ★★(★)

대상을 5초간 스턴 시키는 스킬.
의마인의 경우 몬스터 사냥시 사용하기엔 스턴 시간이 짧고 사용할 상황도 거의 없다.
이 역시 PvP용 스킬로 상대방과 거리를 벌리거나 시전 시간이 있는 스킬을 사용하기 전
상대방에게 사용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스킬이나 시전시간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스킬 레벨이 2가 되면 시전 시간을 줄이거나 지속 시간을 증가시키는 어빌리티 사용 가능.
2레벨 기준 스킬 어빌리티 감소 선택시 2분24초의쿨타임이 44초로 줄고
2레벨 기준 지속 시간 증가 선택시 10초의 지속시간이 13초로 늘어난다.


추천 어빌리티 - 지속시간 감소
10초의 지속 시간이면 스킬 캐스팅이나 거리 벌리기로 충분한 시간이다
따라서 이 이상 지속 시간을 3초 정도만 늘이기 보다는
쿨 타임을 앞 당겨 보다 자주 자신에게 기회를 마련해 주는 용도로 쓰는것이 더 좋다.





야호 : ★★★(★)


대상을 2초간 스턴 시키는 스킬.
의마인의 경우 몬스터 사냥시 사용하기엔 스턴 시간이 짧고 사용할 상황도 거의 없다.


이 역시 PvP용 스킬인데 스턴기로 사용하기엔 시간이 너무 짧다는 단점이 있지만
또 다른 스턴 스킬인 '돌돌 다크빔'이 시전시간이 있는 반면 이 스킬은 즉시 시전이라는 점이 장점.
2레벨 이상 투자시 지속시간을 감소 시킬 수 있어 매우 자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큰 편이다.
따라서 거리를 벌리거나 시전 시간을 벌기 위한 용도로만 친다면 '돌돌 다크빔'보다 활용도는 높다.


스킬 레벨이 2가 되야 시전 시간을 줄이는 어빌리티를 획득할 수 있으므로
PvP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투자하는 것이 좋다.


추천 어빌리티 - 지속시간 감소(2레벨 이상 투자시)




가드 : ★★(★)

몬스터 사냥시나 파티 플레이 시에는 거의 필요가 없는 스킬.
PvP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투자할만 하지만 원거리 공격을 하는 의마인이
타격 공격을 입히는 대상과의 싸움에서 거리를 좁히는 것을 허용하지 말자.




기공 공격력 상승 : ★★★

원거리 기공 공격을 하는 의마인 직업의 공격력을 올리는 스킬.
오픈 베타 테스트 이후 그 효과가 많이 줄어들었다.
투자할 것인가에 대한 여부 결정은 차후 스킬 포인트가 남을 때 해도 늦지 않을 것.



소모 EP 감소 : ★★★

EP소모량이 많은 의마인이라면 투자해도 좋은 스킬.
자칫 전투가 길어질 수 있는 PvP를 위할 때가 아니라면 모르지만
EP의 경우 회복할 다른 방안이 있는 만큼 차후 스킬 포인트가 남으면 투자해 주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