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3일, 넥슨에서는 '전면적 직업 개편 안내' 라는 타이틀을 걸었습니다.
그래서 지난 10월 중에는 레지스탕스와 아란, 에반 직업을,
이번 11월에는 전사,궁수,마법사와 시그너스 기사단, 궁극의 모험가가 개편되었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돌아오는 12월에는 많은 유저들이 기다리고 기다렸던
이름만 빼고 싹 다 바뀌는 大개편의 주인공인 '도적''해적' 직업이 남았습니다!







그래서 만나봤습니다 !

도적만 외길인생 5년 째, 브로아 서버 '별천영' 으로 활동 중이신
쇼부마님이 들려주시는 흥미진진한 도적 스토리 ~!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





쇼부마님을 만나다.








브로아서버로 찾아가 자유시장에서 만난 어여쁜 쇼부마님은 귀여운 오리들과 함께 등장한 여자분!
....이신줄 알았는데 남자분이시랍니다...


여성 유저와 여성 기자간의 오붓하고 아기자기한 인터뷰가 될 줄 알았는데
얼렁뚱땅 데이트(?)가 되고 말았습니다 ㅎㅎㅎ




[ 인터뷰 중간에 쇼부마님과 스샷을 찍으려하니 캐릭터의 차이가...김태희와 평민 느낌...ㅠ ]



[ 인터뷰 내내 재미있게 웃겨주셨던 쇼부마님!]





이야기 속으로 GO GO ~




안녕하세요^^ 자기 소개 간단하게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브로아 서버에서 서식하는 쇼부마 입니다 ~!
제가 메이플을 한 지는 음.. 초등학교 2학년 때부터 시작했으니까.....
오픈 베타부터 시작해서 8년이 넘었네요^^;
현재 주로 플레이하고 있는 캐릭은 '별천영' 이 캐릭입니다.








오랫동안 도적 캐릭을 플레이하셨는데, 특별히 도적 캐릭을 선택하게 된 이유라도 있었나요?

있었죠~! 저도 처음에는 이것 저것 다 키웠어요.
그러다가 한 5년 전부터 빠른 기동성과 강력한 데미지를 가진 도적이 재미있어서
지금까지 도적을 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직업에 없는 매력적인 스킬도 있어서 좋았습니다.
바로 알케미스트라는 스킬이죠!
효과는 물약 회복량 150% 증가, 버프 적용시간 150% 증가입니다.








이 스킬이 얼마나 매력적이냐면 제가 주로 사용하는 물약이 쭈쭈바, 팥빙수인데요.
원래는 각각 2000씩 회복시켜주던 걸 알케미스트를 마스터하게 되면 3000씩 회복하게 됩니다.
또, 같이 붙어 있는 기능 중 적용 시간 150% 증가는
이벤트로 받는 1.5배 쿠폰, 2배 경험치 쿠폰을 사용할 시, 남들보다 1.5배나 더 길게 사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기동성을 뒷받침하는 플래시 점프도 저를 도적으로 키우도록 하는 이유가 됐죠.




[ 뭐든지 몸소 보여주셨던 .... +_+ ]







도적 캐릭을 한 지 5년...그리고 쏟아져나오는 애환들...



도적 캐릭을 하면서 느꼈던 점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


느낀 점이라.....^^; 아주 아주 많습니다.
어떻게 캐릭을 키우면서 좋은 점보다 안 좋은 점이 더 많죠....?

도적은 HP가 적은 직업 중 하나입니다.
이때문에 저렙 도적을 육성하시는 분들은 자주 비석을 세우게 되죠.(비석을 세우다 -죽다)
4차에 페이크 스킬이 있다하지만, HP가 적으면 보스레이드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페이크는 단지 공격을 피해 물약 사용을 최소화 시킬뿐...

또 아까 말씀드린 플래시 점프의 불만입니다.
도적을 키울 때 플래시 점프의 빠른 기동성을 보고 키워왔는데
어느새 메이플 스토리에 새 직업이 추가될 때마다 플래시 점프 비슷한 스킬들을 가진 채 출시합니다.
예를 들면 메르세데스도 그렇고 데몬은 아주 하늘을 날아다니기까지 하죠...
5월 궁수 패치에서는 궁수에게 더블 점프를 주어 플래시 점프 같은 기동성을 부여했고요...





[ 설이님의 메르세데스 무한 연계기 사냥영상 ]





또한 메이플의 소비창은 항상 부족한데, 도적은 표창 때문에 압박이 더 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창은 남들보다 더더욱 부족하게 되고, 결국 캐쉬로 소비창을 늘려야합니다.

뿐만 아니라 3차 스킬인 쉐도우 파트너를 소환할 때 사용하는 소환의 돌이 있습니다.
소환의 돌은 기타창을 차지하는데, 이것 때문에 기타창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아요.

소환의 돌은 쉐도우 파트너의 재료지만, NPC에게 구입할 시 1개당 5000메소의 적지않은 돈이 들고
지속시간은 마스터 기준으로 3분입니다. 저렙 무자본 도적들은 쉐도우 파트너 1번 사용하기도 힘들어요.





[ 직접 공개해주신 기타/소비가방. 소환의 돌과 표창으로 가방이 비좁아요 ㅠ_ㅠ ]





그리고 가장 큰 불만이 하나 더 있습니다.

올해 여름에 있었던 패치를 통해서, 쉐도우 파트너 스킬의 버그가 수정되었어요.
이 스킬은 패치 전까지만해도 무기와 스킬에 붙는 모든 잠재옵션들 - 총 데미지% ,
보스 데미지, 추가 데미지%에 영향을 받던 스킬이었습니다. 버그다 아니다 논란이 많았는데
워낙 오랫동안 지속되다 보니까 모든 도적들이 이건 당연한 걸로 받아들였거든요.

하지만 이번 여름의 패치를 통해서 잠재옵션 적용없이 공격력효과가 50%로 고정되었고,
보스데미지%와 총 데미지% 를 잠재로 갖고 있던 사람들은 예전보다 데미지가 크게 낮아졌습니다.





[ 섀도우 파트너/미러 이미지 패치로 도적 직업군들이 하향이 되었다고... ]





다른 캐릭에 비교하면 도적은 어떤 편인가요?

다른 캐릭에 비교하면 터무니없이 약하다는 게 문제이기도 합니다.
나이트로드 같은 경우는 아대 무기 상수가 가장 높은 직업이라,
공격력의 영향이 커서 스탯공의 변화도 매우 심합니다.

또, 나이트로드는 숙련도가 50% 밖에 안되서
최소 데미지와 최대 데미지의 차이도 상당히 큽니다.
그 때문에 스탯공격력이 높다고 해도 기대 데미지는 그만큼 안나와요.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나이트로드의 스킬 중 광역 스킬이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다수 공격스킬은 3차 스킬인 어벤져가 전부이며, 1:1 스킬의 주 스킬은 트리플 스로우 입니다.

사실 빅뱅 패치 전에는 나이트로드가 1:1 스킬 데미지가 가장 우월했던 직업이었어요.
하지만 패치 후 직업이 추가되고, 기존 직업들만 패치하면서 1:1 스킬에서 유리함이 줄어들어
전반적으로 굉장히 약해진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역 스킬이 없다고 하셨는데, 몹이 많이 나오는 지역에서는 주로 어떻게 사냥하시는지...?

오로지 어벤져 하나로만 사냥해야합니다......
갑자기 지금 막 불만사항들이 생각나요.








나이트로드, 표창 도적은 저 레벨일 때, 레벨 71이전까지는 1:1 스킬인 럭키세븐으로만 레벨을 올립니다.
다수 공격 스킬도 없어서 1마리씩 잡는 게 매우 귀찮고 힘들죠.
그래서 그만큼 다른 직업보다 레벨 업 속도도 뒤쳐질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섀도어는 단검 직업입니다.
무기 상수가 낮아 스탯공격력 올리기도 힘들기도 하고요.

4차가 되어도 2/3차 스킬을 주로 쓰는 직업은 전 직업 중 섀도어밖에 없습니다.
4차 스킬에 위력적인 부메랑 스탭은 스킬 사용 후 딜레이가 길어서
한 번 쓰고 3차 스킬인 시브즈와 같이 쓸 정도입니다.

또한, 섀도어 4차 스킬 중 '암살'이란 스킬은 아까 제가 말한 여름 패치와 함께
50% 보정 패치로 인해 같이 간접 하향을 당한 스킬 중 하나입니다.
섀도어도 패치 전에는 스탯공이 좀 높으면 현재 메이플 스토리 맥스 데미지인
99만 9999도 쉽게 떳어요.
하지만 간접 하향 후 맥스 데미지를 보는 건 하늘에 별따기...가 되어버렸습니다.






[ 인벤가족 sS사황Ss님의 암살 스크린샷. 99만9999!! ]




도적/해적에 관해서 유저분들이 끊임없이 이야기를 했던 것도 이런 이유들 때문이었겠군요.

네,..그리고 위의 이야기들도 불만사항에 들어가지만, 사람들의 불만은 또 있습니다.
제가 겪어보지는 못했는데요, 몬스터파크에서 파티를 해달라면 약하다고 안끼워준다거나,
스텟공이 낮다고 안껴준다고합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도적이라는 이유로 안껴주기도 해요.

왜죠?

이유는 간단합니다. 아직 패치도 안한 직업이고 약하거든요. 파티에 도움을 줄만한 스킬은
헤이스트 하나 밖에 없는데, 신규 직업 파티라면 헤이스트도 필요없기 때문에 껴주지도 않습니다.
한 마디로 매우 차별 받는 직업이에요.


그렇군요...ㅠ_ ㅠ


하지만 다른 직업으로 옮긴다하더라도 같은 도적 계열 직업만 할 뿐...
이미 도적을 여기까지 플레이하면서 참 오래했는데,
다른 직업을 하게 되면 손에 안맞을 것 같고, 그래서 자꾸 제 손에 맞는 도적만하게되요.




이번에 메이플에서 도적/해적 패치를 기획 중인데, 이 때 필히 패치되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어떤 점이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네, 이번 패치의 주인공이라고...딱 적어놓았더라구요...
아직 한참 남았지만...무척이나 기대가 됩니다~

이 때 필히 패치되어야 할 부분이라면 위에 말한 불만들을 최소화할만한 그런 패치였으면 좋겠습니다.
필요없는 스킬들을 개선하여 필요있는 스킬로 만드는 거? ㅎㅎ

힘들긴 해도 점프 패치 시작하고부터 지금까지 7개월이나 기다렸으니
앞으로 조금만 더 기다리면 꽃이 피지 않을까요 ? ㅎㅎ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시다면요?

무엇보다도, 제니님이랑 친해져서 기쁘구요 ㅎㅎ

메이플 유저들에게 말한다! 승리는 언제나 나의 것!!
... 흐흐 농담이구요 ^^; 우리 도적/해적님들, 남은 시간동안 즐겁게 기다려봐요~


그리고 넥슨, 정신차려 이친구야~
한정판매라면서 계속 파는게 한정판매냐~! 그냥 상시판매로 바꿔랏!!


이상입니다 ㅎㅎ



[ 이건 올리지 말라고 하셨지만! 헤헤헷~^▽^ ]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도적/해적에 대한 수다를 떨었던
장장 2시간 동안 즐거웠던 인터뷰!


인터뷰에 흔쾌히 응해주신 쇼부마님께 감사드리며, 오는 12월 도적/해적의 달라진 개편을 기대해봅니다^^*





Inven Jen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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