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2의 2차 클로즈 베타 테스트가 3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아직도 1차 클로즈 베타 테스트에 참여했던 유저들의 관심이 뜨거운 상태.


다음 주면 2차 클로즈 베타테스터 모집이 시작되기 때문에
실제로 느끼기엔 이제 다음 주면 곧 2차 클로즈 베타가 시작될 것만 같다.
다음 주에는 베타테스터 간담회가 예정되어 있고 월말이 지나면
바로 2차 클로즈 베타 테스가 시작된다고 보아도 무방하기 때문.


이런 시기에 마침 R2 운영팀은 6월 7일로 예정되어있는
R2 2차 클로즈베타 테스트에서 변화될 업데이트 내용을 오늘 공개했다.


문답식으로 되어있는 이번 공지에서는 블랙랜드라는 새로운 영지의 추가,
탈 것의 추가, 공성전의 변화와 스팟과 세금, 추가 몬스터와 아이템 등
다양한 업데이트 내용을 담고 있다. 아래는 공지 글 전문이다.


Q. "블랙랜드" 새로운 영지의 추가!


A. 성에 대한 소개부터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푸리에 성이 개방형 성에 가까웠다면 블랙랜드 성은 폐쇄형 성에 가깝습니다.
산중턱에 위치하고 있어서 방어에는 보다 유리하며 공격에는 다소 불리할 수 있습니다.
성과 함께 블랙랜드에는 4~5개의 스팟과 3개 정도의 던전이 등장할 예정입니다.




[ 1차 때는 공개되지 않았던 블랙랜드 ]



Q. R2에도 탈 것이 있다! 이번 2차 클로즈베타 테스트에서 만나볼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탈 것은 이동속도를 향상 시켜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탈 것을 탄 채로 공격은 불가능하지만 공격을 당할 수는 있습니다.
탈 것은 아이템 드랍에 의해서 획득이 가능합니다.



Q. 푸리에 성에는 추가되는 요소가 없나요?


A. 푸리에 성에도 2개의 스팟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로써 푸리에 성에 있는 8개의 스팟이 모두 완성됩니다.



Q. 2차 클로즈베타의 공성전은 어떻게 변하나요?


A. 개선되는 공성전 시스템은 1차 클로즈베타 테스트를 통해서 나온 유저들의 의견과
기획 초기 스튜디오의 의도를 최대한 살리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우선 푸리에 성의 탑 위치와 성의 지형이 변화합니다.
이를 통해 길막기 등의 전술이 제대로 구현될 것입니다.

그리고 아직 확정된 사항은 아니지만 길드원수나 길마의 레벨에 따라
공성전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할 예정입니다.

2차부터 연합 길드의 생성이 가능해집니다. 연합 길드는 채팅을 공유하며
공성탑 점령 시에도 마을로 워프 되지 않습니다.

단, 연합은 공성전이 시작되기 전에만 가능하며 연합 길드 간에도 공격은 가능합니다.



Q. 스팟점령전에도 변화가 있나요?


A. 그 동안 모든 세금이 성주가 차지하는데 반해서
2차부터는 스팟 지역의 세금은 스팟장에게 돌아갈 예정입니다.
물론 스팟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의 세금은 성주에게 돌아갑니다.



Q. 몬스터는 추가 되나요?


A. 추가됩니다. 저레벨용으로 2개 정도의 몬스터가 추가될 예정이며,
던전에도 새로운 몬스터가 추가됩니다. 한 가지 추가로 알려드리면
던전 제일 깊은 곳에서 리젠되는 몬스터는 무기강화주문서를 드랍합니다.



Q. R2에는 산이건 바다건 못 가는 곳이 없다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단, 수영에 대한 얘기가 계속 나왔었는데 2차 클로즈베타 테스트에서는
캐릭터가 수영을 할 수 있을까요?



A. 2차 클로즈베타 테스트에서 캐릭터의 "수영"이 구현됩니다.
여러 가지 애니메이션을 지속적으로 추가할 예정입니다.




[ 더 이상 물속을 걷지 않아도 된다. ]




Q. 신규로 추가되는 아이템을 소개해 주세요~!


A. 중간 레벨 아이템이 3~4종정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아이템의 쓰임새에 따라 특색 있는 아이템이 생길 것입니다.



Q. 이밖에 추가되는 요소들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공명의 포상 시스템이 드디어 추가됩니다.

공명의 포상 시스템은 소외된 직업군에 대한 배려와
길드의 발전적 성장을 위해 도입된 시스템입니다.

다시 말해,

일반적인 전투 게임에서는 전략가 혹은 물품조달 담당이 매우 중요하지만,
이들은 캐릭터 성장을 위한 몬스터 사냥 혹은 퀘스트 수행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힘들기 마련입니다.

이에 길드장은 각 길드원들이 몬스터 사냥 시 획득하는 경험치의 약 5%정도를
길드 통합 계좌 개념의 곳에 축적해, 향후 길드장의 권한으로
전투에서 숨은 공을 세운 길드원에게 하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무엇보다 길드 내 공정한 공적 평가가 중요하기 때문에
길드장의 정확한 판단력과 리더십이 중요한 부분이지만,
길드장은 이를 통해 직업 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적당한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길드 내 화합을 도모하고 안정적인 조직 운영을 이끌어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Inven Niimo (Niimo@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