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은 최근 웹진 R2 개발팀을 찾아 차기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을 미리 들어보았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도, 개발팀을 찾기 전 게시판을 통해
R2 유저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이나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사전에 모아보았고
많은 유저들이 이에 다양한 의견들을 남겨주셨습니다.


다소 직접 전달하기에는 머쓱한 단어들이 포함되어 있음에도
개발팀과 함께 하나하나 읽어보면서 확인을 했음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그 중 개발팀 차원에서 답변이 가능했던 부분을 아래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운영과 관련된 부분에 대한 내용을 빠져있는데, 이는 운영팀과의 인터뷰 기사를 통해
포괄적으로 정리해 전달하였으니 그 부분을 확인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이와 관련해, 현재 많은 유저들의 건의 내용이나 제안, 의견들이
현재 R2 공식홈페이지를 통해서 전달되고는 있으나 이에 대한 피드백을
유저들이 직접 받지 못하다보니, 게임사와 조금 멀게 느껴지고
유저들의 의견이 전달이 잘 되지 않는 느낌이 있다는 점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했고
이 부분 동감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R2인벤에 "R2에 바란다" 게시판을 신설하여
유저분들의 건의나 제안, 의견 등을 하나의 창구를 통해서 모집하고
이렇게 모집된 내용을 인벤이 주기적으로 정리해 개발팀에 전달하고
개발팀이 이에 답변을 회신하는 형태에 대한 협의를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이런 개발팀 취재 때 외에도, 평상시에도 개발팀에 다양한 의견을 전달하고
이에 대한 답변을 들을 수 있게 된 만큼, R2 유저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아래는 이번 취재 전 게시판을 통해 남겨주신 의견에 대한 개발팀의 답변을
간단하게 정리한 것입니다. 정리를 위해 유저분들의 의견은 간략하게 정리했으며
원본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웹젠 개발/운영팀 방문 예정 - 의견을 남겨주세요


또 운영과 관련된 내용은 다른 기사를 통해 통합적으로 전달하여, 아래에는 제외했습니다.


= 잡화상점 NPC 대사 오류 : 놓쳤던 부분인 것 같다. 수정하겠다.

= 이상한 오크의 존재 이유 : 초반 퀘스트를 진행할 때 필요한 몬스터다.

= 레서 오우거 개체수 : 크게 문제가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퀘스트는 보상 수준에 맞게 난이도가 결정된다. 하지만 밸런스상에 문제가 있는지 체크 해보겠다.

= 아이템 옵션 상승, 증가 단어 선택 : 혼란을 줄 수 있는 단어 선택을 피하도록 하겠다.

= 하피의 둥지 개체수 : 전체적으로 이전 사냥터에 대한 밸런스 검토를 진행중이다. 이 부분도 적절한 수준인지 체크해보겠다.

= 뼈갑옷 아이템 : 꼭 필요한 지에 대해서 고민해보겠다.

= 채팅창 위 메뉴틀 : 이 부분은 채팅창을 용도별로 여러 개 세로로 붙여서 사용하는 분들의 경우 오히려 자리를 많이 차지하게 되는 부분이라 없애달라고 요구하는 분들이 있어 변경된 것이다. 기술적으로 개선할 여지가 없는지 살펴보겠다.

= 보물상자에 나오는 오크동전의 존재이유 : 이 부분도 수정하겠다. 오크동전을 쓰임새가 있도록 하던가 아니면 제거하겠다.

= 반지 조합을 자동으로, 아이템 제작을 동시에 많이 : 반지 조합 뿐 아니라 조합은 알아가는 맛도 있도록 했던 것인데, 최근에는 좀 더 편의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것 같다. 조합 뿐 아니라 제작과 관련해서도 편의성을 제공하는 방안을 찾아보겠다.

= 재접속 시 마나가 내려가 있는 현상 : 기술적인 부분이 연관된 문제다. 해결책을 찾도록 하겠다.

= 스피드 서버 경험치나 드랍율의 차별화 : 전반적으로 스피드 서버와 일반 서버의 밸런스를 다르게 적용하자는 의견이 나와서 개선 방향을 세우고 있다.

= 카오스 배틀 상자를 열 때 열리는 딜레이 시간 : 최대한 빠르게 개선해보겠다.

= 보물상자 이벤트에 신규 아이템추가, 기존 아이템 정리 : 다음 초기화 때 적용해보겠다.

= 슬레인 사냥 무기 몬스터 드랍 : 확인해보고 조치하겠다.

= 스피드 서버 초기화 보상 이벤트 기간 중 알투 데이 변신이벤트 데이 적용 : 좋은 의견인 것 같다.

= 잠수 패치를 하지 말라 : "하지 않겠습니다."

= 이벤트 때 인챈트가 잘 되도록 : 인챈트 확률은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필요에 따라서 그렇게 실시간으로 조정할 수 있는 기능 자체를 가지고 있지 않다. 이 부분은 양해바란다.

= 메테오스 외부 루비그 몬스터 자살 : 시스템 버그로 인지하고 있는 내용으로 해결하도록 하겠다.

= 이크론 퀘스트에 방패, 팔찌 아이템 추가 :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

= NPC가 다수의 퀘스트를 줄 때 퀘스트를 선택할 수 있도록 : 대화형태로 퀘스트 시스템이 되어있다보니 그런 부분이 나타나는데,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

= 바포메트 레이드 컨텐츠에 대해서 : 바포메트는 이프리트 세트보다 더 고급 아이템을 주는 몬스터다. 밸런스 상 난이도가 높은 보스여야 맞다. 만약 너무 난이도가 높아 오버 밸런스라면 그 부분에 대한 난이도 수정을 할 수 있겠지만, 사망 패널티를 없애는 식은 아닐 것이다.

= 뱀 버그 수정 후의 랙 현상 등 : 패치를 통해 99% 정도 관련된 문제를 해결했다고 생각한다. 기존 피격 모션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타격을 받으면 일정 시간 멈추는 게 정상적인 R2의 룰이다. 특별히 따로 피격 모션을 수정하거나 더 길게 만든 것은 아니고,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동기화가 더 잘되도록 하는 형태로 해결했으며, 랙처럼 느껴지는 것은 전과 비교해서 그렇게 느낄 수도 있겠지만, 현재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으로 이해해줬으면 한다. 다만 이전과 비교해서 달라진 부분은 맞기 때문에 좀 더 느낌이 좋은 전투가 될 수 있도록 조정을 해보겠다.

= 5레벨 이상 룬이 나오는지 : 예정에 없다. 나오지 않을 것이다.

= 하늘과 땅 속에 있는 불법 프로그램 캐릭터들 : 한 번 패치를 했는데 아직 완벽하게 막히지 않은 상태다. 굉장히 큰 문제로 인식하고 최우선 과제로 고치기 위해 노력중이다.

= 일을 할 건가 말 건가 : "일 하겠습니다."

= 게임하는 사람들의 말을 좀 들어달라 :

※ 이 부분과 관련해 개발사에 좀 더 유저들의 의견이나 개선사항 제안 등에 대해서 잘 전달을 하고, 그에 대해 개발사의 직접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R2인벤에 게시판을 하나 만들어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1개월 혹은 3개월 단위로 개발사에 직접 전달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도록 협의를 하였습니다.

= 서모너 클래스의 마나 소모가 크고 시전 속도가 느린데 : 클래스별 밸런스는 계속해서 확인하는 부분인데, 이 부분의 문제가 크다면 검토해보겠다.

= 카오스 배틀 공성이 시작되면 튕기게 해 달라 : 좋은 의견 감사드린다. 본서버 공성룰도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해 나가는 것처럼 카오스배틀 공성룰의 문제점도 확인하면서 더 재미있는 방향으로 수정해가겠다.

= 캐릭터 밸런싱이 2주마다 바뀐다 : 그렇지 않다. 밸런스는 굉장히 크고 민감한 문제다. 그래서 그와 관련된 부분은 꼭 공지를 하게 된다. 특히 주로 상향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부분을 일부러 공개하지 않을 이유가 없지 않나. 해당 클래스 유저분들이 좋아할 내용이므로 더 많이 알릴 부분이다. R2라는 게임이 상대방이 장비를 바꾸거나 했을 때 느낌이 달라지는 부분, 대미지나 물약 회복이 랜덤한 요소가 있는 부분 때문에 달라진 것처럼 느껴진 게 아닌가 싶다.

= 캐릭터 사망 시 변신 스킬북이 떨어지는데 : 캐릭터 사망의 패널티 요소인데, 변신 스킬북을 다시 얻고자 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다. 이 부분을 해결할 수 있도록 퀘스트를 다시 할 수 있거나 하는 식의 컨텐츠를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