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에 참여하여 전투를 즐기다 보면 분명 눈에 띄는 활약을 펼치는 플레이어가 있다. 이런 플레이어는 전장이 끝난 후 MVP에 지정되기 마련이다.

사지타 서버의 대규모 전장 MVP 포쓰 유저도 이런 유저들 중 하나다.

포쓰 유저는 전장은 단순하거나 정해진 패턴을 따르는 몬스터와의 전투가 아닌 플레이어간의 전투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사냥과는 달리 특정 스킬과 아이템을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 대규모 전장의 MVP는 나의 것! - 사지타 서버의 포쓰!

▲ 사지타 서버, 대규모 전장의 MVP를 휩쓸고 있는 포쓰!


반갑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한다.

포쓰 : 사지타 서버의 전장 최강 길드! Named 길드의 길드장을 맡은 22살 포쓰라고 한다.


전장은 얼마나 자주 참여하는가?

포쓰 : 대규모 전장은 항상 참여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시간이 정해져 있어서 뜻대로 잘되지 않는다. 소규모 전장은 항상 길드 단위로 빠지지 않고 참여하고 있다.


본인이 생각하는 전장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포쓰 : 가장 중요한 점은 화합과 전장에 대한 이해도이다. 전장은 개인플레이가 아닌 진영 간의 집단 전투이다. 그렇기때문에 팀원들이 전장을 얼마나 이해하는지 또, 특이 상황에서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의 여부에 따라서 진영의 승패가 결정된다.


▲전장은 집단의 전투이기 때문에 화합 그리고 이해도가 중요하다!


승리를 위한 본인만의 팁과 노하우가 있는가?

포쓰 : 전장은 개인플레이가 뛰어나더라도 승리를 장담하긴 어렵다. 진영 간의 집단 전투이기 때문에 무작정 적 진영으로 돌격하는 것보다, 상대 진영의 유저들을 우리 진영 쪽으로 유인해서 덮치는 방식으로 공격 연계를 해야 한다.


전장에서 상황에 맞는 무기 대처법이 있는가?

포쓰 : 근거리 무기는 거리를 벌려서 공격하는 것이 중요하다. 활이나 석궁 같은 경우는 거리 벌리기 스킬과 이동속도를 감소시키는 스킬을 잘 활용한 후에, 공격해야 한다. 근접 무기에게 거리 벌리는 것에 실패했을 때는, 상태 이상 스킬을 바로 시전한 후에 적의 버프 스킬을 해제하는 스킬을 잘 이용해야 한다.

원거리 무기는 스턴이 있는 스킬을 사용한 후에 공격하는 것이 현명하다. 근거리, 원거리 무기 모두 상대방의 버프 스킬을 항상 확인해야 하며, 보조무기의 스킬도 꾸준히 사용해야 한다.


스탯은 어떻게 분배했는가?

포쓰 : 전장에 참여 안 하고, 레벨업만 할때는 힘1, 민첩1 씩 투자했었다. 하지만 전장에 참여한 후, 공격 효율이 낮다고 생각되어 스탯 포인트를 모두 민첩에 올인하였다. 공격에 대한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스탯을 찾기위해 5번이나 스탯을 초기화했다. (눈물)


인던이나 사냥 외에 전장 전용 장비 아이템을 사용하고 있는가?

포쓰 : 명성 아이템이 인던 및 필드에서 획득하는 아이템보다 전장에서의 성능이 뛰어나다고 생각하지만, 명성 아이템을 따로 구매하지는 않았다. 현재 사용중인 아이템은 인던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들인데, 전장에서도 높은 효율을 보이고 있다.


전장을 플레이할 때 아이템 세팅을 공개해달라.

포쓰 : 방어구에는 회피, 액세서리는 민첩, 무기에는 공격력을 상승시켜주는 정령석을 장착했다. 다수의 유저들은 더 빠르고 수월한 평캔을 위해 공속 회피가 붙어 있는 격멸이나 약탈자 시리즈를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나는 공속이 없어도 평캔에 문제가 없어 공격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적중 치명타 옵션인 살육시리즈를 사용한다.


많은 유저들이 궁금해하는 스킬 트리를 공개해 달라.

포쓰 : 스킬 트리는 전장뿐만 아니라 인던 공략 등 사냥에서도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는 스킬을 집중적으로 투자했다.


▲ 공개하기 꺼려했던 포쓰의 스킬트리!


전장에서 주요 스킬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포쓰 : 주로 딜 연계 스킬, 거리확보, 상태이상 해제, 단호한 의지, 축복 파괴가 주요 스킬이다. 많은 사람이 전장에서 덫 스킬의 활용도를 묻는데, 덫 스킬은 전장에서 효율이 많이 떨어져 자주 쓰이진 않는다. 아무래도 대규모 인원이 대치하는 상황이 많기 때문. 하지만 아퀼라 검투장처럼 일대일 상황이 자주 벌어지는 곳에선 매우 유용하게 쓰인다.


▲ 포쓰가 말하는 활의 주요 생존 스킬들



활과 궁합(전장에서 유용한)이 맞는 보조 무기는 무엇이 있는가?

포쓰 : 보조무기는 도끼와 완드를 사용하는데, 둘다 36레벨이다. 1개의 보조 무기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도끼와 완드를 상황에 맞게 바꿔가면서 사용하고 있다.


전장에서 주로 쓰이는 보조 무기의 스킬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포쓰 : 전장뿐만 아니라 필드, 인던에서도 보조무기는 필수다. 전장에서 도끼 주요 스킬은 추격의 바람과 전사의 강인함, 돌격 스킬을 주로 사용한다. 이 스킬은 적에게 빠르게 접근하고, 위험한 상황을 빠르게 벗어날 수 있는 도끼의 유틸 스킬로 대규모, 소규모 전투에서 중요한 스킬이다.

완드는 힐 계열 스킬과 불사 스킬이 중요하다. 물약만으로는 적의 공격을 버티기 어려우므로 힐 계열 스킬에 투자를 하여 사용하고 있다.


▲ 도끼의 주 생존 스킬들, 적을 추격하거나 도주할 때 유용하다.

▲ 무적과 치유 스킬을 활용하면 양손검이 접근해도 무섭지 않다.



전장에 대해 자유롭게 할 말이 있는가?

포쓰 : 소규모 전장은 매칭이 너무 안 되고, 전투상태나 경매장을 보는 등 다른 동작 중에는 전장에 입장할 수 없는 점이 불편하다. 대규모 전장은 전장에 참여한 후 가만히 서 있기만 하는 플레이어(잠수)들이 너무 많다. 패배해도 명성 점수와 철 훈장을 얻기 때문에 심할 경우 전장 참여한 인원 중 1/3 이상이 개인 상점을 개시하여 무한 잠수를 하는 것.

전장은 진영 간의 전투이기 때문에 플레이어 한 명, 한 명의 참여가 아쉬운 상황이다. 하루에 몇 번 열리지도 않는데, 전장에 참여했으면 짧은 시간에 최선을 다해 싸워줬으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포쓰 : Named 길드에서 전투를 좋아하는 많은 플레이어를 기다리고 있다. 소규모, 대규모 전투를 즐기고 싶거나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플레이어라면 주저하지 말고 얘기해주길 바란다!


▲ Named 길드 홍보를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