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 종족의 주 무기인 한손검은 방패와 함께 사용되는데, 한손검을 통한 단일 대상 공격에 특화되어 있고 방패를 활용해 적의 공격을 방어하거나 기절시키는 등의 특징을 보여준다. 높은 물리 방어력과 체력을 바탕으로 최전방에서 모든 적의 공격을 받으며 아군을 지키는 역할을 한다.


튼튼한 방어, 평균적인 공격력으로 안정적인 솔로 플레이가 가능하고 파티에서는 전투의 중심에서 적의 공격을 방어하며 아군의 방패가 되어 주기에 안정적인 솔로 플레이와 파티 플레이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싶은 플레이어에게 알맞은 무기다.






■ 안정적인 공격과 다양한 상태 이상기! - 한손검의 특징


한손검은 높지 않은 공격력을 보이지만 물리/마법 방어력과 피해 감소도를 높여주는 방패를 함께 사용하기에 안정적인 솔로 플레이를 보여주며 파티 플레이에서는 팀의 방패가 되어 활약한다.


공격 스킬은 적 1인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주를 이루며 적의 방어도 감소, 위협도 증가, 기절 등의 상태 이상 스킬과 체력 회복, 공격 방어 등의 생존 스킬로 구성되어 있다.


▲ 생존 스킬을 통한 공격 방어 (좌) / 이동 속도 감소 공격 (우)


한손검을 착용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특성(한손검) 스킬도 한손검의 특징은 매우 잘 살려주고 있다.

체력 관련 스킬은 자신의 최대 생명력을 증가시켜 주는데, 적과 근접하여 육탄전을 펼치는 한손검의 방어적 측면을 더 탄탄하게 해주기 때문에 전투 지속 시간이 더 높아진다.

방어 관련 스킬은 자신의 물리 방어력을 증가시켜 주는 스킬로 기본적인 방어력을 더욱 극대화 시킬 수 있다. 능력치 중 최대 체력과 체력 회복을 높여주는 체력에 투자해야 하는데 서로 시너지 효과가 크다.

외침 관련 스킬은 자신과 파티원 및 레이드원의 피해 감소도를 증가시켜 준다. 적의 공격을 몸으로 받으며 아군을 보호해야 하는 역할을 하는 한손검에게 자신뿐만 아니라 아군에게도 유용한 스킬이다.



- 한손검 전용 패시브 스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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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공격
 - 패시브
한손검으로 기본 공격을 할 수 있다.-0
강인한 체력
 - 패시브
자신의 최대 생명력이 48만큼 영구히 증가한다.-0
철통 방어
 - 패시브
자신의 물리 방어력이 568만큼 영구히 증가합니다.가능15
수호의 외침
 - 패시브
자신과 파티(레이드)원의 피해 감소도를 30분 동안 2% 증가합니다.가능15
상태 이상 해제
 - 패시브
자신에게 걸린 기절, 수면, 공포, 속박을 해제하고, 3초간 상태 이상 효과를 저항한다.가능50
굳건한 체력
 - 패시브
자신의 최대 생명력이 410만큼 영구히 증가한다.-70
견고한 방어
 - 패시브
자신의 물리 방어력이 2964만큼 영구히 증가한다.가능90





■ 체력이냐? 기본 공격력이냐? - 추천 능력치 분배


한손검의 능력치는 단일 대상의 공격을 극대화 시켜 일대일 전투나 꾸준한 대미지를 줄 수 있는 'PVP 스타일'과 체력을 극대화하여 높은 체력으로 아군의 방패가 되는 '던전 스타일', 그리고 적절한 대미지와 함께 안정적인 체력이 특징인 '균형 스타일'로 나뉜다.

PVP 스타일은 힘을 집중적으로 투자하여 기본 공격력을 극대화 시키는 스타일이다. 힘은 물리 공격력과 물리 방어력을 상승시켜 주기에 공격과 방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취할 수 있다. 주로 유저간 대규모 전투 등에 유용하다.

던전 스타일은 힘보다 체력을 집중적으로 투자하여 체력과 체력 회복을 극대화 시키는 스타일로 몬스터 사냥, 보스 몬스터 처치할 때 등 다수의 플레어와 함께하는 던전 플레이에 적합한 스타일이다.

균형 스타일은 힘과 체력을 고루 투자하여 공격력과 방어, 체력을 모두 노리는 스타일로 PVP와 몬스터 사냥 등 여러 방면에 균형 잡힌 스타일이다. 주로 단기간에 이뤄지는 전투보다 장기간 지속되는 필드 전투, 그리고 난이도 높은 던전을 클리어할 때 유용하다.


■ 스텟 투자 시 상승하는 능력치 폭


  • 힘 1 = 최소 물리 공격력(민뎀) +2
  • 힘 1 = 최대 물리 공격력(맥뎀) +2

  • 체력 1 = 생명력 +23

  • 지능 1 = 최소 마법 공격력(민뎀) +2
  • 지능 1 = 최대 마법 공격력(맥뎀) +2

  • 정신력 1 = 마나 +12

  • 민첩 1 = 회피 +2
    ※ 회피의 경우 투자한 민첩이 3, 6, 9, 12, 15… 일때 +1 적용

  • 민첩 1 = 치명도 및 적중도 +1
    ※ 치명도 및 적중도의 경우 투자한 민첩이 6, 17, 18, 19, 30, 41… 일때 +2 적용





  • ■ 공격과 방어, 회복의 적절한 조화! - 한손검의 스킬


    한손검의 스킬은 크게 단일 공격 스킬, 생존 스킬, 회복 스킬, 군중 제어 스킬로 나뉜다.

    단일 공격 스킬은 적 1인에게만 피해를 줄 수 있는 공격으로 기본 스킬 대미지와 함께 적의 방어력을 약화하거나, 이동속도를 감속시키는 등 해로운 효과와 물리 피해를 일정 시간 동안 지속해서 줄 수 있다.

    생존 스킬은 적의 공격을 일정 횟수 무효화시키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PVP와 던전 플레이에서 한손검의 생존력을 극대화 시켜준다.

    회복 스킬은 한 번에 많은 양의 체력을 회복시켜 주지는 않지만 지팡이 계열의 회복 스킬과 함께 좋은 지너지 효과를 보여주며 전투 지속력을 높여준다.

    군중 제어 스킬은 적의 이동 속도를 감속시키거나, 제약시키는 등 기절 효과와 함께 적을 무력화시키는 스킬로 구성되어 있다.


    ▲ 적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기절 스킬 (좌) / 회복 스킬로 소모된 체력 충전 (우)


    - 한손검 전용 액티브 스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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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투지 베기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79의 피해를 입힌다.-1
    힘줄 베기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94의 피해를 입히고, 6초에 걸쳐 27만큼의 피해를 추가로 입힌다.-1
    분노의 일격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62의 피해를 입히고 위협도를 증가합니다.가능1
    도발의 외침
     - 액티브
    적을 위협하여 자신을 공격하게 합니다.가능1
    다리 절단
     - 액티브
    대상의 이동속도를 5초 동안 20%만큼 감소합니다.가능1
    닺줄 던지기
     - 액티브
    대상을 끌어당기며 도발하고, 추가로 15초 동안 이동속도를 35% 감소합니다.가능1
    회전 베기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113만큼 피해를 주고 32만큼 방어력 무시 피해를 줍니다.-15
    분노의 외침
     - 액티브
    고함을 질러 10m 반경 내에 있는 적 5명을 위협합니다. 적이 보유한 가장 높은 위협도 수치를 1.1배 하여, 자신을 공격하게 합니다.-15
    철벽 방패
     - 액티브
    10초간 모든 공격을 1회 방어합니다. 이 효과는 지속 시간이나 방어 회수를 모두 소모하면 사라집니다.-15
    회생의 빛
     - 액티브
    즉시 자신의 생명을 116만큼 회복하고 10초 동안 95의 생명을 추가로 회복합니다.가능15
    투지 가르기
     - 액티브
    공격력의 161만큼 해당하는 피해를 주고, 6초 동안 총 78만큼 추가 피해를 줍니다.-30
    격노의 일격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156의 피해를 입히고 34만큼 방어력 무시 피해를 줍니다. 추가로 대상의 위협도를 증가합니다.가능30
    십자 베기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170의 피해를 입히고, 물리 방어도가 152만큼 감소되며 위협도가 증가합니다.가능30
    방패 치기
     - 액티브
    방패를 휘둘러 2초간 대상을 기절시킵니다.가능30
    희생 정신
     - 액티브
    10초 동안 파티(레이드)원이 받는 피해를 대신 받습니다.-30
    힘줄 가르기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217만큼의 피해를 주고 57만큼 방어력 무시 데미지를 줍니다. 추가로 6초 동안 총 114만큼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50
    방패 가격
     - 액티브
    방패로 대상을 가격하여 212의 피해를 입히고, 적중도를 13만큼 감소합니다.-50
    악의 흡수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254의 피해를 입히고 위협도를 증가합니다. 추가로 20%의 확률로 피해 감소도가 3초 동안 43만큼 감소합니다.-50
    방패 휘두르기
     - 액티브
    방패를 크게 휘둘러 5m 반경 내 적 3명을 2초간 기절시킵니다.-50
    회전 가르기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282만큼 피해를 주고 81만큼 방어력 무시 피해를 줍니다. 추가로 6초 동안 1% 만큼 피해 감소도를 감소합니다.-70
    몰아치는 칼날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276만큼의 피해를 입힙니다.-70
    십자 가르기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294의 피해를 입히고, 물리 방어도가 497만큼 감소되며 위협도를 증가합니다. 추가로 57만큼 방어력 무시 피해를 줍니다.가능70
    속박의 칼날
     - 액티브
    3초 동안 주위 6m 반경 내에 있는 적 5명의 이동속도를 35% 감소합니다.-70
    신의 가호
     - 액티브
    5초 동안 방패를 세워 모든 피해와 상태 이상을 공격자에게 되돌립니다.가능70
    최후 방어
     - 액티브
    방패를 밀착시켜 3초 동안 모든 피해를 방어합니다. 기절, 공포, 수면, 이동불가 등 상태 이상 효과는 방어하지 못합니다.가능70
    폭풍 베기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351만큼의 피해를 주고 176만큼의 방어력 무시 피해를 줍니다.-90
    영웅의 강타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351의 피해를 입히고, 10%의 확률로 3%의 생명을 회복합니다. 위협도가 증가합니다.-90
    음파 충격
     - 액티브
    차동을 일으켜 10초 동안 6m 반경 내의 적 5명에게 위협도를 증가시키고, 2초 마다 65의 피해를 입힙니다.-90
    그림자 포획
     - 액티브
    그물을 던져 15m 반경 내의 적 5명을 자신에게 끌어 당기고, 3초 동안 이동속도를 35% 감소합니다.-90





    ■ 아군의 보호는 한손검에게 맡겨라! - 상황 별 플레이 및 주요 스킬


    - 솔로 및 파티 플레이 시 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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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인한 체력
     - 패시브
    자신의 최대 생명력이 48만큼 영구히 증가한다.-0
    수호의 외침
     - 패시브
    자신과 파티(레이드)원의 피해 감소도를 30분 동안 2% 증가합니다.가능15
    굳건한 체력
     - 패시브
    자신의 최대 생명력이 410만큼 영구히 증가한다.-70

    ▲ 높은 방어도로 인해 전투에서 여러 적들과의 교전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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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노의 일격
     - 액티브
    대상을 공격하여 62의 피해를 입히고 위협도를 증가합니다.가능1
    도발의 외침
     - 액티브
    적을 위협하여 자신을 공격하게 합니다.가능1
    닺줄 던지기
     - 액티브
    대상을 끌어당기며 도발하고, 추가로 15초 동안 이동속도를 35% 감소합니다.가능1

    ▲ 광역 도발 스킬로 위협도를 관리하며 아군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다.


    솔로 플레이에선 단일 대상으로 한 스킬이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몰이 사냥보다는 하나씩 차근차근 처리하는 것이 좋다. 회복 스킬과 생존 스킬을 활용하면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레벨업을 할 수 있다.

    파티 플레이에선 항상 선두에 서서 몬스터에게 접근해 어그로를 끌어야 한다. 특히, 다수의 몬스터가 등장했을 경우, 광역 도발 스킬 및 도발 공격을 이용해 몬스터가 아군을 공격하는 것을 방지해야 빠른 사냥이 가능하다.

    또한, 이동 제약 스킬과 이동 감속 스킬, 기절 스킬 등을 활용하여 힐러나 원거리 공격수에게 가는 정예 몬스터를 끊어주거나, 도발 스킬이 재사용 대기시간에 있을 경우 잠시 시간을 버는 용도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스킬 트리는 단일 공격 스킬 중 위협도를 높여주는 스킬을 우선적으로 습득 및 아군을 보호할 수 있는 스킬 위주로 투자하는 것이 좋다. 주로 위협도를 높이는 공격 스킬과 단체로 적을 도발하는 스킬 등을 집중적으로 투자하여 파티원을 몬스터의 공격으로부터 안전하게 지키는 것이 빠른 사냥의 지름길이다.



    - 대인 전투 및 전장 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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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태 이상 해제
     - 패시브
    자신에게 걸린 기절, 수면, 공포, 속박을 해제하고, 3초간 상태 이상 효과를 저항한다.가능50
    다리 절단
     - 액티브
    대상의 이동속도를 5초 동안 20%만큼 감소합니다.가능1
    철벽 방패
     - 액티브
    10초간 모든 공격을 1회 방어합니다. 이 효과는 지속 시간이나 방어 회수를 모두 소모하면 사라집니다.-15

    ▲ 단일 스킬이 아니 연속 공격 스킬로 효과적인 공격을 할 수 있다.


    아이콘이름 / 스킬 구분효과사용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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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패 치기
     - 액티브
    방패를 휘둘러 2초간 대상을 기절시킵니다.가능30
    방패 휘두르기
     - 액티브
    방패를 크게 휘둘러 5m 반경 내 적 3명을 2초간 기절시킵니다.-50
    최후 방어
     - 액티브
    방패를 밀착시켜 3초 동안 모든 피해를 방어합니다. 기절, 공포, 수면, 이동불가 등 상태 이상 효과는 방어하지 못합니다.가능70

    ▲ 최후 방어 스킬로 상태 이상을 제외한 모든 공격을 일정 시간 동안 막을 수 있다.


    대인 전투 상황에선 기절, 생존 스킬을 활용해 적의 공격을 무효화시키고 역으로 공격하는 것이 좋다. 한손검은 비교적 체력과 방어력이 높은 편이라 전투 지속 시간이 길어진다면 상황이 유리해질 수 있다.

    전장 같은 규모가 큰 전투에선 전방에 나서 적들의 시선을 끄는 것이 좋다. 그리고 아군에게 접근하는 적에게 기절 스킬, 이동 속도 감소 스킬 등을 사용해 방어력이 약한 아군을 보호하는 것이 전투를 승리로 이끄는 방법이다.

    단일 공격 스킬 중 공격력이 높거나 연계 스킬 위주로 습득 및 상태 이상 스킬 위주로 투자하는 것이 좋다. 주로 연계 공격 스킬과 기절, 이동 속도 감소 등의 상태 이상 스킬을 집중적으로 투자해 적이 아군에게 접근하는 것을 막는 것이 승리의 지름길이다.

    그 외에 적의 공격을 일정 회수만큼 무효화시켜주는 생존 기술에 투자해 위험한 순간 조금 더 아군을 보호할 수 있다.




    ■ 방어형 방어구를 착용하자! - 추천 아이템


    한손검은 물리 방어력 및 마법 방어력이 높은 중갑과 궁합이 좋다. 한손검 특성상 근접 공격을 하며, 몬스터 및 유저의 공격을 방어하는 상황이 많으므로 방어적인 측면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중갑은 방어형 중갑과 공격형 중갑 2가지로 나뉜다. 탱커형 중갑은 높은 물리 방어도와 생명력 회복량, 피해 감소도 옵션이 적용되어 버티기에 특화되어 있고, 공격형 중갑은 치명타 적중도와 물리 적중도가 적용되어 적을 타격하는 데 특화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공격형 중갑은 양손검이 착용해야 더욱 극대화되며 한손검은 방어형 중갑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물리 방어력이나 체력를 올려주는 정령석으로 방어적인 측면을 더욱 극대화하는 것이 좋다.


    ▲ 공격형 중갑 (좌) / 방어형 중갑 (우)

    ▲ 피해 감소와 최대 생명 정령석은 한손검의 방어적인 측면을 더욱 극대화 시켜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