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탯이란 물리 및 마법 공격력과 생명력, 마나, 회피, 치명도, 적중도 등 공격 옵션과 방어 옵션을 상승시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베이스 옵션으로 [힘] [민첩] [지능] [정신력] [체력] 총 5개로 나뉜다.

캐릭터 레벨업 시 1레벨당 2의 스탯 포인트가 주어지며, 앞서 말한 5개의 스탯을 투자하여 공격 및 방어 베이스 능력을 상승시킬 수 있다. 기본적으로 아이템에 적용되어 상승하는 스탯도 중요하지만, 레벨업 시 획득하는 스탯 포인트를 어떻게 분배하느냐에 따라 해당 캐릭터의 성향이 다르게 변한다.



▣ 스탯 투자 시 상승하는 능력치 폭


  • 힘 1 = 최소 물리 공격력(민뎀) +2
  • 힘 1 = 최대 물리 공격력(맥뎀) +2

  • 체력 1 = 생명력 +23

  • 지능 1 = 최소 마법 공격력(민뎀) +2
  • 지능 1 = 최대 마법 공격력(맥뎀) +2

  • 정신력 1 = 마나 +12

  • 민첩 1 = 회피 +2
    ※ 회피의 경우 투자한 민첩이 3, 6, 9, 12, 15… 일때 +1 적용

  • 민첩 1 = 치명도 및 적중도 +1
    ※ 치명도 및 적중도의 경우 투자한 민첩이 6, 17, 18, 19, 30, 41… 일때 +2 적용




  • ■ 버티기 위한 체력이냐, 공격을 위한 힘이냐 - 한손검, 랜스 스탯 스타일


    한손검과 랜스의 초기 스탯은 체력이 높게 설정되어 있다. 체력은 탱커의 역할을 수행하는 만큼 패시브 스킬로 상승하는 물리 방어력, 그리고 장비 아이템에도 물리 방어력이 높아 버티기 특성에 힘을 실어준다.

    보통 인스턴스 던전 공략과 전장에서의 탱커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체력 올인 스타일'과 물리 공격력을 극대화하여 일대일 전투에 특화시킨 '힘 올인 스타일'로 나뉜다.


    ▲ 한손검과 랜스의 1레벨 초기 스탯



    첫번째, 체력 올인 스타일은 체력 1포인트에 생명력이 23 상승하는데, 만레벨인 40레벨의 경우 80포인트를 투자하여 총 1840의 체력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만레벨 기준 다른 무기들의 평균 체력이 3,000~4,000 임을 고려할 때 굉장히 높은 수치로 한손검과 랜스는 평균 6,500~7,500의 체력을 보유하게 된다.

    게다가 다른 무기들보다 물리 방어력이 매우 높아서 인스턴스 던전에서의 '몸빵'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고, 전장에서도 항상 선봉장 역할을 하며 적을 끊임없이 괴롭힐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버티기에 매우 특화되어 있어 정령석 세팅을 공격 위주로 세팅하여 부족함 물리 공격력을 보완할 수도 있다.


    ▲ 높은 방어도로 인해 다수의 몬스터에게 공격받아도 오랫동안 버틸 수 있다.



    두번째, 힘 올인 스타일은 모든 스탯 포인트를 힘에 투자한 공격형 스타일이다. 힘 1포인트에 물리 공격력이 2씩 상승하므로 만레벨인 40레벨의 경우 총 160의 추가 물리 공격력을 얻을 수 있다.

    적절히 강화된 무기와 공격 위주의 정령석 세팅으로 빠른 일대일 몬스터 사냥과 일대일 PvP 에서 높은 효율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부족한 몸빵 능력으로 인해 난이도 높은 인스턴스 던전 진행 시 지팡이와 완드 계열의 치유 부담이 늘어나거나, 방어구 아이템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아지게 된다.


    ▲ 기절 등의 상태 이상 스킬로 피해를 최소화하고, 적을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관건!



    ■ 묵직한 공격과 강력한 한방 공격 - 양손검, 도끼 스탯 스타일


    양손검과 도끼의 초기 스탯은 힘이 높게 설정되어 있다. 힘은 물리 공격력을 상승시켜 주므로 대부분의 스킬이 '공격 스킬'로 구성되어 있는 도끼에게 가장 중요한 베이스 스탯이다.

    보통 기본 공격력을 극대화 시키는 '힘 올인 스타일과' 치명타 위주의 세팅으로 강력한 한 방을 노리는 '민첩 올인 스타일'로 나뉜다.


    ▲ 양손검과 도끼의 1레벨 초기 스탯



    첫번째, 힘 올인 스타일은 모든 스탯 포인트를 힘에 투자한 공격형 스타일로 힘 1포인트에 물리 공격력이 2씩 상승하므로 만레벨인 40레벨의 경우 총 160의 추가 물리 공격력을 얻을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공격 옵션인 물리 공격력이 높고 공격 속도가 느려 안정적인 평타 공격과 스킬 공격을 펼치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낮은 공격 적중도를 보완하기 위해 적중과 관련된 정령석 세팅을 해야 하고, 버티기 위주의 방어 옵션이 극대화된 아이템은 착용할 수 없는 것이 단점이다.


    두번째, 민첩 올인 스타일은 모든 스탯 포인트를 민첩에 투자한 한방형 스타일이다. 민첩 1포인트에 치명도와 적중도가 1.1 정도씩 상승하여 기본적인 공격 적중도와 치명타를 높일 수 있고, 방어 옵션인 회피까지 취할 수 있다.

    높은 공격 적중도로 딜 로스가 적으며, 매우 강력한 한 방 치명타로 빠른 몬스터 몰이 사냥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공격력이 높지 않거나, 등급이 낮은 무기를 착용했을 때의 효율이 매우 낮은 편이라 장비 아이템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것이 단점이다.


    ▲ 짜릿한 치명타 공격 (좌) / 화끈한 몰이 사냥 (우)


    체력 올인 스타일은 초반에는 별로 유용한 스타일은 아니지만, 극 후반 PvP와 전장에서 빛을 보는 유형이다. 마찬가지로 만레벨인 40레벨의 경우 80포인트를 투자하여 총 1840의 체력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방어구 아이템과 정령석 세팅을 방어 위주로 맞추면 한손검과 랜스에 가까운 체력과 방어력을 보유하게 된다.

    양손검과 도끼의 스킬이 적을 약화하는 단일 공격과 적의 행동을 제한시키는 스킬, 그리고 강력한 범위 공격 스킬로 구성되어 있어 대규모 PvP와 전장에서 오랫동안 버티고 적에게 끊임없이 광역 공격을 펼칠 수 있다.


    ▲ 체력 올인 스타일은 대미지를 체력으로 전환하는 스킬을 습득하면 더욱 빛을 보는 스타일이다.



    ■ 자잘한 연속적인 공격이 핵심 - 석궁, 활 스탯 스타일


    석궁과 활의 초기 스탯은 민첩이 높게 설정되어 있다. 민첩 1포인트에 치명도와 적중도가 1.1 정도씩 상승하여 기본적인 공격 적중도와 치명타를 높일 수 있고, 방어 옵션인 회피까지 상승한다.

    원거리 딜러이기 때문에 물리 방어력이 낮지만, 장비 아이템 옵션이 대부분 적중도와 치명도, 회피로 설정되어 있어 민첩 스탯을 더욱 극대화 시킬 수 있다.


    ▲ 석궁과 활의 1레벨 초기 스탯



    첫번째, 힘 올인 스타일은 물리 공격력을 강화하여 기본적인 평타 공격과 스킬 공격을 강화한 스타일이다. 궁수도 한손검과 랜스, 양손검과 도끼처럼 힘 1포인트당 물리 공격력이 2씩 상승하여, 만레벨인 40레벨에 총 160의 추가 물리 공격력을 얻을 수 있다.

    중요한 공격 옵션인 적중도와 치명도는 장비 아이템의 옵션으로 보완하고, 적절히 정령석 세팅을 물리 공격력과 치명도, 적중도에 분배하여 투자하면, 원거리에서 강력한 공격 옵션을 선보일 수 있다.

    무엇보다 PvP에서 물리 방어력이 높은 한손검과 랜스를 상대로 매우 효율적이다.


    ▲ 힘 스탯을 집중 투자하면 기본 공격 스킬이 더욱 강력해 진다.



    두번째, 민첩 올인 스타일은 오로지 치명도와 적중도에 올인한 스타일이다. 민첩 1포인트에 치명도와 적중도가 1.1 정도씩 상승하여, 공격 적중도와 치명타를 높힐 수 있고, 방어 옵션인 회피까지 취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장비 아이템에 적중도와 치명도, 회피 옵션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민첩으로 상승하는 적중도와 치명도, 회피 옵션까지 더해져 매우 강력한 한 방을 공격을 지속적으로 펼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대규모 전투와 같은 석궁, 활 계열에 강력하며, 지팡이와 완드 계열에도 매우 위협적인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방어적인 측면에서 회피하지 못했을 경우 쉽게 위험에 처할 수 있으며, 소규모 전투에서의 생존이 매우 취약하다. 민첩 올인 스타일은 정령석 세팅을 방어 위주로 세팅해도 큰 효과를 볼 수 없으니, 아예 공격 옵션을 더욱 강화하는 것이 좋다.


    ▲ 민첩 스탯은 다양한 덫 스킬과 생존기를 잘 활용해야 한다.






    ■ 강력한 마법 공격력이냐, 생존이냐 - 지팡이, 완드 스탯은 어떻게?


    지팡이와 완드는 초기 스탯은 정신력이 높게 설정되어 있다. 정신력은 마나를 상승시켜주지만, 정신력 1포인트당 마나가 12밖에 상승하지 않아 정신력을 투자할 경우 매우 비효율적이다.

    그러므로 마법 공격력을 극대화하는 지능을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스타일과 체력을 집중적으로 투자하여 생존성을 극대화한 체력 올인 스타일로 나뉜다.


    ▲ 지팡이와 완드의 1레벨 초기 스탯



    첫번째, 지능 올인 스타일은 지능 1포인트에 마법 공격력이 2 상승하여, 만레벨인 40레벨의 경우 총 160의 추가 마법 공격력을 얻을 수 있다.

    지팡이와 완드는 치유 스킬과 버프 스킬이 주를 이루고 있어 공격 스킬이 다른 무기들보다 적은 편이다. 게다가 레벨업 속도가 가장 늦기 때문에 지능을 집중적으로 투자하면 빠른 몬스터 사냥으로 인한 수월한 레벨업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치유 스킬과 공격 스킬을 동시에 다룰 수 있고, 공격 스킬을 더욱 강화할 수 있기 때문에 PvP 측면에서도 높은 효율을 보이고 있다. 주로 생존 스킬과 공격 스킬을 강화하면 '강력한 원거리 마법 딜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지능을 집중적으로 투자하여 마법 공격력을 강화하면 몬스터 사냥이 더욱 빨라진다.



    두번째, 체력 올인 스타일은 체력이 낮아 생존성이 약한 부분을 보완한 스타일로 PvP와 전장에서 더욱 빛을 보는 스타일이다. 체력 1포인트에 생명력이 23 상승하는데, 만레벨인 40레벨의 경우 80포인트를 투자하여 총 1840의 체력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보통 체력을 투자하지 않은 지팡이와 완드 계열의 만레벨 생명력이 3,000 정도 인데, 체력 올인 스타일은 약 5,000 정도의 높은 체력을 보유하게 된다. 치유 스킬과 버프 스킬을 활용하면 파티 플레이와 전장, PvP 등에서 생존성이 상승하며, 전투 지속력을 높일 수 있다.


    ▲ 체력을 집중적으로 투자하면 파티 플레이와 전장에서 전투 유지력이 높아진다.




    Inven Roah
    (Roah@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