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떤 스탯을 중점적으로 봐야 할까?


많은 스탯 중에서 무도가는 어떤 스탯에 집중해야 하는지 고민이 될 것이다.
무도가라는 클래스의 특성상, 솔로잉에서나 파티에서나 메인 딜러의 역할을
주로 맡게 되므로 여기에 영향을 줄만한 스탯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면 된다.


무도가는 전직하기 전이나 전직 이후의 격투가나 검술가나 모두 근접 공격을
주로 하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근접 공격력에 영향을 미치는 '힘'을 올려주는
옵션이 붙은 장비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2. 장비는 무조건 '타격'과 관련된 것을 골라라!


캐릭터 정보창에서 하단의 공격과 방어를 잘 살펴보면, 타격과 방어 두 가지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타격'과 관련된 타격 공격력, 타격 방어력이 있고 '기공'과 연관된 기공 공격력, 기공 방어력으로 나눠진다.
타격은 근접전에 영향을 미치며, 기공은 원거리 전투에 영향을 주는 스탯이다.






사냥하다 장비 아이템을 줍게 되거나 혹은 위의 사진처럼 퀘스트 보상 아이템으로 두 가지 장비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일이 종종 발생한다. 이럴 때 장비에 붙은 여러가지 옵션은 선택에 혼란을
주기도 하는데 다른 것 생각할 것 없이, 무도가는 무조건 '타격' 공격력과 방어력의
수치가 더 높은 것을 고르면 된다.


30레벨 이전에는 원거리 공격을 하는 몬스터보다 근접 공격을 하는 몬스터가 훨씬 많기 때문이기도 하고
무도가라는 클래스 특성상 원거리 전투보다는 근접전에 특화된 캐릭터이므로, 타격 공격력 및 방어력이
기공 공격력 및 방어력의 수치와 비교해 봐서 타격이 더 큰 것을 선택하자.



3. 스카우터 칩은 어떤 것을 넣지?


결론부터 말하자면 ''을 올려줄 수 있는 칩을 추천한다.
처음에 언급했다시피, 힘이 타격 공격력에 가장 많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며,
이 외에도 자신의 캐릭터의 부족한 면을 보강해 줄 수 있는 옵션이 붙어 있는
스카우터 칩을 장착하면 된다. 예를 들어, 자신의 캐릭터가 LP, EP가 많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최대 LP 또는 EP의 양을 늘려주는 칩을 붙이는 식이다.


그리고 스카우터 칩의 경우 무한정 끼워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착용 제한 레벨과 비례해서 붙일 수 있는 칩의 개수와 최대 전력량에 제한이 있다.


새 칩을 얻었다고 해서 기존에 쓰던 칩을 곧바로 상점에 팔아버릴 것이 아니라
(팔아도 재정에 많이 도움이 되진 않는다) 창고에 모아놨다가 소모 전력량을
잘 비교해 보고 어떤 것을 끼웠을 때가 가장 효율적인지 계산해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