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8일 자정에 업데이트 된 스피드 서버의 공지 내용을 쭈욱 읽어 보며, '내일 스피드 서버에 꽤나 사람들이 몰리겠구나...'라고 생각했다. 아무래도 자신이 하고 있는 캐릭터의 흥망(?)에 영향을 주는 스킬 업데이트의 내용이다보니, 업데이트 미리보기 기사가 나가고나서 유저들의 반응도 뜨거웠다.


☞ [특보] 50 레벨 신스킬, 곧 등장한다! - 업데이트 미리보기
☞ [스피드] 50렙 스킬 추가, 패치노트 - 스피드 서버 패치노트


이번 업데이트가 유저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가 궁금했던 차. 또 이번 업데이트의 가장 많은 논란을 일으킨 엘프 '레비테이션' 스킬의 이모저모를 포함해 다른 직업스킬의 반응은 어떤지 알고 싶어 직접 스피드 서버에 접속해 유저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스피드 서버에 접속하면 체험용 신규 스킬북을 받을 수 있었지만, 쪼렙인 기자로서는 2주 안에 50 레벨을 달성한는 일이 요원해만 보였다. 직접 스킬을 체험해볼 수는 없었지만 일단, 50레벨 스킬 퀘스트는 과연 어떤지 살펴보러 직접 그랜드마스터 '신'을 찾아갔다.


[ 우왕~ 이거 쓸려면 2주안에 50레벨 달아야 하는거 맞죠?~ ]



본서버에 업데이트가 적용되면 50레벨 스킬을 얻기 위해 퀘스트를 수행하여야 하는데, 50레벨을 달성하고 하스트의 제단 남부의 높은 탑에 있는 그랜드 마스터 '신'을 만나야 한다.

☞ '이햇님'의 50레벨 신규 스킬 관련 퀘스트 정보 바로가기







[ 앗! 이 모습은? ]



그랜드 마스터 '신'을 만나 퀘스트를 받으면 엘프의 경우 리치킹을 잡아오라고 하는데, 문제는 막타를 치라고 한다. 마지막 일격을 가해야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 벌써부터 논란이 상당하다. 스피드 서버에서 기자는 도저히 잡을 능력이 안되서 패스~


퀘스트는 연계로 길게 이어진 것이 아니라 직업마다 서로 다른 보스 몬스터를 사냥하는 내용이며, 엘프의 경우만 50레벨 스킬이 2개이기 때문에 첫 번째 퀘스트를 완료한 다음두 번째 퀘스트까지 수행해야 2개의 스킬 모두를 배울 수 있다. 던전의 보스들을 사냥해야 하므로 50레벨이 되었다고 누구나 쉽게 스킬을 배우긴 어려운 듯했다.


퀘스트 공략은 일단 미루고, 마을로 돌아가 유저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마음먹고 주변을 둘러보자, 이미 레비테이션, 엔듀런스를 사용하고 돌아다니는 엘프와 나이트 캐릭터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고 직접 체험한 유저들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다.

!!!!! 오토 잡아달라는 말도 많이 들었습니다~ :) !!!!!


아이콘 이름레벨 마나
소모
효과
앤듀랜스
- 나이트 전용
50 MP 50 최대 체력 50% 증가
지속시간 : 5분
아머 브레이크
- 레인저 전용
50 MP 30 대상의 방어구 15초간 탈착
대상 지속시간 : 15초
레비테이션
- 엘프 전용
50 MP 35 공격속도 및 이동속도 대폭 상승
변신과 중복 불가

지속시간 : 30분
마나 콘덴싱
- 엘프 전용
50 MP 100 마나 50을 회복하는 마나석 생성
30초간 스킬 사용불가

마나석 무게 : 500
모탈 블로우
- 어쌔신 전용
50 MP 30 적에게 강력한 데미지

[ 신규 50레벨 스킬 목록 ]


[ 엘프는 이제 둥둥 떠다니시네요~ / 나이트는 5분동안 불끈! ]



□ 레비테이션 스킬에 관한 유저들의 반응


◆ 레비테이션[엘프 전용] (MP 35소모)

- 30분동안 자신의 공격 속도 및 이동 속도를 급상승 시킵니다.
- 변신과 중첩되지 않으며, 변신을 하게되면 레비테이션 효과는 사라집니다.



우선 스킬의 효용에 대해 큰 논란이 되고 있는 '레비테이션'에 대해 의견을 물어본 '패닝'과의 대화.





- 레비테이션을 사용하면 변신이 풀려버리기에 그 유용성에 대해 말들이 많았다. 직접 사용해 보니 어떠한가?

"우선 시전 시간이 길다는 느낌이 든다. 체감상 약 3초~4초정도 걸리는 것 같다."


- 변신 사냥과 레비테이션 사냥을 비교하자면?

"54 문라이트 네메시스 목걸이가 있는데, 사냥속도는 훨씬 좋다. 직접 수치적으로 실험하지는 않았지만 확실히 빠르다."


- 이동 속도는 어떠한가?

"레비테이션을 사용하고 초신속 비약을 먹으면 돌 드라코의 속도와 같다. 다만, 변신이 안되기 때문에 역시나 인식 몬스터에게는 선공을 당한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 레비테이션에 대한 기타 의견?

"변신 상태에서 레비테이션을 사용하면 스킬 시전이 엄청 느리게 나간다. 원래는 스킬 시전이 안되야 정상이겠지만, 만약 단축창에 레비테이션 스킬을 넣어놓고 잘못 누른다면 렉사로 죽을 상황이 발생할지도 모르겠다."


[ 변신 후 스킬시전이 되지 않도록 해달라고 건의했다 ]




□ 마나 콘덴싱 스킬에 관한 유저들의 반응


다음으로 엘프의 마나콘덴싱에 대한 의견을 물어보았다.


◆ 마나 콘덴싱[엘프 전용] (MP 100소모)

- 마나를50회복시키는'마정석'을 만듭니다.
- 마정석은 사용시 딜레이가 없으며, 500의 무게를 갖는 귀속 아이템입니다.
- 시전 후 30초간 스킬 사용 불가능





- 마나콘덴싱의 효용성과 실제적인 사용빈도는 어떠할 것 같나?

"인벤의 기사에서 5개 정도 소지하고 다니는 것이 좋다는 글을 본 적이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실제적으로는 3개정도가 적당한 듯 보인다. 사실 자이언트벨트를 차고 있어도 500의 무게로 5개를 들고다니는 것은 확실히 부담되는 부분인 것 같다."

"사용빈도에서 보면 마을이나 전투 전 준비에서만 사용하는 스킬이라는 건 확실해질 듯 보인다. 마나콘덴싱을 사용하면 30초동안 스킬시전이 안되기 때문에 사냥용으로는 절대 추천하고 싶지 않은 스킬, 즉 사용빈도는 공성전에서나 사용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 그 외 엘프의 변경된 사항은?

"엘프의 디텍션 스킬에 변화가 있었다. 원래 모션이 없었는데, 이번 업데이트에서 이펙트가 생겼다. 단점으로는 이전에는 디텍션 마법시전이 거의 무한으로 가능했었지만, 이제는 모션이 생겨서 디텍션의 시전이 약간 느려졌다."


[ 디텍션에 이펙트가 생겼고, 시전이 길어졌다고 한다. ]




□ 엔듀랜스 스킬에 관한 유저들의 반응

나이트를 플레이 하고 있는 '바알베크'에게서 엔듀랜스 스킬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엔듀랜스[나이트 전용] (MP 50소모)

- 5분간 자신의 최대 및 현재 체력을50% 증가시킵니다.
- 최대의 체력치가 증가한 만큼 현재 체력치도 함께 회복되며, 상태 종료 후 최대 체력치만 원상 복구됩니다.






엔듀랜스에 대한 유저들의 반응은 나이트에게 필요한 생존 스킬이 추가 되었기에 더할나위 없이 반기는 분위기였고, 5분동안 이펙트가 멋지게 지속되기때문에 마을에서도 열심히 키고 다니는 유저들을 볼 수 있었다. (그런데 공성때 사용하면 이펙트 보고 바로 디펠 맞는게 아닐지~ ^^;)


하지만 정확하게 50%가 차지 않고 있다는 의견도 들렸다. 만피가 553인 유저가 사용했을 때, 50%를 적용하면 829가 되어야 하는데 819가 되었다는 말도 들을 수 있었다.


[ 정확하게 50%가 아닌듯 했다 ]




□ 아머 브레이크 스킬에 관한 유저들의 반응


레인저를 플레이 하고 있는 '김초딩'에게서 '아머 브레이크' 스킬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아머 브레이크[레인저 전용] (MP 30소모)

- 일정한 대미지와 함께 랜덤한 확률로 적PC 캐릭터의 방어구를1개 착탈시킵니다.
- 방어구는, 갑옷, 투구, 부츠, 장갑 4가지를 뜻하며, 방어구가 벗겨지면15초동안 착용할 수 없습니다.
- 상태가 지속되는 시간 중에는, 아머 브레이크 스킬의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아머브레이크는 말 그대로 방어구 4개중 하나를 랜덤하게 15초동안 날려버렸다. 중첩이 되면 어쩌나 우려했던 사항은 중첩이 안되도록 수정되어 업데이트 되었으며, 방어구 착용제한 지속시간은 15초 그대로 적용되었다.

직접 맞아보고 장비가 벗겨지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살펴보자.





[ 아머 브레이크 상태에서 장비착용을 시도하면 이런 메세지가 나온다 ]



□ 모탈 블로우 스킬에 관한 유저들의 반응


어세신을 플레이 하고 있는 '가스어세신'에게서 '모탈 블로우' 스킬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모탈 블로우[어쌔신 전용] (MP 30소모)

- 적 타겟에 강력한 일격을 가합니다.





어쌔신용 하드히트 모탈 블로우는 나이트의 하드히트와 비슷한 효과를 보여주고 있었다. 노버프 7로어의 유저가 10방인 기자를 모탈 블로우로 공격했을 때 약 100~120 정도의 데미지를 받았다.





어쌔신 유저들의 이야기에 따르면 스피드 서버 60레벨 7헬카를 든 유저가 은신 + 한방 + 모탈 블로우를 연타로 사용하면 350~370까지 데미지나 나왔다고 하고, 나이트 순방 65 캐릭터를 8로어로 공격했을 때 200피 이상이 나갔다고도 한다.


□ 마법 강화 시스템


조합을 통해 기존 마법을 강화하는 마법 강화. 이번 패치로 공격형 마법 8 종과 버프형 마법 6 종을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 공격형은 최대 5단계까지 강화되며 강화 레벨에 따라 사용하는데 마나 크리스탈을 소모하게 되고, 버프형 마법은 강화를 통해 광역 버프를 줄 수 있게 되었다. 소드마스터 IV 도 반가운 소식.


강화를 해도 MP 소모는 크게 변화가 없어 사용에 부담은 크지 않다. 다만 강화된 마법은 사용레벨 또한 높아진다. 플레임스트라이크(V)는 무려 68 렙제를 가지고 있으니... (마법 강화 조합 재료에 대한 정보도 빠르게 전해드릴 것을 약속하며...)


□ 그 외의 UI 변경사항과 NPC 이미지 변경


그 외 이번 업데이트로 변경된 자잘한 내용도 소개한다.


- 옵션 내 피아식별 옵션 ON/OFF 가능

옵션창을 열고 켜고 끌 수 있으며, 이제 광역 공격과 버프 마법을 원하는 대상에게만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게 되었다.


※ 옵션창(단축키O)를 통해 옵션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 모임원, 길드원, 연합원을 '아군'으로 지정하게 됩니다.

※ 피아식별 기능으로, 광역 공격마법에 아군을 공격하지 않거나, 광역 버프 마법에 아군에게만 효력을 발생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 새로 추가되는 마법 이외에도 기존 실프윈드 및 플레임 스트라이크(I) 역시 피아식별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창고 UI 변경

창고를 더욱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 창고 안에 있는 아이템을 한 화면에 보다 많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창고를 이용 시 현재 창고에 있는 아이템의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창고를 한 번에 이동할 수 있는 아이템의 수가18개로 확장되었습니다.






- 옵션 UI 변경

옵션에서 바로 외부 설정 메뉴를 불러올 수 있게되었다.


※ 런쳐 옵션을 게임 내에서 실행할 수 있으며, 변경된 내용은 재 접속 후 적용됩니다.







- NPC 외형 변경

보석 수집가, 대장장이 러스, 대장장이 랜들맨의 외형이 변경되었다.

[ 이제 샘 아저씨가 아니라 새미 아줌마가 되었네요 ]


[ 러스는 갑자기 청년이 되었네요! ]



Inven - Ulf
(Ulf@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