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도 이제 한 달밖에 남지 않았다.


한게임의 품을 떠나 웹젠으로 서비스를 이관하고 본격적으로 웹젠 산하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R2의 한 해를 이제는 되돌아 봐야할 시간이 된 듯 하다.


그러나 웹젠은 조용히 넘어갈 것 같았던 연말, 또다른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었다.


폐허화된 스팟의 필드 사냥터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카오스 배틀을 좀 더 편하고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게 바꾸는 작업을 골자로 하는
새로운 업데이트 내용을 취재하기 위해, 또다시 개발팀을 찾았다.


하지만 새로운 업데이트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전에 개발팀은 먼저
R2인벤 자유게시판을 열었다. 그리고 사전에 R2인벤을 통해 모아진
유저들의 궁금증과 의견을 기자와 함께 하나하나 다시 살펴보기 시작했다.


사실 이렇게 미리 유저들의 의견을 모은 것은 개발사의 요청에 의한 것.
조금 걸러내고 정리를 해서 전달을 할까 했던 기자의 생각과 다르게
날 것 그대로의 의견을 개발팀은 보고싶어 했다.


이번 취재를 통해 만난 것은 '개발'팀으로 사실 유저들의 의견 대다수에 해당하는
운영이나 서비스, 방향성에 대한 답변을 명쾌하게 할 수 있는 사람은 아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의견에 대해 답변을 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모든 답변에 답을 들을 수는 없었지만, 모든 의견이 개발팀에 직접 전달되었다.


아래는 개발팀과 나눈 유저들의 의견에 대한 답변.



▲ 연말 업데이트를 통해 등장하게 될 신규 몬스터



- 석상 NPC와 관련된 캐쉬 아이템

캐쉬템은 유저분들께 피해가 가지 않는 방향으로 하겠다.
아이템의 확률은 오픈할 수는 없지만 분명히 드랍이 되고 있으며,
운영팀의 답변에 오류가 있는 것 같은데, 석상 NPC가 있으면
이벤트 기간이 아니라도 아이템을 습득할 수 있다.
다만 이 확률이 합리적인 정도인지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검토를 해보겠다.


- 오토, 핵 등에 대한 대처

새로운 캠페인을 시작해 조금 더 가혹하고 타이트한 제재를 가하려고 한다.
불법 프로그램의 패턴을 새롭게 분석했으며, 이를 활용해 좀 더 강화된 제재가 가능해졌다.


- 카오스 배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어느 정도 개선을 시도하고 있다.
자세한 업데이트 내용은 잠시 후 설명하겠으며,
그 외 카오스 배틀에 대해 주신 많은 의견은 검토 후 반영할 수 있는 부분은 반영하겠다.


- 뱀버그

통칭 뱀버그로 불리는 현상에 대해 분석을 완료했다.
패스트핑을 사용하는 것 자체를 막을 수는 없기 때문에, 혹시 오판의 여지가 있는지
자세한 검토를 하느라 시간이 걸렸는데, 앞으로는 불법 프로그램을 통해
뱀버그를 사용하는 유저들을 강력히 단속할 예정이다.
혹시 악의적으로 사용한 것은 아니고 잘 모르고 쓴 유저분들이 있다면
앞으로는 사용을 자제해, 단속의 피해를 입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 게임 내 랙 현상

오래된 게임이고 그간 컨텐츠가 계속 쌓이다보니 그런 현상이 있음을 인지하고 있다.
업데이트를 할 때마다 최적화 작업을 하고 있으며 더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해킹 이슈

최근 옥션 등 대형 사이트들의 개인정보 유출과 관련해 개개인의 대비가 중요해진 것 같다.
OTP나 보안카드를 평소에 활용하셨으면 한다.
해킹을 당했을 때 손해를 보지 않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고민하겠지만,
해킹을 당하기 전에 보안 시스템을 활용해주시길 부탁드린다.


- 서버마다 NPC의 출현 시기가 다른 점 등

이 부분은 내부적으로 일정 규칙을 가지고 있었는데
서버마다 조금씩 상황이 달라 안정적인 운영 등을 위해 일정을 발표하거나 하진 않았다.
그런데 이제까지 나온 공지를 보시면 대부분 같은 주기로 등장한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출현 시기 등에 대해 미리 주기를 공지하는 부분 등에 대해서는 검토를 해보겠다.


- 신규 맵과 컨텐츠 이용에 대해

유저들이 이용하는 빈도가 높아야 활용도가 높은 컨텐츠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각 사냥터마다 특성과 목적이 있다. 누구나 격차 없이 사냥할 수 있는 곳만 있다면 오히려
재미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사냥터를 다변화시키기 위해 버려진 사냥터의 리뉴얼을 검토중이며
의견에 대해서는 반영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찾아보겠다.


- 한중일 공성대전

현재는 계획이 없다. 우리나라의 사정뿐 아니라 해외 서비스의 사정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검토중인 내용이다.


- 카드 모으기 이벤트에서 오토 사용자 구별 여부

오토 또는 불량 사용자를 구별하는 것은 그것으로 끝이 아니라
향후 법적으로 쟁점이 되었을 때 충분한 근거 자료가 될 수 있는
로그 데이터 등의 자료 준비가 필수적이다.
이런 부분에서 법적으로 검토사항이 될 수 있는 자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파티 시스템

이번 업데이트에서 좀 더 편리하게 개편된다.


- 프리미엄 서버나 리니지의 오크 서버

타사의 성공사례 등을 분석해 우리 게임에 맞는 방법에 대해 여러가지로 고민해보겠다.


- 운영팀의 부족

보다 이용하기 편리하고 고객 친화적인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 원거리 변신 목걸이

원거리 변신이 없는데, 검토해서 원거리 유저분들이 원하는 부분을 준비하겠다.


- 잠수패치

잠수패치는 존재하지 않아야 한다는 게 원칙이다.
하지만 있어왔다는 점은 인정한다. 대부분 문제가 되었던 부분을 바로잡기 위한 것이었다.
앞으로는 유저분들이 좀 더 패치의 변화를 명확히 알 수 있도록 알려드리겠다.


- 테스트 서버 마지막 이벤트 보상 추가

고려해보겠다.


- 해외 아이피 차단

지금도 해외 아이피는 차단하고있다.
하지만 VPN등을 통해 우회해 접근하는 것까지 막기는 힘든 게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