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 월드에도 어느덧 봄이 찾아왔다. 벌써 4월이라니…
2012년의 1/4을 보낸 리니지. 새로운 컨텐츠는 아직 예고뿐이지만,


작년부터 계속해서 크고 작은 리뉴얼로 아직 노력하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
돌이켜보면 사실 이벤트 말고는 딱히 기억이 나지 않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이벤트 공지나 프로모션 페이지와 달리 공지사항은 접속할 때 1번.
그리고 홈페이지의 공지사항 게시판을 직접 찾아가야 하는 수고스러움이 있었으니,


또한, 변경되었음을 간략하게 한 문단으로 알리기만 했을 뿐.
정확히 어디가 어떻게 변화하였으며, 무엇이 어떻게 추가되었는지 자세히 알 긴 어려웠다.


그래서 리니지 인벤에서는 1분기(1월~3월) 동안 업데이트되었던 내용
리포트 형식으로 여러분께 소개해보려고 한다.


리니지 월드 내의 끊임없는 변화의 증거. 지금부터 월별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자!





리니지 1분기 업데이트 리포트 - 1월.




1월 4일. 81층대 이상. 오만의 탑 리뉴얼


[ * 오만의 탑 81층 이상에서 출현하는 몬스터들의 공격 방식 및 보상 설정이 일부 변경되었습니다. ]

2011년 12월 7일. 13주년 이벤트와 함께 선보였던 오만의 탑 리뉴얼.
몬스터의 배치부터 보스 몬스터 강화. 신규 아이템과 아이템 리뉴얼까지.


그리고 또 하나의 변화가 있었다면, 바로 81층대부터 3인 이상 파티 사냥 시 추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각 서버 간의 통제 및 사냥터의 난도가 너무 높아 많은 이들이 기피했던 곳.


그러던 중. 1월 4일 오만의 탑 81층부터 작은 변화가 생겨났다.
모든 몬스터가 헤이스트 마법을 사용함으로써 빨라졌고, 또한 실명 마법이 더는 통하지 않게 변한 것.


하지만 몬스터들의 체력과 공격력이 낮아짐에 따라 전반에 걸쳐 몬스터의 사냥 난이도가 대폭 하향되었다.
물론 3인 파티 사냥을 지향하지만, 쉬워진만큼 솔로 플레이도 가능해졌다.


많은 이들이 반가워할 만한 이벤트였다. 단! 통제가 있는 서버는 그저 그림의 떡이라 것이 문제.
그리고 잠시간 나왔던 보스 아이템들은 이제 드랍하지 않았다.




1월 18일. 약점보완. 마법 무기 리뉴얼.


[ * 마법 무기 사용 시 마법 발동이 된 후 일반 공격을 한 번 더 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리니지 월드 내에는 뇌신검, 혹한의 창, 광풍의 도끼 등 마법의 힘이 깃든 무기가 존재한다.
기본 무기 성능에 일정 확률로 마법이 발동되는 매우 매력적인 아이템.


하지만 그동안 이 아이템들은 대다수 사람에게 외면받아왔다.
그 이유는 바로 마법 발동 시 일반 평타 공격이 무효 판정이 났기 때문.


하지만 이는 마법 발동이 된 후 일반 공격의 모션이 추가로 나타나는 버그라고 밝힌 개발사.
이날 패치를 통해 발동 후 타격 모션을 삭제하였다. (테베 및 신묘 무기는 해당사항이 없다.)



그렇게 마법 무기들의 무효 판정 모션이 사라짐으로써, 마법 발동에 의한 추가타격이 확실해진 것.
이후, 한동안 버림받았던 할로윈 무기와 일부 마법 무기는 다시 유저들의 관심을 끌 수 있었다.
(물론 오단/신묘/마족 무기가 진리다! 라고 외치는 유저들의 외침은 막을 수 없었다.)




1월 25일. 이제는 이름값 좀 해보자!. 용기사 리뉴얼.


[ * 우리 용기사가 달라졌어요! ]

1월 25일. 대망의 용기사 업데이트 소식이 라이브 서버에서 들려왔다.
효율이 낮았던 용기사의 각성 및 마법에 대한 밸러스 조정과 전용무기인 체인소드에 대한 상향.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큰 약점이었던 이동 속도가 상승하며 많은 이들이 기쁨을 나타냈다.
하지만 얻은 게 있다면 잃는 것도 있는 법. 디버프 지속시간 감소라는 무시할 수 없는 패널티
일부 용기사들의 불만이 섞인 목소리를 피할 순 없었다.



관련기사 ▼

(클릭) 이제 이름값 좀 해보자! 용기사 리뉴얼!




리니지 1분기 업데이트 리포트 - 2월.




2월 1일. 용기사 업데이트에 대한 불만? 오케이! 용기사 추가 리뉴얼.


[ * 용기사 클래스의 일부 기술들의 설정이 변경됩니다. ]

용기사 업데이트가 라이브 서버에 적용된 지 1주일 후.
디버프 지속 시간 감소에 따른 스킬 연계가 불가능해짐에 따라 PVP 효율이 매우 낮아졌던 용기사.


유저들의 지속적인 건의로 이른 시일 안에 추가 리뉴얼이 진행될 수 있었다.


가드 브레이크는 지속 시간이 16초에서 32초로 증가하며, 딜레이 시간이 1초로 감소.
피어는 딜레이 시간이 4초에서 1초로 감소.
호러 오브 데스는 지속 시간이 15초에서 32초로 증가하였으며, 딜레이 시간은 6초에서 1초로 감소하었다.



이로써 지난 1주일간 잠재우기 어려웠던 용기사 유저들의 불만을 일정 부분 해결할 수 있었다.




2월 15일. 공성전의 편의성과 환술사 신종 PK방지!


[ * 공성 지역 내에서 게임 종료 및 리스타트를 하는 경우 소속한 성의 내부로 이동되도록 변경됩니다. ]

성을 소유한 혈맹원이 공성전을 진행하던 중에 접속이 끊어질 경우. 마을로 강제 이동되었던 불편함이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 종료 및 리스타트를 할 경우 소속한 성의 내부로 이동되도록 변경되었다.




[ * 환술사의 큐브가 안전 지역에서 사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또한, 환술사의 큐브 스킬이 안전 지역에서 사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는데
이는 환술사의 신종 PK중 하나인 마을이나 시장 내에서 라우풀 수치가 낮은 유저에게 파티를 신청.


파티를 수락할 경우. 큐브 밸런스 스킬을 통해 상대 유저의 HP를 감소. 캐릭터를 사망에 이르게 함으로써
일정 확률로 드랍 되는 아이템을 겨냥한 PK라 볼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게임사는 안전 지역 내에서 큐브 스킬의 사용을 금지하였다.




2월 22일. 무작정 금지는 반대! 환술사의 큐브 스킬 금지 해제.


[ * 환술사의 큐브가 안전 지역에서 사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2월 15일 적용되었던 안전 지역 내 큐브 스킬 사용 금지 업데이트는 1주일 후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유는 금지에 따른 환술사의 패널티가 매우 컸던 것과 더불어 버그로 인한 무분별한 사용 제한이 일어났기 때문.
(예 : 혈맹 아지트 내 MP회복용 밸런스 스킬 사용 불가능. 인던 내 큐브 소환 불가능 등.)


그 대신 큐브 밸런스에 의한 PK를 방지하기 위해 스킬 효과를 받는 대상의 HP가 일정 수준 이하가 되면
자동으로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
되었다. (시전자도 동일)


그 결과 악의적인 큐브 사용을 막고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일부 환술사 유저들은 이런 패치가 아닌 큐브의 활용 가치를 높여줄 수 있는 패치가 시급하다고 전했다.
(기자도 환술사를 육성하고 있으나, 가성비가 매우 낮아 큐브를 꺼내본 기억이 거의 없다.)



2월 29일. 보섬 겜블의 카리프! 이제는 최고급 다이아몬드도 받아준다!



[ * NPC '카리프'가 최고급 보석류를 가져가도 주머니로 교환해 주도록 변경됩니다. ]

보석을 활용한 겜블을 담당하던 NPC 카리프. 일반 보석과 고급 보석의 교환을 해주었던 그가.
이날 업데이트 이후 최고급 보석을 건네주면 카리프의 최고급 주머니를 교환할 수 있게 되었다.


물론 고급 주머니보다 높은 확률로 고급 아이템을 얻을 수 있게 되었지만,
수치상의 증가일 뿐. 주머니를 통해 대박을 얻지 못했던 유저들의 불운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고 한다.





리니지 1분기 업데이트 리포트 - 3월.




3월 7일. 이제 커서만 보면 나의 무기 상태를 알 수 있다!


[ * 상황에 따라 마우스 커서가 다르게 표현되도록 변경됩니다. ]

본능 및 가방 내 아이템을 직접 확인함으로써 자신의 공격 가능 유무와 상태를 알 수 있었던 불편함.
이날 업데이트를 통해 모든 것을 커서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무기의 손상 여부 및 투사체 보유 여부를 알 수 있게 되었고, 더불어 마법의 사용 가능 여부도
커서로 확인할 수 있어짐에 따라 제작한 마법 주문서의 실패 확률을 대폭 낮출 수 있었다.



매우 작은 변화이긴 하나 유저들에게 큰 편의를 제공했던 바람직한 업데이트.




[ * 파티장이 게임을 종료해도 나머지 인원이 각 단계의 스테이지를 진행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또한, 해상전 인스턴스 던전 시스템도 개선되었는데,


파티장에 게임을 종료할 경우, 기존에는 함포의 공방이 불가능해 자멸만을 기다렸던 것과 달리
업데이트 후에는 파티장이 없더라도 함포의 방어는 가능해졌다. (공격은 불가능)


이는 서버나 개인의 사유로 게임이 강제 종료되었을 때 던전 내 남아있는 파티원들의 억울함을
해소해주는 패치라 볼 수 있다. (강제 종료된 파티의 리더에게는 위로의 말을 전한다.)




3월 14일. 항아리 언제까지 두들겨 볼꺼니? 재사용 대기 시간! 확인 가능!


[ * 큐브류 / 항아리 아이템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표시됩니다. ]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기존의 랜덤 상자인 큐브류와 더불어 시공의 항아리 및 점성술사의 항아리를 클릭했을 때 자주 본 멘트!


대체! 언제 열리는 것일까? 늦은 시간 졸음이 쏟아지는 와중에도 남은 시간을 기다리며,
무료한 항아리 클릭을 반복했던 당신에게 작은 선물이 도착했다.


업데이트 이후에는 항아리를 사용한 후 다시 클릭할 시 재사용 대기 시간을 채팅창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무료한 클릭질 이나 시간을 기록해두고 큐브를 열던 서러움과 작별이다.





지금까지 지난 3개월간 생겨난 리니지의 크고 작은 변화에 대해 알아보았다.
대부분의 패치가 유저들의 시스템 악용을 방지하거나 편의성을 위한 업데이트가 주를 이뤘는데


이 모든 것이 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건의와 제보로 이루어졌음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항상 모든 개선 방향이나 발전. 발명. 이 모든 것은 작은 불편함에서부터 시작된다.



마음에 들지 않다거나 불편한 사항이 있다면, 무작정 비판하고 욕설을 할 것이 아니라.
함께 입을 모아 건의함으로써 모두가 웃고 만족할 수 있는 리니지 월드로 변화해 나가길 간절히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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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n Dalin - 이강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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