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항해시대 온라인이 정식 유료 서비스를 시작된 이후 지금까지 약 3주 동안
대항해시대 온라인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각 서버마다 줄어든 유저의 공백을
채우기 위해 유저들이 스스로 다양한 이벤트를 벌이고 게임 외적으로는 CJ 인터넷에
다양한 항의와 건의를 통해 대항해시대 온라인을 활발하게 살리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에 대항해시대 인벤에서는 지난 12월 6일부터 11일까지 6일동안 대항해시대 온라인이
안고 있는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 대항해시대 인벤의 유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6일동안 작성된 200개가 넘는 덧글을 통해 대항해시대 온라인의 변화와 발전에 대해
유저들이 얼마나 바라고 있는지를 알 수 있었다. 설문조사에 약속한대로 대항해시대 인벤은
유저들이 내어준 소중한 의견을 정리하여 CJ 인터넷에 전달한 후 지난 16일 CJ 인터넷
퍼블리싱 사업부 박성원 부장과 인터뷰
를 하게 되었다.


약 1시간의 시간동안 유저들의 의견을 종합한 리포트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CJ 인터넷의
입장을 들을 수 있었다. 대항해시대 온라인의 다양한 부분에 대한 궁금증과 건의 사항에 대한
CJ 인터넷은 어떤 답변을 하였고 어떤 계획을 세우고 있는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  서버 이전과 신규 유저 및 기존 유저를 위한 이벤트에 대한 계획에 대해 알려달라.


우선 최근 가장 큰 이슈 중 하나인 서버 이전은 현재 준비 중에 있다.
기획 중인 서버 이전은 우선 서버에 관계 없이 이전 신청을 받고 캐릭터의 모든 정보를
타 서버로 이주시켜주는 방식
이다. 여기서 민감한 부분이 바로 투자 적용 부분일텐데
발전도에는 영향이 없지만 투자액은 가져가기 때문에 랭킹에 변동이 생길 수도 있다.


아직 서버 이전 시기에 대해서는 정해진 것이 없으나 조만간 할 수 있도록 적당한 시기를
살펴보고 있는 중이다. 물론 서버 이전 이후라고 해도 특정 서버가 사라지는 일은 없다.
오픈 베타 테스트 기간 동안 플레이했던 유저들의 정보도 남아있을 뿐더러 서버 이전이지
통합은 아니기 때문이다. 이후 서버 통합이 있을 수도 있지만 아직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


신규 유저와 기존 유저를 위한 이벤트는 현재 여러 가지를 구상 중에 있다. 지금 시행되고 있는
무료 7일 체험 기간을 확대하거나 대항해시대를 즐길 수 있는 또 다른 이벤트를 준비하여 이전에
대항해시대를 즐겨보지 않은 유저를 위한 기회를 늘려나갈 계획이며 이미 결제한 유저나 오픈
베타 테스트 기간동안 플레이했던 유저들을 위한 이벤트도 기획 중에 있다.



■  연말 및 크리스마스 이벤트와 대규모 패치에 대한 계획이 있는가?



물론이다. 우선 크리스마스 이벤트는 다음 주 화요일(12월 20일) 정기 점검 이후
공지가 올라갈 계획
이다. 크리스마스 이벤트는 거의 다 준비되었으며 그 내용은
일본에서 시행될 크리스마스 이벤트와 거의 동일하다. 시기와 구체적인 사항은
공지를 통해 확인해주기 바란다.




[ 일본의 크리스마스 이벤트 이벤트 이미지. ]


대규모 업데이트는 12월 하순에 준비되어있다. 지금까지 2개월의 기간 차이가
있었던 패치와는 다르게 예외적으로 일본에서 적용되는 12월 패치가 동일하게
적용될 예정
이다. 물론 그 이전에 적용되지 않았던 부분들도 함께 적용된다.


이번에 업데이트 되는 부분은 이미 클로즈 베타 테스트나 오픈 베타 테스트 때부터
꾸준히 건의해오던 내용이고 유저들 또한 바라는 부분이기 때문에 연말 이벤트와 맞물려
동시 패치 적용을 하게 되었다. 일본에서 오는 2월에 적용될 것으로 발표된 업데이트는
국내에서는 다시 적용되기까지 시간 차이가 생기지만 1개월 안쪽으로 줄이도록 노력하고
있다.

☞ 일본 서버 12월 패치 내용 살펴보기 클릭!!!



■  이미 게임 내 인터페이스나 다양한 시스템에 대해 유저들의 건의가 계속되었다.
     적용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퀵슬롯을 비롯한 게임 내 인터페이스 등이 쉽사리 변경되지 못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는 대항해시대 온라인의 디자인 방식이 국내나 북미쪽 온라인 게임과는 크게 다르기 때문에
쉽게 변경할 수 없으며 기능을 개선 혹은 추가하기 위해서는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 둘째는 다른 큰 패치나 업데이트에 비해 비중이 낮기 때문에 우선 순위에서 밀리고
있기 때문이다.




[ 퀵슬롯 활성화 상태. ]


대항해시대 인벤에서 전달해준 리포트의 많은 내용은 충분히 공감하고 있는 부분이며
지속적으로 개선과 수정을 요청하고 있다. 특히 개발팀과의 빠른 의견 교환과 건의 사항
전달을 위해 많은 부분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차츰 개선되고 있다.
이전에는 제안한
사항에 대해 답변을 듣기 위해서는 최대 2, 3주까지도 시일이 걸리곤 했으나 이러한
시간을 줄이기 위해 개발사인 코에이와 CJ 인터넷 모두 노력하고 있다.



■ 그 외 리포트를 통해 전달한 몇 가지 건의 사항에 대한 답변


인벤토리 부족

오는 2월에 추가(일본 기준)되는 부관 시스템 등을 통해 개선될 수 있을 것이다.


메일 시스템 삭제

개인 정보 유출에 대한 방지를 위해 긴급히 삭제되었다.
현재 개선 중이며 완료되는대로 복구할 예정이다.


레시피의 다양화 및 개선

이번 12월 패치와 오는 2월(일본 기준) 패치를 통해 개선 될 예정이다.


새로운 스킬의 추가

현재 기획 중에 있으며 조만간 적용될 패치 등에 포함된 것도 있다.


개인 상점의 간판 기능 추가 및 상륙지(육상) 컨텐츠의 강화

두 가지 모두 초기부터 건의된 사항들이며 기획도 되어있으나 우선 순위에서
밀려있는 상황이다.


초반 퀘스트 강화 등을 통한 튜토리얼 기능 개선

역시 우선 순위에서 밀려있으며 이 부분은 게임 안팎의 이벤트를 통해 신규 유저를 위한
다양한 준비를 할 계획이다.


1인 항해에 대한 문제점

현재 이 문제에 대한 것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모니터링 중이다. 항해 속도는 게임의 밸런스에
큰 영향을 끼치는 부분이기 때문에 신중해야 하기 때문이다.


홈페이지 컨텐츠 강화

지금까지는 대항해시대 온라인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왔기 대문에 홈페이지 등의
자체 컨텐츠가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이제부터 차츰 내용을 확충해나갈 것이며 더불어
홈페이지를 통한 상담 서비스와 같은 유저를 위한 서비스 부분 또한 강화해나갈 것이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기획이 여러 가지 준비 중에 있다.






인터뷰를 마치며 앞으로의 운영 자세에 대한 질문에 지금보다 더욱 유저 친화적이고
한 발 더 다가서는 게임 운영을 하겠다
고 약속하며 당장 지금은 많은 부분이 부족하고
느리게 보이지만 결코 대처가 늦은 것이 아니라 더욱 신중하기 때문이었다는 답변을 들었다.


많은 유저들이 대항해시대 온라인의 서비스에 대해 다른 여러 게임들과 비교를 많이 한다.
이러한 부분은 이 게임보다 잘 됐고 저러한 부분은 저 게임보다 안 되어있다는 비교를 지금까지
해왔다면 이제는 대항해시대 온라인의 변화하는 모습을 보면서 지난 서비스와 앞으로 적용될
서비스를 비교하고 부족하고 발전하는 모습에 대해 질책과 격려를 해줘야 할 때가 온 것이다.


이례적으로 이번 12월 업데이트는 일본과 동시에 진행하게 된 것은 대항해시대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여러 가지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 큰 불만 사항이었던 패치 적용 시간 차이와
더불어 그 패치 내용 또한 많은 부분이 유저들에 의해 지적되어온 문제점들에 대한 것인 만큼
이번 패치는 대항해시대 온라인을 즐기는 유저들에게 의미있는 연말 이벤트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러한 결과가 나오기까지 대항해시대의 유저들이 큰 힘을 발휘했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특별히 대항해시대 인벤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소중한 의견을 내어주었던 150여명의 유저들과 설문조사에 의견을 내어주지는 않았지만
자유 게시판 등을 통해 다양하고 참신한 의견들을 내어주었던 대항해시대 인벤의
모든 유저들에게 감사의 박수를 보낸다.


대항해시대의 바다를 질주하고 있는 항해자들이여, 다음 주에 있을 크리스마스 이벤트와
조만간 적용될 새로운 패치와 함께 대항해시대의 넓은 바다를 새롭고 즐거운 마음으로
닻을 올리고 항해해보도록 하자.



DHO iNVEN Storm (storm@inven.co.kr)