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팩에서는 스킬을 강화하는 독특한 시스템이 추가된다! 바로 "문양 시스템"

지금까지 와우에서는 특성을 통해서 특정 몇몇 스킬이 강화되거나 전문화되었다. 확장팩에서는 여기에 "문양"이라는 스킬 강화 요소를 추가해 더 개성적인 캐릭터를 디자인할 수 있게 된다. 현재까지 공개된 정보를 토대로 "문양 시스템"에 대해 알아본다.



"문양" 이란 무엇인가?


스킬을 강화한다고 그게 도대체 무슨 소리인가?
확장팩에서 기본 단축키 "P"를 눌러서 확인할 수 있는 마법책의 하단에 생소한 "문양" 탭이 등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뭔가 멋들어진거 같긴 한데 이게 무어에 쓰는 물건인고?!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크고 작은 동그라미가 3개씩 총 6개가 보이는 "문양" 정보에서 우리는 문양에는 일급 문양, 최하급 문양을 볼 수 있다.


이 두가지 종류의 동그란 슬롯에 "문양"이라는 아이템을 추가할 수 있게 되는데,
문양은 각 직업별로 모두 다르고 각 직업의 스킬을 강화하거나 부가효과를 준다.


예를 들어, 드루이드의 문양 중 "자연력의 문양"이 있는데, 이 문양은 일급 문양에만 적용할 수 있으며 그 옵션으로는 천벌 시전 시 50%의 확률로 피해를 입어도 마법 시전 방해를 받지 않게 된다. 드루이드의 조화 특성 중 "하늘의 정신 집중"이라는 3포인트 특성에서 2포인트나 투자해야 하는 효과에 맞먹는 효과를 가진 것이다.


문양은 매우 종류가 많다. 각 직업의 대부분의 스킬이 문양으로 강화되거나 변화한다. 일급 문양은 스킬을 강력하게 변화시키는 효과를 가지며, 최하급 문양은 주문 재료의 삭제, 또는 그래픽이나 외모 변화 등의 부가 효과를 보여준다.


  • 일급 문양 : 특정 주문에 강력한 효과를 부여 (예. 기절효과 추가, 사정거리 증가 등)
  • 최하급 문양 : 특정 주문에 부가 효과를 부여 (예. 주문 재료의 삭제, 주문 사용 마나/기력/분노 감소, 그래픽 변경 등)



최초 문양 시스템에서는 상급, 하급, 최하급의 세단계로 나뉘어 있었으나, 위의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듯 현재는 일급, 최하급 두 종류만 확인할 수 있다.



"문양" 을 어떻게 구할 수 있지?


그렇다면 일급 문양, 최하급 문양에 끼워넣을 문양은 어떻게 얻는 것인가?
몬스터 잡으면 떨어지나? 특정 보스가 주는 것인가? 돈 주고 사는 것인가?


현재까지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공개된 바가 없다.
그러나 지난 WWI 및 블리자드 포럼의 글 등에서 "문양"은 새로운 전문기술인 "주문 각인"으로 제작한다고 알려져 왔다. 또한 문양에 적용할 수 있는 각인표는 경매장이나 거래를 통해서도 거래가 가능하다고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테스트서버에서는 주문 각인 숙련도를 135까지 밖에 올릴 수 없다. (더 이상 올릴 수 있는 도안도 없고 NPC도 가르쳐주지 않는다.) 때문에 주문각인으로 제작할 수 있는 문양에 대한 게임상의 정보는 확인할 수 없다.


☞『 새로운 전문기술 - 주문 각인 정보 』 바로가기 [클릭!!]


클라이언트 정보 분석으로 알아낸 내용에서는 주문 각인을 선택한 캐릭터는 "문양 전문화" 라는 패시브 능력을 얻게 되고 위에서 보이는 6개의 문양 슬롯 외에 추가로 1개의 슬롯을 더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문양 전문화 (패시브) - 잠겨있는 문양의 소켓을 사용할 수 있다.





각 직업별 문양을 알아보자!


그렇다면 문양으로 어떤 스킬이 어떻게 강화되는가?!

확장팩 테스트서버 게임상에서는 확인할 수 없지만 클라이언트 분석으로 몇몇 직업들의 문양 정보가 공개되고 있다. 지난 8770 빌드의 버전까지 문양 정보가 공개된 직업은 드루이드, 사제, 성기사, 주술사 이며 추가로 마법사, 사냥꾼의 문양이 한가지씩 공개되었다. (테스트서버가 패치되면서 더 많은 문양 정보가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공개된 각 직업별 문양 정보를 소개한다.





  • 독사의 마나 : 일급 문양에 힘을 불어넣어 살무사 쐐기 사용 시 추가로 15%의 확률로 무효화 효과에 저항하게 합니다.





  • 펭귄 문양 : 최하급 문양에 힘을 불어넣어 양변이 시전시 대상을 새끼 펭귄으로 변이합니다.





  • 자연력의 문양 : 일급 문양에 힘을 불어넣어 천벌 시전 시 50%의 확률로 피해를 입어도 마법 시전 방해를 받지 않습니다.

  • 달빛 섬광 문양 : 최하급 문양에 힘을 불어넣어 위협의 포효에 소모되는 분노를 20만큼 감소시킵니다.

  • 흰곰의 문양 : 곰 변신 및 광포한 곰 변신 시 북극곰의 모습으로 변신합니다.

  • 광포한 재생력의 문양 : 광포한 재생력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자신이 받는 치유 효과가 20%만큼 강화됩니다.

  • 포효의 문양 : 포효를 성공시킬 확률이 8%만큼 증가합니다.

  • 짓이기기의 문양 : 짓이기기 효과의 지속시간이 6초만큼 증가합니다.

  • 휘둘러치기의 문양 : 휘둘러치기 사용 시 1명의 추가 대상을 공격합니다.

  • 칼날 발톱의 문양 : 기절한 대상 혹은 행동 불가 상태인 대상에게 칼날 발톱으로 입히는 피해가 20%만큼 증가합니다.

  • 도려내기의 문양 : 도려내기 효과의 지속 시간이 3초만큼 증가합니다.

  • 갈퀴 발톱의 문양 : 갈퀴발톱 효과에 걸린 대상은 도망가지 못합니다.

  • 신속한 치유의 문양 : 신속한 치유 시전 시 대상에게 걸려 있는 회복이나 재생 효과를 제거하지 않습니다.

  • 정신자극의 문양 : 대상에게 정신 자극을 시전하면 추가로 대상의 마나회복량의 20%만큼 자신의 마나도 회복됩니다.

  • 환생의 문양 : 환생으로 되살아나는 대상은 부활 시 생명력이 100%만큼 증가합니다.

  • 재생의 문양 : 재생 효과가 걸려있는 대상에게 재생을 시전 시 첫 치유 효과가 50%만큼 증가합니다.

  • 회복의 문양 : 생명력이 50% 미만인 대상에게 회복 주문을 시전하면 추가로 50%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 치유의 손길의 문양 : 치유의 손길 주문의 시전 시간이 1.5초만큼, 소비되는 마나가 25%만큼, 회복되는 생명력이 50%만큼 감소합니다.

  • 피어나는 생명의 문양 : 피어나는 생명의 지속시간이 1초만큼 증가합니다.

  • 별빛 섬광의 문양 : 별빛 섬광 시전 시 대상에게 걸려 있는 달빛 섬광 효과의 지속시간이 3초만큼 증가합니다.

  • 곤충 떼의 문양 : 곤충 떼로 입히는 피해가 30%만큼 증가하지만 대상의 적중률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 허리케인의 문양 : 허리케인 사용 시 추가로 대상의 이동 속도를 20%만큼 감소시킵니다.

  • 별똥별의 문양 : 별똥별 주문의 지속시간이 2초만큼 증가합니다.

  • 천벌의 문양 : 천벌 주문 시전 시 주문 방해 효과에 저항할 확률이 50%만큼 증가합니다.

  • 달빛 섬광의 문양 : 달빛 섬광의 주기적인 피해가 75%만큼 증가하고 최초 피해가 90%만큼 감소합니다.

  • 휘감는 뿌리의 문양 : 휘감는 뿌리가 스스로 풀릴 때까지 대상이 받는 피해가 20%만큼 증가합니다.






  • 심판의 문양 : 심판의 피해가 10%만큼 증가합니다.

  • 지휘의 문장의 문양 : 지휘의 문장으로 적에게 피해를 입힐 확률이 20%만큼 증가합니다.

  • 심판의 망치의 문양 : 심판의 망치 효과의 지속시간이 1초만큼 증가합니다.

  • 지혜의 축복의 문양 : 지혜의 축복을 받은 대상은 마나 회복 속도와 동일한 속도로 생명력이 회복됩니다.

  • 천벌의 망치의 문양 : 천벌의 망치 범위가 5미터만큼 증가합니다.

  • 성전사의 일격의 문양 : 기절한 대상이나 행동 불가 상태인 대상에게 성전사의 일격으로 입히는 피해가 20%만큼 증가합니다.

  • 신성화의 문양 : 신성화 주문의 범위가 1미터만큼 증가합니다.

  • 정의의 방어의 문양 : 정의의 방어를 성공시킬 확률이 대상마다 8%만큼 증가합니다.

  • 응징의 방패의 문양 : 공격 대상이 2만큼 감소하지만 공격력이 100%만큼 증가합니다.

  • 악령 퇴치의 문양 : 악령 퇴치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만큼 감소합니다.

  • 퇴마술의 문양 : 퇴마술 사용 시 0초 동안 대상의 주문 시전을 방해합니다.

  • 왕의 축복의 문양 : 왕의 축복을 받은 대상은 전투력이 3%만큼 추가로 증가합니다.

  • 빛의 섬광의 문양 : 빛의 섬광으로 처음 회복되는 생명력이 50%만큼 감소하지만 1초 동안 처음 회복된 생명력의 196%에 해당하는 생명력을 추가로 회복시킵니다.

  • 성스러운 빛의 문양 : 성스러운 빛 사용 시 대상으로부터 5미터 내에 있는 최대 5명의 아군 대상의 생명력을 처음 대상이 회복한 생명력의 10%만큼 회복시킵니다.

  • 힘의 축복의 문양 : 힘의 축복을 받은 대상은 힘의 축복으로 증가하는 전투력의 10%만큼 공격 주문의 주문력이 추가로 증가합니다.

  • 신의 축복의 문양 : 신의 축복 사용 시 대상이 회복한 마나만큼 성기사의 마나가 회복됩니다.

  • 지혜의 문장의 문양 : 지혜의 문장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치유 주문에 소비되는 마나가 5%만큼 감소합니다.

  • 빛의 문장의 문양 : 빛의 문장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치유 주문의 효과가 5%만큼 증가합니다.





  • 빛샘의 문양 : 빛샘의 치유량이 1~6%만큼 증가합니다.

  • 소생의 문양 : 소생의 지속시간이 3초만큼 증가합니다.

  • 치유의 마법진의 문양 : 치유의 마법진의 대상이 1명 증가합니다.

  • 영혼의 절규의 문양 : 영혼의 절규의 지속시간이 3초만큼 증가합니다.

  • 마법 무효화의 문양 : 마법 무효화로 아군 대상의 해로운 효과를 제거했을 때 대상의 전체 체력의 3% 만큼을 회복시킵니다.

  • 공포의 수호물의 문양 : 공포의 수호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만큼 감소합니다.

  • 순간 치유의 문양 : 순간 치유 사용 시 50% 확률로 다음 사용되는 상급 치유의 시전시간을 0.3초만큼 단축시킵니다.

  • 치유의 기원의 문양 : 치유의 기원의 사거리가 5미터 만큼 증가합니다.

  • 정신의 채찍의 문양 : 정신의 채찍의 사정거리가 5m 증가하지만 대상의 이동속도를 감소효과는 사라집니다.

  • 어둠의 권능: 죽음의 문양 : 대상의 체력이 35% 미만에서 어둠의 권능: 죽음을 사용할 경우 5%만큼의 피해를 추가합니다.

  • 신성한 폭발의 문양 : 신성한 폭발의 치유량이 30%만큼 증가하지만 피해량이 0~1%만큼 감소합니다.

  • 소실의 문양 : 소실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공격을 당할 경우 10% 확률로 소실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 구원의 영혼의 문양 : 구원의 영혼 상태에서 극대화 힐을 시전하면 구원의 영혼 유지 시간이 4초만큼 증가합니다.

  • 내면의 열정의 문양 : 내면의 열정의 횟수가 10회만큼 증가합니다.

  • 어둠의 권능: 고통의 문양 : 어둠의 권능: 고통의 지속시간이 3초만큼 증가합니다.

  • 정신지배의 문양 : 정신지배의 지속시간이 12초만큼 증가합니다.

  • 평정의 문양 : 평정의 지속시간이 5초만큼 증가합니다.

  • 언데드 속박의 문양 : 언데드 속박의 사정거리가 5미터만큼 증가합니다.

  • 대규모 무효화의 문양 : 대규모 무효화의 마나 소모량이 20%만큼 감소합니다.

  • 성스러운 일격의 문양 : 성스러운 일격 시전 시 주문 차단에 저항할 확률이 50%만큼 증가합니다.





  • 물의 보호막의 문양 : 물의 보호막에 3개의 물방울이 추가됩니다.

  • 연쇄 치유의 문양 : 연쇄 치유의 대상이 1명 증가합니다.

  • 하급 치유의 물결의 문양 : 대지의 보호막 효과가 있는 대상에게는 하급 치유의 물결 효과가 20% 증가합니다.

  • 살아있는 대지의 무기의 문양 : 살아있는 대지의 무기가 발동되는 확률이 5%만큼 증가합니다.

  • 치유의 물결의 문양 : 대상에게 치유의 물결을 시전하면 치유량의 20%만큼 자신의 생명력이 회복됩니다.

  • 대지 충격의 문양 : 대지 충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만큼 감소합니다.

  • 마나해일의 문양 : 마나해일 토템의 영향을 받는 각각의 대상은 마나해일 토템의 매 회복시마다 자신의 최대 마나량의 1%만큼의 마나가 추가로 회복됩니다.

  • 냉기 충격의 문양 : 냉기 충격의 효과가 2초만큼 증가합니다.

  • 대지력의 문양 : 대지력 토템의 영향을 받는 각각의 대상은 근접 치명타 적중도와 원거리 치명타 적중도가 1%만큼 증가합니다.

  • 질풍의 무기의 문양 : 질풍의 무기로 향상되는 전투력이 40%만큼 증가합니다.

  • 폭풍의 일격의 문양 : 폭풍의 일격으로 증가되는 모든 자연 피해가 8%만큼 증가합니다.

  • 화염 충격의 문양 : 화염 충격의 사정거리가 10미터만큼 증가합니다.

  • 번개 보호막의 문양 : 번개 보호막의 피해량이 20%만큼 증가합니다.

  • 연쇄 번개의 문양 : 연쇄 번개의 대상이 1명 증가합니다.

  • 불꽃 회오리 토템의 문양 : 불꽃 회오리 토템의 사정거리가 2미터만큼 증가합니다.

  • 불꽃의 무기의 문양 : 불꽃의 무기를 사용하면 추가로 주문 극대화 확률이 2%만큼 증가합니다.

  • 격노의 토템의 문양 : 격노의 토템은 추가로 주문 시전 가속도가 1%만큼 증가합니다.

  • 번개 화살의 문양 : 번개 화살에 필요한 마나 소비량이 10%만큼 감소합니다.

  • 대지의 정령 토템의 문양 : 대지의 정령 토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분만큼 감소합니다.

  • 불의 정령 토템의 문양 : 불의 정령 토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분만큼 감소합니다.

  • 치유의 토템의 문양 : 치유의 토템의 치유량이 20%만큼 증가합니다.




※ 인벤에서는 문양 시스템의 새로운 정보들이 공개되면 빠르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WOW Inven - Lust
(Lust@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