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식을 마치고 전직하는 유저들이 점점 늘고 있다.
본격적인 레벨업에 돌입하는 그들에게도 문제가 발생하였으니...
그것은 바로 요구 경험치량의 급격한 증가.

<32레벨의 경험치 바. 막막하기만 하다. 풍운비님의 제보스샷>

▶ 풍운비님의 제보글

실제로 유저들 사이에서는 31레벨에서부터 33레벨까지의 레벨링이 쉽지 않음을 인식하고
불만을 표출하기도 하는 등, 레벨링이 힘들어졌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대체 얼마만큼 변화하였기에 레벨링이 힘들다고 하는 것인지 한번 살펴보자.



◆ 레벨업 요구경험치의 변화

<각 레벨 별 획득해야하는 요구경험치의 양>


31레벨까지 요구경험치량의 변화는 적은 편인데,
31레벨에서 32레벨로 넘어가는 구간의 요구 경험치의 양이 급격하게 증가했다.

30-31레벨의 요구경험치가 47,103인 것에 비하여,
31-32레벨의 요구경험치가 518,585로 상승했다.

요구경험치의 양이 약 12배 정도 증가한 것.

이러한 급격한 요구경험치의 증가량은 두가지의 문제점을 가져올 수 있다.



문제점 1.

요구경험치의 증가량만을 살펴 볼 경우,
증가된 양만 따지면 1-22레벨까지 획득한 경험치의 양과 맞먹는다.

또한 기존의 경험치와 합산하여 계산할 경우,
31-32레벨의 요구 경험치량은 1-24레벨까지 육성한 경험치를 필요로 하고 있다는 것.

30-31레벨의 요구경험치량에 비교하면 순간적으로 레벨링이 힘들다는 느낌을 피하기 힘들고,
이는 곧 게임에 대한 흥미를 순간적으로 저하시킬 수 있다.


문제점 2.

요구경험치의 증가량은 급격하게 늘어났지만, 이를 보완할 컨텐츠가 부족하다는 점.

실제로 수행할 수 있는 퀘스트를 모두 하더라도
레벨업 요구 경험치에 한참 못미치는 경험치만을 획득 할 수 있다.
결국 남은 양은 사냥만으로 채우게 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러나 31레벨을 넘으면 타임머신 퀘스트를 수행하는 것도 벅차고,
시간 피로도 시스템이 있어 무한하게 반복수행할 수 있는 퀘스트도 아니기때문에
이미 지나온 코스를 되짚어 사냥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밖에 없게 된다.

이러한 컨텐츠의 순간적인 부족은 역시 게임에 대한 흥미를 저하시키는 요소가 된다.



◆ 그렇다면 이제는 어떻게?

그런데 다시 살펴보면, 31-32레벨 구간에서 요구경험치가 순간적으로 대폭 상승하였으나
32-34레벨 구간에서 요구경험치 증가량이 감소하고 있다는 점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것이 기획 의도일수도 있겠지만 이 구간의 경험치 증가량에 변화를 주어
레벨링을 약간이나마 수월하게 변화시켜주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28레벨부터 31레벨까지 타임머신 퀘스트를 활용하고 31레벨부터 퀘스트를 수행하여
급격히 증가한 요구경험치의 증가량에 대처하는 유저들의 노력을 이해해주길 바란다.




[ 36레벨까지의 총 경험치 테이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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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der@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