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가 활성화가 되어있는 요즘 전장, 인던 할 것 없이 대부분의 유저들이 길드 단위로 함께 사냥하고 움직인다. 이렇듯 길드 안에서 모든 상황이 일어나기 때문에 길드원들은 길드 안에서 더욱더 가까워지고, 결속력이 생기게 된다.

전장도 마찬가지로 개인적으로 전장에 참여하는 경우보다는 길드원들끼리 파티를 결성해서 전장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길드원들끼리 파티를 결성해 전장을 참여하기 때문에, 예전보다 전장에서의 움직임이 좀 더 조직적으로 바뀌고 있다.

알렉사르 서버의 Best길드도 함께 움직이고 활동하는, 결속력이 뛰어난 길드중 하나이다.

사람 냄새가 나는 길드라고 불리는 Best 길드만의 이야기와 전장. 그리고 인던에서의 간단한 팁과 노하우를 인터뷰를 통해서 만나볼 수 있었다.



■ 알렉사르 서버의 유쾌하고 사람 냄새가 나는 Best 길드!

▲ 인터뷰를 반갑게 응해주신 Best 길드 여러분들!


만나서 반갑다. 자기소개 부탁한다!

공격하라 : 알렉사르 서버 BEST 길드 길마 공격하라 라고 한다. 인터뷰는 처음이라 긴장되는데… 이상한 질문 안 해줬으면 좋겠다.

아그바인 : 서울에서 카페 운영하는 31살 바리스타 아그바인 이라고 한다. 나중에 카페에 놀러 와서 아크로드2 한다고 얘기하면 커피 한잔 그냥 주겠다. 하지만 위치는 말해줄 수 없다. (웃음)

아네스 : BEST 길드 부산 멋쟁이 아네스 이라고한다.

쓰레빠 : 부산에 거주하고 있는 상남자 쓰레빠이라고 한다. 상남자라서 말이 없다. 이해해주길 바란다.



인벤 가족분들께 길드 연혁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달라.

공격하라 : BEST 길드는 2013년 10월 20일날 탄생했다. 지금 모여 있는 길드원들과 함께 즐겁게 게임을 즐기고, 웃을 수 있는 길드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뜻이 맞아서 길드를 창설했으며, 현재 길드인원은 52명에 길드 레벨은 10이다.

아네스 : 길드에 왕성한 활동을 위해서 접속하지 않는 장기 미 접속자들은 매주 월요일마다 심사해서 추려내고 있다.




장기 미접속 자가 많은가? 매주 추려내면 길드원이 남아 있기는 하는가?

공격하라 : 솔직히 장기 미접속 자가 많은 것은 아니다. 하지만 친목 길드인 만큼 길드원의 활발한 활동을 위해 매주 미접속자를 추려내고 있다.

아그바인 : 솔직히 매주 월요일마다 장기 미접속 자를 추려낸다고 했지만, 추려내기 전에 장기 미접속 자들에게 먼저 연락하고 안부부터 묻는다. 인간적으로 길드 추방을 당했을 때 상대방의 입장은 매우 나쁠 것이 아닌가? 접속하지 못한 이유를 듣고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우선이다.

쓰레빠 : 그렇다. 무조건 딱딱하게 미접속자를 퇴출하진 않는다. 우리 길드원은 그렇게 나쁜 사람들 아니다!



요즘 길드 단위로 전장을 즐기는 유저들이 많은데, Best 길드는 어떤가?

공격하라 : 대규모는 자주 참여하려고 하지만, 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어려운 점이 있다. 소규모 전장은 길드인원들끼리 자주 참여한다.

아그바인 : 길드 단위로 참여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다. 예전에는 그냥 참여해서 전장을 플레이했지만, 길드원들과 함께 출전하는게 더 편하고 잘 맞는 거 같다.



길드원들끼리 전장에 참가하면 어떤 것이 좋은가?

아그바인 : 당연한 말이지만 서로 손발이 잘 맞는다는 게 장점이다. 개인 신청으로 소규모 전장에 입장하여 다른 유저들과 플레이하면 손발도 안 맞고, 의견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가 너무 많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패배하는 일이 자주 연출된다. (울음)

쓰레빠 : 무엇보다 음성 채팅을 이용하여 플레이할 수 있는 것이 좋다. 컨트롤 도중 채팅을 할 수 없는 부분을 말로써 보완할 수 있는 것. 게임 진행 및 상황 판단을 더 빠르게 할 수 있는 거 같다. 게다가 익숙한 목소리를 들으면서 플레이를 할 수 있어서 편하고 즐겁게 즐길 수 있다.



길드원 끼리 전장에 참여하면 유독 눈에 띄는 길드원이 있을텐데…

공격하라 : 자칭 신컨이라 불리는 '아그바인'이란 길드원이다. 컨트롤이 좋은 건 알고 있었지만, 날이 갈수록 실력이 더 향상되어 혼자서 전장을 휩쓸고 다닐 때가 많다. 아주 조금… 부럽다.




다른 길드원들은 조용한데 반대 의견이 있는 건가?

아네스 : 아니다. 아그바인님 컨트롤이 좀 좋다. 아이템 또한, 명성 아이템이 아닌 일반 인던 드랍 아이템을 사용하는데 뭔가 컨트롤이랑 무기 스위칭을 하는 게 남들과 다른 거 같다.

쓰레빠 : (고개를 끄덕이며) 하지만 지금 이 자리에 없는 길드원 두 명이 있는데 그 두 명도 아그바인님 못지않게 컨트롤이 뛰어나다.



소규모 전장에서 어떻게 플레이를 하길래 눈에 띄는가?

아그바인 : 소규모 전장을 경험 해본 유저들은 알겠지만, 정말 컨트롤이 뛰어난 유저들이 매우 많다. 무기 스위칭을 자유롭게 하면서 "어떻게 저렇게 하지?"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잘하는 유저가 많다. 그런 유저들에 비하면 나는 아무것도 아니다.

솔직히 내 플레이에는 노하우 라고 할 것까지 없다. 지시를 내리는 공격하라의 말만 잘듣고 그 지시대로 이행만 하면 된다. 공격하라의 지시는 정말 침착하고 냉정하다. 그래서 가끔은 무섭다. (울음)



전장의 상황판단 및 지시는 길드장이 판단하는가?

공격하라 : 지시라고 해서, 위치 이동 및 스킬 사용 세세한 부분에 지시를 내리는 것은 아니다.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 얘기해줄 뿐, 그 상황에서 돌파구를 마련하는 길드원들의 컨트롤이 좋은 거다.

아네스 : 공격하라 길드장이 상황 판단이 굉장히 냉철하다. 전장 진행 시 이득과 손실의 차이를 항상 염두에 두고 플레이한다. 그런 지시를 받아서 플레이해서 솔직히 우리는 조금 편하다. (웃음)



전장에서 가장 중요하다 생각하는점은?

공격하라 : 첫째는 단합, 두 번째도 단합이다. 요새 소규모는 길드 단위로 음성을 통해서 지시가 내려지고 플레이하기 때문에, 모든 전장 유저들의 상황판단이 굉장히 빠른 거 같다. 똑같이 상황 판단을 빠르게 한다면 단합이 중요한 거 같다.

아네스 : 공격하라 길드장의 말도 맞지만, 내 생각은 다르다. 역시 전장에서 가장 중요한 건 아이템이다. 아이템이 얼마나 좋은지의 여부가 가장 중요하다. (웃음)


Best 길드만의 전장 승리 전략이 있는가?

공격하라 : 사실 대규모 전장은 전략이 있는지가 의문이다. 그냥 돌진하기 때문에 전략이 없는듯하다. 소규모 전장은 아무래도 어떤 위치에서 공격하느냐가 중요한 거 같다.

우리 길드는 힐러 계열 한 명, 딜러 계열 두 명, 탱커 계열 두 명 총 다섯명이서 전장에 참여한다. 가장 중요한 점은 힐러 계열 길드원의 안전이다. 그러므로 힐러 계열 유저를 가장 뒤쪽으로 빼는 것이 중요하다.


아네스 : 길드장이 얘기했지만, 위에 내용은 모두가 아는 상식일 거로 생각한다. 전장을 플레이하다 보면 우리 진영의 유저가 죽든말든 적 한 명이라도 더 잡으려고 혈안이 되어 있는 유저들이 많다.

그렇게 되면, 좋은 결과를 만들 수도 있지만, 죽임당한 우리 팀 유저가 힐러가 되면 전장이 길어지든 짧아지든 결과가 좋지 않을 때가 많다. 그러므로 힐러의 안전이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아그바인 : 소규모 전장 같은 경우에는 적을 잡겠다고 무작정 적 진영에 뛰어들면 안 된다. 적이 도망가거나, 도발하는 경우 따라가는 것보단 침착하게 우리 진영에 남아있는 적을 물색하고 적을 처치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플레이하면 죽는 걸 최소화할 수 있다.


쓰레빠 :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아무래도 전장의 이해도가 아닐까 생각한다. 전장이 똑같은 배경이 아니므로, 전장을 얼마만큼 이해하고 지형과 구조물을 얼마나 잘 이용하냐가 가장 큰 포인트라고 생각한다.





소규모 전장에서의 승률은 어떻게 되는가?

공격하라 : 음… 승률을 얘기해주기는 좀 어렵다. 승률을 계산하면서 플레이하는 것이 아니고, 우리가 상대한 적 유저들의 수준도 다 틀리기 때문에 딱 정해서 승률을 얘기해주긴 어려울것 같다. 하지만 승률이 낮은 편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아그바인 : 나도 동의한다. 연승한 적도 있고, 연패를 한 적도 많다. 생각해보면 연패를 했던 경험보단, 연승했던 기억이 더 많은 것 같다.

쓰레빠 : 승률이 높았을 때 예를 들자면, 10번 참여해서 7번 정도 승리를 한 적이 있다. (웃음)


그 정도면 굉장히 높은 승률이 아닌가?

아네스 : 전장은 어떤 적 유저들과 전투를 할지 모르는 상황이기 때문에, 약간의 운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운 빨이 조금 있었지만 운도 우리의 능력이고 생각한다. (웃음)



연패를 한 경험은 많은가?

아네스 : 8번 연속 진 적도 있다. 진짜 그날은 모든 길드원의 맨탈이 흔들렸다. 뭐가 문제인지 모르는 상황에서 계속 지기만 했던거 같다. 아직 풀리지 않는 길드 미스터리다. 빨리 이 미스터리를 풀어야 한다.



다음은 인던 관련 질문이다. 요새 인던 시간 컷과 점수 컷이 유행이다. 어떤 것을 주로 도전 하는가?

공격하라 : 길드 내에서 시간 컷에 중점을 두고 인던을 간적은 한적은 한 번도 없다. 굳이 따지자면 점수 컷에 중점을 둔다.

아그바인 : 시간 컷을 도전해 본 적은 길드 들어와서 한 번도 없다. 물론 길드 들어오기 전에는 다른 유저들과 해 본 적은 있지만, 시간 컷을 도전하게 되면 좀 예민하게 플레이를 하게 된다. 그래서 길드에 가입한 이후에 시간 컷을 도전한 적은 없다.

아네스 : 시간 컷은 아무래도 고정 파티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고정 파티를 만들려면 유저의 능력치를 따지게 되고, 고정 파티가 생기면 분명히 길드 내에서 소외되는 길드원이 생긴다. 우리 길드는 소외당하는 길드원이 생기는 걸 원하지 않는다.


▲ 소외받는 길드원을 줄이자는 BEST 길드의 멋진 마인드



인던 점수를 높게 받는 방법으로 무엇이 있는가?

공격하라 : 인던 패치가 후 점수를 높게 받는 게 굉장히 어렵다. 물론 지금도 높은 랭크를 받기가 쉽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굳이 방법이라고 할 것 없지만 숨어 있는 몬스터까지 찾아서 죽이고 이동을 한다.

아그바인 : 시간을 단축하면 좋은 점수를 받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시간 컷에 도전하려면 고정적으로 호흡을 맞출 인원이 필요하므로 시간에 크게 연연해선 안 된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몬스터를 많이 잡는 수밖에 없다.



길드원들과 인던을 공략하면서 재밌거나 소개해 줄 에피소드가 있는지?

공격하라 : 얘기하지 않으려고 했는데, 오늘이 기회인거 같다. 아네스가 아이템을 지나치게 좋아한다. 무조건 자기가 먹어야 성이 풀린다. 양보해주고 있지만 뭔가 아쉽다.

아그바인 : 오늘 이 얘기가 나올 줄 알고 있었다. 나도 아네스가 아이템 욕심이 심하다고 생각한다. (웃음)

아네스 : 치사하다! 필요 없다고 먹으라고 할 때는 언제고 인제 와서 이러는지 모르겠다. 이제부터 필요한 것만 먹겠다. (울음)





길드 시스템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점이 있는가?

아그바인 : 길드 레벨이 솔직히 의미가 없다. 길드 레벨이 높아진다고 좋은 점이 없는 거 같다. 예를 들어 길드 스킬을 만들어 주던가, 망토에 길드 문양을 새길 수 있는다든지 했으면 좋겠다. 길드단위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좀더 많아졌으면 좋겠다.

쓰레빠 : 아지트 시스템이 생기면 좋겠다. 물론 딱 아지트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아지트를 꾸밀 수 있게 또 아지트 내에 제작 시스템도 갖춰져 있으면 좋겠다.

아네스 : 길드 단위 전투 시스템도 따로 도입됐으면 좋겠다. 길드 전투 시스템으로 랭킹이 생기고 랭킹에 등록된 길드에 특별한 아이템 혹은 버프 스킬이 생기면 좋을 거 같다. 또한, 길드 전투 랭커 길드에 길드 전용 아바타 룩이 생기면 어떨까 생각한다.


▲ 길드 콘텐츠가 다양하게 추가되었으면 좋겠다고 의견을 내준 아그바인 유저



마지막으로 자유롭게 할 말은?

아그바인 : 나는 아크로드2가 실패작 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하나하나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나사가 하나씩 빠져 있는 느낌을 자주 받는다. 조금만 더 다듬으면 진주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아네스 : 소규모, 대규모 전장 서버 통합으로 진행됐으면 좋겠다. 채집 시스템 또한 채집 가능 등급을 확실히 표시해줬으면 좋겠다.

쓰레빠 : 서버 통합 역시 이번에 알렉사르 서버가 빠졌다는 소릴 듣고, 솔직히 많이 놀랐다. 현재 사지타 서버를 제외하고 사람이 많은 서버가 없는데 왜 제외됐는지 모르겠다. 알렉사르 서버까지 서버 통합을 했다면 유저들도 많아지고 게임 내에서 할 수 있는 컨탠츠도 더 빨리 생길 거로 생각했다.

공격하라 : 게임 패치 할 때, 패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공개해주면 좋겠다. 패치에 대한 글이 엑셀 파일 하나로만 만들어져서 보기도 힘들다. 또 어떤 게 바뀌는 것인지 솔직히 글로만 봐서는 모른다. 상향된 스킬 하향된 스킬에 대한 정보도 같이 더해서 얘기해줬으면 좋겠다. 하나 더! 제작 수수료 삭감해달라 진짜 너무 비싼 거 같다.






끝으로 인벤 가족분들에게 인사 부탁한다.

공격하라 : 우리 Best 길드는 아직까지 성장하고 있는 부족한 길드다. 이번에 좋은 기회를 잡아 길드 인터뷰를 했지만, 많은 정보를 드리기엔 부족했던 것 같다. 하지만 앞으로 더 성장하여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다음에도 인터뷰 기회가 있으면 꿀 팁들을 대방출하겠다.

아그바인 : 폭투왕, 고소님 사랑한다. 그리고 우리 Best 길드에 83년인 돼지띠 유저들이 매우 많다. 돼지띠 들이여 모여라!

아네스 : 우리 길드에 쥐띠도 많다! 쥐띠들이여 힘을 나눠주길 바란다.

쓰레빠 : 인벤 가족분들, 날씨가 계속 추워지고 있다. 추운 날씨에 감기 안 걸리도록 조심하길 바란다.


▲ 아그바인 유저의 쑥스러운 사랑 고백(?)

▲ 모두가 즐기길 원하는 Best 길드의 마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