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가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지 벌써 7주년이 되었습니다.
짧지 않은 시간이 흐른 만큼 게임 내/외적으로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여러 번의 대형 업데이트가 진행되면서
보다 새롭고 다양한 컨텐츠들이 지속적으로 추가되었고
또한 기존의 시스템들도 많은 부분에서 개선되어 왔는데요.






7년이라는 시간 동안 축적되어온 컨텐츠의 분량이 상당한만큼,
그 많은 시스템들을 모두 이해하는 것 또한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기에 오랜 시간 리니지2를 플레이해온 유저분들조차
게임에 대해 가질 수 있는 궁금증들이 더욱 커지고, 많아지기 마련이죠.


그래서, 리니지2 인벤에서는 초보 유저에서부터 고수 유저에 이르기까지
많은 분들이 공통적으로 궁금해하시는 부분들을 모아서 정리해보았습니다.




- 원하는 질문을 클릭하면 선택한 질문에 대한 정보로 이동하게 됩니다 -

■ 캐릭터

   - 리니지2의 종족별 기본 능력치를 알고 싶어요.
   - 스킬 강화는 언제부터 할 수 있나요?
   - 직업별로 좋은 문양 세팅법을 알려주세요.
   - 레벨 차이에 따라 파티 경험치가 달라지나요?
   - 전직 퀘스트 없이 2차 전직을 할 수 있다던데..
   - 서브클래스를 키워야만 노블레스가 될 수 있나요?


■ 전투/레이드/PVP

   - 활로 일반 공격을 할 때 소모되는 MP량은 얼마인가요?
   - 레이드 중 집혼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 올림피아드에 참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대인용 아이템으로 강화 후에도 다른 강화가 가능한가요?
   - 마검과 혈검이 무엇인가요?


■ 아이템

   - 인챈트와 속성부여는 어떻게 다른가요?
   - 무기 제련의 효과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하이파이브 파트3에서 추가된 망토 3종의 습득법을 알려주세요.
   - A그레이드 방어구 봉인 해제는 어떻게 하나요?


■ 기타 시스템

   - 리니지2 안에 메신져가 있다던데요?
   - 리플레이 시스템에 특별한 기능이 있다던데요?
   - 리니지2에서는 낮과 밤이 다르다던데..



※ 이외에 궁금하신 부분이나 추가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부분들을
 제보해주시면 본문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캐릭터







리니지2의 종족별 기본 능력치를 알고 싶어요.



리니지2에는 휴먼, 엘프 다크엘프, 오크, 드워프, 카마엘 등 모두 6개의 종족이 있습니다.

각 종족은 다시 파이터 계열과 메이지 계열 등 두 개의 1차 직업 계열로 구분되는데
드워프 종족의 경우에는 계열 구분없이 파이터 계열만이 존재하며
카마엘 종족의 경우에는 계열 구분 대신 성별에 따른 구분이 존재합니다.

이 구분들에 따라서 각 종족별, 1차 직업별 기본 능력치가 결정되는데
이 기본 능력치는 차후에 레벨이 상승해도 그 수치가 증가하지 않으며
플레이어가 추가로 조정할 수도 없습니다.

그렇지만 차후에 문양 시스템을 활용하면 일정 한도 내에서
캐릭터의 기본 능력치를 개인 취향에 따라 조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스킬 강화는 언제부터 할 수 있나요?



3차 전직을 마치면 자신의 캐릭터가 가진 스킬을 강화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됩니다.

동일 장비를 착용한 동일 클래스라도 스킬을 어떻게 강화하였는가에 따라 위력이 달라지는데
이러한 특징 때문에 스킬 강화는 특히 대인전에서 승패를 가르는 큰 요소가 됩니다.

모든 스킬을 강화할 수는 없지만, 최종 레벨까지 배운 스킬에 한해 강화할 수 있습니다.



▶ 리니지2의 스킬 시스템의 모든 것 바로가기
▶ 인벤이 추천하는 직업별 스킬 강화 가이드 바로가기










직업별로 좋은 문양 세팅법을 알려주세요.



리니지2의 모든 캐릭터는 종족과 초기 직업에 따라서 고유의 기본 능력치를 가지게 되는데
문양이라는 독특한 시스템을 이용하면 이 기본 능력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각자 자신의 캐릭터가 전투 중에 수행해야할 역할을 고려하여 문양을 세팅하다보니
각 직업별로 어느 정도 공통된 문양 세팅법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기본적으로는 생존력을 중시하여 체력 위주로 세팅하는 방법과
공격력을 중시하여 근접/원거리/마법 데미지 위주로 세팅하는 방법으로 나뉘고
그 외에 시전속도나 이동속도 등에 중점을 둔 세팅들도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직업별 추천 문양 세팅은 다음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인벤추천 직업별 문양조합 가이드 바로가기
▶ 문신? 겉 모습이 아닌 효율을 본다 바로가기











레벨 차이에 따라 파티 경험치가 달라지나요?



전투에 기여하지 못하는 저레벨 캐릭터가 파티를 통해 경험치를 얻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하여
파티 구성 시 캐릭터 레벨이 일정 이상 차이가 날 경우 경험치의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동레벨에서 9레벨 차이까지는 손실없이 경험치가 제대로 획득되며
10레벨에서 14레벨 차이까지는 30%만큼의 경험치를 획득하게 되고
15레벨 이상의 차이에서는 파티를 통해 경험치를 전혀 얻을 수 없습니다.










전직 퀘스트 없이 2차 전직을 할 수 있다던데..



2차 전직 수행에 적지않은 시간과 노력을 소모해야하는 유저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거액의 아데나만 준비되어 있으면 속성으로 전직할 수 있는 퀘스트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속칭 300만 전직이라고 불리는 이 방법은 기란성 마을의 대장간에 있는
NPC 데거를 통해 시작되는 선행의 보답 퀘스트를 수행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 속성 2차전직! 300만 전직이란? 바로가기










서브클래스를 키워야만 노블레스가 될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노블레스 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서브 클래스를 육성한 후
서브 클래스 상태에서 4개의 노블레스 퀘스트를 모두 마쳐야 합니다.

그렇지만 서브클래스 육성과 노블레스 퀘스트 수행을 하지 않고도
영지전 참여를 통해 노블레스 자격을 얻을 수 있도 있습니다.

영지전 참여 중 발생하는 임무를 완료하면 영지전 종료 후에
영지 관리인 NPC로 부터 영지 배지를 보상 받게 되는데.
이렇게 영지 배지를 수집하여 영지 관리인 NPC를 찾아가면
서브클래스 유무와 상관없이 노블레스의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캐릭터는 75레벨 이상으로 2차 전직을 마친 상태여야만 하며
영지 배지 100개를 필요로 합니다.


▶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영지전 파헤치기 바로가기
▶ 서브 클래스와 노블레스, 그리고 영웅 시스템 바로가기








전투 / 레이드 / PVP







활로 일반 공격을 할 때 소모되는 MP량은 얼마인가요?



하이파이브 파트3 업데이트로 인해 활로 일반 공격 시 소모되는 MP량이 감소하였습니다.

S 그레이드의 경우 기존에 최대 12의 MP가 소모되었으나
업데이트 이후 각 그레이드별로 절반 수준의 MP만이 소모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A와 B 그레이드를 제외한 전 등급별로 MP 소모량이 랜덤하였으나
이제는 각 등급별로 1부터 6까지 일정한 수치만큼의 MP가 소모됩니다.




▶ 신규 망토, 스킬 변경 등 파트3 업데이트 내역 바로가기










레이드 중 집혼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집혼이란 특수한 아이템에 몬스터의 영혼을 흡수해 저장하는 행위를 가리킵니다.
이렇게 몬스터의 영혼을 담은 집혼석은 아이템에 옵션을 부여하는 재료로 사용되는데
11단계 이상의 고단계 집혼의 경우 레이드 몬스터를 대상으로만 이루어집니다.

레이드 몬스터를 잡는다고 레이드 그룹 모두가 집혼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며
마지막 타격을 성공한 파티에 소속되어 있을 경우
사냥중인 레이드 몬스터의 등급에 따라 집혼 확률이 달라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레이드 사냥 시 집혼을 위한 파티를 별도로 구성하기도 합니다.



▶ 영혼을 흡수하는 집혼에 대해 알아보기 바로가기










올림피아드에 참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올림피아드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먼저 경기 참가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올림피아드 경기에 참가하려면 3차 전직을 완료한 75레벨 이상의 캐릭터로
노블레스 자격을 획득하고 있어야만 하며
서브 클래스가 아닌 오직 메인 클래스로만 경기에 참여가 가능합니다.

올림피아드 경기는 매일 오후 18시부터 24시까지 개최되며
경기 참가 신청은 오후 18시부터 23시 40분까지만 할 수 있습니다.



▶ 올림피아드, 그 위대한 이름으로 바로가기
▶ PVP초보 기자의 첫 올림피아드 체험기 바로가기










대인용 아이템으로 강화 후에도 다른 강화가 가능한가요?



A그레이드 최상급 이상의 아이템은 개인 명성치를 소모하여
PVP에서 추가 데미지 또는 데미지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대인용 아이템으로 강화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일단 대인용 아이템으로 강화를 하게 되면
일체의 드랍이나 교환 등의 거래를 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며
제련과 속성 부여 등의 추가적인 강화 작업 역시 불가능해집니다.

때문에 대인용 아이템으로 강화하기 전에 미리
추가적인 강화 작업을 모두 마쳐두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한 경우 루운성 마을의 명성관리인 NPC 스키피오나
아덴성 마을의 명성관리인 NPC인 레피두스를 찾아가서
강화된 대인용 아이템을 일반 아이템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마검과 혈검이 무엇인가요?



몬스터 사냥을 통해 랜덤하게 주어지는 특수한 아이템인 마검과 혈검을 바탕으로
유저간 PVP를 시스템적으로 유도하는 특별한 PVP컨텐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마검 또는 혈검을 습득하게 되면 검의 지배를 받아 강력한 능력을 얻게 되지만
그에 대한 대가로 다른 플레이어의 죽음과 피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지 않으면
소유자의 생명력을 소진시켜 결국 죽음에 이르게 합니다.

이 저주받은 검들은 몬스터의 레벨과 상관없이 서버 내 소유자만 없다면
낮은 확률로 랜덤 드랍되기 때문에 누구라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피에 목마른 마검 - 저주받은 검 바로가기







아이템







인챈트와 속성부여는 어떻게 다른가요?



인챈트가 아이템의 기본적인 공격/방어력을 올려주는 개념의 강화라면
속성부여는 불/불/바람/대지/신성/암흑 등
특정 속성 능력치를 올려주는 강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기의 경우 속성을 부여하면 해당 속성의 수치만큼 추가 피해를 줄 수 있고
방어구의 경우 속성을 부여하면 해당 속성의 피해를 수치만큼 줄일 수 있습니다.

강화 방식과 재료에서도 차이를 보입니다.

인챈트가 주문서를 사용하여 아이템에 직접 강화 액션을 취하는 방식이라면
속성부여는 속성 원석 또는 수정을 사용하여 별도의 속성 인챈트 창을 연 다음에
소유한 장비들 중 속성 부여가 가능한 리스트를 확인하여 시도하게 됩니다.

인챈트는 실패 시 주문서와 아이템을 모두 잃게 되지만
속성부여는 실패하게 되더라도 아이템을 잃거나 강화수치가 사라지는 등의
페널티가 없으며 단지 재료로 사용했던 속성 원석 또는 수정만 사라지게 됩니다.


▶ 성공이냐 실패냐, 인챈트 시스템 바로가기
▶ 장비에 속성을 부여하자, 속성 인챈트 시스템 바로가기










무기 제련의 효과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무기 제련은 인챈트, 속성부여와는 또 다른 방식의 강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챈트가 기본 공격/방어력 강화, 속성부여가 특정 속성 능력치 강화라면
무기 제련은 무기의 능력치를 상승시키거나 특수(사용/발동/착용) 스킬을 추가하는 등
무기의 기능과 전투 편의성 자체를 대폭 상승시켜줄 수 있는 강화 시스템입니다.

추가되는 옵션에 따라서 인챈트와는 다른 추가 이펙트가 생기면서
보다 멋진 외형의 아이템이 되는 부수적인 효과 또한 따라올 수 있습니다.

제련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기본적인 효과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기본 스탯이나 전투 수치 등의 능력치 상승, 그리고 특수 스킬의 추가입니다.

보다 자세한 스탯 변화나 특수 스킬의 리스트는 다음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제련의 효과와 위력 한방 정리 바로가기 - by 인벤가족 하늘지기하늘 님
▶ 어떤 옵션이 붙게 될까? - 제련 시스템 바로가기










하이파이브 파트3에서 추가된 망토 3종의 습득법을 알려주세요.



정확하게는 보스 몬스터 드랍 망토 3종과 퀘스트 보상 망토 3종을 합쳐
하이파이브 파트3에서 추가된 망토는 모두 6종입니다.

처치해야 하는 보스 몬스터는 자켄, 프레야, 프린테사 이렇게 3종이며
처치할 경우 낮은 확률로 보스 몬스터의 봉인 망토를 드랍하는데
루운성과 아덴성 마을의 직조원 NPC를 통해 봉인해제할 수 있습니다.

퀘스트 보상 망토 역시 자켄, 프레야, 프린테사 처치를 통해 얻을 수 있는데
수 차례 처치를 통해 퀘스트 아이템을 수집해야 하기 때문에
보스 드랍 망토보다 획득 난이도는 더욱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 파트3, 신규 망토 옵션과 획득법! 바로가기










A그레이드 방어구 봉인 해제는 어떻게 하나요?



하이파이브 파트3 업데이트로 인해 각 대장장이 NPC들의 기능이 확장되었습니다.

특히 A그레이드 방어구 봉인 해제의 경우 반드시 마몬의 대장장이를 통해서만 가능했었지만
이제 각 마을의 대장장이 NPC들을 통해서도 봉인 해제가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A그레이드 방어구 봉인 해제와 함께 방어구 재봉인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 신규 망토, 스킬 변경 등 파트3 업데이트 내역 바로가기







기타 시스템







리니지2 안에 메신져가 있다던데요?



리니지2는 게임상에서 MSN메신저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컴퓨터에 최신버전의 MSN메신저가 설치되어 있다면
자신의 MSN 메신저 ID를 통해 메신저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기본적으로 MSN메신저의 사용법과 동일합니다.

메신저에 로그인하면 자신이 등록한 친구 목록을 확인 할 수 있고
친구목록에서 온라인 상태의 상대를 더블 클릭하면 일반적인 채팅창이 나타납니다.

MSN 메신저의 메일함과 같은 추가서비스는 사용할 수 없지만
친구 추가 또는 삭제/차단, 친구 그룹관리 등 기본적인 메신저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게임내에서 메신저를 사용한다, 리니지2 메신저 바로가기










리플레이 시스템에 특별한 기능이 있다던데요?



리니지2의 리플레이 시스템에는 다른 게임에서 지원하는 동영상 시스템과는 달리
촬영된 영상 내에서 자유로운 시점 변경을 가능하게 해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기존의 게임 동영상에서는 촬영자의 시점에서 제한된 정보만을 얻을 수 있지만
리플레이 시스템에서는 감상자가 직접 동영상 내에서 자유롭게 시점을 변경하면서
캐릭터의 상황이나 주위 환경 등을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정보를 얻는 것이 가능합니다.



▶ 영화처럼 다시 보는 내 플레이! 리플레이 시스템 바로가기










리니지2에서는 낮과 밤이 다르다던데..



리니지2의 세계에서도 현실 세계와 마찬가지로 시간이 흐르며,
현실의 24시간과 비슷하게 리니지2에서도 24시간에 따라 낮과 밤이 바뀝니다.

이러한 밤과 낮의 차이로 인해 게임 내에서 몇 가지 특이사항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크엘프의 경우 종족 패시브인 섀도우 센스로 인해 밤에는 명중이 3 증가하게 되며
언데드를 비롯하여 몇몇 몬스터들은 낮과 밤의 차이에 따라 그 분포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또한 일반적인 낚시와는 달리 밤 시간을 이용한 밤낚시가 가능해집니다.



▶ 아덴 월드의 낮과 밤 - 그 차이에 대해 바로가기










※ 이외에 궁금하신 부분이나 추가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부분들을
 제보해주시면 본문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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