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31일부터 새롭게 변경되어 적용되는 이용약관과 운영정책에 따르면
R2 에서도 캐릭터 이름 변경 등의 부가서비스가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아직까지는 정확히 어떤 부가서비스가 제공될 것인지 알려지지 않았지만
다른 MMORPG 게임의 예를 보면 어느 정도의 예상은 가능하다.


리니지2 는 캐릭터 계정 이전, 캐릭터 성별 전환, 캐릭터 이름 변경
캐릭터 서버 이전 등의 부가서비스를, 로한도 캐릭터 봉인, 캐릭터명 변경,
캐릭터 남녀 변경 등의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래는 변경될 이용약관과 운영정책에 포함된 부가서비스 관련 부분이다.


ㅁ 변경될 이용약관에 추가된 내용 (5월 31일부터 적용)

제 4 조 (용어의 정의)

13.“R2 부가서비스(이하, '부가서비스')”라 함은 회사가 R2 게임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이용자의 신청에 따라 별도로 회사가 고객에게 유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테스트서버 제외)

제 20 조 (환불의 내용 및 처리규정)

8. 부가서비스의 경우에는 한번 구매하고 적용되면 그 효용이 모두 소진되는 상품의 특성상 부가서비스 적용전인 경우에 한하여 환불이 가능합니다.
9. 부가서비스를 적용하는 정기점검 시간은 R2 홈페이지(http://r2.hangame.com) 혹은 게임클라이언트에 회사가 별도로 고지하는 바에 따릅니다.
10. 환불을 희망하는 이용자는 R2 홈페이지(http://r2.hangame.com) 를 통해 환불을 신청해야 하며, 회사는 이용자 귀책사유(변심 등)에 의한 환불의 경우 환불수수료(서비스 이용 요금의 10%) 를 공제하고 환불합니다.
11. 부가서비스의 경우 계약 체결일 또는 서비스 이용 가능 일로부터 7일 이내에 해지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부가서비스 적용전인 경우에 한하여 환불 수수료 없이 이용요금만 공제하고 환불합니다.


ㅁ 변경될 운영정책에 추가된 내용 中 (5월 31일부터 적용)

6. 부가 서비스 관련 정책

1) R2의 부가 서비스관련 내용은 ‘R2’ 이용 약관에 따릅니다.
2) R2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생성 또는 취득 되는 모든 컨텐츠(아이템 및 캐릭터 정보)는 게임 등의 서비스 이용을 위한 무형의 데이터이며 화폐로서 가치를 갖지 않습니다. 이 무형의 데이터에 대한 일체의 권리는 회사에 있으므로 개인간의 부가 서비스와 게임 내의 컨텐츠(아이템 및 캐릭터 정보)에 대한 거래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3) 서비스 운영의 필요상 부가 서비스 자산의 컨텐츠 일부 또는 전부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에는 그 사유 및 내용을 고객에게 홈페이지 공지 등을 통해 알려드립니다.
4) 부가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주의해주셔야 할 부분
- 부가 서비스를 무료로 충전해 주겠다는 전화 결제 유도 사기에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타인에게 전화번호나 비밀번호, 주민번호를 절대 노출하셔서는 안됩니다.
- 전화를 걸거나 받아서 인증 번호를 눌러 달라는 요구에 결코 응하셔서는 안됩니다.
위 경우는 예제이며 이 외에 본인 과실에 해당 되는 내용에 대해서는 현금과 관련된 부분이므로 R2운영팀에서 도움을 드리기 어려운 사항이기 때문에 하셔서는 안됩니다.
※ 부가서비스 상품은 게임 내 아이템과 전혀 다른 성격을 갖습니다. 부가서비스 상품은 아이템으로 분류되지 않으며, 홈페이지에서 결제를 통해 구입이 가능한 정액요금 상품,정량요금 상품 등과 유사한 성격을 갖습니다.



한편, 이번 5월 31일부터 적용되는 운영정책은 많은 부분이 수정/변경되었다.


먼저 운영정책의 정의를 '회사가 R2를 서비스함에 있어 발생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과
R2를 이용하는 회원의 불편사항 을 신속하고 일관성 있는 공정한 처리를 위한 기준'에서

'회사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R2 서비스의 기준과 고객 여러분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지켜주셔야 할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R2를 이용하시는 고객님과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간에 지켜야 할 게임의 기본적인 운영정책으로 원활한 게임진행과 게임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R2와 고객님 간의 약속'으로 좀 더 구체화 시켰다.


또 기존의 없었던 [전화상담] 및 [대면상담] 의 구체적인 내용도 운영정책에 포함되었다.


상담시간 : 월요일 ~ 금요일 (09:00~18:00), 토/일/공휴일 휴무
전화번호 : 1588 - 3860
상담장소 : 경기도 분당구 정자동 25-1 킨스타워 610호



기존 '운영팀'으로 표현되었던 부분도 G.O 로 용어가 변경되었으며
계정관리, 복구정책, 비매너 정책, 질서 유지 등에 대한 내용이 대폭 보강되었다.

이에 따라 게임 내 비매너 행위 및 질서유지를 위한 서비스 이용제한 조치도 조정되었다.


악성 채팅을 일반 적인 욕설 등과 구분해 제재 수위를 높였으며,
'일반적인 비매너 행위' 항목을 신설해 항목에 없더라도 경고를 줄 수 있게 바뀌었다.

운영자 사칭에 대해서도 이름이 유사한 경우는 이름을 변경하도록 권고하지만,
사칭에 대해서는 계정을 영구 블록하는 강한 제재가 가해진다.

현금거래도 현금거래가 완료된 경우와 시도만 된 경우를 구분하여 제재 수위를 차별화했고,
버그를 의도적이고 반복적으로 이용해 악용한 경우가 아닌 단순히 '사용'했을 경우를 구별해
1차적으로 경고를 주도록 바뀐다.



[ 게임 내부 행위에 따른 이용 제한 ]



[ 게임 외부 행위에 따른 이용 제한 ]



☞ 변경될 이용약관 전문 보러가기

☞ 변경될 운영정책 전문 보러가기


Inven Niimo
(Niimo@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