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무기와 보조무기로 나누어져 있지만, 본인이 사용하고자 하는 무기를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무기의 스킬 또한 굉장히 중요하다. 하지만 2개 이상의 무기 숙련도를 올리면 낮은 스킬 효율로 손해를 보기 때문에 자신이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는 무기의 레벨을 극대화하는 유저가 대부분이다.

그러다 보니 자신의 주력 무기 스킬 외에 다른 무기 스킬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다른 무기의 스킬도 제법 유용한 스킬이 많아 본인의 주력 무기 숙련도를 올리면서 틈틈이 다른 무기의 숙련도를 올려주면 더 효율적인 사냥과 전투를 할 수 있다. 레벨이 높아질수록 전장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아지므로 다른 무기의 중요 스킬들을 통해서, 주력 스킬만 찍은 유저들과는 다르게 공격하고 생존할 수 있다.

무기 숙련도 경험치를 획득하는 방법은 해당 무기의 숙련도 경험치 스크롤을 사용하거나, 해당 무기를 착용하고 몬스터를 처치하는 방법이 있다. 보통 12레벨까진 퀘스트를 통해 모든 무기의 숙련도 경험치 스크롤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지만, 그 이후부턴 1종류만 선택하여 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보조 숙련도를 쉽게 올리기 위해선 퀘스트 보상으로 얻는 무기 숙련도 경험치 스크롤을 자신의 주력 무기가 아닌 보조 무기로 받으면 된다. 31레벨 이후 퀘스트 보상으로 얻는 무기 숙련도 경험치 스크롤의 경우 증가하는 경험치량이 매우 높아 보조 무기의 숙련도를 올리려면, 2~3번 정도는 보조 무기 숙련도 경험치를 보상받아 25~30정도까지만 레벨업하는 것이 좋다.


☞ 보조 무기 스킬 활용에 대한 중요성! 초중반에는 어떤 보조 스킬을? 기사 보러가기


▲ 지팡이, 완드 계열 무적 스킬!




■ 한손검과 랜스의 유용한 스킬

모든 공격을 10초 동안 1회 막을 수 있는 철벽 방패(한손검), 방패막기(랜스) 스킬이 있다. 위 두 스킬을 5레벨까지 강화하면, 최대 10초 동안 5회의 공격을 막을 수 있다. 한손검과 랜스는 다른 양손 무기와는 다르게 방패를 사용하는 방어에 특화된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방패치기(한손검), 머리타격(랜스) 스킬은 모든 무기 중에 가장 스턴 시간이 길며, 1레벨의 경우 재사용 시간은 1분 9초이며, 적을 2초간 기절시킬 수 있다. 5레벨 까지 강화하면 재사용 시간은 1분 20초이며, 적에게 4초의 스턴공격을 가할 수 있다.


▲ 모든 공격을 10초간 1회 막을 수 있는 중요 스킬!

▲ 적이 멈춰 있는 시간이 가장 공격하기 좋은 타이밍!




■ 양손검과 도끼의 유용한 스킬

상태 이상 면역 스킬인 강한의지(양손검)과 전사의 강인함(도끼)의 스킬은 1레벨에 6초 동안 기절, 공포, 수면, 이동불가 및 당기기 효과를 면역시켜주는 상태 이상 면역 스킬로서 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다. 5레벨까지 강화하면 최대 10초까지 상태이상 공격을 막을 수 있다.

양손검과 도끼의 신속의 바람(양손검)과 추격의 바람(도끼)은 5초동안 40%의 이동속도를 향상해주는 스킬로서, 적 혹은 몬스터에게서 도주할때, 혹은 적을 추격할때 사용하기에 매우 유용한 스킬이다. 5레벨 까지 강화하면, 65%까지 이동속도가 증가하게 된다.


▲ 이로운 상태를 해제시켜주는 스킬!

▲ 도주 혹은 적을 추격할때 매우 유용한 스킬!




■ 석궁과 활의 유용한 스킬

자신에게 걸려있는 독, 출혈 등 이로운 스킬들을 해제시켜주는 가호 파괴(석궁)과 축복 파괴(활)의 스킬은 전장 및 사냥 인던까지 모든 상황에서 이로운 스킬들을 해제시켜주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스킬중에 하나이다.

적을 잠재울 수 있는 꿈의화살(석궁)과 수면 화살(활)의 스킬은 5레벨까지 강화하면, 적을 15초 동안 잠 재울 수 있는 스킬이다. 전장을 중요시하는 유저라면 필수적으로 습득해야 하는 스킬중에 하나이다.

속임수 화살(석궁)과 눈속임 화살(활)은 던전 및 파티 사냥에서 몬스터에대한 위험 수준을 낮출수 있는 스킬이다. 던전 사냥 및 파티 사냥이 중요한 게임에서, 딜러의 위험도를 낮춰야만 효과적으로 사냥할 수 있기때문에 후반에도 많이 사용하는 스킬중에 하나이다.


▲ 상태 이상!

▲ 적과 몬스터를 잠들게하는 스킬!

▲ 마나를 아껴야 효과적으로 사냥 할 수 있다.



■ 지팡이과 완드의 유용한 스킬

모든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참회(지팡이)와 완드(불사)의 스킬은 주 무기가 지팡이, 완드가 아닌 유저들에게도 중요한 스킬이다. 5레벨까지 강화하면 6초 동안 모든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무적 상태가 되기때문에, 전장과 사냥 어떠한 상황에서도 빛을 볼 수 있는 중요한 스킬이다.

생명력 회복과 방어력을 증가시켜주는 회생의 기원(지팡이)와 복구의 손길(완드) 스킬은 5레벨 까지 강화하면 대상을 10초동안 2초당 107씩 치유해주며, 5초동안 방어력을 321만큼 증가시켜 준다. 생명력과 방어력이 한꺼번에 증가하기 때문에, 중요한 전투에서 매우 유용한 스킬이다.


▲ 지팡이, 완드 계열의 중요 스킬 무적!

▲ 생명력 회복뿐만 아니라, 방어력 증가!




Inven Maar
(Maar@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