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지오브스톰을 어느정도 즐긴 유저라면, 이제 슬슬 쌓인 군자금으로 자신의 손에 맞는 주력영웅에게 대장간에서 장비를 맞춰주고 있을 것입니다.

대장간에서 나오는 장비가 아쉽다면 직접 유저간의 거래를 통해 레어 장비나 유니크 장비를 사고 파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로비에서 유저들간의 채팅을 보다보면, 각 영웅의 장비 아이템을 사고 파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참'을 거래하려는 사람들도 볼 수 있습니다.

외부 장비는 경기 보상 결과 카드에서도 종종 얻곤 하지만 '참'이란 것은 무엇일까요?

'공격속도 참', '크리티컬 피해 증가 참', '기본 체력증가 참' 등 듣기만 해도 군침이 도는 옵션이 달려 있는데, 어느 정도의 능력치가 달려 있는지, 게임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지, 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고 싶지 않나요?


▲ 상급 옵션의 참을 거래하려는 유저



 참을 얻으려면 신전으로 가자


신전을 이용하려는 사람들의 가장 큰 목적은 무엇일까요? 아무래도 외부 장비 중 하나인 '참'을 얻기 위함이라 생각합니다. 참에는 외부 장비와 비슷하게 일반, 레어, 유니크 등급으로 나눠져 있으며 각 등급별로 성능의 차이가 있습니다.

참을 한마디로 설명하자면, 외부장비와 같이 영웅에게 추가적으로 스탯이나 특정 효과를 부여해주는 '장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만 장비에 비해 영웅에게 올라가는 효과가 크게 체감되는 수준은 아니며, 높은 등급의 참을 얻더라도 참의 레벨업을 해야 쓸만한 수준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현재 AOS에서 엔드 컨텐츠로 취급받고 있습니다.

다소 도박적인 면이 있어 사실 크게 권장하는 컨텐츠는 아니지만, 자신은 더 많은 영웅을 플레이 할 필요 없이 소수의 영웅만을 육성하겠다! 하시는 분이라면 신전에 방문하길 바랍니다.

특히 괜찮은 성능의 참은 획득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자신이 원하는 영웅의 참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군자금의 무리한 투자는 고려해봐야 합니다.


■ 참의 기본 특성

참 획득 방법
1. 메뉴 우측 상단의 신전에서 획득
2.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군자금을 활용하여 석상 카드를 뒤집어 획득
3. 높은 단계의 석상 카드로 갈수록 좋은 등급의 참을 획득할 확률이 상승

참의 특성
1. 유저와의 거래가 가능하다
2. 한 영웅에게 중복된 종류의 참은 장착할 수 없다
3. 등급과 상관 없이 3개까지의 참을 장착 가능
4. 공용 참은 노말 등급, 레어와 유니크 등급은 영웅 전용참으로 존재한다.


▲ 신전에서 뽑기라니!! 군자금이 사라지는 신전 컨텐츠



 신전을 이용하는데 드는 비용은?


신전의 석상 카드는 총 5단계로 나눠져 있습니다.

1단계의 석상카드는 가볍게 200군자금으로 뒤집을 수 있지만, 2단계부터는 400, 3단계는 600에 최종 5단계에서는 5000군자금을 요구합니다.

물론 석상 카드의 단계가 증가할 수록 그만큼 희귀한 참이 나올 확률이 늘어나지만 투자대비 위험도는 급속도로 늘어납니다.

2단계와 3단계에 드는 군자금을 합쳐야 4단계 석상 카드와 같고, 5000이라는 거금이 들어가는 5단계에 이르러서는 그야말로 도박이나 다름 없습니다.

5000 군자금이면 영웅을 2명 영입할 수 있고, 대장간에서 장비 획득을 최소 10번 이상 할 수 있는 금액입니다.


▲ 1만 군자금을 투자했지만 남은건 상처뿐...



 참도 성장이 가능하다?


좋은 등급의 참을 구했다면 확실한 효과를 보기 위해서 합성 작업을 통해 3레벨로 성장시켜야 합니다. 하지만 이에 드는 경험치는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유니크 참의 2레벨로 진화시키려면 26500의 경험치를 쌓아야 하며, 3단계 진화는 60000포인트의 경험치가 소요됩니다.

참고로 일반 공용룬의 합성시 경험치는 단 '10' 입니다. 즉 가장 쉽게 나오는 공용룬으로 유니크 참을 3레벨로 성장시키려면 6천장의 일반 참을 합성해야 된다는 의미입니다.

여기에 자신이 플레이 하고자 하는 영웅의 참을 먹을 확률과, 자신이 원하는 옵션의 참을 먹을 확률, 그리고 레벨업 시킬 참을 획득하는 것까지. 정말 최상의 세팅을 위해서라면 아낌없이 돈을 투자하는 유저라도 조금은 망설여야 하는 것이 참입니다.


■ 참의 합성법 가이드

참 합성의 기본
1. 참은 참인벤토리에서 합성이 가능하다.
2. 한개에서 최대 3개까지 동시에 합성이 가능하다.
3. 참을 넣은 후 합성 버튼 클릭시 별도의 주의 메시지가 나오지 않으니, 주의하자.

각 등급별 요구 경험치
1. 공용 및 일반 등급은 각각 0 / 175 / 450 이 필요하다.
2. 레어 등급의 참은 각각 0 / 2200 / 6000 이 필요하다.
3. 유니크 등급의 참은 각각 0 / 26500 / 60000 이 필요하다.


▲ 최저 등급 참부터가 경험치가 아득해보인다.



 참의 가치는 어느정도?


신전에서 어마어마한 군자금을 투자해야 얻을 수 있는 '참'은 어느정도의 가치를 지니고 있을까요?

단적으로 말해, 자신이 정말 운이 있지 않은 이상 투자 대비 효율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가장 쉽고 무난하게 얻을 수 있는 공용 기본참 같은 경우, 인기가 좋은 강인한 생명력은 고작 60HP가 상승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공격속도 참 같은 경우도 1% 상승량을 보이며, 일부 참은 아이템을 되팔때 8% 증가 옵도 있습니다.

즉, 공용 기본참은 있으면 좋고 없으면 그만인 그야말로 미미한 옵션이 붙어 있습니다. 또한 같은 종류의 참은 중복장착이 되지 않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시 체감하기가 더욱 어려워 집니다.


▲ 고작 참 한두개로는 게임 밸런스에 영향이 올까 걱정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이런 애물단지 같은 참도 유니크 등급으로 가면 조금은 달라집니다.

유닉 참의 체력증가량은 100HP에, 공격속도 참은 3%, 흡혈 참도 3% 등 물론 엄청 높은 수치는 아니지만 분명 무시하기 힘든 옵션이 붙어 있습니다.

여기에 합성을 통해 참을 3레벨로 올린다면 더욱 높은 수치를 기대할 수 있으니, 최종적인 영웅의 스펙은 아무 참도 장비하지 않은 영웅과 분명 차이가 생길 것입니다.

기자가 주력으로 쓰는 원거리 영웅인 시리츠에게 가장 이상적인 참 세팅을 한다면,

연타공격 (공격속도 3%),
핏빛 의회의 가르침 (기본공격 및 스킬 흡혈 4%)
강인한 생명력 (시작시 HP 120 증가)


세팅이 가능해집니다.

이는 가장 비슷한 300골드 짜리 아이템 핏빛 결정(공격력 30, 흡혈 3%, 공격속도 2%)와 비교하면 비슷한 수준의 능력치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최종 세팅이 된 참의 가치는 다른 영웅에 비해 기본 아이템을 하나 정도 더 구입한 채 싸우는 것과 같다는 의미가 됩니다.

밸런스 파괴가 걱정되는 부분이지만, 같은 장르의 게임인 리그 오브 레전드 역시 룬 세팅을 통해 상대보다 더 나은 능력치로 시작할 수 있으며, 사이퍼즈 또한 유니크 등급의 아이템과 언커먼 등급의 아이템은 차이가 납니다.

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캐릭터를 육성하는 목표와 성취감도 생길 것이며, 애정 또한 생기니 꼭 나쁜 컨텐츠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 유니크 등급의 참은 확실히 차이가 느껴진다.



 참의 종류와 옵션


참은 앞서 말했지만 크게 일반 공용참, 영웅 레어참, 영웅 유니크 참으로 나눠집니다.

공용참은 어떤 영웅이든 조건 없이 장착할 수 있으며, 영웅 전용참은 해당 영웅만 장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옵션 또한 15종류로 나눠져 있으며, 각 등급과 레벨마다 능력치의 차이가 있습니다.


■ 공용 참 정보

등급명칭효과 및 레벨별 특성
공용천재경험치 획득량 3 / 4 / 5% 증가
공용약탈중립 몬스터 사냥시 획득 골드 2 / 3 / 4% 증가
공용현상금 사냥꾼킬이나 어시스트로 얻는 골드량 2 / 2.5 / 3% 증가
공용죽음 극복사망시 부활 시간 2 / 3 / 4% 감소
공용재빠른 손놀림액티브 아이템의 쿨타임 4 / 5 / 6% 감소
공용샘솟는 의지HP, SP의 자동회복량 0.4 / 0.5 / 0.6% 증가
공용끓어오르는 분노치명타의 피해량 2 / 3 / 4% 증가
공용연타공격공격 속도 1 / 1.5 / 2% 증가
공용핏빛 의회의 가르침일반 공격 및 스킬 흡혈량 1 / 1.5 / 2% 증가
공용깊은 신앙심가호의 재사용 대기 시간 2 / 2.5 / 3% 감소
공용사냥꾼의 전법중립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 2 / 3 / 4% 증가
공용굳은 결의군중 제어의 지속시간 4 / 5 / 6% 감소
공용장사꾼의 거래아이템 되팔기시 판매가격 8 / 10 / 12% 증가
공용강인한 생명력시작시 영웅 기본체력 60 / 70 / 80 증가
공용신비한 야성몬스터로부터 얻는 버프 지속시간 8 / 10 / 12% 증가


■ 영웅 전용 레어참 정보

등급명칭효과 및 레벨별 특성
레어천재경험치 획득량 5 / 6 / 7% 증가
레어약탈중립 몬스터 사냥시 획득 골드 4 / 5 / 6% 증가
레어현상금 사냥꾼킬이나 어시스트로 얻는 골드량 3 / 3.5 / 4% 증가
레어죽음 극복사망시 부활 시간 4 / 5 / 6% 감소
레어재빠른 손놀림액티브 아이템의 쿨타임 6 / 7 / 8% 감소
레어샘솟는 의지HP, SP의 자동회복량 0.6 / 0.7 / 0.8% 증가
레어끓어오르는 분노치명타의 피해량 4 / 5 / 6% 증가
레어연타공격공격 속도 2 / 2.5 / 3% 증가
레어핏빛 의회의 가르침일반 공격 및 스킬 흡혈량 2 / 2.5 / 3% 증가
레어깊은 신앙심가호의 재사용 대기 시간 3 / 3.5 / 4% 감소
레어사냥꾼의 전법중립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 4 / 5 / 6% 증가
레어굳은 결의군중 제어의 지속시간 6 / 7 / 8% 감소
레어장사꾼의 거래아이템 되팔기시 판매가격 12 / 14 / 16% 증가
레어강인한 생명력시작시 영웅 기본체력 80 / 90 / 100 증가
레어신비한 야성몬스터로부터 얻는 버프 지속시간 12 / 14 / 16% 증가


■ 영웅 전용 유니크참 정보

등급명칭효과 및 레벨별 특성
유니크천재경험치 획득량 7 / 8 / 9% 증가
유니크약탈중립 몬스터 사냥시 획득 골드 6 / 7 / 8% 증가
유니크현상금 사냥꾼킬이나 어시스트로 얻는 골드량 4 / 4.5 / 5% 증가
유니크죽음 극복사망시 부활 시간 6 / 7 / 8% 감소
유니크재빠른 손놀림액티브 아이템의 쿨타임 8 / 9 / 10% 감소
유니크샘솟는 의지HP, SP의 자동회복량 0.8 / 0.9 / 1.0% 증가
유니크끓어오르는 분노치명타의 피해량 6 / 7 / 8% 증가
유니크연타공격공격 속도 3 / 3.5 / 4% 증가
유니크핏빛 의회의 가르침일반 공격 및 스킬 흡혈량 3 / 3.5 / 4% 증가
유니크깊은 신앙심가호의 재사용 대기 시간 4 / 4.5 / 5% 감소
유니크사냥꾼의 전법중립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 6 / 7 / 8% 증가
유니크굳은 결의군중 제어의 지속시간 8 / 9 / 10% 감소
유니크장사꾼의 거래아이템 되팔기시 판매가격 16 / 18 / 20% 증가
유니크강인한 생명력시작시 영웅 기본체력 100 / 110 / 120 증가
유니크신비한 야성몬스터로부터 얻는 버프 지속시간 16 / 18 / 20%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