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집은 필드나 던전에서 제작에 필요한 재료 아이템을 수집하는 것으로 제작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제작은 이렇게 수집한 재료로 무기, 방어구, 요리 등 게임 플레이에 도움되는 다양한 아이템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채집 및 제작은 숙련도라는 단계가 있어 처음부터 고급 재료나 아이템을 얻을 수 없고 저레벨 지역에 있는 낮은 단계의 채집물이나 낮은 단계의 도안을 통해 숙련도를 올려야 한다.


▲ 재료를 채집해 다양한 아이템을 직접 만들어 쓰자!



■ 모든 제작의 재료 획득, 채집

채집은 필드에 위치해 있는 광물, 식물, 에텔이라는 재료를 수집하는 것을 이야기한다.


NPC를 통해 채집 스킬을 배우는 것은 아닌 자신의 채집 숙련도에 맞는 채집물을 클릭 후 단축키 F 또는 마우스 우클릭, 더블 클릭으로 획득 가능하다.


단, 채집 도중 몬스터 또는 적의 공격을 받거나 조금이라도 이동한다면 채집이 취소되니 유의하는 것이 좋다.


▲ 광물, 식물, 에텔의 총 3가지 채집물과 채집 방법


채집물은 필드를 지나면서 주변을 집적 확인해 찾을 수 도 있지만 화면의 우측 상단에 있는 미니맵을 통해 좀 더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미니맵의 세팅을 통해 자신의 일정 반경 안에 있는 오브젝트를 표시해 주는데, 미니맵의 우측 하단에 있는 위치표시 버튼을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 중 오브젝트에서 광물, 식물, 에텔 중 원하는 것을 체크하면 된다.


오브젝트 메뉴 체크 시 미니맵에 광물은 보라색, 식물은 녹색, 에텔은 파란색 동그라미로 표시된다.


▲ 미니맵 설정을 통해 쉽게 채집물을 찾을 수 있다.


채집을 통해 채집물을 획득하면 해당 채집물의 숙련 포인트도 함께 얻을 수 있는데, 이렇게 얻은 숙련 포인트가 쌓여 숙련도가 높아지면 상위의 채집물을 얻을 수 있어 저레벨 지역부터 꾸준히 채집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채집물의 종류별로 숙련도 상승에 필요한 숙련 포인트가 다르므로 단축키 C를 누르면 나오는 캐릭터 정보창의 전문기술 부분에서 채집물별 숙련도 및 숙련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다.


▲ 캐릭터 정보창의 전문기술 부분 하단에서 채집 숙련도를 확인할 수 있다.



■ 무기부터 물약까지 직접 만들자, 제작

제작은 채집 또는 분해로 얻은 재료를 통해 무기부터 물약까지 다양한 아이템을 만들 수 있는 시스템이다.


제작을 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로 도안이 필요한데, 도안은 에임하이와 데몰리션의 각 진영 대도시 왼쪽 아래에 위치한 전문 기술별 도안 상인에게 구입할 수 있다.


도안은 수습, 초급, 중급, 중상급의 단계로 요구 숙련도 및 제작 레벨이 높아지며 중상급 단계에서는 희귀 등급보다 높은 특별 등급의 아이템을 제작할 수도 있다.


▲ 각 진형의 대도시 왼쪽 아래에 도안 상인이 위치해 있고 특별 등급의 도안도 판매한다.


두 번째로 필요한 것은 재료로 채집을 통해 얻는 것 외에 분해를 통해서도 재료의 일부를 구할 수가 있다. 분해는 각 지역에 위치한 거점 마을 또는 대도시에 있는 대장장이를 통해 진행할 수 있으며 일반, 고급, 특별 분해로 나누어진다.


모든 분해는 일반 재료가 확률적으로 나오며 일반 분해는 겔드가 소모되지 않지만 낮은 확률로 강화 관련 아이템을 얻을 수 있고 고급과 특별 분해는 겔드가 소모되지만 고급은 보통, 특별은 높은 확률로 강화 관련 아이템과 연성에 사용되는 인공 스피타드의 돌을 얻을 수 있다.


아이템 분해 방법은 대장장이에게 말을 건 후 나오는 아이템 분해 메뉴를 클릭하면 일반, 고급, 특별 분해 버튼이 나오고 이 중 하나를 클릭하고 분해하고 싶은 아이템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된다. 단, 상점에서 구입한 아이템은 분해가 안 되니 주의하자.


▲ 거점 마을 또는 대도시에 있는 대장장이를 통해 아이템 분해로 일반 재료를 얻을 수도 있다.


도안도 배우고 제작 재료도 확보했다면 제작 준비 완료. 제작은 단축키 C를 클릭하면 나오는 캐릭터 정보창의 전문기술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무기, 방어구, 요리, 장신구, 물약의 총 5가지로 나누어져 있다.


5가지의 제작 중 원하는 것을 클릭하면 제작 상세 페이지로 이동되며 제작 아이템 정보, 제작 숙련도, 필요 재료, 제작 개수, 수수료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제작 상세 페이지에서 제작할 아이템을 선택한 후 재료에 맞게 제작 개수를 설정하고 하단의 제작 버튼을 클릭하면 세팅한 제작 개수만큼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고 제작 버튼 옆의 모두 제작은 선택한 아이템의 최대 제작 개수만큼 자동으로 제작을 해 준다.


아이템을 제작하면 숙련 포인트가 오르는데 일정 숙련 포인트가 모이면 숙련도가 높아져 상위 아이템 제작이 가능해진다. 숙련 포인트는 단축키 C를 클릭하면 나오는 캐릭터 정보창의 전문기술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캐릭터 정보창(단축키 C)의 전문기술에서 원하는 제작 아이템을 클릭하면 상세페이지가 나온다.


▲ 원하는 전문기술을 선택해 아이템 정보, 개수 등을 확인해 제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