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RPG 는 기본적으로 다수의 유저들이 한 월드에 접속해 플레이 하는 게임으로, 유저들 간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 이 때문에 MMORPG 는 대부분 채팅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아크로드2 또한 여타 MMORPG 와 마찬가지로 유저들간에 채팅을 하기 위한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다.


채팅창은 기본적으로 좌측하단에 위치해 있으며 앵커를 클릭&드래그 하여 언제든지 원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다.



▲ 채팅창의 모습과 각 버튼

① 채팅 내용 표시 필드
② 채팅탭 아이콘
③ 채팅탭 추가하기
④ 채팅창 앵커
⑤ 채팅 입력 공간
⑥ 채팅 모드
⑦ 채팅창 슬라이드 바



1. 채팅모드


채팅 모드는 주변의 좁은 범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들리는 일반 대화부터 대상에게만 들리는 귓속말, 넓은 지역에서 채팅을 할 수 있는 외치기 등 다양한 모드를 지원한다. 모드 전환은 채팅창 좌측하단의 메뉴를 클릭하여 원하는 채팅 모드를 클릭하거나 간단하게 명령어를 사용함으로써 전환할 수 있다.


채팅 종류명령어
일반/s
파티/p
레이드/q
길드/g
외치기/h
귓속말/w
경보/a
확성기/m

▲ 채팅 모드와 명령어



게임에서는 각 채팅모드 별로 다른 색상이 이용되어 유저들이 구분하기 좋게 구성되어 있다. 이는 채팅창 뿐만 아니라 캐릭터 위에 표시되는 말풍선 색상도 변화되므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채팅 모드가 다른 경우 말풍선 글자 색상 또한 변경된다.


▲ 채팅창과 말풍선의 색상이 동일하게 표시되는 모습.



각 채팅모드는 사용하는데 큰 제한이 없다. 파티 채팅은 파티가 된 상태여야 하고, 길드 채팅 또한 길드에 가입한 상태여야 하지만 조건만 만족한다면 언제든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확성기는 다르다. 확성기는 전체 월드에 들리게 말할 수 있는 채팅 방식으로 아무때나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캐쉬 아이템 '확성기' 를 필요로 한다.

이 확성기 대화는 한번에 확성기 하나를 소모하며, 캐시 아이템 상자에 확성기 아이템이 있는 경우 채팅을 할때마다 계속 소모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확성기 대화는 진영에 관계없이 월드 내 모든 캐릭터에게 표시된다.


▲ 확성기 아이템은 캐시 인벤토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확성기 대화를 할때마다 확성기 1개를 소모한다. 말풍선은 표시되지 않는다.




2. 채팅탭 추가하기 및 설정


채팅창에 모든 채팅정보를 표시하게 설정해두면 효율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필요하지 않은 정보가 너무 많이 표시되고 보고싶은 부분은 넘어가버려 찾기가 어렵다. 이렇기에 채팅창에는 탭 추가 기능이 존재한다. 탭 추가 키를 누르고 탭의 이름을 입력하면 그 채팅탭에서 보이기를 원하는 채팅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필요한 대화만 표시되는 탭을 만들어 이용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많이 구성하는 것이 귓속말만 체크하여 자리를 비운 새에 온 귓속말이 있는지 체크하는 방식, 시스템 메시지만 체크하여 보지 못한 알림이 있는지 확인하기 쉽게 하는 방식 등이다.


채팅탭을 추가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① 탭추가 버튼 클릭

② 채팅탭 이름 입력

③ 채팅탭 설정하기



이렇게 구성한 채팅탭은 채팅창의 상단에 위치하며 클릭함으로써 쉽게 전환할 수 있다. 또한 채팅탭 별 설정은 언제든지 변경이 가능하다. 설정을 변경하길 원하는 채팅 탭을 선택 후 좌측의 톱니바퀴를 누르면 설정창이 팝업되며 원하는대로 변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