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월 30일 정식 패치의 내용으로 스킬트리 이미지를 갱신하였습니다.


8월 26일 스피드 서버에 업데이트 된 새로운 클래스 스킬트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전 프리뷰에서 다뤄본 것처럼 개인 스킬트리는 총 3가지 트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 30레벨 제한을 가진 트리가 클래스별 공통트리로 클래스에 무관하게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11레벨이 되면 최초로 스킬포인트를 1 획득하게 되고
이후에는 레벨업을 할 때마다 1포인트씩 받게 됩니다.


클래스별 공통트리의 스킬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35레벨 제한이 붙은 클래스별 특수트리는 이전 30레벨 스킬을 5포인트 찍어야 개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래스별 공통트리에는 최소한으로 투자해야하는 포인트가 있는 셈입니다.


5레벨 단계로 스킬트리는 구분이 되어있는데, 각 단계는 이전 단계의 스킬 중
하나를 마스터하는 것을 조건으로 내걸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5레벨 스킬인 정신력증가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1레벨 스킬에 5포인트를 투자해야 합니다.


그런 식으로 따져서 30레벨 스킬까지 포인트를 투자한다고 가정하고
체력 위주의 스킬트리를 따라 포인트를 투자해보면


체력증가 (5)
정신력증가 (5)
체력회복 (5)
그램린의 마법 (5)
체력회복 II (3)
변신숙련 (5)
영웅의 힘 (3), 헌터의 민첩 (2)
- 5포인트를 투자해야 다음 트리를 탈 수 있으므로.


클래스별 공통트리에 최소한 33포인트는 투자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이는 11레벨에서 처음으로 포인트를 얻고, 레벨업 마다 1포인트씩 얻는 것만 생각하면
43레벨이 되어서야 다 찍을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스킬포인트가 레벨업마다 주어지는 것은 60레벨까지만 지원되므로
이후에 남는 포인트는 17개. 직업별 특수트리를 타기에는 상당히 부족한 양입니다.


즉 각 마을에 배치된 <자경단장>이 주는 퀘스트를 통해
추가적으로 개인 스킬 포인트를 습득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뜻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