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게임에서든 탱커의 비중은 굉장하다. 인던, 전장 할 것 없이 선봉에서 지휘를 하는 탱커. 하지만 탱커를 플레이하기가 어려워서일까? 탱커를 플레이하는 유저들은 다른 직업의 유저들에 비해 유저수가 많지않다.

아크로드2 역시 탱커의 비중이 높지 않기 때문에 탱커에 관한 팁과 노하우를 알 방법이 많지 않다. 하지만 각 진영을 대표하는 탱커들이 다른 탱커들을 위해서 인터뷰를 요청해 주었다.

그 주인공들은 알렉사르 서버의 데몰리션 진영에 ORC님과 그런트님, 알렉사르 서버 에임하이 진영에 추억의향기님, 사스케 님이다. 각 진영의 탱커들을 통해서 아이템세팅 및 주요스킬들을 생생히 전해 들을 수 있었다.



■ 알렉사르 서버 데몰리션 ORC와 그런트!

▲ 알렉사르 서버 Reaper 길드의 랜스 유저, ORC!

▲ 멀티탱 전문! 알렉사르 서버 그런트!



반갑다. 간단한 자기소개와 인벤 가족들에게 인사 부탁한다.

ORC : 만나서 반갑다. 알레사르 서버 Reaper 길드에 적을 두고 있는 랜스/방패 유저 ORC다.

그런트 : 만나서 반갑다. 알렉사르 서버에 그런트이다.



원래 탱커 계열 캐릭터를 육성했는가?

ORC : 예전에 탱커계열 캐릭터를 키운적은있지만, 어려워서 포기했던적이 있다. 하지만 아크로드2에서 다시 탱커를 도전하게 됬다.

그런트 : 예전부터 탱커계열 캐릭터를 키웠기때문에, 아크로드2에서도 탱커를 키우게 됬다.



랜스, 방패만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ORC : 랜스는 여러 가지 스킬을 갖고있다. 하지만 그중에서 랜스만의 장점을 뽑는 스킬을 뽑자면 바로 반사 스킬이다.

그런트 : 탱커는 단단한 방어력과 체력 이 두 가지가 최고의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장비 세팅 및 정력석은 어떤 식으로 세팅되어있는가?

ORC : 예전에는 올체력/ 방어력 정령석 장착을 했었다. 하지만 40레벨 매우 어려움 인던에서 탱킹을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느꼈다. 그래서 지금은 올민첩/ 회피 정령석 장착을 선택했다. 체력/방어 정령석장착에 비해서 민첩/회피작은 회피가 월등히 높기 때문에 조금 더 인던 탱킹을 무난히 할 수 있다.

그런트 : 올체력/방어력 정령석 장착을 했다. 위에서 얘기했지만, 탱커는 역시 체력과 방어력 두가지의 장점을 갖고 있어야한다고생각한다.



랜스의 주요 스킬은 어떤 것이 있는가?

ORC&그런트 : 랜스는 여러 스킬을 갖고 있다 공격 스킬로는 모아 찌르기, 모아 꿰뚫기, 견제 찌르기, 견제 꿰뚫기 스킬이 굉장히 중요하다. 또한, 도발 및 버프 스킬로는 상태이상 해제, 방패막기, 도전의 외침, 도전의 포효 스킬이 상당히 중요하다.


▲ 랜스의 주요 공격 스킬

▲ 랜스의 주요 방어 및 도발 스킬



보조무기를 사용하는가?

ORC : 활을 사용하고 있다. 활의 숙련도 레벨은 29이다. 인던에서 랜스와 활을 스위칭하며 탱킹 및 공격하는 스타일이다.

그런트 : 도끼를 사용하고 있다. 랜스 스킬로 몬스터를 몰이한 후, 도끼로 변경하여 광역 스킬 공격을 한다. 그러면 어그로를 뺏길 일도 없고, 안전한 탱킹이 가능하다.



보조무기 스킬은 어떤 식으로 올렸나?

ORC : 거리확보 1단계, 예리한 화살 5단계 ,수면화살 5단계 정밀한 화살 5단계만 올려논 상태이다. 개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거리확보, 수면화살은 탱킹에 상당히 도움이 된다.

그런트 : 단일 공격이 아닌, 범위 공격 스킬을 집중적으로 투자했다. 인던 포인트를 올리기 위해서는 빠른 클리어 타임이 중요하다. 클리어 타임 갱신을 위해서는 범위공격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 ORC님이 말씀해주신 활 주요스킬들

▲ 그런트님이 말씀해주신 도끼 주요스킬들



인던에서 어그로가 튈때 나만의 대처법이 있는가?

ORC&그런트 예전에는 견제 꿰뚫기 , 영혼강타 , 영혼 맹타, 스킬이 어그로를 끌었다. 근대 요즘엔 도전의 외침 및 도전의 포효를 사용해서 어그로를 당긴다. 또한, 보스몹 잡을떈 특히 도전의외침을 꾸준히 사용해야한다.



랜스에 대해 아쉬운 점은 무엇인가?

ORC&그런트 : 광역도발이 시급하다. 도발스킬이 존재하고 있긴 하지만, 몹이 인식하고 그냥 다른 데로 가버리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광역도발 및 단일 도발 스킬 추가됐으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전 할 말이 있는가?

ORC : 탱커라는 캐릭터는 어디 가나 잘하면 신급 취급을 받지만, 못하면 역적이 돼버린다. 물론 탱커라는 직업이 다른 타 직업에 비해서 어렵다는 점 나도 충분히 공감한다. 아크로드2는 더더욱 그런거 같다. 하지만 탱커만의 매력을 찾는다면 정말 재밌게 플레이할 수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한다.

그런트 : 탱커라는 직업은 돋보이는 직업이 아닌 다른 직업을 감싸 안을 줄 아는 직업이다. 그러므로 희생이 필요한 직업이라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전할 말은 서버통합이 언제 되는지 너무 궁금하다.


▲ 힘든 과정의 탱커를 키우는 분들에게 힘이되는 마지막 말




■ 알렉사르 서버 에임하이 사스케와 추억의향기

▲ 경기도에 살고 있는 건장한 청년 유저

▲ 아카츠키 길드 마스터, 이타치가 아닌 사스케!



반갑다. 간단한 자기소개와 인벤 가족들에게 인사 부탁한다.

추억의향기 : 만나서 반갑다. 경기도에 거주하고 웹 디자인 일을 하고 있는 31살의 건강한 청년 추억의향기이다.

사스케 : 알렉사르 서버 아카츠키 길드의 길마! 사스케다. 만나서 반갑다.



원래 탱커 계열 캐릭터를 육성했는가?

추억의향기 : 그렇다. 예전부터 탱커계열 캐릭터를 많이 키웠기 때문에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탱커를 키우게 됐다.

사스케 : 아니다. 예전에는 딜러계열 캐릭터를 많이 키워봐서 이번 아크로드2를 통해 새롭게 탱커를 키워보고 싶었다.



한손검, 방패만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추억의향기 : 탱커의 매력 바로 체력과 방어력이다. 전장 및 던전 선봉에서 활약하는 걸 좋아한다. 남자의 캐릭터라고 생각한다.

사스케 : 개인적으로 전장을 제외한 결투에서 1:1이 매우 강하다고 생각된다. 물론 도망칠 수 있는 공간이 있는 곳에 싸움에 한에서다.(웃음)



장비 세팅 및 정력석은 어떤 식으로 세팅되어있는가?

추억의향기 : 현재 올체력에 물리 방어력 정령석을 장착해논 상태이다. 몇 부분은 모든 능력치 상승정령석도 장착했다.

사스케 : 체력에 모두 투자하지않고, 체력과 힘의 비율을 5:5로 투자했다. 물론 체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솔플도 하기때문에 높은 데미지를 위해서 힘도 투자했으며, 정령석은 마찬가지로 물리 방어를 장착했다.



한손검의 주요 스킬은 어떤 것이 있는가?

추억의향기 : 일단 제일 중요한 부분은 평캔인거 같다. 평캔이후 스킬은 투지, 힘줄베기 분노의 일격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인던에서 어그로를 끌 수 있는 십자 가르기, 십자 베기과 도발 스킬들이 굉장히 중요하다.

사스케 : 공격방어 스킬 모두 중요하다. 공격스킬은 투지 베기, 투지 가르기 스킬과 분노의 일격, 십자 베기 스킬이 중요하다. 또한 방어 버프스킬인 철벽 방패 스킬은 어느 상황에서든 중요하다. 도발 스킬인 도발의 외침, 분노의 외침은 필수라고 생각한다.


▲ 추억의향기와 사스케가 말하는 한손검의 주요 공격 스킬

▲ 추억의향기와 사스케가 말하는 한손검의 주요 방어 및 도발 스킬



보조 무기는 어떤 무기로 사용하는가?

추억의향기 : 지팡이를 사용하고 있다. 지팡이 레벨은 현재 36이다.

사스케 : 나 역시 지팡이를 사용하고있다. 지팡이 레벨은 현재 29이다.



보조무기 스킬은 어떤 식으로 올렸나?

추억의향기 : 지팡이에서 가장 중요한 스킬은 아무래도 참회 스킬인거 같다. 힐 계열 스킬도 중요하지만 인던에서 탱킹을 하기 위해서는 참회 스킬에 중점을 둬야 한다.

사스케 : 참회 스킬 이외에 나는 고행 스킬을 사용한다. 고행 스킬을 사용하면 몰이 사냥시 마나 부족현상 없이 탱킹 및 사냥이 가능하다.


▲ 탱커와 궁합이 좋은 지팡이의 주요 스킬



인던에서 어그로가 튈 때 나만의 대처법이 있는가?

추억의향기 : 모든 유저들이 같은 방법을 쓸거라고 생각한다. 기절을 먼저 시킨후에 도발을한다. 그 후에 몬스터가 날 볼수 있게 딜을 넣는다.

사스케 : 분노의 외침을 쓴 후에, 몬스터가 나를 바라보게한다. 하지만 그래도 어그로가 튈 경우에는 딜을 낼 수 있는 모든 스킬을 다 쓴다.



랜스에 대해 바라는 점은?

추억의향기&사스케 : 현재 탱커로서 가장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은 물리 방어의 수치가 무의미 한 거 같아. 방어력의 높 낮이에 상관없이 아픈 건 마찬가지다. 한가지 더 광역 도발과 도발의 수치 조정도 시급한 거 같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는가?

추억의향기 : 탱커라는 캐릭터는 어디서든 사랑을 받는 캐릭터이다. 탱커들을 위해서 조금더 게임사에서 힘을 내줬으면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윤미야 사랑해♡"

사스케 : 탱커는 항상 필요한 존재이다. 물론 쉽게 상향이 될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상향이 될 날만을 기다리겠다.


▲ 여자친구분에게 멋진 고백 해주신 추억의향기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